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Embeded로 무한 확장을 꾀하는 마이크로소프트 -블로거 간담회

반응형

지난주에 한국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우 임베디드 운영체제(OS)의 새로운 버전인 윈도우 임베디드(Windows Embedded) CE 6.0 R3를 출시했습니다. 뉴스로 이 소식을 접한 분도 계시겠지만 대부분은 그냥 관심없게 그냥 지나친분들이 더 많았을 것 같습니다. 사실 윈도우7 과는 달리 좀 어려운 부분이라는 생각이 강하기 때문이죠. 저도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들과 크게 다른 부분은 없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관심은 있다는게 조금 다른 차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윈도우 임베디드(Windows Embedded) CE 6.0 R3를 출시한날 저녁에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블로거들과 함께한 초촐한 간담회가 있었습니다. 조금 생소한 분야이긴 하지만 참석해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들었는데 그날 들었던 이야기들을 간단하게 느낀대로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날이 무척 추웠던 저녁에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윈도우 임베디드(Windows Embedded) CE 6.0 R3 신제품 출시 블로거 간담회가 열렸습니다. 코엑스 컨퍼런스룸은 정말 간만에 방문해 보는 것 같네요.


블로거 카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제 이름보다 더 많이 본것 같습니다.^^ 아마 평생 따라가지 않을까 싶네요.


마이크로 소프트 관계자분들이 오늘 소개하는 신제품에 대한 브리핑을 하셨습니다.


참석한 블로거들은 대략 10명 정도 되어서 그런지 조용한 가운데 집중해서 신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관심이 없는 부분이라면 조금 재미없었을 부분인데 그래도 관심이 있던 부분이라서 생각보다 재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야채 장사가 싫어하는 도시는 어딜까요?

브링핑중에 재미 있었던 질문이 있었는데 혹시 이것에 대한 답을 알고 계시는 분 계시면 댓글로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과연 누가 얼마나 센스가 있는 분인지 알고 싶네요. 저도 처음에 이 질문을 보고 나서 전혀 예측을 하지 못했는데 듣고 나서 한참후에 웃음이 팍하고 터졌습니다. 자칙 딱딱하기 쉬운 브리핑 시간을 이런 재미있는 이야기를 끌어냄으로서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만든것은 좋은 아이디어라고 말해 드리고 싶네요.^^ 


엠베디드가 뭐지?

윈도우 임베디드(Windows Embedded) 라고 하면 도대체 이게 뭐지 하는 생각이 들것 같은데 사실 저도 뭐 자세하게 설명은 못하겠지만 쉽게 말해서 윈도우에 들어있는 여러가지 기능중에 쓸데없는 부분을 제외하고 각종 디지털 디바이스에 적합한 부분만 사용을 하고..( 아 설명하기가 좀 힘드네요..) 더 쉽게 이야기 하면 특정 기기에 특화되게 설정된 프로그램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윈도우7이 컴퓨터와 노트북을 위해서 설계가 된 거라면 PDA나 내비게이션이나 티비메뉴나 전자사전이나 휴대폰에 들어가는 시스템이나 그런 것들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찌보면 윈도우7 같은 컴퓨터 OS는 뭔가 한정된 곳에서 사용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지만 윈도우 임베디드(Windows Embedded)는 각종 디지털 디바이스에 사용되기 때문에 그 사용성이 무궁 무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은 윈도우에 비해서 시장성이 작게 보이고 쉽게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큰 관심을 사람들이 두고 있지 않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모든 기기들이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만든 엠베디드 시스템으로 하나로 묶인다면 마소가 가지는 파워가 지금보다 몇 십배 강력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큰폭으로 성장하는 엠베디드 시장

위에 보이는 표를 보면 더 확실하게 알 수 있는데 윈도우가 1억(수량인지 매출인지 자세히 모르겠습니다.) 윈도우 폰이 10억 그리고 특정 제품에 특화된 엠베디드 시스템이 무려 100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수량은 앞으로 빠르게 모든 것이 디지털로 흐를수록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도 주위에서 서서히 이런 엠베디드 시스템으로 작동하는 기기들이 나오는데 가까운 곳을 찾아보면 자동차 안의 여러가지 컴퓨터 시스템도 이런 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점점 자동차안도 풀LCD계기판이 일반화 되고 대형 LCD를 장착한 곳에 마소의 엠베디드 시스템이 장착될 날이 멀지 않았습니다. 최근에 새롭게 출시 되는 수입차들을 보면 그런 부분을 빠르게 체감할 수 있습니다. 


로드맵을 보면 오른쪽 제일 위에 마이크로 소프트 AUTO 가 보이는데 이게 바로 자동차에 사용될 엠베디드 프로그램입니다. 앞으로 자동차는 디지털과 융합되어서 IT 섹션에 놓이게 될 것이 확실한데 그렇게 되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엠베디드를 자동차에 LCD창에서 쉽게 보는 날이 올 것 같습니다. 



(화면이 좀 삐뚤어져 있는 부분 이해 부탁드립니다. 제가 측면에 앉아 있다보니..^^:)

비행기에서도 엠베디드 시스템을 쉽게 볼 수 있는데 좋은 항공사의 비행기를 타면 각 좌석마다 전방에 큰 LCD와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질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이런 곳에 사용되는 것도 바로 엠베디스 시스템입니다. 마소가 보잉과 계약을 하던가 또는 에미레이트 항공과 계약을 맺어서 마소에서 사용하는 엠베디드 프로그램을 적용시키면 어떤 비행기를 타더라도 비슷한 프로그램이라 쉽게 조작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있을 것입니다. 정말 잘만 하면 마소가 컴퓨터에서 했던 것 처럼 비행기안에서도 독점을 만들어 낼 수도 있을 것 같네요. 그렇게 되면 어떤 항공사의 항공기를 타나 손쉬운 조작이 가능해서 소비자는 좋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욱 더 복잡한 인터페이스의 프로그램을 볼 수 있는데 그럴 때마다 새롭게 이것 저것 찾느라고 고생하는 일은 독점이 되면 좀 줄어들 수 있겠네요. ^^ (하지만 독점은 소비자에게 절대로 좋을 일이 없다는 거~) 



윈도우 임베디드(Windows Embedded) CE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가 쉽지 않은 부분이 있는데 그런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 실버라이트(SilverLight) 플랫폼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실제 현장에서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을 직접 보여주었는데 복잡한 프로그램 없이 간단하게 아이콘을 통해서 간단하게 만드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인터페이스도 흡사 플래시와 비슷한 부분이 많았는데 쉽게 말해서 마소의 플래시라고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최근들어서 웹에서도 SilverLight 를 설치하라는 메세지를 본적이 가끔있는데 웹에서도 점차 저변을 넓혀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실버라이트 어도비 플래시를 넘보려는 마이크로 소프트

웹에서 이 실버라이트 로고가 보이면서 프로그램을 다운 받으라는 메세지를 본적이 있으실 겁니다. 최근에 점점 그 영역을 넓혀가면서 어드비의 플래시 영역에 도전장을 내미는 모습이 슬슬 보이고 있습니다. 실버라이트 플랫폼을 사용해서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Expression Blend 툴을 이용해서 좀더 쉽고 간편하게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간담회에서 직접 만드는 모습을 구현했는데 잠깐동안 본거라서 딱히 어떤 평가를 내리기는 좀 뭐하지만 점점 디자이너가 해야 할 일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은 알 것 같았습니다. 전에는 개발자가 해야할 것을 이제는 디자이너들이 직접 구현을 할 수 있으니 좋기는 하지만 일은 왠지 두배로 늘어날 것 같네요.^^


윈도우 임베디드(Windows Embedded) CE로 무한확장을 꾀하는 마이크로 소프트

길지 않은 시간을 통해서 여러가지 마이크로소프트가 말하고자 하는 엠베디드의 여러 모습들을 간략하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사실 어려운 부분에 관한 이야기일수도 있는데 저는 그냥 제가 이해하기 쉽게 받아들여서 그리 머리가 아프고 그렇지는 않았답니다.^^ 지금은 조금 멀리 있는 분야가 아닐까 할 수 있지만 얼마지나지 않아서 윈도우 프로그램처럼 우리주위 어디서나 쉽게 만날 수 있는 분야가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이크로 소프트가 이렇게 관심을 가지고 이 시장을 주목하고 투자를 하는게 아닐까요? 이전에는 컴퓨터라는 기기에 한정되어 활동했던 마소가 휴대폰을 넘어서 거의 전 영역에 걸친 디지털 디바이스의 엠베디드 프로그램을 장악한다면 지금까지의 마소도 대단했지만 앞으로는 더욱 엄청난 기업으로 성장하지 않을까 싶네요. 늘 남보다 한발 앞서는 마이크로 소프트를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과 함께 조금 무서워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나저나 얼마멀지 않은 미래에서는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터" 속에 보여지는 손으로 직접 움직이면서 작동하는 놀라운 모습이 마이크로 소프트의  윈도우 임베디드(Windows Embedded) CE 로 구동되는 장면을 보는 걸까요?^^ 정말 먼 미래에 이런 모습이 가능할지 알았는데 생각보다 더 빠른 시일안에 찾아올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