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워치7 울트라 헬스케어 끝판왕? 최신 바이오액티브 센서, 당뇨혈당체크 가능? 내려간 가격

반응형

2024 갤럭시언팩 행사가 하루 앞으로 다가 왔습니다. 파리 올림픽을 앞두고 이번에는 미국도 한국도 아닌 프랑스 파리에서 7월 10일에 언팩행사가 열립니다. 한국시간으로는 오후 10시인데 시간대가 맞아서 이번에는 끝까지 보고 잘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언팩 행사에서 제가 기대하는 모델은 스마트워치인 갤럭시워치7 / 울트라 그리고 새롭게 선보이는 갤럭시 링 입니다. 

갤럭시워치7 당뇨측정

둘 다 헬스케어에 특화된 제품이고 제가 건강관리에 관심이 있다보니 두 제품에 좀 더 관심이 가는 편 입니다. 

특히 갤럭시워치7 같은 경우는 이번에 고성능 모델인 울트라 버전이 추가되기 때문에 더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당뇨혈당 체크 정말 가능할까? 

이번에 갤럭시워치7에서 가장 기대되는 부분은 오랜시간 기다려왔던 비침습혈당 체크가 가능하느냐는 점 입니다. 이번에 당뇨혈당 체크가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계속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 가운데 삼성에서는 7월8일 갤럭시 워치 시리즈에 탑재할 새로운 '바이오액티브' 센서를 공개했습니다. 

개선된 바이오액티브 센서

바이오액티브 센서는 PPG(광학심박센서) , ECG(전기심박센서) , BIA(생체전기 임피던스 분석센서) 등 3가지 센서를 통합한 칩셋입니다. 

2021년에 공개된 갤럭시워치4부터 해당 센서를 탑재해 체성분·심박·혈압·심전도 측정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업그레이드되는 최신 바이오액티브 센서는 삼성의 최첨단 센서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져서 더 기대가 큽니다. 

먼저, 공간 확보를 위해 광센서(Photodiode) 성능을 개선해 단 4개의 광센서로 기존 8개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LED 배치를 최적화해 기존 녹색, 적색, 적외선 LED의 개수를 늘리고, 청색, 황색, 자색, 자외선 LED를 새롭게 탑재한 것이 특징 입니다. 

갤럭시워치7

그 덕분에 심박수, 수면, 혈압, 혈중 산소포화도 및 스트레스 등 건강 지표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게 되었고, 격렬한 운동 중 심박수 측정도 이전 보다 30% 더 정확해졌다고 삼성은 밝혔습니다. 

이렇게 새롭게 개선된 센서 덕분에 기존 웨어러블에서는 불가능했던 새로운 건강 지표의 측정까지 가능해졌습니다. 

최종당화산물 AGEs 인덱스 가능한 갤럭워치7

최신 바이오액티브 센서를 통해 첫번째로 선보일 기능은 최종당화산물(Advanced Glycation End Products, AGEs) 측정입니다. 

AGEs가 중요한 이유는 다양한 질병과 관련 있는데 당뇨병, 심혈관 질환, 신장 질환 등 노화와 관련된 다양한 병의 발생과 진행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가 기다려온 직접적인 혈당 수치를 알려 것이 아니라 아쉽긴 하지만 당뇨병을 발견하는데 주요한 지표 입니다.

이제 갤워치7을 통해서 당뇨병과 관련된 건강체크 항목이 추가 되면서 상당한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얼마나 정확한 측정이 가능할지가 관건일 것 같습니다.

갤럭시워치7 울트라 후면


그래도 갤럭시워치7에서 AGEs 측정 기능이 도입되는 것을 보면 생각했던 것 보다 빠르게 비침습당뇨혈당 체크가 되는 갤럭시워치를 만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워치7 에서는 바로 적용되지 않을 것 같지만 연속혈당측정(CGM) 관련 UI 도 발견 되었기 때문에 추후 지원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당뇨와 관련된 주요 지표가 가능해졌다는 것은 상당한 경쟁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워치7 헬스케어

갤럭시워치6 클래식을 사용하는 사용자 입장에서 센서의 정확도가 좀 떨어진다는 아쉬움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최신 센서 적용으로 좀 더 정확한 헬스케어 측정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평소 건강관리에 관심이 있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개선된 하드웨어 성능 

최신 바이오엑티브 센서 탑재로 헬스케어 기능이 강화된 것도 마음에 들지만 하드웨어 성능 역시 개선이 되었습니다. 

두뇌에 해당하는 AP는 최신 3나노 공정으로 만들어진 엑시노스 W1000 AP가 탑재가 됩니다. W1000은 Arm 코어텍스-A78과 A55 등을 기반으로 중앙처리장치(CPU)를 구성했습니다.

삼성전자 설명에 따르면 멀티코어 기준 전작(5나노 엑시노스 W930) 대비 성능이 3.7배 개선되었고, 저전력더블데이터레이트 LPDDR5 를 탑재해 전력 효율도 높였다고 합니다.

앱 실행시 그리고 워치페이스 설정할때 버벅 거리는거에 대한 불만이 있었는데, 이번에 앱 실행 속도가 최대 2.7배 개선되었다고 하니 기대해 볼만 합니다.

갤럭시워치7 울트라

램은 2GB 로 똑기존과 같지만 저장공간이 두배 늘어난 32GB 입니다. 

배터리 용량은 워치7 44mm 425mAh , 고성능 모델인 갤럭시워치 울트라는 590mAh 입니다. 

무선충전이 기존 10W 에서 워치7에서는 15W로 늘어나 충전속도 역시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새롭게 등장하는 울트라 모델의 존재감이 상당할 것 같습니다. 공개된 이미지를 보면 생각보다 잘 나온 것 같은데 어떤 임펙트 있는 모습을 보여줄지 궁금해집니다. 

가격 

가격도 역시 궁금한 요소 입니다. 

 

최근유출된 정보를 보면 갤럭시워치7 352,900원, 울트라 809,800원 입니다. 얼마전만 해도 울트라 가격이 899,800원이라고 했는데 최근 정보를 보면 80만원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90만원에서 80만원은 상당한 차이인데 최근 나온 정보를 믿고 싶어 지네요. 

가격이 부담스럽기는 하지만 만약 갤럭시Z폴드6 사전예약 기간에 구매를 할때 갤워치7 할인쿠폰을 제공한다고 하면 생각보다 저렴하게 구매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갤럭시워치7/울트라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실체가 공개되는 7월10일, 유출되지 않은 뭔가 서프라이즈한 기능들이 공개 되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