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페이 가고 삼성월렛 왔다! IC 모바일 운전면허증(신분증) 발급 등록 방법(지원기기)

반응형

해외에서는 삼성월렛으로 통용되는 삼성페이가 한국에서도 드디어 개명을 하고 삼성월렛으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삼성월렛 업그레이드는 순차적으로 진행이 되고 있는데 제가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S24 울트라는 좀 늦게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습니다. 

삼성월렛 모바일 신분증 발급 등록 방법

평소 삼성페이를 애용하며 잘 사용하고 있기에 이번 업그레이드에 거는 기대는 상당히 컸습니다. 가장 기대했던 것은 이름의 변경도 변경이지만 실물 신분증과 똑같은 법적 효력이 있는 모바일 신분증인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지원한다는 것 이었습니다. 

그동안 이동통신사 제휴 서비스로 PASS 에 등록된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만 가능 했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확인만 하는 거지 법적인 효력이 없었기 때문에 큰 활용성은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따로 모바일 신분증 앱을 다운 받아서 IC 운전면허증을 발급 맏아 등록해서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삼성월렛에 법적인 효력이 있는 진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지원하기 때문에 더욱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삼성월렛

언제 삼성페이에서 삼성월렛으로 업데이트 되나 갤럭시 스토어 업데이트 항목을 계속 체크 했는데 오늘에서야 업데이트 항목이 뜨면서 저도 삼성월렛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삼성 스토어 업데이트 항목에 들어가면 이렇게 삼성월렛 업데이트 항목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가 되고 나면 기존 삼성페이 앱 이름도 자동으로 삼성월렛으로 바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월렛

삼성페이를 열어보면 이름이 삼성월렛으로 변경 되어 있습니다. 

전체 항목의 레이아웃도 많이 변경이 되었습니다. 

내 지갑 항목이 새롭게 추가 되었고 하단에 추가할 수 있는 항목이 있습니다. 모바일 신분증은 이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 합니다.

모바일 신분증 항목을 선택 합니다. 

삼성 월렛 모바일 신분증

모바일 신분증 추가 항목에는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국가보훈등록증, 대학교 학생증, 국제 학생증, 혁신융합대학 학생증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선택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삼성월렛에 등록 하려면 IC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예전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있다면 따로 신청을 한 후에 받을 수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운전면허증에 화살표가 가리키는 아이콘이 있어야지만 삼성월렛에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작년인가 운전면허 시험장에서서 발급받은 기억이 납니다.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고 발급받는 것이 불편하지만 한번 받아놓으면 엄청 편하기 때문에 시간 날때 꼭 신청해서 발급 받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만약 없다면 IC 운전면허증을 신청하고 운전면허시험장, 경찰서 민원실에서 IC 운전면허증을 방문 수령한 후에 삼성월렛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예전에 미리 IC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았기 때문에 바로 등록을 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 하려고 했더니 저는 신분증을 추가하지 못한다는 팝업창이 뜨네요. 일단 설정으로 이동 합니다. 

추가로 등록한 얼굴을 삭제하고 나서 계속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모두 동의를 합니다. 

신분증을 만들때 등록한 비밀번호을 입력 합니다. 

가지고 있는 IC 모바일 신분증을 스마트폰 뒷면 상단에 갖다 댄 채로 유지하면 스마트폰에서 자동으로 인식을 합니다. 

이제 얼굴 스캔을 합니다. 

얼굴 면도를 하지 않은 상태라 제대로 인식이 될까 했는데 시키는데로 했더니 처음에는 실패 했다가 두번째 시도만에 얼굴 인식을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얼굴 인식이 잘 안되었는데 요즘에는 기술이 좋아졌는지 잘 되는 것 같습니다. 

처음은 잘 몰라서 실패할 수 있으니 몇번 계속 하다보면 성공할 수 있을 겁니다.

얼굴 인증을 성공하고 나면 이제 본인 인증을 위해 지문을 스캔 합니다. 

드디어 저도 삼성 월렛에 모바일 신분증을 등록 했습니다.

IC 모바일 운전면허증만 있다면 등록 하는데는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삼성월렛 모바일 운전면허증

삼성월렛에서 이제 손쉽게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찾아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따로 설치한 모바일 운전면허증 앱을 통해서 확인을 해야 하는데 삼성월렛에서 열 수 있게 되면서 더 빠른 확인이 가능해졌습니다. 

삼성월렛 모바일운전면허증

그런데 삼성월렛에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설치하게 되면 기존에 모바일 신분증 앱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더군요. 기존에 사용하던 모바일 신분증 앱을 열어보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신분증은 한 곳에서만 활용이 가능한 시스템인 것 같습니다. 카카오톡, 삼성월렛 처럼 한 곳에서 사용하게 되면 다른 곳에서의 사용은 자동으로 차단이 되게끔 되어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모바일 신분증 앱이 업데이트를 하면서 이런 저런 설정도 많고 활용성이 더 좋았는데 이런 점은 아쉽습니다. 

삼성월렛에서도 앞으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서 신분증과 관련해서 좀 더 다양한 설정 기능을 넣어줬으면 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지금은 일단 보여주는거 외에는 아무런 설정 기능은 없는 상태 입니다. 

삼성페이(삼성월렛)을 사용하면서 지갑을 안 들고 다닌지 오래 되었는데 가끔 신분증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어서 그럴때만 따로 실물 신분증을 챙기곤 했습니다. 

그런데 지갑 없이 신분증을 챙기다보니 주머니에 아무럿게 넣고 다니다가 신분증을 잃어버린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이제 삼성월렛에 운전면허증이 들어 오면서 더 이상 들고 다닐 필요가 없어서 분실의 걱정도 사라졌습니다. 아직 주민등록증은 등록이 안되는데 빠른 시간안에 이 부분도 해결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신분 확인이 필요한 공공기관, 금융기관을 비롯해 오는 4월 10일 제 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유권자 신분확인용도로 사용이 가능 하다고 합니다. 

얼마전에 병원에 갈때 신분증 요구할때 모바일 신분증으로 대체한적이 있는데 정말 편했던 기억이 납니다. 

보안 때문에 발급 받아도 되나 망설이는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삼성월렛으로 발급받은 모바일 신분증은 사용할 때 마다 모바일 신분증 블록체인과 실시간으로 연동돼 빠르고 안전하게 인증되며, 관련 개인정보는 삼성전자 모바일 플랫폼인 삼성녹스(Samsung Knox)를 통해 안전하게 보관된다고 합니다.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삼성월렛 빨리 다운 받고 IC 모바일 신분증 등록 하셔서 신분증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모든 갤럭시에서 행정안정부 모바일 신분증 등록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현재 지원되는 단말기는 갤럭시S24, S24+, S24울트라, S23, S23+, S23 울트라, 갤럭시Z 폴드5, Z플립5, A15 LTE 입니다. 

앞으로 더 많은 단말기로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S24 울트라 자급제 가격 살펴보기 

 

삼성전자 갤럭시 S24 Ultra 자급제

COUPANG

www.coupang.com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