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준비물 소니 4K 액션캠 FDR-X3000 활용기

반응형

요즘 대세로 불리며 인기 몰이중인 액션캠은 활동적 이거나 유튜브를 운영 하시는 분들은 아마 누구나 한번 관심을 가지고 있을 겁니다. 저도 영상에 관심이 있는 편이라 평소 액션캠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두고 있었는데 딱히 마음에 드는 제품이 없더군요. 그러던 중에 성능에 있어서 저의 기준을 충족 시켜주는 제품이 하나 등장을 한 것 같습니다. 


지금 리뷰를 위해서 사용중인 4K 액션캠 소니 FDR-X3000 모델이 그렇습니다. 4K 의 선명한 해상도를 지원 하고 또한 크기는 작아서 부담 스럽지 않고 거기에 광학식 손떨림 방지 기능까지 탑재하고 있는 제품 입니다.  



조심스럽게 현재 나온 액션캠 중에 최고의 성능을 갖춘 제품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네요. 실제로 이번 리뷰를 진행해 보면서 액션캠의 성능이 높아졌다는 것을 제대로 체감 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액션캠에 관심이 있긴 했지만 아직 성능이 저의 기준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소니 X3000 는 충분한 만족을 주었습니다. 


여행 기간에 사용을 하면 딱 좋은데 아쉽게도 리뷰하는 기간 여행을 떠날 여유가 없어서 한강에서 가볍게 성능 테스트를 해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주에 'MWC 2017' 참관차 스페인에 다녀올 일이 있어서 제대로 소니 X3000의 진가를 체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외를 다니면서 커다란 캠코더는 불편 하고 휴대폰은 성능이 조금 아쉽고, 그래서 괜찮은 성능의 액션캠 하나 있으면 딱 좋다고 생각 했는데 이번 스페인 여행에서 X3000 으로 다양한 이야기들을 담아 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저도 스페인 떠나기 전에 X3000의 기능들 을 부지런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FDR-X3000의 활용기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이번에는 가볍게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고 스페인에서 제대로 활용한 포스팅으로 나중에 돌아 오도록 하겠습니다. 


소니 X3000에 대해서는 지난 시간에 한번 살펴 보았기에 아직 안 보신 분들은 그 포스팅을 보고 오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소니 광학 제품을 선호하는 이유중에 하나는 세계적인 명품의 ZEISS 렌즈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X3000 에 탑재된 렌즈 역시 ZEISS 제품으로 4K 영상과 액션캠의 특성에 맞춰 새롭게 개발한 렌즈 입니다. 특히 액션캠 같은 경우 화각이 넓어서 주변부 왜곡 현상이 심한데 X3000 에 탑재된 ZEISS 렌즈는 이 부분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확한 색 재현력을 자랑하고 주변부의 형태 왜곡 및 각종 수차를 억제 했습니다. 



멀티 코팅처리를 통해서 빛의 난 반사에 의한 고스트의 플레어 현상 역시 효과적으로 억제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액션캠들은 노출과 관련해서 Auto 모드로 밖에 촬영이 안 됐는데요, X3000 의 경우 'AE 시프트' 기능을 통해 노출을 올리거나 내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 좀 더 디테일한 촬영이 가능 합니다. 



바람이 강하게 불때 녹화한 영상에 바람소리 때문에 거슬린 기억들은 아마도 대부분 가지고 계실 겁니다. X3000은 고성능 스테레오 마이크 탑재로 바람소리 감소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본체와 스마트폰에서 설정에서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X3000이 자랑하는 것 중에 하나는 광학식 손떨림 방지라 할 수 있습니다. 액션캠은 활동적인 영상을 많이 담기에 손떨림 방지는 필수인데 실제로 촬영을 해보니 할때와 안 할때의 차이가 상당히 컸습니다.  



손떨림 방지 On/OFF 를 이용해서 샘플영상을 만들어 봤습니다. 빠른 걸음으로 걸어 가면서 촬영하는 간단한 영상인데 손떨림 ON/OFF 차이가 바로 느껴질 정도로 광학식 손떨림 방지는 상당이 유용하게 쓸 수 있었습니다. 


정말 쉬운 편집? 소니 액션캠 무비 크리에이터 


촬영을 하는 것 역시 중요 하지만 그 만큼 중요한 것 역시 편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편집이라고 하는 것이 상당히 번거로운 작업 이라서 즐겁게 촬영 하다가도 편집을 할 생각하면 가슴이 먹먹해 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편집 프로그램이 고가인 경우가 많고 사용하는 방법 역시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도 소니 액션캠 X3000 으로 샘플 촬영을 하고 나서 가장 걱정 했던것이 편집이었습니다. 



Mac 도 지원하는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액션캠 무비 크리에이터 


하지만 다행스럽게 소니는 편집프로그램  액션캠 무비크리에이터를 소니 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처음으로 써 보았는데 UI 가 상당히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되어 있더군요. 또한 무겁지 않아서 사용하기 정말 좋았습니다. 그리고 정말 감사하게도 Mac 버전 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맥PC 를 사용하는 저 같은 유저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 받고 실행 하시면 이렇게 세가지 유형이 나오는데 이 중에 원하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 이중에서 타임랩스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정말 쉬운 타임랩스 만들기 


TV에서 빠르게 움직이는 사람들과 구름이 움직이는 모습 등 타임랩스를 활용한 영상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아마 만드는 것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촬영 방법은 액션캠 메뉴에서 타임랩스 모드를 선택 하시고 원하는 화질, 촬영 간격, AE 설정 등을 하시고 녹화를 하면 됩니다. 


저는 부드러운 움직임을 위해서 1초 간격으로 맞춰놓고 촬영을 했습니다. 


타임랩스 모드를 촬영을 한 후에 X3000을 컴퓨터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무비 크리에이터가 실행이 되고 타임랩스를 선택하면 이렇게 촬영한 소스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임랩스는 수백장의 사진을 촬영하기 때문에 한눈에 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사진 그룹화 를 선택 하시면 촬영 소스를 보기 편하게 한번에 정리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타임랩스 만들고 싶은 소스를 화면 오른쪽으로 이동 시켜 놓고 다음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럼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타임랩스 영상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좌측에 보이는 무비 크레딧, 자막, 음악을 설정 하시면 되고 자막도 넣을 수 있습니다. 

편집 하면서 결과물 을 바로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직관적 입니다. 저도 처음 사용하기 전에는 뭔가 복잡하고 무거울 거라 생각했는데 정말 정말~ 쉬웠습니다. 

편집을 다 했다면 이젠 렌더링을 할 시간 입니다. 원하는 형식으로 선택하시면 되는데 유튜브나 웹에 올린다면 1920x1080 정도면 딱 적당한 것 같습니다. 4K 같은 경우 화질은 정말 좋지만 용량이 크기 때문에 웹에 올릴때는 좀 부담스럽기 때문입니다. 

렌더링이 끝나면 이렇게 결과물이 바로 나오고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에 올리면 됩니다. 



액션캠 무비 크레이터로 직접 만든 타임랩스 샘플 영상 입니다. 그동안 타임랩스 활용을 거의 안 했는데 이번에 X3000을 써 보고 나서 앞으로 자주 만들 것 같습니다. 결과물도 상당히 좋고 무비 크레이터를 이용해서 만들기 정말 쉬워서 스페인 여행시 다양한 타임랩스 영상물을 담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임랩스 화면을 캡쳐해도 선명한 4K 화질의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GPS 오버레이 활용한 영상 만들기 


다음은 GPS 오버레이 기능을 이용해서 영상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저도 이번에 처음 이용하는 건데 만들고 나니 쓰임새가 상당히 많을 것 같았습니다. X3000은 GPS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영상에 속도와 경로 추적등 다양한 정보를 넣을 수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화살표가 가리키는 오버레이 형식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촬영한 동영상이 나오는데 여기서 원하는 영상을 선택해서 화면 오른쪽으로 드래그 하시면 됩니다. 타임랩스 만드는 방법과 동일 합니다. 

타임랩스와 약간 다른 것이 있다면 좌측에서 선택하는 메뉴가 조금 더 늘어났다는 것 정도 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GPS 트랙정보로 클릭을 하시면 다양한 GPS 트랙정보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러 멋진 GPS 트래킹 디자인이 있어서 뭘 선택할지 고민이 되더군요. 


그렇게 선택 하시고 음악과 자막을 넣으시면 영상은 완성 됩니다. 음악 같은 경우 기본적으로 무료로 제공하는 것이 있고 외부에서 선택해서 넣을 수 있습니다. 



편집을 완료 했으면 렌더링 형식을 선택해야 하는데 4K 60 Mbps 를 선택하게 될 경우 2분 가량의 영상인데 1GB 정도 나오더군요. 그래서 저는 TV 또는 컴퓨터에서 보기에 적합한 1920x1080 형식을 선택 했습니다. 240메가 정도면 유튜브에 올리는 것도 큰 부담이 되지 않습니다.  


위 과정을 통해서 직접 만들어 본 GPS 오버레이 기능 샘플 영상 입니다. GPS 트래킹을 통해서 다양한 정보를 담을 수 있어서 상당히 흥미로운 영상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직접 만들기 전에는 뭔가 복잡할 줄 알았는데 실제로 만들어보니 너무 쉽더군요. 정말 초등학생 어린이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너무나도 쉽게 구성되어 있으니 직접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굳이 비싼 편집프로그램 쓰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소니에서 액션캠 무비 크리에이터를 너무 잘 만든 것 같습니다. 사실 편집에 대한  부담이 있었는데 무비 크리에이터는 그런 부담감을 한번에 날려 주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간단한 뮤직 비디오 영상 만들기 


그리고 스마트폰에 설치된 '액션캠 하이라이트 동영상 메이커'를 통해서 단편 영화나 뮤직비디오 같은 영상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소니 X3000 전원을 켜고 플레이 메모리즈 홈 을 실행 시키면 무선으로 연결이 되면서 위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화살표가 표시 되어 있는 하이라이트 동영상 메이커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촬영한 영상중에 하이라이트를 추출할 영상을 선택 합니다. 그러면 위에 팝업 메뉴창이 뜨는데 OK 를 하시면 바로 하이라이트 영상을 만들어 줍니다. 30초 정도의 영상을 만들때는 최대 1분 이내의 시간이 소요 됩니다. 


좀 더 자세하게 편집을 하고 싶으면 PC 를 이용 하시면 되고 간단한 하이라이트 영상을 스마트폰에서 바로 만들어서 이메일이나 페이스북 등 SNS 에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시간에도 소개해 드렸는데 X3000의 활용성을 더욱 높여주는 액세서리 제품을 더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X3000 구매시 기본으로 제공되는 방수팩 입니다. 여름시즌이나 해양 레저 스포츠를 즐기실 때 가장 활용이 높은 액세서리라 할 수 있습니다. 방수하우징을 기본으로 주는데다가 수중전용 촬영모드도 있으니 다이버 분들에게 제격일 것 같습니다.



위 제품은 반려견에 착용하는 'AKA-DM1' 강아지 마운트 입니다. 저는 집에 반려견이 없어서 활용성이 없지만 반려견 산책시에 착용하고 영상을 촬영 한다면 동물들의 시점에서 세상을 보는 재미난 영상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KA-CMH1, 액션캠용 체스트 마운트로 가슴에 착용하고 영상을 담을 수 있습니다. 자전거를 타거나 이동 중에 사용이 가능할 것 같은데 이번 스페인 일정때 사용해 볼 계획 입니다.  



이 녀석은 모자에 장착할 수 있는 AKA-CAP1 입니다. 가벼운 트래킹 이나 등산을 할 때 혹은 여행준비물로 요긴하게 사용이 가능한 액세서리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외 다양한 액세서리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개해 드렸던 액세서리 중에서 스페인 일정중에 사용 가능한 것들도 있어서 만약 사용하게 되면 여행기에 액세서리 사용 후기를 같이 올리드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소니 액션캠 FDR-X3000 를 두번에 걸친 리뷰를 통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아직도 더 많은 기능들이 남아 있는데 이런 부분들은 추후에 여행에서 실제로 활용한 활용기로 다시 한번 찾아 오도록 하겠습니다 :)


by 카이 



[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


소니 4K 액션캠 FDR-X3000 후기, 스키장 필수 준비물!

KT 멤버십 더블할인 혜택 시즌1, 뮤지컬 50% 할인 이마트 쿠폰

LG 올데이그램 13 후기, 5가지 매력 찾아 보기!

LG 올데이그램 13인치 노트북 후기, 정말 24시간 갈까?

위기에 빠진 신형 크루즈, 디젤 모델 조기출시 필요

엑센트 역차별? 국내는 단종, 해외는 신형 재탄생

굿바이 그랜저? 16년 만에 끝난 미국 도전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