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5S로 측정한 SKT 광대역 LTE, 여의도를 가다!
- 통신사 서비스/SKT
- 2013. 10. 28. 18:01
아이폰5S가 출시한 날 SKT 처음 개통행사가 진행된 T월드 카페 종각점에서 저도 같이 아이폰5S 64GB 골드 모델을 개통 했습니다. 아이폰5를 이미 가지고 있는 상황이라 큰 변화를 기대하지 않았지만 막상 써보니 터치ID의 편리함이 기대 이상이네요. 아이폰5S에 관련된 이야기는 나중에 또 하기로 하고 이번 시간에는 따끈 따끈한 아이폰5S로 측정한 광대역 LTE속도 측정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최고 150메가 속도를 자랑하는 LTE-A를 지원하지 않는 아이폰5S는 이미 갤럭시S4와 갤럭시노트3로 그 엄청난 속도의 매력에 빠져있는 저에게는 큰 실망감으로 다가왔습니다. 하지만 정말 다행스럽게 광대역 LTE의 등장으로 새로운 희망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아이폰5S의 재조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SKT는 LTE-A 로 전국망 구축을 완성했고 여기에 더해서 광대역 LTE 까지 완벽 지원을 하는 있는 두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고 있는 상황인데요. 아직 광대역 LTE 속도는 제대로 경험을 하지 못했기에 이번 측정은 저도 궁금했습니다. 그 첫 측정의 서막을 올리는 곳은 바로 대한민국의 금융중심지이자 맨하탄이라고 할 수 있는 여의도입니다.
아이폰5S 샴페인골드는 정말 디자인에서 느껴지는 우월함이 정말 장난이 아니었습니다. 아이폰5를 이미 가지고 있고 또한 디자인의 변화 역시 거의 없지만, 컬러의 변화와 터치아이디의 추가 만으로도 뭔가 더 빛이 나는 묘한 자태를 뽐내는 것이 역시 애플의 파워는 그 깊이가 다르다는 것을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폰5S의 개봉기와 리뷰는 시간이 나면 차근 차근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측정을 시작하기 전에 집 앞에서 가볍게 한번 아이폰5S 광대역 LTE 첫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화창한 가을 빛에 투명하게 빛나는 아이폰5S의 자태에서 나오는 숫자는 첫 측정 치고는 나쁘지 않은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왠지 발걸음이 가벼워 지네요.
많은 사람들이 붐비는 여의도역 횡단보도를 우선 방문했습니다. 저도 자주 이용하는 곳이라 이곳에서의 속도는 과연 어떨까 하는 생각으로 측정을 해보았는데요. 과연 이곳은 어느 정도의 속도를 보여 줄까요?
와우~ LTe-A 도 아닌데 이런 엄청난 속도를 보여 주네요. 저는 잘 나와도 한 50메가 정도 나올 줄 생각 했는데 기대 이상의 결과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광대역LTE는 최고 100메가의 속도라고 나와 있기에 최고 속도라고 해도 80~90메가 사이일 거라고 생각 했는데 한큐에 바로 70메가를 넘어 주네요.
한번의 측정이 아쉬워서 한번 더 측정을 해보았는데 이번에는 73메가의 속도를 보여 주네요.
다시 원 모어 트라이~ 이번에는 80에 근접한 78메가의 속도가 나와 주었습니다. 여기 저기 포인트만 잘 잡으면 정말 90메가도 나올 것 같은 그런 무서운 기세로 측정 바늘이 치솟더군요. 아이폰5S와 광대역이 잘 맞는지 올라가는 속도가 아주 빨랐습니다.
그 다음으로 이동한 곳은 고층 빌딩 밀집 지역으로 속도가 그리 잘 나오는 않는 IFC빌딩 근처로 갔습니다. 이곳은 주위가 고층 빌딩으로 둘러 싸여 있어서 LTE-A 도 속도가 그리 잘 나오지 않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속도에 대한 기대는 크게 하지 않았습니다. 30~40메가 정도만 나와 주어도 만족 한다는 마음으로 가 보았습니다.
그 다음으로 이동한 곳은 고층 빌딩 밀집 지역으로 속도가 그리 잘 나오는 않는 IFC빌딩 근처로 갔습니다. 이곳은 주위가 고층 빌딩으로 둘러 싸여 있어서 LTE-A 도 속도가 그리 잘 나오지 않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속도에 대한 기대는 크게 하지 않았습니다. 30~40메가 정도만 나와 주어도 만족 한다는 마음으로 가 보았습니다.
예상 했던 대로 높은 속도를 보여 주지 못했지만 이 빌딩 숲에서 이 정도의 속도라면 충분히 만족합니다. 이 정도의 속도는 집안에 있는 802.11n WI-Fi 로 잡은 속도 보다 빨리 나온 거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정말 요즘은 LTE의 등장으로 Wi-Fi 속도가 점덤 더 구닥다리로 변모해가는 것 같습니다.
다음의 스팟은 여의도환승센터 근처 입니다. 뻥 뚫린 대로변이라 이곳에서의 속도는 어떨까 했는데 57메가의 준수한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예전의 아이폰에서 측정할때는 속도도 더디고 좋은 속도를 보지 못했기에 팍팍 올라가는 바늘의 끝을 보면 저도 모르게 기분이 Go Up 되더군요. 샴페인골드의 컬러도 아주 마음에 들어서 아이폰5S와 함께 다시 발을 맞추며 걸어볼까 생각 중인데 이렇게 속도 마저 잘나오니 화창한 오전의 날씨 만큰 기분이 업되더군요.
이번에는 KBS 근처에서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이곳에서는 38메가의 속도를 보여 주네요.
이번에 방문한 스팟은 국회의사당 근처입니다. 우연히 들어간 골목에서 한번 측정을 해보았는데 이날 측정한 속도 중에 가장 핫 한 속도가 나왔습니다. 바로 78메가 나와 주었네요. 보니까 옆에 현대카드 본사가 있는 곳이었습니다. 이곳에서 근무 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이폰5S로 쾌적한 인터넷 서핑을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속도가 잘 나와서 기분이 좋아서 주변을 거닐다 보니 발견한 멋진 풍경! 이걸 뭐라고 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가을의 감성과 너무 잘 맞았습니다. 시간의 여유가 있었다면 이곳에 잠시 앉아서 커피를 마시며 가을의 정취도 느끼고 싶었지만 다녀야 할 곳이 많았기에 잠시 눈으로 그리고 카메라로 담는 것으로 만족 하기로 했습니다.
여기에서의 속도는 51메가를 보여 주네요. 이 정도면 전 만족 합니다. ^^
다음에 도착한 곳은 여의도공원과 엘지트윈타워 근처입니다. 고층 빌딩이 밀집해 있지 않은 지역이라 이곳에서의 속도도 역시 쾌적하네요. 따사로운 햇살에 반짝이는 아이폰5S와 그리고 더욱 업그레이드가 된 광대역 LTE의 만족스러운 속도까지.. 이날의 기분은 맑음이었습니다.
이날의 측정은 이것으로 이만 정리를 하려고 합니다. 처음 출발할때 나온 속도가 좀 아쉬워서 다시한번 집에 도착해서 다시한번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시작의 버튼을 누름과 동시에 경쾌하게 치고 올라가는 바늘이 아까와는 다른 역동적인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순간적으로 70메가까지 올라가는 모습에 괜스레 입가에 미소가 번지네요. 나의 아이폰5S은 이제 광대역 LTE 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처음 가졌던 우려감을 말끔히 날려 버릴 수 있었습니다. 이날 측정해보니 LTE-A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해서 전혀 아쉬워 하거나 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100메가 넘는 속도를 볼 수 없다는 것은 그렇긴 하지만 정말 70메가를 넘어가는 속도라면 쾌적한 스마트 라이프를 즐기는데 아무 지장이 없을 것 같습니다.
다음의 측정에서는 이날 보지 못한 80메가 그리고 90메가 대의 속도를 한번 봤으면 좋겠네요. 앞으로 서울 이곳 저곳을 돌아 다니면서 지상과 지하에서의 아이폰5S와 함께한 SKT 광대역LTE 속도측정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