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티맵 이젠 통신사를 가리지 않는다? KT 아이폰3GS 티맵 사용기

반응형

이젠 스마트폰을 선택할때 제품의 하드웨어 스펙이나 디자인등도 살펴 보지만 자동차를 운전하시는 분들은 또 하나 살펴 보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네비게이션 앱 입니다. 스마트폰의 등장 이전에도 휴대폰에서 길 안내를 해 주는 유료 서비스가 있기는 했지만 화면의 제약이나 비주얼이나 여러 부분에서 부족한 것이 많았고 이런 이유 때문에 대중적인 사랑을 받지는 못 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등장 이후에 여러 네비앱들이 선을 보였고 그 중에서 가장 선두를 달리고 있는 앱은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SK텔레콤의 티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티맵이 좋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아무래도 KT아이폰을 메인으로 사용하다 보니 티맵을 접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비록 세컨으로 소니에릭슨 엑스페리아 아크를 사용하고 있기는 하지만 아쉽게도 티맵을 지원하지 않는 것 같더군요. (뭐 설치하는 방법이 있는 것 같기는 한데.. 아무래도 세컨폰이다 보니 그다지 많이 사용하지는 않아서..^^)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티맵을 보니 뭔가 낮설은 느낌.. 2011년 12월 31일까지만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고 그 이후에는 요금을 내야 사용이 가능 합니다.)


그래서 아이폰을 사용하는 동안은 티맵을 접하는 것은 힘들겠구나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놀랍게도 티맵이 SKT가 다른 통신사에서도 무료로 오픈을 한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그래서 설마 하는 생각에 앱스토어에 접속해서 보니 정말 티맵을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었습다. 티맵의 뛰어난 성능은 갤럭시S2 LTE나 SKT의 다른 안드로이드폰을 리뷰 하면서 이미 충분히 체험을 했기에 아이폰3GS에서 아무런 문제없이 실행 되는 모습이 정말 신기했답니다.

타통신사 중에서 아직 이 소식을 모르는 분들이 계시다면 한번 다운을 받아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경쟁 통신사의 네비게이션 앱과 어떤 점이 다른지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뚜벅이족에게는 정말 최고인 대중교통 기능


고유가 시대와 글로벌 경제 위기가 겹치다 보니 괜히 마음이 추워지면서, 절약 하려는 정신이 자동으로 들다 보니 이제 서울에서는 가족이 같이 움직이지 않는 한, 혼자서는 늘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합니다. 거미줄 같이 연결된 지하철과 뛰어나고 환상인 환승시스템으로 서울에서의 대중교통 라이프는 정말 전세계 어느 나라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티맵의 대중교통 기능은 정말 마음에 확 드네요. 그동안은 대중교통을 확인 하려면 네이버 지도에서 목적지 검색하고 근처에 버스 정류장이나 지하철이 있는 것을 확인하고 지하철을 정한 다음에 버스 정류장을 지도를 확대해서 찾고 버스 노선을 찾고 그 버스가 어디를 거쳐서 가는지 확인하는등 복잡한 절차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인터넷으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도 감사하며 살고 있었는데 티맵이 스마트폰에 있다면 앞으로 이런 과정은 거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홍대 새마울 식당에 약속이 있어서 인터넷으로 알아 보려 했는데 마침 티맵을 이용해서 찾아 보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자세하게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한 길 안내를 해주고 있습니다. 무척 간편하게 설명을 해주어서 이해하기 무척 쉬웠습니다. 앞으로는 자주 사용할 것 같습니다. ^^)

대중교통을 실행하고 목적지와 출발지를 정하고 나면 목적지까지 가장 빠른 방법을 보여 줍니다. 보여주는 정보도 상당히 직관적이어서 쉽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스마트폰에 탑재된 네비앱은 자동차를 탈때 이용하는 것 보다 이렇게 대중교통을 이용할때 그 사용빈도가 더 높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최근에 선보이는 스마트폰의 화면은 점점 커지는 추세여서 자동차에서 기존의 네비게이션 단말기를 대체할 날도 그리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완전한 대체는 일어나지 않겠죠.^^)

티맵의 길찾기 성능은?

네비게이션의 기본적인 덕목이라고 한다면 무조건 길을 빠르고 정확하게 목적지 까지 안내를 해 주는 겁니다. 이 기본 기능에 충실하다면 다른 잡다한 기능은 아무것도 없어도 됩니다. 요즘 나오는 네비들을 보면 쓸데없는 잡 기능들이 너무나 많고 본질인 길 찾기 에서 여전히 부족한 모습을 보여줄때가 많습니다.

아직도 네비게이션 단말기는 예나 지금이나 만족도면에서 그리 높지 않습니다. 네비를 사용할때, 길을 잘 찾아 주어서 반가워 하는 것 보다는, 길 제대로 못 찾고 버벅 거리는 것 때문에 짜증나는 경우가 더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주위에서 네비에 대한 불평을 하는 것을 많이 접하는데 그래서 저도 네비 제품에 대해서는 딱히 추천 하기도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추천했다가 길 못 찾는다고 구박을 받은 적이 많아서 네비 추천은 잘 안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차라리 스마트폰에 탑재되어 있는 티맵이나 올레네비 같은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네비를 사용하라고 이야기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2개의 추천 길을 알려주는 티맵)


(검색한 시간대의 교통량을 보면 역시나 밀리는 올림픽 대로 보다 강변북로로 길을 안내해 주고 있습니다.)

그만큼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맵들의 성능은 많이 좋아졌고 빠른 속도로 좋아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주로 올레네비만 이용을 하고 있어서 티맵은 과연 길을 잘 찾아줄까 하는 호기심에 사용을 해보았는데 역시나 오랜 노하우를 가진 티맵 답계 길을 잘 찾아 주었습니다. 목적지를 검색하면 2가지의 길을 찾아서 알려 주는 점이 좋았습니다. 특히나 제가 네비나 맵을 살펴 볼때 항상 하는 것이 여의도에서 송파를 갈때를 체크를 하는데, 그동안 살펴 본 대부분의 맵들은 거의다가 올림픽대로를 통해서만 가게 인도를 해줍니다. 서울에서 운전을 하는 사람은 알다시피 올림픽대로는 거의 늘 막히는 길임에도 불구하고 주구장창 올림픽대로 길만 인도를 하는 네비를 보면 정말 속이 터집니다.

강변북로는 길이 널널한데, 달리는 중에도 계속 올림픽대로가 그리도 좋은지 계속 그 길을 안내하는 안내양의 목소리가 애처롭게 들릴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네비에서 올림픽대로로 가라고 해도 전 늘 강변북로만 이용을 한답니다.^^

티맵에서는 과연 어떻게 길을 알려줄까 하는 생각에 검색을 해보니 추천 길을 강변북로로 해주네요. 이것만 봐도 일단 신뢰가 갑니다. 그리고 상세경로 보기등 조작하기가 상당히 직관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오랜 노하우를 가진 티맵 답계 길안내 시에 간결하면서 편한 레이아웃을 보여 주었습니다.)

길은 네비 단말기가 부럽지 않을 정도로 능숙한 안내를 해주었습니다. 이래서 사람들이 티맵을 찾는다는 것을 이번에야 제대로 경험을 했습니다. 경쟁사의 네비를 사용 하면서 그것도 괜찮다고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티맵의 내공에는 아직 미치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깔끔하고 직관적인 UI

제가 원하는 길을 잘 찾아주고, 또한 대중교통을 쉽고 빠르게 알려주는 기능등, 티맵이 제게 보여준 매력은 이미 충분했습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심플하고 직관적인 UI였습니다. 티맵이라 해서 뭔가 화려한 UI를 생각했는데 이것 저것 살펴 보니 심플한 것을 넘어서 너무나 단순해서 기능이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으니 말입니다.


(정말 심플하면서 간편한 구성을 보여주는 메인 화면)


이렇게 심플한 UI 때문에 초보자가 처음 접해도 적응 하는 시간이 길지 않습니다. 바로 보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이 쉽다는 것은 주행중에 작동을 하는 일이 많은 네비가 가장 중요하게 접근해야 할 부분입니다. 티맵은 잡다한 기능을 버린채 네비에 가장 필요한 핵심 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장점이자 단점으로 볼 수 있기도 한데, 경쟁사의 네비는 현재 빠른 업데이트를 보여 주면서 다양한 기능으로 사용자를 유혹하고 있는 것을 보면 조금은 다른 발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변정보 기능도 무척 활용성이 클 것 같은데 현재의 주변 지역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보여 줍니다. 쿠폰을 사용할 수 있는 곳, 캐쉬백을 사용하가능한 곳등, SK텔레콤 유저라면 늘상 사용해도 좋은 기능이고 주변의 다양한 정보를 자세하게 보여 주고 있습니다.)

티맵을 사용하기 전에는 그런 다양한 기능들을 보여주는 것이 더 좋다는 생각을 했는데 티맵을 사용해 보니 화려한 기능 보다는 네비가 가지는 근본에 더욱 충실한 점도 끌리고, 현재로서 둘중에 어떤 맵을 선택하라고 한다면 티맵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지금의 기본에 충실한 티맵의 모습도 마음에 들지만 앞으로 좀 더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가 된다면 금상첨화가 아닐까 싶네요. ^^

아직도 티맵은 SKT지원 단말기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타 통신사 유저 분들이 계시다면 지금 바로 티맵을 설치해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올해 말까지만 무료라고 하니 서두루시기 바랍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지금 직접 경험해 보시고 평가 하시는게 가장 정확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