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Z 폴드6 vs 스페셜 에디션(SE) 스펙 비교해보니? (디자인 가격)
- 스마트폰/리뷰(Review)
- 2024. 10. 25. 20:40
갤럭시Z폴드 시리즈 중에 가장 얇고 가볍고 고성능 모델인 스페셜 에디션 공식 판매가 오늘(25일)이었습니다. 원래 오전 9시에 판매가 시작이었는데 어찌된 영문인지 시간이 지나도 별다른 설명 없이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요즘 삼성보면 나사가 빠진 건지 뭔가 엉망진창인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여전히 그런 모습이 계속되는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가 지금 풍전등화 같은 상태에 빠지면서 위태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야심차게 준비한 갤럭시Z폴드 스페셜 에디션 판매 시작 부터 문제가 생기고 있습니다.
삼성닷컴 사이트에 가보면 물건이 모두 소진되었다는 팝업창만 뜨는데 품질 문제로 지금 판매가 안되고 있는 뉴스 기사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루속히 품질 문제가 해결이 되어서 판매가 제대로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3개월전에 출시된 갤럭시Z폴드6 와 비교해서 어떤 부분이 개선된 것인지 스펙 비교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자인
폴드6 출시 3개월만에 등장한 제품이라 뭔가 달라졌는지 궁금해 하실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스페셜 에디션 이라는 이름이 붙었기에 뭔가 특별함이 담긴 제품이란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확실히 폴드6 대비 여러가지 달라진 점이 있습니다.
우선 디자인을 보면 크기가 많이 커졌습니다.
갤럭시Z 스페셜 에디션
펼침 157.9 x 142.6 x 4.9mm, 접힘 157.9 x 72.8 x 10.6mm, 236g.
갤럭시Z 폴드 6
펼침 153.5 x 132.6 x 5.6mm, 접힘 153.5 x 68.1 x 12.1mm, 239g.
두 제품의 사이즈를 보면 크기가 확실히 커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흥미로운 점은 두께는 더 얇아졌고 무게 역시 가벼워졌습니다. 이런 부분만 놓고 봐도 스페셜 에디션이라 불릴 만 한 것 같습니다.
요즘 중국 라이벌 업체들이 폴더블 시장에서 두께로 삼성을 공격하고 있는데, 이번에 슬림 모델을 내 놓으면서 중국 업체의 공격에 대한 본격적인 대응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 폴드 모델들을 보면서 화면 크기는 좀 더 키우고 두께는 줄이고 무게는 내렸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드디어 가장 이상적이 모델이 등장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화면 크기는 메인 화면이 기존 7.6인치에서 8인치로 0.4인치 커졌고, 접었을때 외부 화면은 6.3인치에서 6.5인치로 늘어났습니다.
이 정도 화면 크기면 딱 적당해 보입니다.
앞으로 이 정도 사이즈에서 접었을때 중간의 주름을 최소화 시키고, 두께를 좀 더 얇게 하고 무게를 내린다면 폴드에 대한 수요도 점차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카메라
디자인 쪽에서 달라진 부분 중에 하나는 카메라 입니다.
3개의 카메라 배열과 갯수는 동일하고 카메라 아일랜드가 기존 곡선에서 각진 스타일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자세히 보면 겉 표면 디자인이 달라 보이는데 금속·유리소재와 스트라이프 패턴으로 마감했습니다. 아무래도 스페셜 에디션 모델이라 이런 부분에서 좀 더 고급스러움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제품의 색상은 '블랙쉐도우'로만 출시합니다.
하드웨어
하드웨어 부분을 보면 폴드6 대비 좋아진 것은 램 용량이 12GB 에서 16GB 로 늘어났다는 것 입니다. 아무래도 갤럭시 AI 인공지능 활용을 위해서 램 용량을 늘린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AP 도 기존과 동일하고 배터리 용량도 동일한 가운데 램 용량도 동일 했으면 폴드6와 차별화를 두기가 어려웠을 겁니다.
램 용량과 함게 개선된 부분은 카메라인데 후면 광각카메라가 기존 5천만 화소에서 2억 화소로 늘어났습니다.
가격을 보면 개선된 기능에 걸 맞게 인상이 되었습니다.
폴드6 가격은 238만8100원(512GB)인데 갤럭시Z폴드 스페셜 에디션 가격은 278만9600원(512GB) 입니다.
가격이 대략 40만원정도 상승했는데 이 정도의 개선이라면 수긍이 가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 한 디자인, 하드웨어 스펙이 3개월 전에 출시된 갤럭시Z폴드6 대비 갤럭시Z폴드 스페셜 에디션(SE) 에서 달라진 점 입니다. 이 정도의 변화라고 한다면 스페셜 에디션이라는 이름을 붙일 만 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폴드 스페셜 에디션 버전이 나올줄은 모르겠습니다.
만약 나오게 된다면 폴드 시리즈가 공개 될때 같이 공개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 처음으로 등장한 폴드 SE 모델은 출시 첫 날 부터 품질 문제 이상으로 제 시간에 판매가 안된 부분이 있는데 삼성이 어서 정신 차리고 품질 관리에 만전을 가했으면 좋겠습니다.
예전에는 품질하면 삼성이었는데 요즘 삼성 보면 품질 이슈가 계속해서 발생하는 등 예전의 초일류 기업인 삼성의 DNA가 느껴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갤럭시Z폴드 SE 모델은 삼성닷컴과 이동통신3사의 공식온라인몰(T 다이렉트샵, KT닷컴, 유플러스닷컴)을 통해 구매 하실 수 있는데 현재 원할하게 구매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화면 크기를 선호 하지 않는다면 굳이 40만원 더 비싼 SE 모델을 구매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램 용량과 카메라 화소가 확 늘어난 부분은 있지만 말이죠.
지금의 폴드6 크기와 두께에 만족 하신다면 저는 폴드6 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갤럭시Z폴드6 512GB 자급제 가격 살펴보기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