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6, 광대역 LTE-A. NFC 지원할까? 루머 정리

반응형

폰아레나에 올라온 아이폰6 루머 정리글을 읽던 중에 갑자기 심봉사의 눈처럼 눈이 팍 떠지게 하는 놀라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것이 뭔지는 이미 제목을 통해서 확인 하셨듯이 지금보다 3배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광대역 LTE-A'의 지원 부분이었습니다.





사실, 지금 나오는 이야기들은 어디까지나 공상과학 소설에 나오는 상상속의 루머들이긴 하지만 루머 속에라도 '광대역 LTE-A' 단어가 들어갔다는게 기쁘네요. 해외에서는 이 부분의 중요성이 별로 일지 모르겠지만 속도에 있어서는 지구상에서 가장 빠른 모습을 보이는 대한민국에서는 이야기가 달라지는 부분입니다. 특히나 SK텔레콤을 비롯한 통신 3사 들이 이미 이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의 지원 여부는 무척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3배빠른 '광대역 LTE-A' 와 NFC 아이폰6는 지원할까?


작년말에 나온 아이폰5S 같은 경우 아슬 아슬하게 'LTE-A'를 지원하지 않고 '광대역 LTE' 만을 지원했기 때문에 올해도 역시나 큰 기대는 하지 않습니다. 애플이 타사보다 첨단 기술을 더 빨리 적용 한다는 이야기는 조너선 아이브의 책에서 보긴 했지만 제가 느끼기에는 검증되지 않는 기술의 적용은 좀 주저하는게 애플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큰 기대를 하지 않았지만 이런 이야기들이 흘러 나오는 것을 보면 애플 아이폰의 위치도 예전 같지 막강하지도 않고 또한 삼성 갤럭시 시리즈의 공세가 워낙 거세다 보니 여유 부리고 있을 상황이 없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대역 LTE-A 지원하는 카테고리6 지원 모뎀 탑재나 그동안 쓰잘데기 없다고 외면하던 NFC 지원 같은 루머가 흘러 나오는게 아닌가 생각 됩니다. 


만약 이 루머대로 나온다면 아이폰6는 출시가 예상되는 갤럭시F에 이어서 두번째로  광대역 LTE-A를 지원하는 단말기가 되는 것 입니다. 그 이전에 LG G3 프라임이 나오면 세번째가 되겠네요.(갤럭시F에 대항 할 G3 프라임 이야기가 슬슬 나오는 것 같은데.. 이 부분은 좀 더 확인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최고 300Mbps를 지원하는 카테코리6 모뎀 탑재와 NFC의 지원 여부는  상당히 주목할 만한 부분인데, 그 동안의 애플의 행보를 보면 어렵지 않나 예상해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플의 서프라이즈 키노트를 한번 기대해 보겠습니다. 


NFC 기술도 점점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보니 애플이 외면하기에는 힘들어 보입니다. 그리고 추가로 무선충전기술 지원에 관련된 이야기도 흘러 나오고 있습니다. 2015년형 캠리에서 센터페시아에 무선으로 스마트폰 충전하는 부분이 들어가 있는데.. 아이폰6를 노린 걸까요?ㅋ 


그리고 다른 스펙들을 정말 가볍게 살펴 보면 (이미 많이 언급을 했기에..)





카메라 & AP


갤럭시S5가 1600만 화소등 안드로이드 진영 폰들이 천만 화소를 가볍게 넘기고 있는 상황에서 애플은 아직 화소에 별 관심이 없는 것 같아 보입니다. 현재 8백만 화소 그대로 나올거라는 이야기가 많은데 1000만 화소 루머도 흘러 나오고 있습니다.  대신에 센서 크기가 1/2.6'로 기본 아이폰5S의 1/3' 보다 크고 1.75μm, F 2.0 등 내실을 좀 더 다지는데 포커스를 두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대를 하고 있는 OIS(광학식 흔들림방지)는 원가 상승과 얇아진 두께로 인해서 포기할 것 같고 대신에 EIS(전자식 흔들림 방지)가 탑재 될 거라는 이야기가 있네요. 


AP같은 경우는 2.6Ghz A8칩 탑재 예상하고 있습니다. 






화면


아이폰6의 화면 크기는 이제 4.7인치로 확정된 듯 하고 9to5mac에 보면 새로운 해상도로 1704x960에 416ppi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을 덥는 유리는 현재 사파이어 글래스를 예상하고 있는데 이 비싼 녀석을 고릴라 글래스 대신에 채댁할지가 궁금하네요.






HD 오디오 이어폰


애플이 이번에 닥터 드레의 비츠 오디오를 인수 하면서 새롭게 추가된 루머인데 HTC 처럼  콜라보레이션으로 특별한 이어폰 구성이 나올지도 기대해 봐야 겠습니다. 그리고 요즘 언급되는 부분이긴 한데 맥북에서 CD플레이어를 제거 했던 것 처럼 아이폰에도 이어폰 단자를 제거하고 라이트닝 포트로 대체한다는 이야기가 있네요. 이렇게 되면 좀 더 고음질의 음악을 들을 수 있고 조작하는데 있어서 좀 더 좋아진다고 하는데 과연 이게 아이폰6에서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된다 해도 아이폰6S 정도에서나 구현될 듯 싶네요.


하지만 이렇게 나온다면 정말 획기적일 것 같네요. 그래서 비츠 오디오를 인수 한걸까요? 하지만 이어폰 단자가 없으면 두께를 줄일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라이트닝 케이블로 충전중에는 음악을 들을 수 없다는 이야기가 되는 건가요? 뭐 이런 부분은 애플이 알아서 해결해서 제품을 내 놓겠지만 일단 음악적이 부분에 있어서 향상된 모습을 보여 준다는 것은 무척 반가운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너무나 많은 유출 이미지로 혼란을 야기 시키기는 하지만 종합적으로 볼때 더 길어지고 납작해지고 라운드형의 디자인에 아이팟에 영감을 얻은 디자인이라고 생각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관련된 이야기는 다른 포스팅을 참고 하시면 될 것 같네요.





나머지 부분들은 이미 WWDC에서 공개된 iOS에 관련된 부분들이니 패스 하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여기서 언급된 부분 중에서 얼마나 많은 부분들이 적용이 될까요? 전 다른 부분들은 다 마음에 드는데 화면 크기가 4.7인치에 인게 좀 아쉽네요. 이왕 크게 나오는 거 5인치로 나왔으면 좋았을텐데 말입니다. 그리고 큰 인치는 갤럭시노트3처럼 5.7인치로 해서 이 두가지 크기로 계속 쭉 나가면 되는데 말이죠. ^^


아이폰6에 대한 이야기는 앞으로 새롭게 추가된 부분에 대한 언급만 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관련글:


- 아이폰6 유출 이미지와 대만스타 임지령은 무슨 관계?

- WWDC iOS8 공개, 애플의 위대한 똘레랑스?

- 갤럭시노트4 새롭게 추가된 스펙 루머는 뭘까?

- 갤럭시F VS 갤럭시S5 디자인 비교

- 갤럭시S5 미니 스펙 디자인 미리보기 (유출이미지)

- 갤럭시노트4, 기대하는 6가지 변화

- 아이폰6, 미리 예상해보는 7가지 변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