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신형 쏘렌토 UM 출시! 가격,무게는 올리고 연비는 내렸다.
- 자동차/이야기
- 2014. 8. 29. 16:19
기아에서 신형 카니발에 이어서 2014 SUV 시장을 흔들 2015 신형 뉴 쏘렌토를 드디어 공개 했습니다. 그동안 자세한 성능이나 연비가 나오지 않아서 궁금 했는데 이젠 그 궁굼증을 풀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저 같은 경우는 올 하반기에 SUV로 차량을 바꿀 계획을 가지고 있기에 더욱 관심이 가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그동안 이미지가 공개가 되었지만 가장 궁금한 것 중에 하나인 연비 부분에 대한 언급이 없어서 답답 했는데 이번에 그런 모든 것들이 공개가 되었습니다.
뉴 쏘렌토에 대한 디자인은 사진으로만 봐서는 판단을 내리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쏘렌토 SUV 라 불릴 정도로 비슷한 구석이 있지만 그래도 또 실제로 보면 사진과 다르게 좀 더 괜찮아 보일 것 같기도 합니다.
올뉴 쏘렌토의 타겟층은 기아차에서는 35세에서 44세로 잡고 있다고 하고, 실제로 사전예약 판매에서도 이 연령층에이 가장 많이 증가 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자녀를 둔 가정이 쏘렌토 구입을 고려하는데 바로 저 같은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요즘에는 캠핑이나 레저붐에 SUV 인기도 무척 뜨겁기 때문에 쏘렌토의 인기는 어느정도 예상은 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가격대의 중형 SUV를 구입하기에는 국내 시장은 워낙 선택지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수입차 시장을 바라 보지만 이 가격대로는 폭스바겐 티구안 같은 소형SUV를 구입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 오랜만에 나온 쏘렌토는 인기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디자인은 이전 쏘렌토에 비해서 많이 얌전해진 느낌이네요. 예전에는 호랑이와 같은 공격적인 모습 이었다면 지금은 좀 순한 멍멍이 같은 느낌이라고 할까요? 가족들이 함께 하기에 부담없는 수수한 모습으로 돌아 왔습니다.
이번 쏘렌토에 여러가지 이야기가 있었지만 그 중에서도 제 마음에 들어온 장점은 바로 공간의 확장이었습니다. 이전 모델에 비해서 전장은 95mm 길어지고, 휠베이스는 85mm 늘어났다는 점은 가족들과 여행을 자주 하는 아빠나 엄마에게는 무척 끌리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짐을 편하게 넣고 이동하기에 편한 차는 '패밀리카' 덕목 중에 하나입니다.
길어진 차체로 뒷좌석과 트렁크 공간이 커졌다는 것, 2열 시트는 전후 슬라이딩 가능한 점과 시트백의 각도를 크게 조절할 수 있다는 점 또한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실내 인테리어도 변경이 되었는데 이전 모델과 지금 모델 하고 비교해 보면 둘다 딱히 좋아 보이진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실내 인테리어를 중요하게 보는 편인데 딱히 매력적이거나 인상적인 부분은 없습니다. 그래도 이전 모델에 비해서는 좋아 보이네요.
디자인이니 편의사항 이런 부분은 넘어가고 다음으로 궁금한 것이 연비입니다. 요즘에 현대차가 싼타페 과장연비 때문에 개인들에게 돈을 돌려주는 등 홍역을 치루고 있는 상황이라 자매기업이 기아의 쏘렌토 연비는 정말 궁금했습니다. 예전 처럼 뻥 연비는 이제 더 이상 통하지 않기에 말이죠. 그리고 연비 부분에 대해서는 계속 함구하고 있어서 궁금증은 더욱 커져만 갔습니다.
연비는 리터당 13.5리터
결론적으로 연비는 리터당 13.5로 발표가 되었습니다. 이전 모델과 비교해서도 낮아진 수치라 좀 실망 스럽네요. 이번에 신차를 공개 하면서 기자회견에서 연비가 낮아진 이유를 Q&A 시간에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차량이 커졌기 때문에 무게가 무거워지고 여러가지 안전사양을 적용 하는라 샤시 시스템을 개선하느라 60kg의 중량 증가가 있었다고 합니다. 어른 한명의 무게가 더해졌다고 하는데 연비가 좋아질리가 없겠네요. 이렇게 무게를 올리고도 연비가 향상 되었다면 정말 기아차의 기술력이 상당하다고 할 수 있지만 아직은 그 정도는 아닌가 봅니다.
해외 브랜드는 신차가 나오면 성능은 향상하고 무게는 줄이고 연비는 올라 가는데, 이상하게 현대 기아차에서 선보이는 차량들은 무게는 증가하고 연비는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브랜드와 아직 짧은 국산 브랜드와 비교하는 것은 맞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초고강판을 사용해서 제네시스와 LF쏘나타에서 충돌 테스트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 준 걸 생각하면 쏘렌토의 안전성도 한번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슈퍼비전 클러스트)
다음은 가격인데.. 역시 가장 중요한 부분이죠.
결론적으로 올랐습니다. 주력 트림 기분으로 살펴보면 20만원에서 25만원 상승하는 것으로 억제를 했다고 합니다. 그래도 100만원 이하로 억제를 했으니 이 정도면 수긍할만 합니다.
(쏘렌토 스펙과 연비표)
R2.0 디젤은 디럭스 27,650,000원 최고트림인 노블레스 스페셜 33,200,000원, R2.2 디젤은 럭셔리 29,250,000원 노블레스 스페셜 34,060,000원 입니다. 2015 쏘렌토의 가격은 기아차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파노라마 선루프)
아직 차를 타보질 않았기에 이런 글을 쓰다보니 더 궁금해 지네요. 얼마나 공간은 넓어졌고, 편의사항은 많아 졌으며 안전장치는 어떤 개선이 이루어졌는지 더욱 더 궁금할 뿐입니다. 나중에 시간을 내서 와이프와 함께 시간을 내서 대리점을 방문해 봐야 겠습니다. 살만한 차인지 아니면 아닌지 알아보려 말이죠. ^^
관련글:
그랜저 제네시스 사이,현대 AG '아슬란' 사자가 될수 있을까?
벤츠 프리미엄 소형 SUV GLA 200, AMG 국내 출시!(성능,가격)
삼천리자전거 전기자전거 '2014 팬텀 시리즈' 블로거 간담회
추석 귀향길 무료 시승 이벤트 종합정리(현대/기아/캐딜락/쌍용)
카니발 SUV? 2015 신형 쏘렌토 공개(가격,디자인)
LIG 매직카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페이스북 이벤트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