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한 스마트폰 LG WING(LG 윙), 한달 사용 후기

반응형

정말 신기한 롤러블TV 'LG 시그니처 올레드 R' 이 20일 정식출시 되었는데 또 다른 신기한 스마트폰 LG WING(윙) 도 시장에 출시가 된 상태 입니다.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정말 신기한 스마트폰으로 두개의 화면을 스위블 방식으로 돌려서 사용하는 제품인데 저는 현재 한달 가량 사용중입니다. 앞서 3개의 리뷰를 살펴 보았는데 이번 시간은 한달간 사용한 느낌을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LG윙을 사용하면서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부분이라면 멀티태스킹 입니다. 스마트폰의 화면 크기가 커지긴 했지만 한개의 화면을 두개로 나눠서 사용한다는 것은 여간 불편하고 비효율적인 것이 아닙니다. 

강력한 멀티태스킹 

LG윙은 한개의 메인화면과 또 하나의 세컨화면으로 구성되어 있기에 두개의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LG윙은 메인화면이 돌아가는 방식인데 메인화면에서 유튜브를 보면서 하단화면에서 다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보면서 관련된 내용을 뉴스로 확인하고 싶을때 굳이 화면을 벗어나지 않고 하단 화면에서 뉴스를 바로 검색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유튜브를 전체화면으로 보면서 문자를 보낼 수 있습니다. 아마 이런 조합들을 많이들 사용하실 것 같은데 넷플릭스나 동영상을 보면서 편하게 문자나 카톡을 보낼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그리고 게임에서의 활용성도 나름 유용한데요. 아직 LG 윙에 최적화된 게임들이 많지 않지만 앞으로 게임사들과 협력해서 최적화 시킨다면 게임 할때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아스팔트9 같은 경우는 최적화된 게임으로 두개의 화면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하면서 지도를 보기 위해 화면을 나갔다가 확인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렇게 다른 화면에 지도나 또 다른 정보를 보여 준다면 게임을 더욱 흥미롭게 진행할 것 같습니다. 

이런 최적화가 가끔 즐기는 배틀그라운드에 적용되서 세컨화면에 지도까지 표시가 된다면 저 같은 초보자들은 게임을 더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요즘 인싸게임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어몽어스' 게임을 즐길때도 채팅을 할때 화면을 가리지 않아서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돌 가수를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만날 수 있는 V라이브 같은 경우도 자기들이 좋아하는 아이돌 얼굴을 가리지 않고 세컨화면에서 채팅을 즐길 수 있습니다. 

평소 이런 실시간 채팅앱을 즐기는 분들에겐 정말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설정에서 미리 멀티앱 적용을 할 수 있는데 메인화면, 세컨 화면에 각각 앱을 선택하고 저장해 놓으면 추후 클릭 하나만으로도 바로 두가지 앱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운전중에 스마트폰으로 모바일맵을 즐겨 이용하는 분들에게도 유용한데 메인은 티맵, 네이버맵 을 사용하고 세컨화면에서 음악, 유튜브 등을 동시에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이외에도 쇼핑앱을 보면서 다른 화면으로 카톡, 문자 그리고 이메일 등을 체크할 수도 있습니다. 

생각했던 것 보다 더 멀티태스킹 활용성이 높았는데 앞으로 LG윙 지원 앱이 늘어가고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서 사용성은 더욱 좋아질 것 같습니다. 

짐벌 카메라 

그동안 스마트폰 카메라 전쟁은 화소수에서 이제는 카메라 개수 전쟁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신제품이 출시될때 마다 카메라가 몇개 달렸는지로 경쟁력을 판단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화면이 두개인 LG윙은 카메라 개수 뿐만 아니라 특별한 능력으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카메라 리뷰 시간에 다루기도 했지만 LG윙은 그동안 출시 되었던 스마트폰에서 보지 못했던 짐벌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평소 동영상을 많이 촬영 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획기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흔들리지 않는 동영상 촬영을 위해 돈을 추가로 내서 짐벌기기를 구매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 역시 집에 스마트폰 짐벌이 두개나 있는데 사용하기 귀찮고 번거롭고 부피를 많이 차지해서 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LG윙은 짐벌기능을 자체 내장 해서 번거로운 짐벌기기를 추가로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비록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로 작동을 하지만 성능은 나쁘지 않았습니다. 

LG 윙은 모터로 동작하는 일반 하드웨어 짐벌과 달리 초고화질 카메라와 6개의 첨단 센서를 활용해 소프트웨어로 짐벌 모드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자이로 2개, 가속도 2개, 컴퍼스 2개로 구성된 6개의 첨단 센서로 걷거나 뛰면서 촬영할 때 흔들림 제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듀얼레코딩 기능을 지원해서 동영상을 촬영 하면서 전면과 후면의 모습을 동시에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LG 윙에는 스테디캠이 적용되어서 격한 움직임에도 흔들림을 잡아, 걷거나 뛰는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영상을 촬영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작과 달리 소비자 의견을 반영해 64MP 메인 카메라에 OIS(광학식흔들림방지)를 탑재해 흔들림 없는 영상 제작이 가능해 졌습니다. 

또한 촬영한 다양한 영상들은 다른 앱을 사용하지 않고 기본 퀵비디오 에디터만으로도 간편하게 편집이 가능합니다. 영상 길이를 조절하고 제목, 배경음악 삽입 등 간단한 조작만으로 편집을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 

오디오 레코팅 부분은 10dB 향상된 2개의 고성능 마이크를 탑재해 70만원대 고가 녹음 기를 사용한 것 같은 ASMR(자율 감각 쾌락 반응 영상) 콘텐츠 제작이 가능 해졌습니다. 이 기능을 실행하면 마이크의 감도가 극대화돼 다양한 소리를 좀 더 뚜렷하고 생생하게 담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작업을 주로 하시는 분들에겐 어쩌면 LG윙은 최적의 스마트폰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드웨어 

LG 윙 하드웨어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면 배터리 용량은 4000mAh 로 전작보다 줄기는 했지만 스위블 모드의 프로파일 정립 및 알고리즘 개선으로 전작보다 개선된 사용시간(1.16 DOU)를 확보했습니다. 

또한 25W 고속 충전과 12W 고속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데 25W 같은 경우 고속 충전시 25분 충전에 50%, 80분이면 완충이 가능 합니다.  

LG 윙에 장착된 AP ‘스냅드래곤 765G’는 퀄컴 스냅드래곤 프리미엄 라인의 Elite Gaming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게임도 안정적으로 즐길 수 있는 게임 전용 칩셋입니다. 

저전력 설계, 더 많은 프레임 렌더링, 향상된 명암비 및 색 포화 튜닝, True 10-bit HDR Gaming 등 더 밝고 선명한 게이밍 영상과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AP와 5G 모뎀을 7나노 공정으로 통합한 칩셋인데, AP와 모뎀이 하나로 합쳐져 있기 때문에 MMORPG 등 고사양 게임을 해도 발열이 적은편입니다.

그리고 LG Gaming 모니터에 탑재되었던 다크맵 (Black Stabilizer) 모드가 탑재되었습니다. 다크맵 모드를 사용하면 어두운 화면의 명암비를 높여 구분하기 어려운 어두운 공간에 숨어 있는 적을 좀 더 분 명히 인지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MMORPG 등 다른 유저와 함께 결투를 즐기는 게임을 할 때 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램은 8GB, 저장공간은128GB UFS 2.1 ROM, 외장 MicroSD 카드를 통해서 최대 2TB까지 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내구성 

생전 처음 접해보는 스위블 스마트폰을 접하면서 드는 한가지 걱정은 아마도 내구성일 것 같습니다. 화면이 돌아가는 신기한 스마트폰이라서 좋긴 하지만 고장 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을까 살짝 걱정이 되는게 사실입니다. 

LG 윙 스위블 구조에는 열리는 힘과 각도를 조절해주는 듀얼 스프링과 부드러운 닫힘을 구현해주는 유압 댑퍼가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20만회 스위블 내구성 테스트를 거쳐 내구성도 확보했습니다.

화면이 돌아갈때는 세컨 화면 보호를 위해 기계적 특성 및 자기 윤활성이 우수한 소재로 부품간 마찰을 없애 긁힘을 방지할 수 있도록 기구 보강 설계(POM) 기술이 적용 되었다고 합니다. 

두개의 화면을 적용 했는데 생각보다 많이 무겁다고 느겨지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묵직한 무게감과 그립감이 좋더군요. 

LG 그램에서도 적용 되었던 살빼기, 타공 기술 등 부품 경량화로 멀티/확장형 디스플레이 폼팩터 중 가장 가벼운 무게를 구현 했다고 합니다. 또한 스위블 모드에서 메인 디스플레이 하단에 무게중심을 위치하도록 설계해 한 손으로 편하게 쥘 수 있도록 배려 했습니다. 

두개의 화면이다 보니 떨어질때 쉽게 분리되지 않을까 걱정이 드는게 사실 입니다. 하지만 LG 윙은 충격 분산 구조 적용하여 강성 보완하고 상 하단 분리방지를 위한 리벳 적용해 떨어 트려도 메인 디스플레이와 서브 디스플레이가 분리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한달동안 LG윙을 사용해 보았는데 그 동안 접해보지 못한 새로운 폼펙터로 상당히 흥미롭고 재미있게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 두개의 화면을 적용했지만 그렇다고 아주 무겁거나 사용성이 떨어지지도 않았습니다. 

적절한 무게와 두께가 마음에 들었고 특히 컬러가 독특해서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동안 천편일률적인 재미없는 스마트폰에 살짝 식상 하셨다면 LG윙을 선택하는 것은 어떨까요? 사용하는 즐거움 뿐만 아니라 남에게 보여주는 신기함도 있는 제품입니다.  

by 카이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