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차VS중형차, 놀라운 충돌 테스트 결과

반응형


그 동안 경차나 소형차를 구입하면서 가장 망설였던 부분이 여러분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한동안 급증했던 석유가격과 급격한 경기침체 덕분에 많은 소비자들이 경제적이고 유지비가 적게 드는 경차나 소형차에 관심을 두고 있는 부분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 동안 경차나 소형차를 구입한다고 하면, 사고나면 다 죽는다고 하면서 말리는 분들을 많이 봤는데 그럴때마다 사람들은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중형차나 대형차나 사고나면 다 죽어' 저도 곰곰히 생각해 보면 그 동안 뉴스에서 나온 교통사고 현장을 보면 럭셔리 대형차도 사고나면 휴지처럼 찌그러져 있는 모습들을 보고 저런 상황이라면 탑승자는 당연이 죽었겠구나 하는 생각과 역시 경차나 대형차나 사고나면 매한가지구나 하면서 경차와 소형자의 유용성에 대해서 점수를 주곤했던 기억이 있었습니다.

IIHS에서 시행한 재미있는 충돌 테스트, 소형차와 중형차가 충돌하면 결과는 어떨까?

하지만 아무리 경제성이 우선이라고는 하지만 사람의 생명 보다는 우선할 수 없습니다. 저는 미국의 IIHS(The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에서 실험한 매우 흥미로운 장면과 결과를 보고 소형차와 경차의 안전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목에서 소형차VS중형차, 과연 둘이 충돌하면 누가 이길까~ 라는 뉘앙스로 이야기를 했는데 혹시 이 제목을 보고 둘이 충돌하면 소형차가 더 강한가 라는 다소 반전의 내용을 기대했다면 약간은 실망스러우실 것 같습니다. 역시나 대부분이 예상했던 대로 둘이 충돌하면 소형차가 더 많이 찌그러지고 위험하다는 결과를 IIHS는 당연하게 말해주고 있습니다. 뭐 사실 이런 테스트는 하지 않아도 당연한 거라고 할 수 있는데 그래도 막상 이런 다른 체급의 자동차 끼리 충돌 테스트를 한 결과가 나오니 자동차를 구입할때 크기 부분도 고려를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IIHS에서 시행한 자동차와 자동차의 충돌 테스트에서 중형차와 비교해서 소형자가 낮은 점수를 받았다는 오토블로그 기사입니다.

무척 흥미로왔던 IIHS에서 시행한 소형차와 중형차의 충돌테스트는 어떤 결과를 보여 주었을까요?
 
이번 자동차 테스트에 참여한 모델을 살펴보면 소형차에는 도요타 야리스, 혼다 피트, 스마트 포투가 있고 중형차에는 혼다 어코드, 벤츠 C클래스 그리고 도요타 캠리가 있습니다. 각각의 체급에서 명성을 얻고 있는 차종들이 이 경기에 참가를 했습니다. 어설픈 모델들이 참여하면 나중에 차가 후져서 이런 결과가 나왔다느니 하는 후폭풍이 몰려올 수 있기 때문이죠.ㅋ 그리고 여기 출전한 선수들, 그 중에서 특히 소형차급 차량들은 그 동안 보여주었던 일반적인 충돌테스트에서 좋은 결과들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보다 덩치가 큰 선수들과 충돌을 했을때도 어느정도 좋은 결과를 얻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할 수 있었습니다.

소형차VS중형차, 충돌테스트의 결과는?


1. 혼다 어코드 VS 혼다 피트
 

어코드

                                                                                                 VS

피트



                                                                 어코드와 피트가 충돌하는 모습입니다.

 
운전석에 앉아 있는 더미가 있는 공간에 물체들이 침입을 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충돌 점수는 당연히 낮게 받았지만 그래도 그냥 더미를 보기에는 뒤에 나오는 더미들보다는 준수한 것 같습니다.

먼저 1번타자인 혼다 어코드와 혼자 피트가 붙었습니다. 공교롭게도 같은 소속사의 선수들이 붙었네요.ㅋ 아무래도 이렇게 되면 나중에 소속사에서 이 경기는 공정하지 못했으니 무효다 라는 말은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둘이 붙었지만 결과를 살펴보면 혼다에 탑승한 더미의 머리와 목,가슴 그리고 두 다리가 모두 좋은 상태롤 남아 있었지만 피트에 탑승한 더미는 손과 발이 모두 오그라져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혼다 피트의 정면 충돌 테스트는 좋지 못한 점수를 받았고 실제로 주행중에 자기보다 덩치가 큰 친구를 만나게 되면 피하고 보는 것이 안전할 것 같습니다.

2. 도요타 캠리 VS 도요타 야리스

캠리

                                                                                                  VS

야리스



둘이 충돌을 했습니다. 보기에도 야리스의 모습이 많이 부서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번타자는 도요타 캠리와 도요타 야리스입니다. 둘이서 앞선 차량들이 했던 것 처럼 정면 충돌을 시켜보았더니 결과는... 야리스의 처참한 모습을 보니 더미의 상태가 걱정이 됩니다. 사진에서 보는 것 처럼 피트보다 더 많은 물체들이 운적석의 공간을 침범하고 있구 특히 더미의 무릅과  관절이 큰 데미지를 받은 것 같습니다.  역시나 야리스도 차와 차 충돌 테스트에서 아주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반면에 캠리는 무난한 점수를 받았습니다.

3. 메르세데스 벤츠 C300 VS 스마트 포투(Smart Fortwo)

벤츠 C300

                                                                                            VS

스마트 포투



사진으로 보는 스마트의 상태가 심상치 않아 보입니다. 뒷바퀴가 공중으로 많이 올라간게 걱정스러워 보이네요.

충돌 후의 모습입니다. 역시나 상태가 심각해 보이네요. 더미의 손과 발이 심하게 오그라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있습니다. 특히 인스트루먼트 패널이 더미의 앞까지 침투하고 있는 모습은 좀 위험해 보입니다. 스마트 같은 경우는 더미의 다리와 무릅도 그리고 머리부분도 심각하게 데미지를 받고 있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상당히 충격적인 결과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아마도 스마트에서 뭔가  기자회견을 해야 하는게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스마트 같은 경우는 유럽에서도 그렇고 상당히 좋은 이미지를 얻고 있기 때문이죠. 스마트도 역시나 아주 좋지 못한 최저의 점수를 받았는데 아무래도 이번 참가차량 중에서 가장 가볍고 작은 경차이기 때문에 데미지가 더 큰것 같습니다. 반대로 스마트와 충돌한 벤츠같은 경우는 뭐 거의 운전자에게 데미지가 가지 않은 걸로 나와있습니다.

(시험의 조건은 시속 약 64km/h의 속도로 서로 달리면서 충돌을 했습니다.)

실험실의 일반적인 충돌테스트 결과와 도로에서 실제 일어나는 차들간의 충돌결과는 확실히 다르다.


일반적이 충돌테스트 후의 야리스 모습


역시 일반적인 충돌 테스트 후의 피트의 모습 (둘다 사진으로 보기에는 양호해 보입니다.)

이상의 결과로 확인한 것 처럼 차들과 차들이 충돌을 할때는 실제로 실험실에서 장애물과 충돌을 하는 것과는 좀 다른 결과를 얻는걸 알 수 있습니다. 실제 도로에서의 충돌과 단순히 충돌 데스트장에서 하는 것과는 다른 결과물들이 나온 것에 약간은 당연할 수도 있겠지만 저 같은 경우는 신선한 충격을 먹은 기분입니다. 그 동안 여기에 나왔던 야리스나 피트 그리고 스마트 같은 경우도 일반적인 충돌 테스트에서는 적절한 점수를 받았고 안전도를 나름 자랑했던 것 같았는데 차들끼리 그것도 자신보다 덩치가 큰 상대와 충돌을 할때는 충돌테스에서 좋은 점수를 얻은 것이 별 도움이 안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결과물을 보게 되니 앞으로 경차나 소형차에 대한 안전에 대한 이미지들이 나빠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생깁니다.

사실 그 동안 특히 한국에서는 이런 인식들 때문에 경차와 소형차가 더 안팔렸는데 이 결과 때문에 앞으로 소형차와 그밑에 차량이 판매가 더 안되는게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그 동안 미국에서도 대형차인 SUV나 픽업 그리고 대형세단등이 기름만 많이 먹고 경제적으로 도움이 안된다는 이유로 판매 부진을 면치 못했고 무식하게 차만 크다고 놀림만 받던 미국의 빅3는 지금 존폐의 갈림길에 서있는 판국입니다. 그런데 IIHS에서 실시한 이런 결과물들로 인해서 다시금 소형차에 대한 안전에 대한 불신이 생겨서 대형차에 대한 선호도로 이어지는게 아닐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이 상황에서 음모론을 따지자면 빅3의 사주를 받은 IIHS가 민감한 시기에 이런 테스트를 한 것이 아니냐는 뚱딴지 같은 생각이 들 수 있겠지만 물리적으로나 상식적으로 대형차와 작은차가 충돌하면 당연히 작은차가 피해를 보는 건 어찌보면 당연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생명과 안전을 위해서 대형차와 큰사이즈의 차량들을 선택해야 할까?

미국은 계속해서 에너지 절감을 위한 자동차와 친환경 자동차를 위해서 소형차와 환경 친화적인 가벼운 차들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는데, 이런 부분들로 인해서 안전에 대한 부분들을 간과하고 있는게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아무리 친환경이나 뭐니 에너지 효율이니 해도 안전보다 우선할 수 없기 때문이죠. 이렇게 가볍고 경제적인 차가 도로에서 중형차와 충돌하면 운전가가 심각한 데미지를 얻게 되니 이렇게 되면 소비자들을 설득하는것도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나마 대책이라고 한다면 중대형차에 과중한 세금을 물어서 점점 도로에 소형차나 경차만 보이게 한다면 소형차와 소형차와 충돌하게 되면 그래도 운전자들의 안전은 어느정도 나아질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IIHS를 결과만을 놓고 보면 누가 소형차와 경자를 타겠습니까? 저 같아도 돈을 더 보태서 중형차를 사겠습니다. 이번 결과에 자동차 회사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모르겠는데 아무튼 이번 참신한 자동차 테스트 결과는 당연한 것 같지만 조금은 충격을 주는 뉴스였습니다. (더 길게 이야기를 하고 싶은데 지금 한가하게 이런 포스팅을 올리는 것 자체가 저한테는 미스테리입니다. 하지만 무척 흥미로운 기사여서 도저히 그냥 넘어갈 수 없어서 바쁜 와중에도 한번 작성해 보았습니다. 그냥 간단하게 언급한 내용이나 가볍게 보시고 제대로 된 내용은 오늘 인터넷 뉴스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원문은 이곳을 참조하세요. 그런데 저도 중형차의 반대편 모습을 보고 싶은데 그 사진은 나와 있지 않네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