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인천공항 출국 빠르게! 초간단 모바일 스마트패스 등록 방법(2025년 최신 버전)
- 여행 이야기(Travel)
- 2025. 4. 3. 17:05
요즘 인천공항에 사람이 너무 많아서 출국 대기 시간이 상당하다는 뉴스를 종종 들었습니다. 그래서 4시간 전에 공항을 가야지 그나마 안전하게 출국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기도 많이 들었습니다.
이전에는 2시간 전에 가도 출국을 하는데 큰 문제가 없었는데 이제는 4시간 전에 가야한다고 하니 살짝 긴장이 됩니다.
이렇게 인천공항이 붐비다 보니 그동안 관심을 두지 않았던 스마트패스에 대한 생각이 슬그머니 떠오르더군요. 그나마 스마트패스 라인을 통해서 나가면 빨리 나갈 수 있다는 뉴스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얼굴인식을 해야 하기 개인정보 유출이 찜찜해서 그동안 하지 않았고 또 신청하는 과정이 귀찮아서 안해왔습니다.
하지만 인천공항 출국 과정이 길어질 수 있다는 생각에 이번 기회에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예전에 스마트패스 등록은 약간 번거롭고 오류가 많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서 등록 과정이 상당히 간소화 되어서 큰 어려움 없이 만들 수 있었습니다.
누구나 쉽게 스마트폰으로 몇분 안에 스마트 패스를 등록 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여권과 얼굴만 있으면 됩니다.
구글 플레이에서 스마트패스(Smartpass) 검색 하셔서 다운받고 설치를 합니다.
리뷰 평점이 상당히 나쁘게 나와서 살짝 걱정을 했지만, 만드는데 전혀 불편하거나 오류 나는 부분 없이 만들 수 있었습니다. 최신 버전에서는 오류들이 상당히 개선이 된 것 같습니다.
스마트패스를 등록 하면 편한점을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얼굴 등록만으로 통과하는 것이 얼마나 빠를지 이번에 한번 체험을 해봐야 겠습니다.
미리 예약하고 원하는 시간에 패스하는 것은 좀 신기한 기능인 것 같습니다.
이것도 한번 이번에 시도를 해보겠습니다.
권환에 관련된 화면이 나오면 하단의 확인을 누르고 넘어 갑니다.
언어는 한국어로 해주세요.
약관에 동의해 주세요.
본인 인증은 원하는 것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
휴대폰 본인인증이 있고 삼성패스, 카카오, 네이버, 패스 등 다양한 인증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편한 것을 찾아서 인증을 해주시면 됩니다.
앱 로그인을 위한 6자리 비밀번호를 설정 합니다.
이제 스마트패스 앱 회원 가입이 완료 되었습니다.
가입하고 들어간 홈 화면에 스마트패스를 이용한 파밍 사이트 주의문이 떠있네요.
스마트패스는 꼭 구글 플레이 들어가셔서 직접 검색해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패스 ID 등록을 해보겠습니다.
약관에 모두 동의해 주세요.
필수만 있고 선택은 없으니 안심하고 동의해도 될 것 같습니다.
이제 가장 어려운 과정중에 하나인 여권 등록을 해야 합니다.
여권을 준비해 주세요.
앱 사용중에만 허용으로 하고 시고 여권을 스캔 합니다.
리뷰에서 여권 스캔하는게 정말 어렵다는 말이 많아서 살짝 긴장을 했습니다.
실제로 해보니 화면에서 설명하는대로만 하니 몇초만에 바로 여권 스캔이 완료가 되었습니다.
여권 스캔을 하실때 조명이나 빛은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뭔가 여권에 번쩍이는 것이 없게 하고 스캔을 하시면 큰 문제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여권을 스캔하게 되면 여권 정보가 자동으로 인식이 되서 등록 되어있습니다.
여권 정보와 맞는지 확인 후 맞으시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가장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이 얼굴 촬영 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실패하고 두번째만에 성공을 했습니다만 사실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화면에서 시키는 대로 눈을 감고 밝은 곳에서 촬영 하시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계속 정면만 바라보시면 되고 얼굴을 좌우로 돌리거나 할필요는 없습니다.
여권 스캔, 얼굴 촬영까지 하시면 이제 스마트패스 ID 등록이 끝 입니다.
생각했던 것 보다 상당히 간단히 끝나서 놀랬습니다.
이전에는 여권 ID 인식도 하고 복잡했던 것 같은데 상당히 간소화 되어서 누구나 쉽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패스 ID 등록을 했으면 이제 탑승권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공항에서 탑승권을 받은 후 진행을 할 수 있고 미리 온라인으로 체크인을 한 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탑승권의 QR 등록을 선택 하거나 종이 탑승권의 바코드를 스캔해서 등록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온라인으로 미리 탑승권을 받아서 등록하려고 했더니 미리 탑승권이 안 나온다고 해서 공항에 가서 진행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국내 여행은 비용도 비싸고 또 바가지 요금이 기승을 부리나 한국인들이 다 해외여행을 떠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제주도 여행을 갈바에는 그냥 일본이나 동남아를 가는게 더 경제적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인천공항에 떠나려는 사람으로 미어터지고 있기에 스마트패스 등록을 이용하시는 사용자들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이번에 처음 이용할 것 같은데 얼마나 빠르고 편리하게 출국을 할 수 있는지 경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안 하셨다면 해외 여행 떠나시기 전에 간단하게 스마트패스 등록해서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