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측정]SKT 갤럭시S5 광대역 LTE-A, 6호선 약수-마포구청 속도는?

반응형

SKT에서 선보인 LTE 보다 3배 빠른 서비스 '광대역 LTE-A'의 두번째 속도 측정 포스팅을 위한 지역은 지난번의 천안과는 다른 지하세계 지하철 6호선 약수에서 마포구청 입니다.





6호선은 제가 출퇴근을 하면서 자주 다니는 지역인데 그 주변으로 해서 한번 속도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과연 이번에는 제가 원하는 최고 속도를 얻을 수 있었을까요? 그럼 지금 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지하철에서의 속도 측정은 처음인데 작년에 LTE-A를 위해서 이 구간에서 측정을 했던 기억이 생각 납니다. 그때 보다 더 빨라진 서비스이기에 얼마나 더 좋아졌을까요?


먼저 약수역에서 마포구청까지 이어지는 구간의 속도를 체크해 보았습니다. (지하철에서의 카메라로 속도 나온 스마트폰을 촬영하거나 하는 것들이 사실 쉬운 것은 아닙니다. 워낙 치한이나 몰카범들이 많아서 그런지 지하철 안에서 촬영 하고 있으면 이상한 눈으로 쳐다 보시는 분들이 많았답니다. ㅠ.ㅠ)




한강진역


사진을 촬영하고 와서 정리해서 보니 제가 약수역에서 촬영한 것이 없고 한강진역에서 부터 속도 데이터가 있네요. 그래서 한강진역에서 측정한 기록은 127메가 였습니다. 작년만 하더라도 100메가 넘기는 것을 보는 것이 쉽지 않았는데 확실히 광대역 LTE-A 인 건 맞는 것 같습니다.




이태원역


이번에는 이국적인 느낌이 강한 지역인 이태원역입니다. 이곳에서의 속도는 152메가로 지난 번에 기록했던 최고속도 150메가를 가볍게 넘어서네요. 왠지 느낌이 좋은게 이러다 이번에 200메가 속도 돌파 하는거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삼각지역


삼각지역에서의 속도는 145메가로 약간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이 정도 속도는 작년에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수치입니다. 이미 초당 18메가를 넘어서는 속도를 보면 유선광랜의 10메가를 보면 흥분했던 10여년 전의 기억들이 초라해 보이네요. 


유선은 10년전이나 지금이나 100메가로 변화가 없는 반면 무선 통신의 발전은 정말 놀랍습니다.





효창공원역


이곳에서의 속도는 130메가 여전히 100메가 이상을 넘나드는 수치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대흥역


작년에 이 수치를 보았다면 탄성을 질렀겠지만, 2014년의 지금은 지하철안에서 그저 그런 평범한 속도입니다.






광운창역 


속도가 잘 올라가길래 기대를 했었는데 아쉽게도 150메가를 앞에 두고 멈췄습니다. 다른 분들이 올린 수치를 보면 정말 200메가도 나온 분들이 있던데, 정말 저도 한번 보고 싶습니다. 



상수역


상수역은 다른 날 측정한 거라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이 없네요. 한번에 측정한 것이 아니라 몇일에 걸쳐서 하다 보니 그렇게 되었습니다. 이곳에서의 속도는 105메가로 약간 저조합니다. 아무래도 시간에서 보듯이 출근 시간이라 좀 그랬나 봅니다.



합정역


하지만 이번에는 160메가로 광대역 LTE-A 측정한 이후로 최고의 기록을 보여 주었습니다. 이런식이면 200메가 고지도 가능해 보이네요. 초당 20메가의 다운 속도를 보니 감이 안 옵니다. 



망원역


이번에는 139메가로 떨어지긴 했지만 여전히 좋은 속도 입니다.



마포구청역


이번 포스팅의 마지막  속도 측정이라 기대를 했는데 아쉽게도 149메가로 150을 넘어서지는 못 했습니다.



그래서 아쉬운 마음에 퇴근길 광운창역에서 내리면서 한번 더 측정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아무래도 160메가의 속도로는 성이 안 차더군요. 200메가는 못 보더라고 170언저리는 봐야 하는데 말입니다. 



그래서 광운창역 이곳 저곳을 다니면 측정을 했는데 역시 노력이 통했는지 168의 아주 좋은 속도가 나와주었습니다. 그래서 더 좋은 속도를 보기 위해서 이곳 저곳을 다니면 측정해 보았는데..



아쉽게도 170메가를 넘지 못하고 169메가로 마무리를 했습니다. 그래도 일단 눈으로 170메가 수치를 보긴 했기에 다음에는 더 좋은 속도를 한번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하철에서의 속도는 100메가 이상을 항상 보여 주었기에 버스를 기다리던 중에 지상은 얼나마 할까 하고 한번 측정을 해보았는데 광운창역 지상에서의 속도는 109메가로 역시 양호 했습니다.


작년의 LTE-A 측정할 때만 해도 100메가 넘기는 것을 보는게 쉽지 않았고 최고 속도를 기록한 분들도 135메가 정도만 기록을 했는데 2014년에는 100메가는 기본이고 150메가에 200메가 속도를 보는 걸 보면 SKT 광대역 LTE-A의 속도가 빠르긴 빠른가 봅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X3와 함께한 속도 측정 6호선 약수에서 마포구청 구간의 속도는 이것으로 정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더 빠른 속도로 찾아 오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 [속도측정]SK텔레콤 갤럭시S5 광대역 LTE-A X3, 천안역,성거읍

- 갤럭시S5 광대역 LTE-A X3(차콜블랙),개봉기와 디자인 특징

- LG G3 프라임/광대역 LTE-A, 갤럭시S5 X3 격돌준비(스펙/출시일)

- 갤럭시S5 광대역 LTE-A X3,T월드에서 간단하게 기기변경!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