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레나폰, MP3플레이어가 부럽지 않다

반응형


아레나폰과 동거를 한지도 벌썬 2주정도가 지난것 같습니다. 처음에 가졌던 설레임을 가지고 이것 저것 만져보면서 기대했던 것보다 더 뛰어나서 감동한 부분도 있고 또 실망했던 부분들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나오기 훨신 전부터 엄청난 기대감을 가지고 있어서 그랬는지 뭔가 아레나폰에 완벽함을 기대했던 부분들이  너무 많았던 것 같네요.^^ 아직도 시간들이 더 많이 있으니까 더 이것저것 만져보면서 새로운 것들을 찾아내고 더 능숙해져야 아레나폰의 진가를 더 잘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레나폰의 멀티미디어 성능을 알아보자

아레나폰의 여러개의 장점을 찾아보면 그중에서도 S클래스 UI를 적용한 정말 획기적인 유저 인터페이스를 꼽을 수 있습니다. 그동안 다양한 핸드폰을 사용한 것은 아니지만 아레나에 적용된 S클래스 UI는 그 동안의 어떤 UI보다 뛰어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경쟁모델로 알려진 햅틱 아몰레드를 잠깐 만져보았지만 적어도 UI에 있어서는 아레나의 완승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까 싶네요.^^; 그리고 다음으로 아레나의 정말 매력적인 부분은 바로 멀티미디어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RM 프리가 적용되었기 때문에 MP3파일을 변환없이 바로 핸드폰에 저장 시키면 바로 돌비사운드가 적용된 MP3P가 부럽지 않은 정말 멋진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대 WVGA(800x480) 사이즈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고화질의 동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상파DMB와 5백만화소 카메라기능까지.. 오디오와 비디오가 특히 강정인 핸드폰, 아레나의 파워풀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MP3재생 기능  ★★★★★

아레나폰은 돌비 모바일 사운드가 내장되어 있어서 핸드폰에서 그 동안 기대하지 못했던 정말 생생한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핸드폰을 사용하면서 거의 MP3를 들어본적이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MP3플레이어보다는 떨어지는 사운드라는 인식이 있어서 인지 굳이 핸드폰을 통해서 들으려 하지를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권지용의 CF도 그렇고 돌비사운드가 들어간 부분이 마음에 들어서 MP3P를 사용하지 않고 아레나폰을 통해서 음악을 들어보았는데 그 성능이 기대이상의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이제는 배터리 성능만 충분하다면 MP3P를 통해서 듣는 것이 아니라 핸드폰을 통해서 음악을 듣는 세상이 올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애플이 아이폰을 만들었고 아이리버가 자꾸만 모바일 시장으로의 진출을 추진했는지도 알겠더군요. 조금만 더 기술이 진보되고 배터리 성능만 획기적으로 발전한다면 모든것이 핸드폰으로 통합되는 시대가 올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생각들을 아레나폰의 돌비사운드를 통해서 들려오는 음악을 들으면서 했습니다.^^ S클래스 UI도 실제로 MP3P를 작동하는 느낌이었고, 아레나폰이 왜 음악재생 기능을 그렇게 강조했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음악을 재생할때 화면입니다. 한가지 방식이 아닌 다양한 느낌으로 음악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앨범 커버플로우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고 들으면서 음악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음향(EQ)부분에서 돌비 사운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 on/off의 차이를 귀로 바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스피커를 통해서 들려오는 사운드를 최고로 해서 들어보았을때도 전혀 찢어지는 소리같은 것은 들리지 않았습니다. 배터리만 충분하다면 외장스피커의 역할도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래서 요즘에 자기 전에 아레나폰의 스피커를 음악을 들으면서 자는데 자동으로 음악이 종료되는 그런 기능이 하나 추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돌비사운드를 포함해서  23개의 다양한 오디오 효과를 지원하기 때문에 본인이 좋아하는 취향을 선택해서 들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음악을 듣고 싶을때는 바로 바탕화면에서 선택해서 들으실 수 있고 화면 상단 맨위에 있는 오즈 로고를 터치하면 메뉴바가 내려오는데 그곳에서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오즈로고 터치해서 내려오는 메뉴바를 주로 이용합니다. 아무곳에서나 바로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상단을 터치하면 메뉴바가 나오는 기능은 빠르고 간편하게 선택할 수 있어서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앨범의 목록화면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뮤직스킨의 모습입니다.  마음에 드는 곡들을 선택해서 들으실 수 있고 자기만의 플레이 리스트 기능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가로와 세로 보기를  지원하기 때문에 세로로 했을때는 그것에 맞는 스킨이 등장합니다. 선호하는 화면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2. 동영상 기능 ★★★★

동영상 기능은 변환없이 바로 파일을 넣고 재생이 가능하다면 정말 좋았겠지만, 아직은 아쉽게도 동영상을 변환해서 넣어야지만 보실 수 있습니다. 음악은 변환없이 바로 가능한데 영상은 디빅스를 지원하지 않아서 변환의 불편함이 있지만 변환을 하고 나서 영상을 보았을때는 고화질에 돌비 서라운드와 함께 보니 어느정도 아쉬움은 가시더군요.  그래도 햅틱 아몰레드의 변환없이 바로 디빅스를 보는 성능은 부러웠습니다.^^ 통신사에 부탁하는데 다음 제품에는 아몰레드처럼 복잡한 동영상 변환 절차 없이 바로 영상을 보는 기능을 허용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도 DRM Free는 고마웠습니다.)



일반 동영상을 변환프로그램을 거쳐 k3g파일로 외장 메모리에 넣고나서 아레나폰에서 확인한 화면입니다. 이상없이 잘 나오네요. 화질도 선명하고 음악도 깔끔하게  잘나왔습니다. 평소에 핸드폰을 이용해서 동영상을 자주 보는 편이 아닌데 변환된 영상을 재생해 보았을때 이 정도의 화질이면 아주 만족스럽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래도 핸드폰 치고는 훌륭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변환의 불편함이 있지만 이정도의 화질을 보여준다면 앞으로 PMP보다는 핸드폰을 통해서 동영상을 더 많이 감상하는 날이 올 것 같네요.



가로 세로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원하는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탕화면에 사진파일, 음악파일과 함께 동영상 파일도 배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좋아하는 미드나 영화 그리고 뮤직 비디오를 바로 메인 화면에서 터치를 해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 카라 허니 뮤직비디오의 모습이 보입니다.


재생되는 영상의 파일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카메라 ★★★★

아레나폰은 5백만 슈나이더 인증렌즈가 들어있기 때문에 사진촬영에도 강한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에 5백만화소는 일명 로모폰이라고 불리우는 햅틱온을 사용을 해보았는데 동일한 5백만 화소인데 카메라 부분에 있어서는 햅틱온이 조금 더 우세한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햅틱온은 카메라폰으로 특화된 핸드폰이기 때문에 아마도 지금 나온 핸드폰중에서는 카메라 부분에서는 햅틱온을 능가할 폰은 아직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햅틱온은 카메라기능만 좋고 다른건 그렇게 좋지 않답니다.^^;



보는 재미가 다르다!

아레나에서는 카메라로 찍은 사진 파일들을 보는 재미가 지금까지 보았던 다른 핸드폰들보다 더 한것 같습니다. 삼성의 햅틱 시리즈에서 보는 방식보다 아레나폰에 적용된 사진 보기 기능이 더 잘 움직이고 생각한대로 조정이 가능했던 부분은 마음에 들었던 부분입니다. 햅틱온에서는 사실 화면이 자기 멋대로 중력에 따라 이동하는 바람에 제대로된 사진을 감상하기 힘들었답니다.^^;  아레나폰에서는 화면의 터치로만 이동하는데 이것이 오히려 마음에 들더군요.



어느각도에서 보아도 시야각이 넒어서 보는데 지장이 없습니다.


사진을 보고 싶을때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바로 위에서 보여진것 플로우 같은 방식도 있고 여기서 보시는 것처럼 간단하게 바탕화면에 있는 사진을 터치해서 가볍게 보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큰 화면으로 볼 수가 없더군요. 그리고 사진 갤러리 전부를 빠르게 볼 수 있습니다. 날자별로 구분이 되어 있기 때문에 보고 싶은 사진을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촬영한 사진을 액정으로 바로 보았을때는 상당히 잘 나온것 같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컴퓨터에서 확인했을때는 기대했던 것 만큼의 결과물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내공이 부족한부분도 있고 또 렌즈에 지문이 묻고 그러면 화면이 깨끗하게 안나오더군요. 아직도 핸드폰에서 디카급의 선명한 화질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카메라 설정 화면은 실제로 카메라의 조그셔틀을 돌리는 느낌의 인터페이스가 등장하기 때문에 카메라의 느낌에 근접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보시는 것 처럼 설정 화면을 통해서 다양한 옵션을 셋팅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화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초점도 자동과 수동 그리고 얼굴자동초점 기능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제 핸드폰에서 오토포커스(AF)는 슬슬 대세가 되어가는 것 같네요. 앞으로 5백만 화소로 나오는 제품들은 AF 탑재는 기본이 될 것 같습니다.^^



 

촬영한 결과물을 다양하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엘지 사이언 핸드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익숙한 화면일 것 같습니다.

아레나폰으로 촬영한 사진들입니다.




(클릭하시면 원본 사이즈로 보실 수 있습니다.)

4. 지상파 DMB  ★★★★

핸드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는 기능중에 하나가 DMB입니다. 아레나는 다행하게 위성 DMB가 아닌 지상파 DMB를 지원하기 때문에 무료로 언제 어디서나 지상파 방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저도 가끔 일은 바쁘고 드라마는 봐야하고 그럴때는 집에서 컴퓨터 앞에 아레나폰을 두고 DMB를 보면서 업무를 보기도 합니다. 전파도 잘 잡히고 화질도 좋아서 만족해서 사용중이지만 아쉬운것은 외부 안테나를 연결하지 않으면 시청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또 다른 폰인 핸틱온 같은 경우에는 외장안테나 없이 집에서 시청이 가능했는데 아레나폰은 신호가 잡히지 않더군요. 다음 제품에는 내장안테나가 적용이 되어서 외장안테나를 들고 다니지 않았으면 하네요, 그래도 이어폰에 안테나 기능이 들어가 있어서 제품의 포장에 들어있는 이어폰을 연결해서 사용하시면 따로 외장안테나를 연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DMB방송은 안테나를 연결했을때 빠르게 잡히고 선명하게 수신이 잘 되었습니다.


DMB UI 구성도 알기쉽게 객관적으로 만들어져서 이용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전체적으로 UI구성이 음악과 영상, 카메라와 DMB와 적절한 통일성을 이루는 부분에서는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DMB 시청중에 메모리 용량에 맞게 녹화까지 가능해서 중요한 부분은 녹화해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가의 엘지 전자 텔리비전에 들어가 있는 타임머신 기능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스포츠 중계 같은 경우에 중요한 부분을 설정하고나서 그 부분을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캡쳐같은 기능도 들어가 있고, 그냥 단순히 보는 DMB의 모습에서 탈피해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게 만들어 놓아서 사용하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역시 이렇게 멋지고 다양한 기술들이 선보일때마 늘 배터리 용량의 발전을 기대하는게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5. 파일뷰어 기능 ★★★


제품설명서 PDF파일을 열어본 화면입니다. 깔끔하게 선명하게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제품 설명서 같은것을 넣어놓고 다니면서 시간 날때마다 확인해 보는 것도 시간을 절약하고 시간을 잘 이용하는 방법중에 하나가 아닐까 싶네요.


최근의 핸드폰에서 새롭게 적용되는 기능중에 하나가 파일뷰어 기능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작은화면에서 파일들을 보는것을 선호하는 편은 아니지만 텍스트 파일같은 경우는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사람들이 이용하는 모습을 종종 보았던 것 같습니다. 텍스트같은 경우는 반응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이용에 불편은 없는데 PDF나 PPT같은 경우는 화면이 작고 작동하는 것이 그렇게 쉬운편은 아니기 때문에 아직은 불편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래도 가끔은 아주 유용하게 사용되어질때가 있기 때문에 빠져서는 안되는 기능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레나폰 같은 경우는 두손가락을 이용한 멀티 터치로 확대/축소가 가능하기 때문에 그나마 좀 편했던 것 같습니다. 멀티터치는 아이팟에도 적용되었던 기능인데 실제로 사용을 해보니까 정말 편하더군요.

PPT,PDF,XLS(엑셀),DOC파일같은 경우 테스트 삼아서 작동시켜 보았는데 이상없이 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MP3플레이어가 부럽지 않았던 강력한 돌비 사운드

이상으로 음악, 동영상 재생과 카메라 그리고 DMB기능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음악은 DRM Free가 적용이 되어서 자유롭게 파일을 변화없이 들을 수 있다는 것은, 그저 보면 아무것도 아닌듯이 보이지만 그 느낌은 정말 새로웠습니다. 그 동안에 전 핸드폰을 MP3P의 대체물로 보는 시각에 별로 호응을 안했는데 아레나폰을 만나면서 이제는 배터리성능만 우수하다면 굳이 MP3P를 구입할 필요가 없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돌비 모바일 2.0의 지원으로 더욱 막강해진 사운드는 일반 뮤직 플레이어와 구분이 어려울 정도 였고 왜 아레나폰이 그렇게 돌비 사운드를 자랑하는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음악 재생부분은 사용하면서 충분히 만족스러웠습니다. 동영상 기능 같은 경우는 변환의 과정을 거친다는 부분이 아쉬웠고 5백만 화소가 지원되는 카메라폰의 성능은 만족스러웠지만 기대했던 것 보다는 좀 떨어지는 부분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카메라폰에 특화된 햅틱온을 사용해서 더 그랬는지 모르겠습니다.  햅틱온과 비교했을때 비슷하거나 약간 화질 적인 부분에서 좀 부족한 부분들이 보였습니다. 하지만 핸드폰 카메라의 성능으로서는 이정도면 문제 없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제가 아레나폰을 처음 접하면서 너무나 큰 기대감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눈이 너무 높아져서 일반적으로 보았을때 충분히 좋게 볼 수 있는 부분도 아쉬움으로 다가오는 부분들이 좀 있는 것 같습니다.^^


좀다 자세한 리뷰를 계획했는데 여러가지 일들로 인한 시간상의 부족으로 그렇게 하지 못한 부분이 아쉽습니다..^^; 조금 더 살펴보면서 다음 포스팅에 아레나폰의 총평과, 다룰려고 했지만 시간상의 부족으로 살펴보지 못한 부분들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