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OS에서 샵메일 가입 될까? SKT 도큐샵(docu#)
- IT리뷰/IT이야기(Story)
- 2014. 9. 22. 16:12
샵메일 두번째 이야기 시간입니다. 그동안 #메일 간담회에서 나누었던 내용이나 여러 복잡한 이야기들을 들려 드린 것 같은데, 오늘은 그런 복잡한 이야기보다는 직접 샵메일에 가입하는 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샵메일에 가입하지 않으신 분들이 아주 많은걸로 아는데, 이번 포스팅을 보시고 나서 필요로 하신다면 직접 가입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맥OS를 사용하는 분들은 샵메일과 관련해서 공인인증서니 엑티브엑스니 하는 이야기가 많아서 설치가 안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 제가 맥OS에 가입을 해보면서 그 부분을 직접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공인전자무선 중개업자 7개 중에서 한 곳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 이메일처럼 원하는 업체에서 가입을 할 수 있지만, 이메일과 다른점이라면 가입하고 나서 중개업자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니 아무곳이나 선택해도 큰 문제는 없을 것 같네요. 그리고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쉽게 가입 할 수 있다는 점! (저도 모바일 가입은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모바일로 샵메일 가입하는 방법)
공인전자무선 중계자는 총7개로 이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그래도 친근감 있고 믿을 수 있는 SK텔레콤에서 운영하는 도큐샵(docu#)에서 가입을 해보겠습니다.
가입하기 위해서 우선 도큐샵 사이트를 방문 합니다.
이제 회원가입을 해봅시다.
사실 맥OS로 하다 보니까 분명히 나중에 공인인증서나 엑티브엑스 때문에 안될거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약간 긴장감을 가지고 진행했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모를 비상사태를 위해서 윈도우PC는 옆에 두고 말이죠. ^^;
우선 실명확인을 합니다.
벌써부터 난관 봉착인가요? 역시 예상한대로 이런 알 수 없는 문자로 된 팝업창이 뜹니다. 맥OS에서 샵메일은 가입이 안되는 걸까 하는 짜증남이 밀려왔지만 혹시나 하는 생각에 확인 버튼을 눌러 보았습니다.
(이 부분의 문제는 지금 해결이 되었다고 SKT에서 메일을 받았습니다.)
엉!? 에러 메시지가 떴음에도 일단 그대로 진행이 되네요. 그래서 계속 따라가 봅니다. 본인인증 방법으로 저는 휴대폰 인증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안심 본인인증을 진행하고
회원정보 입력, (그리고 여기서 참고해야 할 점은 비밀번호 만들때 꼭 특수문자가 들어가야 한다는 점 입니다. 저도 이 부분에서 막혀서 수십번 한다음에 겨우 비밀번호를 만들 수 있는데, 영문,숫자 그리고 특수문자까지 들어간 비밀번호여야 한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 공인전자주소 이름을 만듭니다. 공인전자주소는 대표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명이나 법인명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해서 한글 이름을 입력 했습니다. 한번 생성된 주소는 수정이 불가하다 그러니 신중히 생각하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주소는, 대표#이름(생년월일).개인 이렇게 구성이 되니 미리 자기 이름을 선정해 놓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수신동의 설정 하는 부분이 있는데 저는 모두 동의를 했습니다. 가입한 목적이 편하게 범칙금이나 문서를 받기 위해서 한거니 앞으로는 우편이 아닌 샵메일로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회원가입을 버튼을 눌렀더니..
가입완료!!
신기하게도 가입이 완료가 되었습니다. 처음에 걱정했던 맥OS에서 과연 가입이 될까 했던 두근거림은 괜한 걱정이었습니다. 가입을 진행하는 동안 공인인증서나 엑티브X 설치 같은 부분은 전혀 없었습니다. 초반에 이상한 에러 메시지가 떠서 안되는줄 알았는데 그런거 무시하고 그냥 진행하면 맥OS를 사용하시는 소비자들도 아무런 문제없이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에러 메시지 뜨는 것은 SKT도큐샵에서 빨리 해결을 해야 할 것 같네요. 이 부분은 예전에 지적을 받은 것 같은데 아직도 개선이 되지 않았습니다.)
마침 도큐샵 오픈 이벤트 중이어서 덤으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벤트를 위한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해야 했지만 말이죠. ㅠ.ㅠ (공짜 커피는 없습니다.)
이제 맥OS에서도 아무런 문제 없이 샵메일에 가입이 된다는 중요한 사실을 하나 얻었으니 그동안 윈도우PC가 없어서 가입을 못했던 분들이라면 OS나 브라우저 상관없이 다 가입이 되니 지금 무료로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메일함에 들어가 보았는데 다행스럽게 아무런 범칙금 관련 메일이 온 게 없네요. ^^ 일반 이메일과 별 반 다를것이 없는 구성입니다. 용량이 500메가로 좀 작긴 하네요. 하지만 자주 사용하는 메일함은 아니니 이 정도면 별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서비스중개 업자들끼리의 경쟁을 통해서 용량이나 UI등 여러 서비스 부분도 개선될 여지가 있으니 한번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일작성하는 부분에 있어서 일반 이메일과 달라 보이는 점은 보내는 방법에 중계서버 송신의뢰, 알람결과 요청 메뉴가 있다는 점 입니다. 그리고 그외의 부분은 똑 같습니다.
이름만 좀 낮선 샵메일이지 다른 부분은 이메일과 같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이용하는데 있어서는 전혀 불편하거나 하는 부분은 없을 것 같습니다. 저도 처음 가입하기 전에는 뭔가 거창하거나 사용하기가 어렵지 않을까 했는데 가입 하고 보니 아무것도 아니었습니다. 저처럼 샵메일에 약간의 두려움이나 뭔가 어려울 것이란 생각 때문에 가입을 망설이시는 분들이라면 이 포스팅을 보고 한번 차근 차근 따라해서 가입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맥OS가 설치된 맥북프로 레티나에서 샵메일 가입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시간에 또 다른 #메일 이야기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관련글:
아이폰6 플러스 리뷰 번역, The Verge가 바라본 평가는?
갤럭시 알파, 소니 엑스페리아 Z3 컴팩트보다 매력있나? (알파 vs Z3)
* 본 포스팅은 nipa 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