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5S SKT 광대역 LTE 측정, 2호선의 속도는?

반응형

지난번 아이폰5S 광대역 LTE 속도측정 5호선 6호선 일부구간에 이어서 이번에는 2호선에서의 측정속도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2호선은 아마도 가장 많은 승객이 몰리는 구간이기도 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2호선에서의 속도에 대한 개인적인 기대도 큰 구간입니다. 오래된 노선이라 그런지 왠지 이곳에서는 속도가 그리 잘 나오지 않을 것 같은 그런 선입견이 좀 있는게 사실입니다. 



측정 구간은 2호선 성수역에서 합정까지로 그 안에서 계속해서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매정거장 측정은 데이터소모도 그렇고 그래서 랜덤으로 측정을 했습니다. 




워밍업으로 성수에서 측정을 해보았는데, 처음이라 몸이 안 풀렸는지 그리 좋은 속도를 보여 주진 못했습니다. 아니면 2호선이 좀 노후된 구간이라 그런 걸까요?



성수에서 뚝섬으로 이동하는 중에 다시한번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30메가에서 놀다가 두번째 측정에서는 속도가 올라 갔네요. 하지만 90메가의 넘는 아이폰5S의 광대역 속도를 이미 경험했던 터라 이 정도 속도는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한양대 왕십리 구간의 속도는 어떻게 나왔을까요? 



66메가의 좀 더 좋은 속도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번역은 신당으로 향하는 구간인데 이곳은 어떨까요? (지하철 안이다 보니 사람이 많아서 사진 촬영이 쉽지 않은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곳에서도 60메가의 속도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아직 높은 속도가 나오질 않네요. 사실 작년만 해도 이 정도의 속도에 감사의 눈물을 흘려야 할 판이지만 이미 SKT 광대역 LTE 신세계를 경험했던 터라 이 정도의 속도는 성에 차지 않습니다. ^^;



이번에는 동대문 역사 박물관에서 을지로4가로 향하는 구간입니다. 



와우~ 드디어 82메가의 만족할 만한 속도가 나와주기 시작하네요. 2호선 노후 구간이라고 해서 속도에 대한 기대가 크지 않았는데 이곳에서도 좋은 속도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을지로3가에서 을지로 입구 구간입니다. 



이번에는 조금 내려간 75메가, 



다음은 시청에서 충정로 구간입니다. 



68메가의 속도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대를 가는 구간은 63메가의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속도가 다시 내려가는 이유는 아무래도 사람들이 조금 더 많아져서 그런게 아닌가 싶네요. 오후2시 정도인데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더군요.   



합정역에서 내렸습니다. 6호선으로 다시 갈아타기 위함이죠. 



갈아타는 구간으로 이동하다가 한번 측정해 보았는데 이곳에서는 87메가의 만족스러운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지하철에는 SKT 안테나가 많이 달려서 그런지 속도가 쭉쭉 올라가더군요. 다운로드 속도는 좋은데 업로드 속도는 상대적으로 느려 보입니다. 



합정에서 6호선 열차를 기다리는 중에 마지막으로 측정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이번에는 90메가 넘는 속도를 볼 수 있을까요?^^ 



오 이곳에서 그래도 90메가 넘는 속도를 볼 수 있었습니다. 지난번에도 막판에 90메가의 속도를 볼 수 있었는데 이번에도 마무리를 할 무렵 저의 마음을 알아 주었는지 아니면 몸이 완전히 풀렸는지 빠른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2호선에서의 속도 역시 초반의 우려와 달리 전반적으로 괜찮은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90메가 속도가 계속 나와야지 괜찮은 속도라 그러면 할말은 없지만 이 정도면 인터넷을 쾌적하게 이용하는데 아무런 아쉬움이 없는 속도입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WIFI도 50메가를 안 보여 주는 상황인데 이동중에 이 정도면.. 외국인이 보면 이곳이 신세계라고 감격의 눈물을 흘릴 것 같습니다. 지하철이라 카메라 촬영하는 것이 조심 스럽다 보니 더 많은 속도 측정 자료를 올릴 수 없는 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도촬하는 것으로 오해를 살 수 있기 때문에 촬영 할때마다 상당히 신경을 쓰느라 놓치는 부분이 많이 있네요. 

 

다음에는 지상에서 한번 측정을 해보아야 겠네요. 아직까지 95메가에 접근하는 속도를 보질 못했는데 한번 최고 속도에 도전을 해봐야 겠습니다. 넥서스5 같은 경우는 같은 광대역LTE를 지원하는데 최고 150메가 까지 지원하는데 아이폰은 단말기가 카테고리3만 지원을 해서 최고속도가 100메가만 지원하는게 아쉽네요.

 

지하철 2호선도 속도는 맑음이니 이 구간을 이용하시는 SKT 광대역 LTE 가입자들은 마음 놓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시간을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