LG U+, Wi-Fi100에서 갤럭시S는 얼만큼 빠를까?

반응형

이전 시간에 제가 엘지 U+ Wi-Fi100에 대한 소개를 해 드렸습니다. 요즘도 CF를 보니 백지영이 신나게 광고를 하면서 100메가를 부르짖고 있던데 LC U+ 인터넷을 사용하고 인터넷 전화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와이파이100으로 변경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일단 집에서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이 802.11n을 지원한다면 더더구나 말이죠. 저도 이전까지는 사용하는 노트북도 좋지 않아서 와이파이100이 있으나 마나 별 효과도 못 볼 것 같아서 별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 그나마  802.11n 무선랜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인 갤럭시S를 사용하다 보니 이유가 생겼고 이왕이면 다홍치마라서 Wi-Fi100 상품에 가입을 했습니다. 설치야 한국이야 스피드가 생명인 관계로 초스피드로 이어졌고 서비스도 역시 최고, 그래서 현재 설치하고 사용중입니다. 일단 무선랜 단말기의 디자인이 유선형으로 되어 있어서 외형에서 이미 반은 먹고 들어가고 있다보니 그것만으로도 아깝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이전 모델은 너무 정직한 디자인에 재미없게 생겨서 디스플레이 효과로서는 꽝이었는데 말이죠.  지금은 책상위에 올려놓으면 일단 뽀대가 납니다. ㅎㅎ



이전 AP(엑세스 포인트)와 비교하면 와이파이100의 디자인은 정말 잘 빠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젠 인테리어 효과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책상위에 올려 놓으면 뭔가 멋져 보입니다.


(디자인은 유선형이 적용되서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화 우주전쟁에서 나오는 외계 생명체가 타는 우주선과 많이 흡사합니다. )

하지만 이게 아무리 뽀대가 나도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는 것일터, 그래서 뭘로 빨라진 스피드나 성능을 체크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니 노트북이 떠올랐지만, 정말 되는게 없다고 작년에 나온 노트북이 802.11n 을 지원하지 않더군요. ㅠ.ㅠ 그나마 최신 노트북인데.. 아무리 성능 체크를 해도 속도가 안 나오기에 살펴보니 g까지만 지원을 하더군요. 그래서 집에 뒹굴고 있는 USB 무선랜카드를 연결해서 사용했는데 이것 역시 속도가 안 나와서 살펴보니.. 역시나 802.11n까지는 지원을 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와이파이100이 그토록 자랑하는 100메가의 속도를 무선으로 한번 즐겨보려 했더니 도와주는 것이 없네요. ㅎㅎ 그래도 다행스럽게 저에겐 테스트 할 수 있는 갤럭시S가 있기에 갤럭시S를 통해서 속도 체크를 한번 해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3G로 접속해서 인터넷 속도를 체크해보기로 했습니다. 인터넷 속도 체크는 벤치비에서 만들어서 배포하는 속도측정 어플을 사용했습니다. 사실 뭘로 속도를 체크하나 하고 고심하고 있었는데 우연하게 벤치비에서 노트북 속도체크하러 들어갔다가 이렇게 스마트폰인 갤럭시S에 적용할 수 있는 어플이 있다는 것을 발견한 것은 큰 수확이었습니다.


실제로 3G로 측정을 해보니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다운 1.04Mbps(0.13MB/s) 업로드 0.44Mbps(0.06MB/s)가 나왔습니다. 손실률도 많은 편이고 아직 3G 품질은 그리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메인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이폰인데 평소에 아이폰에서 트위터나 페이스북 사진 올리고 그럴려면 제대로 가지 않아서 정말 짜증나는 일이 많았는데 다 그런 이유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KT나 SKT는 망이 다르니..)

(가지고 있는 갤럭시S의 인터넷 속도가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구글마켓에서 벤치비를 검색하고 다운 받고 실행 시키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WI-FI 100을 이용한 무선인터넷으로 속도를 체크해 보았습니다. 우선 벤치비를 돌려보니 결과는 이렇게 나오는군요. 다운은 약 20메가 업도 19메가 언저리로 나왔습니다. 아무래도 갤럭시S에서 지원하는 속도가 802.11n의 모든 것을 끌어내는 것 같지는 않지만 이 정도의 속도도 충분히 괜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마도 노트북으로 속도체크를 했으면 70메가 이상은 나왔을 것 같은데 스마트폰에서 노트북에서와 같은 속도가 나오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 정도면 사진을 올리거나 어플을 다운 받거나 동영상을 보거나 할때 워할하게 이용할 수 있는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손실률도 0%로 나오고 3G로 측정했을때 30%가 넘는 것과 비교할때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갤럭시S를 들고 거실로 나와서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Wi-Fi100과 거리가 떨어져 있다 보니 속도가  떨어져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지만 그래도 생각 보다는 많이 떨어지진 않았군요.  반경 100미터, 장애물이 없을 경우는 반경 200미터까지 전파가 도달한다고 하는데 집안에서는 큰 무리없이 안정된 속도를 보여주니 그걸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측정해본 리스트를 보니. 위로부터 거실 그리고 3G  그 아래 2개는 AP근처에서 측정한 결과입니다.  


 Wi-Fi100을 갤럭시S에서 설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갤럭시S에서 잡히는 무선 신호 중에서 U+ 로 시작되는 것을 선택하면 되는데 요즘엔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LG U+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것 저것 복잡하니 아예 본인만 알 수 있게 이름을 변경해 주는게 좋습니다. 그래야지 나중에 찾을때 쉽기 때문이죠.^^ 그리고 Wi-Fi100은 비밀번호가 걸려 있기 때문에 그걸 입력해야지 사용을 할 수 있는데 예전과 같이 그냥 간단한 숫자 나열이 아니라 조금 복잡하고 기기마다 다 다른 비밀번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번호 확인은 단말기 하단에서 확인을 하고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그래서 전 제가 알기 쉽게 비번을 수정해서 사용 중입니다.


속도는 65Mbps로 연결되고 신호세기도 좋게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벤치비에서 측정되는 20메가의 속도가 그리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지만 그래도 큰 불편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좀 더 사용해 보고 혹시 속도를 올릴 수 있는 세팅법이 있으면 따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들어서 KT,SKT,LG U+가 경쟁적으로 무선인터넷의 무한 정액제 정책을 들고 나오고 있는데 소비자로서 정말 즐거운 일이지만 무제한 자유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속도좀 좀 높여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아이폰 사용하면서 아주 트위터에 사진 올리려면 아주 속터지는데 정말 10번 올리면 그 중에 1번 정도만 전송이 되고 그러더군요. 그래서 무선인터넷이 되지 않는 곳에서는 아예 사진 올리는 것을 시도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위에서 본 것처럼 와이파이100을 이용한다면 적어도 속도 때문에 속 터지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무선인터넷의 활용도는 점점 높아지는데 가정에서 LG U+를 사용한다면 다달이 적은 요금을 내고 와이파이100 AP를 추가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요금에 관련해서는 홈페이지를 참고 하셔도 되고 제가 지난번에 작성한 포스팅을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직 아이폰 3에서는 802.11n을 지원하지 않아서 아쉬움이 있지만 그래도 아이폰4에서는 지원을 한다고 하니 조만간 4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나서 얼만큼 빨라졌는지 테스트를 해봐야 겠습니다. 아! 다음에는 아이폰3GS에서는 속도가 어떻게 나오는지는 한번 살펴보고 포스팅을 한번 해봐야 겠네요.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