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병 수술만이 능사가 아니다? 고도일 척추 생활건강 캠페인

반응형

고도일병원 척추생활건강 캠페인의 홍보대사로 활용한지도 벌써 여러달이 흐른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짧은 시간동안 활동한다고 생각을 했는데 막상 실제로 진행을 해보니 긴 시간이 흘렀습니다. 처음에는 의학적인 분야에 대한 관심이 큰 편이어서 호기심으로 시작했는데 홍보대사로 활동하면서 5번의 강의를 듣고 포스팅을 올리다 보니 허리병과 척추에 관련해서 전문적이지는 않지만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홍보대사로 활동하면서 그동안 진료를 한번 받고 싶었지만 병원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편이라서 쉽게 갈 수 없었는데 포스팅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태어나서 처음으로 허리쪽에 관련해서 진료를 본 것 같습니다. 정말 다행스럽게도 큰 이상없다는 결과가 나와서 너무나 다행이었지만 그래도 완전 건강한 척추를 가진 것은 아닌 것 같아서 앞으로는 운동을 더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전 운동부족으로 판명이 나서 앞으로 걷기 운동을 좀 많이 해야 할 듯 싶습니다.^^)

이젠 고도일병원 홍보대사로서 마지막 포스팅을 올리는 시점이 찾아왔습니다. 이젠 더 이상 저의 포스팅에서 고도일 병원이야기는 찾기가 어려울 것 같으니, 이번이 마지막 포스팅이라고 생각하시고 집중을 다해서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ㅎㅎ 하지만 나중에 또 다른 주제로 찾아올지 모르니 마지막이라는 말은 잠시 주머니에 넣어두기로 하겠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그 고도일 병원 마지막 강의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날에 일찍 갔어야 했는데 이날은 비가 미친듯이 오는 날이어서 조금 지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중간에 들어갔어야 했는데 이날은 다른 날과 달리 마지막 강의가 있는 날이어서 그런지 조금 다른 분위기를 위해서 고도일 병원 본관 6층 로비에서 강의가 진행이 되었습니다. 아마도 늘 같은 공간에서 강의를 듣는 것 보다 좀 다른 곳에서 강의를 듣게 되면 또 다른 기분이 들기 때문에 이렇게 한 것 같은데, 역시 다른 곳에서 강의를 들으니까 좀 더 새롭게 강의가 들어오더군요.

인상 좋으신 고도일 원장님은 오늘도 열심히 강의를 하고 계셨습니다. 엘레베이터를 타고 딱 내리니 바로 앞에서 원장님이 강의를 하고 계셔서 더 창피했답니다. ㅎㅎ

고도일 병원 본관 6층은 처음 포스팅에서 병원 소개를 할때 이야기를 드렸는데 병원을 방문했을때 가장 처음 접수를 하는 곳입니다.


전 조금 늦게 들어가서 정신을 못 차리고 있다가 진정을 하고 원장님이 어떤 이야기를 하시는지 찾으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그래서 들어보니 오늘의 이야기는 이렇습니다.

허리병 꼭 수술만이 능사일까?

주변에서 허리가 안 좋으신 분들의 이야기는 누구나 한두번 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허리병은 나이든 분이나 젊은 사람이나 연령을 가리지 않고 나타나기 때문에 젋은 사람들에게도 쉽게 허리가 안 좋다는 이야기를 들을때가 많이 있습니다. 저도 주변에 친구들이나 지인들을 보면 나이가 많지 않음에도 허리병을 많이 가지고 있고 수술 했다는 이야기도 많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수술을 해서 꼭 많이 좋아졌다는 이야기 보다는 수술하고 나서 재발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기 때문에 허리병을 수술하는 것에 대해서 불안해 하는 마음들이 많은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 강의의 주된 이야기도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허리병을 꼭 수술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도일 원장님의 이야기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12개의 흉추(가슴뼈)와, 7개의 경추(목뼈)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추(허리뼈)의 개수는 대게는 5개지만 4개 혹은 6~7개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사람에 따라 요추(허리뼈)의 개수가 다른 것처럼 허리병의 증상과 원인 또한 무척 다양합니다. (전 사람마다 똑 같은 허리뼈를 가지고 있었는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더군요.) 허리병의 원인는 근육 때문이거나 관절, 디스크 인대의 문제 때문이기도 합니다. 특히 노화로 인한 허리병은 어느 한 곳의 문제가 아니라 복합적인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른 병도 단 하나만으로 야기 되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이곳 저곳이 연결되는 부분이 많은데 허리병도 원인이 다양하고 복합적인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전체적이고 종합적인 방법으로 접근을 해야 합니다. 

 허리병의 약 50%는 근육이 원인

허리병의 주된 원인이 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허리병의 약 50%가 근육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저도 처음 알게 된 사실인데, 아무튼 근육이 원인이라고 하니 근육을 부드럽게 그리고 강화 시키는게 치료방법이라고 합니다.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는 요가나 체조같은 스트레칭이 좋고 수영, 걷기 등산과 같이 수축을 통해 근육을 강화 시켜주는 운동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허리병의 또 다른 원인은 디스크

그럼 근육 다음에는 어떤게 원인일까요? 그건 바로 디스크라고 합니다. 제가 전에도 디스크라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드렸는데, 딱딱한 뼈와 뼈를 연결하면서 몸에 오는 충격을 흡수해주는 디스크는 양파껍질 같은 섬유질 안에 젤리 같은 수핵이 들어 있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 우리가 흔히 디스크라고 하는 것은 무리를 하거나 다치는 등 어떠한 이유로 섬유질에 금이 가거나 찢어지면서 이 수핵이 바깥으로 튀어나오게 되고 수핵에 포함된 염증유발물질로 인해 신경이 눌리고 염증이 생기게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여기서 튀어나온 디스크가 신경을 누르기만 하면 몸에 힘이 빠지거나 감각에 마비가 오는 통증은 없지만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때는 염증을 제거하면 통증은 사라지지만 디스크는 여전히 눌려 있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디스크를 치료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한번 질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운동과 스트레칭 만으로 허리병을 치료할 수 있을까요? 눌린 디스크는 꼭 수술을 해야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할까요? 이 부분에 대한 답은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물리치료를 받고 그 다음에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는데 이런 부분 때문에 병을 더 키우게 됩니다. 수술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치료를 미루게 되고 그러다 보면 병은 더 악화가 되기 때문이죠.


허리병 환자의 90% 이상이 수술을 하지 않고 치료가 가능하다고?

그런데 이런 사실 혹시 아시나요? 허리병 환자의 90% 이상이 비수술적인 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대표적인 비수술요법에는 신경성형술과 인대강화주사가 있습니다.  여기서 신경성형술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경성형술이란? 절개 대신 환자의 꼬리뼈에 작은 구멍을 내어 특수 내시경을 삽입, 좁아진 디스크 간격과 유착된 신경 사이를 벌려주는 시술법입니다. 삽입된 내시경으로 시술 부위를 직접 보면서 신경이 유착된 곳에는 유착 방지제를 뿌리고, 염증이 생긴 부위에는 염증제거 약물을 주입해 통증을 없애 줍니다. 또 주변 조직에 널려있는 혈전을 제거하거나 신경이 눌린 부분을 풀어주기도 합니다.

눌린 디스크 걱정 없겠죠. 신경성형술은 디스크(목•허리) 뿐만 아니라 척추관협착증, 좌골신경통, 전방전위증, 원인을 알 수 없는 만성요통과 디스크 수술 후 통증이 지속돼 고통 받는 환자 등 각종 척추질환에 효과적입니다. 국소마취만으로 시술이 가능하고 절개가 없어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시술시간도 20분이면 충분합니다. 또한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등 각종 만성질환을 가진 사람이나 전신마취를 하기 힘든 고령 환자 등도 부담 없이 시술 받을 수 있으며 입원 없이 바로 귀가할 수 있습니다.


고도일 병원이 자랑하는 것 중에서 가장 큰 부분은 국내는 물론 아시아에서도 단일병원 최다 시술건수를 자랑하고 있을 뿐 아니라 신경성형술의 창시자인 미국 텍사스 의대 가버라츠 박사와의 협진을 통해서도 그 능력을 인정 받고 있으며 앞선 의료기술을 탐방하고자 일본대학에서도 견학을 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텍사스 의대 가버라츠 박사는 빈번하게 교류를 하면서 최신 의학에 관련된 정보를 나누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고도일 병원 홍보 대사다 보니 고도일 병원 홍보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이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

좋은 의사를 판단하는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느낀 좋은 의사란 오랜경험에서 나오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다 보니 오랜 시간 수술을 했고 여러가지 케이스를 많이 경험해 본 의사가 진찰도 잘하고 치료를 잘하겠죠? 이건 의사뿐만 아니라 어느 분야에서건 경험 이란건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경성형술과 함께 또 다른 비수술 치료법으로는 인대강화 주사가있습니다.

인대강화주사요법이란? 일시적인 통증억제 주사가 아닌 인대보다 삼투압이 높은 물질을 주입시켜 인대를 새롭게 재생시킴으로써 약해진 인대를 튼튼하게 하여 허리통증을 해결하는, 통증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시술법입니다.

인대강화주사요법은 고도일 병원장님이 국내에서 최초로 신경외과에 도입하셨다고 합니다.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은 이미 10여년 전부터 쓰이고 있는 치료법이고 입원이나 마취가 필요없고 주사바늘 자국외에는 어떤 흔적도 남지 않고 통증해소 성공률도 80%로 아주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병이 많이 진행되서 통증이 심할 경우는 신경성형술을 적용합니다. 


다양한 비수술 요법

비수술요법에는 신경성형술과 인대강화주사요법 외에도 운동치료요법, 심부근육강화요법, 무중력감압치료, 아피톡신, FIMS, 체외충격파, 카이로프랙틱, 테이핑요법, 말초신경자극술 등등 수십여 가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비수술요법은 마지막 치료법인 수술 전, 환자의 선택권을 더욱 넓혀줌으로써 보다 안전하고 확실한 치료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고도일병원에서는 다양한 비수술 치료를 복합적으로 시행함으로써 치료만족도를 높이고 있다고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 진료를 받고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를 받는게 좋습니다. 

그럼 수술은 언제 받아야 하나?

수술 같은 경우 결과는 확실하지만 재발되는 경우가 발생할 경우 치료가 어렵고 최악의 경우에는 마비에서 사망까지 이어지기때문에 수슬을 받는 것은 몹시 신중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입니다. 예를들어 보면 고주파수핵감압술의 경우 5분 내지 10분만에 바로 극적인 변화와 호전의 경과를 보이지만 대신 5~10년 정도 흘렀을 때 인공디스크를 삽입해야 하는 경우도 많이 생기게 됩니다. 튀어나온 디스크를 바로 제거해주므로 즉각적인 효과는 확실하지만 사람의 몸에 반드시 있어야 하는 디스크가 없어지게 되므로 그에 따른 부작용이나 위험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 
고주파수핵감압술 : 일반적인 치료나 합병증을 수반하는 절개에 의한 수술이 아닌 피부절개 없이 컴퓨터 영상장치를 통해 디스크를 들여다 보면서 가는 주삿바늘을 직접 디스크 내에 주입한 후 섭씨 50도 정도의 저온 고주파열을 가해 디스크 속의 압력을 낮춰줌으로써 튀어나왔던 디스크를 제자리로 들어가게 해주는 시술법.

그리고 저도 수술이라는 것을 종종(?) 받아봐서 아는데 간단한 수술이어도 몇일정도 입원하고 그러면 신경쓸게 여간 많은게 아닙니다. 환자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등 주위 사람들도 여러가지로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더구나 허리수술 같은 경우는 몇 개월간의 치료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금전적인 부분은 말할 것도 없고 직장생활도 힘들고 학업생활도 지속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금전적인 여유가 아주 충만한 분들이 아니시라면 수술을 받는다는 것은 여러모로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부분 때문이 아니더라도 수술이라는 것 자체에 대해서 두려움을 가지신 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저도 어디가 아프다면 수술에 대한 두려움이 큰 편이라서 수술을 하지 않고 낮는 방법을 찾을 것 같습니다.

1:1 비수술 맞춤형 치료법

고도일병원은 효과 뿐만 아니라 해가 없이 안전한 결과를 내는 치료법을 우선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저도 원장님의 강의를 5차례 듣다보니 평소에 이런 부분에 대한 철학이 아주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고도일병원에서는 환자 맞춤형 비수술 치료로 가장 안전하고 해가 없는 1:1 맞춤형 비수술 치료법을 선택해서 치료하고 있다고 합니다.

강의를 듣기 위해서 고도일 병원을 정말 많이 방문해 보았지만 접수창구를 보면 항상 수 많은 사람들로 만원인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전 이렇게 허리병 관련된 환자들이 많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이렇게 환자가 많이 오지만 그 치료법은 당연히 제각각 다릅니다. 수 많은 치료법 중에서 장단점을 생각해서 단점이 가장 적으면서 안전한 치료법을 우선으로 시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첫 시간에 병원탐방을 했는데 여기 저기 둘러보니 시설 자체만으로 놓고 볼때는 대학병원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었고 특히나 대학병원급 최첨단 수술장을 갖춘 것은 인상적인 부분이었습니다. 비록 수술보다는 비수술치료를 우선으로 하고 있지만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도 최첨단 수술실에서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준비를 갖추고 있다는 부분도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얼마전에 최첨단 MRI 기기를 새롭게 도입했다고 하더군요. 일부 홍보대사분들이 직접 MRI 검사를 직접 받으셨다고 하는데 그 결과가 궁금합니다. 저도 비싼 MRI검사 한번 받아보고 제대로 건강검진을 했어야 했는데 왠지 MRI가 무서워서..^^;)

고도일원장님의 강의를 들어보니 허리병 환자의 90%는 수술없이 치료가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어느정도 사실로 다가오더군요. 저도 수술이라면 아주 질색을 하는 편이라 나중에 허리병이 생긴다면 고도일원장님을 찾아가서 치료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고도일병원을 방문하기 전에는 아산이나 삼성같은 메이저 병원같은 곳을 신뢰하는 편이었는데 이렇게 특정 분야에 특화된 것은 굳이 멀리 있는 종합병원을 갈 필요가 없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시설이나 규모가 크고 무엇보다도 허리에 관련해서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의사가 고도일 병원에는 많다는 사실이 저를 자꾸만 끌리게 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수술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원칙으로 허리병 환자들을 수술없이 치료를 한다는 그 모토가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허리병이 있으신데 비수술 요법으로 치료를 원하신다면 한번 고도일병원에 문의를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아프면 여기저기 물어보고 알아보고 소문내고 그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야지 가장 좋은 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지금까지 제가 허리병에 관련된 포스팅을 작성했는데 이런 부분들이 허리병을 가지신 분들에게 어느정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고도일원장님을 다시 뵙지 않도록(^^) 아주 열심히 허리근육도 단련하고 자세도 교정하고 허리를 아주 조심히 다루면서 살아야 할 것 같습니다.

그 동안 관심있게 지켜봐 주신 분들에게 그리고 강의 하시느라 수고하신 고도일 원장님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


고도일병원에서도 요즘 대세라고 할 수 있는 쿡앤쇼 WI-FI 무선 인터넷이 제공되고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뭔가를 할 수 있으니 병원 가서 기다리는 동안 심심할 틈은 없을 것 같습니다. ^^


그동안 고도일병원 홍보대사로서 활동을 했는데 이 포스팅을 마지막으로 마무리를 지으려고 합니다. 평소 의학이나 메디컬 부분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 개인적으로 무척 독특하고 재미있었지만 나름 힘든 기억들도 나는데 저도 이번 고도일병원 홍보대사로 활동하면서 척추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허리나 척추 건강을 위해서 부지런하게 운동을 해서 척추나 허리때문에 병원 신세를 지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도 늘 좋은 자세 유지 하시고 운동 열심히 하는 거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관심을 가져 주신 것 감사드립니다. ^^




(고도일 병원 관련 동영상)


비수슬 척추 전문병원 고도일 병원^^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