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의 콤팩트카메라 형제! 1인치 소니 RX100 mk2, 풀프레임 RX1r

반응형

예전에 사진을 촬영할때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이 컴팩트 카메라였습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기 전에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컴팩트 카메라를 이용해서 사진을 촬영했고 대부분의 가정에서 최소 1개 정도는 소유할 정도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집에 5대 정도의 컴팩트 카메라르 가지고 있는데 현재 어디에서 굴러 다니는지도 모르겠고, 이미 먼지를 뒤집어 쓴채 자기의 일을 잃고 기약없는 잠을 자고 있는 상황입니다. 

 

 

컴팩트 카메라에서 이런 우울한 상황을 만들어 준 것 은 바로 스마트폰의 등장 때문입니다. 이제 사람들은 간단한 스냅 사진이나 일상의 기록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촬영하고 조금 더 퀄리티 있는 장면을 담기 위해서는 DSLR을 사용하지 이도 저도 아닌 어중간한 컴패트 카메라는 더 이상 쳐다보지 않습니다. 더더구나 현재 시장의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미러리스 카메라의 등장 이후로 이런 움직임은 더욱 더 빨라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우울한 상황에서 광학으로 유명한 소니에서는 절묘한 제품을 만들어냅니다. 컴팩트 카메라이지만 기존의 컴팩트 카메라 보도 월등한 성능을 보이는 제품을 선보임으로서 틈새시장을 공략한 부분인데 이런 전략이 무척 똑똑한 움직임이었다고 봅니다. 


RX100 마크2


RX1r 


컴팩트 카메라에 대해서 전혀 관심이 없던 저도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을 보면 말이죠. 오늘은 소니에서 6일 웨스턴조선호텔에서 새롭게 선보인 RX100마크2, RX1r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작년에 이어서 나온 후속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아마도 많은 분들이 큰 관심을 가질 것 같네요. 저 같은 경우는 특히나 RX1r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올초 필리핀 여행에서 함께 했는데 그 매력에 푹 빠졌기 때문이죠.



1인치 2,020만 화소 고성능 콤팩트 카메라 RX100 2(마크2)


RX100 마크2는 작년에 나온 Rx100 모델의 후속 버전입니다. 외형적인 디자인의 변화는 거의 없는 것 같지만 전면에 칼짜이즈 로고가 붙은 가장 큰 변화라면 변화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이게 아무것도 아닌 것 처럼 보이지만 라이카(Leica) 카메라가 파나소닉과 같은 바디지만 단지 라이카가 붙었다는 이유만으로 몇백만원 더욱 비싸지는 상황을 보면 아주 큰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들고 다님에 있어서 뽀대가 나기 때문이죠. 이런 급의 카메라들은 일단 뽀대 부분이 무척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RX100 마크2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한다면 역시 기존의 콤팩트 카메라에 비해서 큰 1인치 센서 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새로운 센서를 개발해서 투입함으로서 더 좋은 품질로 돌아왔다고 합니다. 센서가 크기 때문에 더 많은 빛을 받아 들일 수 있고 아웃포커스 효과를 더 볼 수 있으며 고감도 저노이즈의 장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센서 크기는 무조건 큰게 장땡이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 모델과 이번 신모델을 비교해 보면 같은 ISO에 노이즈가 훨씬 작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감도 저노이즈 라서 밤에 촬영할때도 훨씬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소니의 하이앤드급은 역시 칼짜이즈라고 할 수 있죠. RX100 마크2에 F1.8의 아주 밝은 칼짜이즈 바리오 조나 T코팅 렌즈가 장착이 되었습니다. 칼짜이즈 렌즈와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소니 엑스모어 R CMOS 센서의 시너지 효과가 어떨지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멀티 인터페이스 슈가 장착이 되어서 다양한 악세사리를 결합할 수 있어서 보다 전문적인 사진 촬영이 가능 해졌습니다.





이제 카메라가 와이파이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 되고 있는데 여기에 더해서 NFC 기능을 추가해서 더욱 쉽게 스마트폰과의 연동이 가능해졌습니다. 사진 촬영한 이미지를 바로 보낼 수 있고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는등 확장성은 더욱 넓어졌습니다. 다만 얼마나 빠른 반응 속도와 전송 속도가 나올런지가 의문이네요. 원래 이런 놀라운 기능들이 실제로 사용할때는 조금 불편하고 전송이 느린 부분이 있어서 제대로 사용을 안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RX100 마크2의 더욱 향상된 부분입니다. 오렌지색으로 표시된 것이 기존 모델에 비해서 나아진 점인데 많은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콤팩트카메라의 지존! 풀프레임 RX1r

 

이번에는 센서 크기가 콤팩트카메라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크기인 풀프레임을 장착한 RX1r의 이야기입니다. 콤팩트카메라에서 풀프레임 센서를 볼줄은 몰랐지만 소니는 RX1의 등장으로 이런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주었습니다. 가격 부터 모든게 놀라움으로 가득차 RX1은 그 인기에 힘 입어서 후비록 마이너업그레이드긴 하지만 후속이 생각보다 빨리 나왔습니다. (요즘 소니의 움직임이 무척 빠른 것 같습니다.)



Rx1은 렌즈가 일체형인 소니가 세계최초로 선보인 풀프레임 카메라입니다. 




앞서 1인치 센서를 가지고 있는 RX100 마크2 의 우월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렸는데, Rx1r은 그 우월성을 압도하고도 남습니다. 일반 콤팩트카메라 센서 크기에 비해서 무려 30배의 크기를 자랑하는 센서 크기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 크기는 고급형 소니 A99, 캐논 5D 마크3와 같은 크기입니다.




F2 칼짜이즈 조나 T코팅 렌즈가 탑재되었고 그 성능은 동급의 어느 렌즈보다 뛰어나다고 하네요. 아무래도 개발하면서 부터 같이 연구하고 만들어갔기 때문에 바디와 최강의 조합을 이룬다고 할 수 있습니다. 

 

Rx1 과 Rx1r의 차이점은 뭘까? 

 

기존의 모델과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모델의 차이는 뭘까 하는 궁금증이 생기는데요, 사실 다른 부분에 있어서 큰 변화는 없고 가장 큰 변화라고 한다면 그것은 로우패스필터(OLPF)의 제거입니다. 




로우패스필터(OLPF)의 제거로 디테일한 풍부한 풍경을 눈에 보이는 그대로의 초고해상도 이미지로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고, 그래서 R 이 붙은 이유도 해상도(Resolution)가 극대화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존 모델에 비해서 해상도가 더욱 향상 되었고 정교한 촬영이 가능 해져서 스튜디오 촬영이나 야외 촬영시에 더욱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Rx1r의 제원을 보면 달라진 것이 별로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위에서 이야기드린 OLPF 제거와 트릴루미노스 컬러를 새롭게 지원, 이 정도의 변화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좀 더 큰 업그레이드를 기대 해서인지 약간의 아쉬움이 남긴 하지만 그래도 워낙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내던 카메라이기 때문에 이 정도도 만족스럽다고 할 수 있겠네요. 기존의 AF 늦게 잡는 것이 좀 좋아진 것 같아보였는데 이 부분은 나중에 제품을 좀 더 사용해 보고 이야기를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촬영해 본 Rx1r 샘플사진




콤팩트 카메라에 대한 기대감이나 구입하고자 하는 생각들이 최근 까지는 거의 없었는데 오늘 소개해드리는 소니 RX100 2, RX1R은 다시금 콤팩트 카메라에 대한 구매욕구를 불러 일으키는 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플푸레임 RX1r 같은 경우는 풀프레임에서 나오는 뛰어난 화질과 결과물로 한번 사용하게 되면 누구나 강렬한 구매욕구를 불러 일으키는 모델입니다. 하지만 그 막강한 가격 때문에 그 욕구를 잠재우곤 하는데 평소에 풀프레임 DSLR을 사용하는 유저들이라면 무거운 바디가 아닌 콤팩트바디로 뛰어난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가져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캐논 5D Mark3에 Rx1 조합으로 한번 카메라 라이프를 즐기는 싶은 바램이 있습니다. ^^; 

 

지난 필리핀 여행에서 Rx1의 매력은 이미 충분히 느껴보았기 때문에 가격적인 부분만이 현재로서는 유일한 방어막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 성능에 있어서는 이미 인정을 하고 있는 멋진 제품입니다.  Rx100 Mk2 모델도 풀프레임 보다는 떨어지지만 현존하는 그 어떤 콤팩트카메라 보다 여러가지 기능으로 무장을 하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좋은 제품입니다. 아직 이 녀석은 사용을 해보지 않았기에 어떤 느낌인지를 몰라서 제대로 이야기를 드리기는 어렵네요.  하지만 DSLR도 싫고 미러리스도 싫고 퀄리티가 좋은 부담없는 가격의 괜찮은 콤팩트 카메라를 생각한다면 현재로서는 소니 Rx100 mk2가 정답인 것 같습니다. 소니의 광학부분에 대한 영향력은 이 두녀석의 출시로 더욱 더 막강해졌네요. 미러리스와 콤팩트카메라에서 최강의 라인업을 만들어 가는 소니의 행보는 2013년도 지칠줄을 모르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