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워치5 워치6 사용법, 티머니 교통카드 등록 설치하기

반응형

갤럭시워치3 클래식 모델을 오래동안 사용하다가 갤럭시워치6 클래식 47mm 제품으로 갈아타고 나서 신기한 마음에 이것 저것 살펴봤던 기억이 납니다. 타이젠OS 에서 웨어OS로 변경이 되었기 때문에 아주 약간의 배우는 시간이 필요로 하긴 했지만 기본적으로 비슷해서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었습니다. 

갤럭시워치6 티머니 교통카드 설치하기

하지만 사용해보니 구글 웨어OS 보다는 삼성 타이젠OS 가 좀 더 직관적이고 관리면에서는 더 편했던 것 같습니다. 

갤럭시워치6 를 구매하신 분들이라면 처음에 이것 저것 설정 파악하는데 시간을 보내고, 그 다음에 했던 작업이 아마도 '티머니 갤럭시워치 앱' 세팅이 아닐까 싶네요.

갤럭시워치가 좋은 이유 중에 하나가 대중교통을 이용할때 필수적인 티머니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스마트폰을 꺼내지 않고 손목위에 있는 갤럭시워치로 대중교통을 이용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갤럭시워치3를 사용할때도 티머니 앱을 등록해서 편하게 이용했는데 갤럭시워치6 클래식에서는 티머니 앱 등록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은 웨어OS를 사용하는 갤럭시워치4, 5 역시 티머니 등록 방법은 워치6 와 등일 합니다.  

티머니 갤럭시워치 설치하기

 가장 먼저 할 것은 스마트폰에 티머니 갤럭시 워치를 설치하는 것 입니다. 

갤럭시워치6 설치 화면

티머니 갤럭시워치를 다운 받고 설치 하시면 갤럭시워치6와 연결 상태를 확인하고 서비스 등록이 진행이 됩니다. 

만약 여기서 갤워치6와 스마트폰이 잘 연결이 안되면 포기 하지 마시고 앱을 삭제한 후에 다시 하던가 아니면 시간이 지나고 다시 연결을 시도하시면 됩니다. 

저도 처음에는 이상하게 연결이 안되고 계속 오류가 떠서 시간이 좀 지난 뒤에 다시 연결 해서 성공을 했습니다. 

연결이 되고 나면 이렇게 팝업창이 뜨면서 알림 허용과 같은 메시지가 나오는데 여기서 허용을 해주시면 됩니다. 

연결이 되고 나면 티머니 갤럭시워치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계속 다음을 터치 해주세요. 

갤럭시워치6와 티머니 앱을 연결 하시면 대중교통이나 사용처에서 결제할때 스마트폰을 주머니에서 빼지 않고 갤워치로 태그를 하는 것 만으로 편하게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태그 하실때는 그림에서 보시는 것 처럼 직각으로 태그하면 인식률이 높습니다. 

 

갤럭시워치6 배터리가 방전시에는 결제가 되지 않는다는 점 꼭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시작하기를 누르면 티머니 발급 화면으로 이동을 합니다. 

티머니 갤럭시워치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출생년도와 통신사 문자 메시지 인증을 받으시고 동의 부분은 필수 부분만 체크 하셔도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수신 동의 원치 않으시면 선택 안 하셔도 됩니다. 

저는 기존에 가입한 ID가 있어서 그 아이디로 통합회원 가입을 했습니다.

만약 티머니를 처음 이용한다면 회원 가입을 진행 하시면 됩니다.  

회원까지 가입을 완료 하셨다면 그 다음은 서비스 이용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티머니 결제방식 선택

결제 방식은 충전형, 후불청구형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충전형 같은 경우는 말 그대로 사용할 금액을 미리 충전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체크 카드로 가능하고 편의점/무인충전기 등에서 충전할 수 있습니다. 

후불청구형은 사용된 금액을 등록된 카드로 청구하는 방식 입니다. 

신용카드나 일부 소액신용한도가 부과된 체크카드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아마 신용카드가 있다면 후불 청구형을 선택 하시는게 가장 편하실 겁니다. 

저도 늘 후불청구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선택 전 필독사항을 한번 살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티머니 갤럭시워치의 잔액은 갤워치에 저장되어 있다는 것과, 일반 티머니(플라스틱)와 티머니 갤럭시워치는 서로 다른 카드로 잔액 연동이 불가하다는 점 입니다. 

또한 갤워치를 중고로 판매하거나 소유권 이전, 양도하는 경우 반드시 티머니 갤럭시워치(스마트폰용) 앱에서 전액환불 후 소득공제 해지 및 서비스 해지를 해주셔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티머니 고객센터 1644-0088 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후불청구형을 받으실 신용카드를 선택해서 등록을 한 후에 본인 인증을 진행해주세요. 

등록한 카드 정보가 나옵니다.

저는 삼성페이 카드를 등록 했습니다. 

신용카드 등록 완료 화면까지 보셨다면 이제 티머니 갤럭시워치 사용 준비는 사실상 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워치 NFC ON

신용카드 등록까지 마무리 하고 설정 메뉴나 상단의 빠른 설정창에 가서 NFC ON 으로 세팅을 합니다. 화살표가 가리키는 것이 NFC ON 활성화 입니다. 

빠른 설정창은 갤럭시워치6 상단 부분을 손으로 내리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도복원시 갤럭시워치와의 원활한 동기화를 위해 배터리 최적화 제외를 필수적으로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티머니 갤럭시워치 사용하기

스마트폰에 있는 티머니 갤럭시워치 앱을 열어 보면 등록된 신용카드와 함께 한도 금액이 표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용하는 것 만큼 금액이 차감되고 만약 다 쓰게 되면 한도복원 버튼을 눌러서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워치6에 있는 티머니 앱을 열어보면 동일하게 등록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잔여한도나 한도복원 모두 스마트워치 티머니 앱에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티머니 갤럭시워치 앱을 사용할때 주의할 점은 대중교통을 이용하실때 처음에 갤럭시워치로 태그를 하셨다면 환승을 거쳐 마지막 내릴때까지 동일하게 갤워치로 태그를 하셔야 합니다. 

만약 처음에는 갤워치로 태그를 해서 버스를 탔다가 지하철로 환승을 할때 착각하고 스마트폰으로 태그를 하게 되면 연동이 되지 않기 때문에 두번 결제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중교통을 이용할때는 한가지 기기로만 사용한다는 생각을 하시는 것이 덜 햇갈립니다.

 

그런 생각을 하지 않으면 나도 모르게 갤워치와 갤럭시 스마트폰을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다가 이중으로 금액이 청구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갤럭시워치6를 구매 하셨다면 꼭 티머니 등록을 하시고 사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편의점, 카페 등 티머니 유통 가맹점에서도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갤럭시워치를 사용하면서 아마 티머니 사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다고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아직 갤럭시워치가 삼성페이를 지원을 하지 않기 때문에 티머니 등록은 필수라 할 수 있겠네요. 

특히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신다면 무조건 등록해서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지금 갤럭시워치6 출시 기념으로 '티머니 갤럭시워치' 앱 이용 고객들에게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니 여유가 되신다면 이벤트에도 응모해서 다양한 포인트 획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벤트 관련해서는 티머니 갤럭시워치 앱에서 바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워치6 클래식 살펴보기 

 

삼성전자 갤럭시 워치6 클래식 43mm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