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러리스 카메라 소니 알파5100 쇼케이스, DSLR과 진검승부

반응형

미러리스 디카 시장에서 슬슬 철옹성을 구축하고 있는 소니에서 또! 또! 새로운 바디를 선보였습니다. 정말 소니의 바디 만들어 내는 모습을 보노라면 거의 신들린 듯 한데, 이렇게 빠르고 멋진 모델들을 만들어내는 것을 보면 그저 신기할 따름입니다.





이번에는 소니가 선보인 미러리스 디카 중에서 가장 큰 인기를 얻었던 NEX-5 시리즈의 후속작인 알파 5100을 선보였습니다. 이번에는 또 어떤 엄청난 기술을 가지고 돌아왔을까? 하는 궁금증을 가지고 블로거 쇼케이스가 열리는 IFC에 위치한 소니코리아 본사로 향했습니다. 



제가 메인으로 사용하는 카메라는 캐논 5D Mark3 인데, 여기에 세로그립, 플래시를 장착하면 상당히 무겁기 때문에 그리 중요한 촬영이 아니라면 그보다 가볍고 작은 미러리스디카인 소니 NEX-5n을 사용 중입니다. 하지만 나온지 좀 되었고 최근 고장이 난 건지 말썽을 일으키고 있어서 새로 하나 장만해야 하는 건가 하고 있었는데 적절한 시기에 괜찮은 제품이 나왔네요.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여성이 들기에도 가볍고 작은 것이, 미러리스 카메라가 가지는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 NEX 시리즈가 나왔을때는 낮선 디자인이었지만 지금은 너무나 친밀한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디자인은 기본적으로 알파5000과 동일 합니다.



가벼운 카메라이기에 셀카(셀피)촬영은 필수 인데 그럴때를 위해서 180도 플립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름 셀카 촬영을 좋아지만 가지고 있는 카메라나 5D로는 그런 것들이 수월치 않아서 소니 미러리스디카는 늘 가지고 싶은 카메라이기도 합니다.


그럼 고화질 이미지로 알파5100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디자인 프레임은 크게 변화하지 않는 것 같네요. 이 디자인이 아무래도 꾸준히 사랑을 받아왔기 때문에 크게 변화를 두지 않으려 하는 것 같지만 이제 좀 식상한 느낌도 살짝 드네요. 예쁘고 심플한 디자인이 맞긴 하지만 이젠 풀체인지된 모습도 한번 기대해 보고 싶습니다. ^^


그럼 이제부터 소니 알파5100이 가지는 특징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미러리스의 추월이란 거창한 타이틀을 걸고 등장한 알파5100. 이번에는 또 어떤 개선된 기능으로 찾아 왔을까요?



미러리스 디카에서 워낙 잘 나가는 소니다 보니 이젠 자신감이 넘치는 것 같습니다. 이젠 경쟁자와의 싸움이 아닌 자신과의 싸움을 시작 한 것 같네요. 모든 가능성에 도전한다는 문구가 그런 소니의 자신감이의 표현이 아닐까 싶네요.



소니 카메라 쇼케이스에서 꼭 볼 수 있는 렌즈교환식 시장 규모표 입니다. 빨간색의 DSLR은 갈수록 줄어들고 노란색의 미러리스 디카의 점유율은 계속해서 오르고 있습니다.


실제로 주위를 봐도 무거운 DSLR이 아닌 작은 미러리스를 들고 다니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앞으로 이런 추세는 계속 진행 되리라 생각됩니다.



그런 높아진 파이를 열심히 잡수시고 계시는 분은 바로 소니입니다. 시장의 반 이상을 싹쓸이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여세를 몰아서 전체 렌즈교환식 카메라 시장에서 31%로 2014년 2월, 4월 전체 1위를 달성 했다고 합니다. 캐논이나 니콘이 미러리스 시장을 너무 과소평가 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하지만 지금도 이 시장에서 제대로 움직이는 것은 소니와 삼성, 파나소식 올림푸스뿐이 없는 것 같습니다.



제가 서두에서 이야기를 했지만 소니 누적 미러리스 카메라 판매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는 것은 NEX-5 시리즈입니다. 저도 가지고 있는 모델이기도 한데 가장 큰 성공을 거두었고 제가 지금도 기억하는 모델입니다.


그리고 알파5100은 5시리즈의 5번째 후속작이기도 합니다. 바디는 이어받으면서 성능을 대폭 끌어올린 버전이기도 합니다. 



소니는 첫 단추를 NEX-5 라는 아주 멋진 모델로 시작 하였기에 지금의 이 위치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광고 모델 전략을 잘 펼친 것도 주요 했습니다. 특히나 소지섭을 처음 알파 모델로 섭외해서 큰 성공을 거두었고 그 이후에도 이병헌, 손예진등 연속해서 제품에 맞는 모델을 선택해서 큰 시너지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새로운 광고 모델이 등장을 하는데.. 누굴까요?



나이가 들어서 오히려 대세 배우로 떠오르고 있는 배우 정우성 입니다. 젊었을때 좋아했다가 나이가 들고 난 후에 그다지 호감이 가지 않았는데 요즘 선보인 영화에서 이따라 성공 해서 그런지 더 잘생겨 보이더군요. ㅎㅎ


어무튼 느낌도 있고 나이가 주는 여유로움도 느껴지는 배우 정우성이 이번에 소니 미러리스 디카를 책임질 모델이 되었습니다. 동영상 속에서 많이 사랑해 달라고 부탁 하시니 사랑해 드릴께요.^^ㅋ 



알파5100은 보급기에서 가장 높은 클라스에 위치한 모델입니다. 현재 가장 많은 판매가 이루어지는 레인지 이기도 한데, 그렇기 때문에 보급기의 모습을 갖추었지만 성능에 있어서는 중급기를 넘보는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기 전에 소니코리아 유리카 양이 나와서 알파5100과 함께한 여행 에세이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정말 덜덜 떨면서 한국어로 발표하고 있는데 제 손이 다 땀이 나더군요. ㅎㅎ



귀여운 목소리로 여행을 다녀온 캄보디아, 홍콩, 일본 그리고 한국에 대한 이야기를 사진과 함께 소개해 주셨습니다. 그런데 정말 부럽더군요. 이렇게 일을 여행으로 다니니.. 다음엔 저 셀프 추천해도 되나요? ^^;


기능을 보기전에 간단하게 소개 동영상 먼저 보세요.




카메라에서 빠르게 촛점을 맞추는 AF는 무척 중요한데 이번 5100 같은 경우는 기존의 콘트라스트 AF + 위상차 AF를 모두 지원하는 듀얼 AF를 탑재했습니다. 현장에서 직접 사용해 보니 정말 포커스 빠르고 정확하게 맞추더군요.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거의 센서의 92%를 커버하기 때문에 빠르고 정확한 포커스 측정이 가능 합니다. 또한 이 포인트를 바탕으로 초당 6프레임(high), 3프레임(low)으로 속도 조절이 가능하며, JPEG 표준 설정에서 최대 75프레임까지 멈추지 않고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렌즈도 3세대로 진화되었습니다.



알파5100이 가지는 특징은 사진에서 모든 것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독보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는 카메라 센서와, 거기에 이번 비온즈 영상처리엔지보다 3배 빨라진 BIONZ X, 그리고 초고속 듀얼 AF에 적합하도록 더 빠르게 설계된 렌즈,


사실 이 사진 하나로 5100이 얼마나 큰 개선이 이루어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제대로 사용을 해보질 않아서 이 3개의 기술이 만나서 어떤 모습을 보여주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설명만 들어도 얼마나 좋아졌는지 짐작이 갔습니다.



그리고 초보사용자들이 좋아하는 터치 기능, 터치로 셔터를 누룰 수 있고, 연사까지 가능 합니다. 저는 아직 경험해 보지 못한 신세계네요. ^^ 정말 부러운 기능중에 하나 입니다.



DSLR이 부럽지 않은 2430만 화소로 더 이상 화소에 대한 아쉬움을 느낄 필요가 없습니다. 게다가 APS-C 타입센서라서 일반 DSLR과 동일한 센서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카메라를 구입하고 나서 가장 기대하는 기능중에 하나인 배경을 흐리게 하는 아웃포커스 효과를 제대로 보여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이야기한대로 2430만 화소 센서와 비온즈 X 의 탑재로 디테일한 색재현력과 고감도 저노이즈로 어두운 환경에서 촬영하기가 더 수월해졌습니다.



동영상 기능도 빼 놓을 수 없는 부분인데 더 강해진 XAVC S동영상 촬영이 가능 합니다. 기존 AVCHD에 비트레이트가 50Mbps로 향상 되었습니다. 그리고 요즘 웹이나 SNS에 올리기 쉽게 MP4 확장자로 동시에 저장을 할 수 있다고 하니 활용성 면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빠질 수 없는 NFC 연동해서 촬영한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전송해서 카카오 스토리나 카톡에서 상대방에게 보여 줄 수 있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건 아이폰인데 NFC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Wi-Fi를 이요해서 전송할 수 있습니다.



E마운트 22종, A마운트 23종으로  이젠 더 이상 렌즈에 시비를 걸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해진 소니 렌즈군들



소니 알파5100의 가격은 L Kit이 898,000원 Y킷이 1,198000원이고 공식발매는 일정은 9월12일입니다.  컬러는 화이트, 티타늄 브라운, 블랙 총 3가지 입니다.




동급 기종과 비교를 해도 A5100이 여러가지 앞서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보급형 모델이기에 부담없는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고 처음 미러리스 디카를 사용하는 유저나 저 같이 서브로 한대가 더 필요한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카메라 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소니 알파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제가 포스팅한 것 보다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NEX 5 시리즈의 5번째 모델인 알파5100을 소개하는 시간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관련글:


갤럭시노트4, 디테일해진 카메라 소식(셀피강화)

아이폰6 루머, 카메라 13메가로 나오나?

현대 제네시스, 과속단속 카메라에서 스스로 속도 줄인다?

79개의 눈! 소니 알파A77 마크2 쇼케이스 현장

극강 고감도 ISO, 소니 알파 A7s(알파7s) 쇼케이스 현장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