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TV 2017 신제품 후기, 충격적 두께의 시그니처 올레드 TV

반응형
지금까지 살아 오면서 다양한 TV 들을 보고 살아 왔습니다. 이런 이야기 하면 나이가 예상 되지만 아주 어린 시절 문을 여닫을 수 있었던 거대한 흑백 TV 부터 컬러 TV 그리고 지금의 최신 OLED TV 까지 TV 기술의 발달의 역사를 보면 참 흥미로운 부분이 많습니다. 늘 우리와 함께 했고 삶속에 차지 하는 부분이 많은 가전 기기였기 때문입니다.

그런 발전을 보아 오면서 배불뚝이 브라운관 TV에서 정말 얇은 PDP, LCD 제품으로 넘어 왔을때의 신선함도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충격적인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어느정도 예상한 발전상 이었기 때문입니다.



2017 LG TV 신제품


하지만 이번에 LG TV 2017 신제품 발표회를 보고 나서 저는 충격을 받았습니다. 제가 상상하지 못했던 TV의 발전된 모습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TV의 두께는 계속해서 얇아지기 시작했고 OLED 같은 경우 스스로 빛을 발하기 때문에 백라이트가 없는 관계로 LCD 제품 보다 상당히 얇은게 특징 입니다.

이런 얇은 두께에 익숙해 보았는데 2017년 발표한 LG 시그니처 OLED 제품의 두께는 정말 충격적 이었습니다.



LG전자는 올레드(OLED), 그리고 나노셀 기술을 앞세운 탑재한 LG 울트라 HDTV 를 앞세운 듀얼 프리미엄 전략으로 TV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날씬한 TV의 끝판왕


이날 두 가지 라인업을 다 만나 볼 수 있었는데 그중에서 가장 큰 놀라움을 선사한 것은  ‘LG SIGNATURE(LG 시그니처) 올레드 TV’ W시리즈(모델명: OLED77/65W7) 였습니다.


이제 TV가 좋아져 봤자 화잘과 해상도 차이가 아닐까 하고 있는 저에게 충격을 안겨 준 제품 입니다. 일명 월페이퍼 TV 또는 스티커 TV 로 불리는 이 제품은 두께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얇습니다. 당분간 이 보다 얇은 TV 는 시장에 아마도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미래에는 종이 두께의 TV 도 나올 가능성은 있겠지만 말이죠



LG TV 의 최상의 라인업에 속하는 시그니처 브랜드는 모든 것에서 압도적인 품질을 보여 주는데 이번에는 우선 두께로 그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이 시그니처 올레드 TV 입니다. 이렇게 보면 그냥 TV 로 보일 겁니다.



하지만 이 제품은 뭔가 다릅니다. 이렇게 거실 벽에 걸어 놓은 모습에서 뭐가 다른 것이 느껴지지 않나요? 액자보다 더 얇은 두께로 그냥 벽에 붙어 있는 종이 포스터의 느낌 입니다. TV라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습니다.


포스터 or 스티커 TV ?


현장에서 볼때는 그냥 컨셉 모델이 아닌가 생각을 잠시 했습니다. 마치 스티커TV 같은 느낌이어서 실제로 판매되는 제품이라고 생각을 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물어보니 판매가 되는 것이고 이 제품이 ‘LG SIGNATURE(LG 시그니처) 올레드 TV’ W시리즈(모델명: OLED77/65W7) 였습니다.


정말 그 순간 머리를 망치로 얻어 맞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솔직히 이런 두께의 TV 가 나올 거라는 예상은 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얇은 두께 뿐만 아니라 이렇게 뒷면을 보더라도 뭔가 튀어 나온 부분이 없습니다.



보통 이렇게 얇은 두께에 뒷면 하단에 전원부가 있는 곳은 두껍게 마련인데 말이죠. 하지만 이번 시그니처 모델의 특징은 이런 튀어나온 부분 없이 모두가 동일한 두께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신에 전원부나 스피커 등 중요한 부분들은 따로 독립을 시켜 놓았습니다.



인상적인 이노베이션 스테이지


전원부와 부품 그리고 스피커는 이렇게 이노베이션 스테이지로 분리 독립을 시켰습니다. 바로 이런 부분이 상상초월 두께를 가능하게 만들 수 있는 이유 였습니다.


요즘 사운드바를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사운드바 모습을 하고 있지만 TV의 주요 기능들을 품고 있는 기기 입니다. 그리고 사운드바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이노베이션 스테이지는 4개의 일반 스피커와 2개의 우퍼 스피커 포함한 4.2채널 스피커를 탑재하고 있는데, 일반 스피커 가운데 두 개는 천장 방향으로 소리를 내는 업파이어링(up-firing) 스피커로 사운드의 입체감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디자인적도 상당히 고급스럽게 나왔습니다.



TV 최초로 돌비 애트모스 지원


그리고 더 마음에 드는 것은 '이노베이션 스테이지'는 돌비 애토모스를 지원하고 있어서 상당히 생생하고 현장감 있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아마도 영화를 좋아하는 분들은 한번쯤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 요즘 극장에서 애트모스 전용관을 따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란?


화면에 나오는 사물의 움직임이나 위치에 따라 소리가 사용자의 앞이나 뒤, 위에서 들리는 것처럼 만들어 준다. 예를 들어 주인공의 머리위로 비행기가 날아갈 때, 소리가 시청자의 머리 위쪽에서 들리도록 해줘 더욱 입체적이고 사실적인 공간감을 제공한다.


돌비 포럼 2015, 돌비 애트모스(Atmos), 돌비 비전(Vision)을 만나다

세계최초 돌비 애트모스 믹싱 봄여름가을겨울 와인콘서트 블루레이 공연실황



돌비 애트모스 극장에서 저도 영화를 본 적이 있는데 사운드의 생생함이 정말 장난이 아닙니다. 물론 아직 소스가 부족하다는 것이 단점이긴 하지만 요즘 대세 사운드 시스템으로 떠오르고 있기에 앞으로 많은 동영상 콘텐츠에서 돌비 애트모스를 만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노베이션 스테이지' 하나 있으면 값 비싼 사운드바를 구매할 필요성을 느끼시지 못할 것 같습니다. 현재 전세계에서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TV는 LG 시그니처가 유일 합니다.



나노셀 울트라 HDTV

LG전자는 약 1나노미터(nm) 크기의 미세 분자구조를 활용한 ‘나노셀’ 기술을 적용해 색 정확도와 색 재현력을 높인 슈퍼 울트라 HD TV를 선보였습니다.


패널 위에 극미세 분자를 덧입힌 ‘나노셀’ 기술은 색의 파장을 나노 단위로 더욱 정교하게 조정해, 보다 많은 색을 한층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것이 특징 입니다. 올해 출시한 슈퍼 울트라 HDTV에 처음 적용했고 특히 사용자가 화면을 정면에서 볼 때와 60˚ 옆에서 볼 때 색상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거실에 TV를 볼때 일반 디스플레이 같은 경우 정면에서 볼때와 측면에서 볼때 화질 차이가 다른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나노셀 적용 슈퍼 울트라 HDTV 는 어느 각도에서 보나 동일한 화질로 보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 TV 사용 편의성을 한층 높인 ‘웹OS 3.5’를 탑재했습니다. 주요 변화 요소를 보면 매직 리모컨의 숫자버튼을 전화기 단축번호처럼 사용할 수 있는 ‘마이 버튼’ 기능과 키워드를 입력하는 기존 검색방식의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웹OS 3.5에 새롭게 ‘매직링크(Magic Link)’ 기능등 을 추가했습니다.



2017년형 울트라 올레드 TV와 슈퍼 울트라HD TV 의 특징 중에 하나는 다양한 규격의 HDR(High Dynamic Range) 영상을 완벽하게 재생하고 있다는 점 입니다.

프리미엄 HDR 규격 ‘돌비 비전’(Dolby VisionTM), 아마존 등이 채택한 기본 규격인 ‘HDR 10’, 영국 BBC 등이 주도하고 있는 방송규격 HLG(Hybrid Log-Gamma) 에 일반 콘텐츠도 더욱 선명하게 보여주는 ‘HDR 효과(HDR Effect)’ 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7 LG TV 신제품 발표회를 통해서 TV의 발전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두께에 있어서 더 이상 얇아지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런 편견을 여지없이 깨준 현장 이었습니다.

끊임없이 발전되는 LG TV 기술을 보니 앞으로 TV 가 어디까지 발전할 것인가 하는 기대감을 품게 하더군요. 내년에는 또 어떤 상상초월 기술로 저를 놀래켜 줄까요? 벌써부터 궁금해지고 있습니다 :)


by 카이



[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


LG G6 스페인 언팩 생생 후기, 6인의 지원사격자는 누구?

MWC 2017 기대작! LG G6 기대되는 기능 3가지

스페인서 직접 본 LG G6, 디자인 이렇게 달라졌다!

스페인 MWC 2017, LG 전자 부스 생생 스케치!(타임랩스)

가격인하 백기투항 크루즈, 한국GM 벼랑끝 승부수 통할까

얼굴 바꾼 쏘나타 뉴 라이즈, 현대차가 기대하는 3가지

LG G6 사전 체험존 리뷰, 사전예약판매 혜택(톤플러스,돌체구스토, 롤리키보드2)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