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6, 초심으로 돌아갈 시간(Back to Basic)

반응형

갤럭시S가 처음 시장에 나왔을때 그 때의 기억이 생생하게 남아 있습니다. 아이폰으로 시작된 스마트폰 혁명에 한발 늦게 대응을 하긴 했지만 그래도 삼성은 이른 시간에 그에 맞서는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그때만 해도 초라한 갤럭시S 였기에 이렇게 큰 성공을 거둘지는 생각 못했습니다. 그 이후 넘버링을 업그레이드 하면서 삼성 모바일은 갤럭시S 시리즈로 성공신화를 만들어내면서 노키아와 애플을 넘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습니다. 



그런 드라마틱한 신화를 만들어낸 삼성 모바일이 요즘 흔들리고 있습니다. 오랜 성공신화에 안주해서 그런건가요? 갤럭시S시리즈는 예전 처럼 강력한 모습을 보여 주지 못하고 있고 그런 결과로 판매량과 이익은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는 상황입니니다.

야심차게 선보였던 갤럭시S5는 기대했던 판매량을 보여주질 못했고 갤럭시노트4/엣지 듀오는 대화면폰으로 돌아온 아이폰6/플러스 듀오에 제대로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오래전부터 경계하라고 말만 했던 중국산 스마트폰은 중국의 삼성이라 불리는 화웨이와 신흥 강자인 샤오미를 필두로 보급형 중저가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현재 1위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사에 비해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국업체인 3위 샤오미, 4위 레노버의 추격이 무섭습니다. 출처:IDC)

프리머엄급 시장은 정체되어 있고, 대화면으로 돌아온 아이폰6는 엄청난 인기를 얻으면서 다시 부흥의 바람을 타고 있고, 중저가 시장은 중국과 인도 제품들이 위협하면서 삼성의 모습은 현재 샌드위치와 같은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기에 내년 초에 나올 갤럭시S6에 거는 기대는 그 어느때보다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혁신을 기대 했지만 새로운 모델이 나올때마다 눈에 보이는 큰 변화를 보여주지 못했던게 사실입니다. 



삼성에서도 갤럭시S6를 바라보는 시각은 지금 까지와의 갤럭시와는 다를 것이라 생각됩니다. 삼모바일에 따르면 갤럭시S6의 코드명이 '프로젝트 제로'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그동안 알파벳을 코드명 프로젝트 뒤에 붙였던 것 과는 다른 모습인데, 아마도 이제 처음으로 돌아가서 다시 갤럭시S를 만들어 보자는 의미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Back to Basic.. 지금 수 많은 기능들로 갤럭시S는 처음 모델과 비교할 수 없이 많이 좋아졌지만, 기본을 확고하게 하면서 새로운 갤럭시S를 만들어야 할 시점인 것 같습니다.



(삼모바일에 올라온 갤럭시S6 관련글 캡쳐:삼모바일)


혁신을 넘어서 정말 완전히 달라진 갤럭시S6를 염두어해 두어야 할 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폰의 하드웨어 스펙은 이제 중국 브랜드가 선보이는 모델들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상향 평준화 스펙을 보여 주면서 단지 하드웨어 차이점으로 소비자를 유혹하기에는 힘든 상황입니다.


갤럭시S6를 코드명 제로라고 한 이유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자는 강한 의지의 표현일 수 있습니다.

현재 S6의 루머 스펙에 대해서는 나와 있는게 별로 없습니다. 갤럭시노트 엣지를 보면서 화면의 변화나, 계속해서 루머로 나왔던 홍체인식 탑재등이 언급되고 있지만 이런 모습 보다는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갤럭시S6로 돌아와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이번에도 갤럭시S5와 같이 별다른 혁신 없이 그저 그런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정도만 되어서 나온다면 더욱 더 큰 어려움에 처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삼성스마트폰이 글로벌 판매량 1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노키아나 모토롤라를 보면 이런 순위는 별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올라가기는 정말 어렵지만 내려가는건 한 순간이기 때문입니다.

갤럭시S6가 이런 기본으로 돌아가자는 의미와 함께 침체되어 있는 삼성모바일 사업부를 다시 부흥시킬 수 있을까요? 그동안 바라보던 갤럭시S가 아닌 새로운 갤럭시S6를 바라보는 시선이 예전처럼 가볍지만은 않습니다. 





관련글:


갤럭시노트 엣지, 출고가 107만원 보조금은 얼마?(SKT)

갤럭시 노트엣지,아이폰6 플러스 돌풍 잠재울 수 있을까?(가격,28일출시)

아이폰6 국내에서 성공할까? 성공요인 4가지

셀피/셀카 종결 스마트폰! HTC 디자이어 아이(Desire Eye)

갤럭시노트4 직접 보니, 노트3 와 디자인 차별성은?

보급형 스마트폰 갤럭시A5, A3 공개! A특공대에 거는 기대

(source)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