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글 뛰어드는 제네시스 GV80, 럭셔리 SUV 시장서 살아날까
- 자동차/이야기
- 2017. 4. 15. 08:33
요즘 국내외적으로 고난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현대차가 최근 뉴욕에서 뜨거운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번엔 사고 쳐서 받는 주목이 아니라 세계의 이목을 끄는 차량을 세계 최초로 공개를 했기 때문입니다. 현대차 산하 럭셔리 브랜드인 제네시스는 뉴욕에서 자사의 첫 SUV 컨셉카인 GV80 을 처음으로 대중에게 공개를 했습니다.
그동안 세단 위주의 라인업 구성만 갖추고 있었넌 제네시스라 이번 SUV 컨셉 모델에 대한 관심은 국내외적으로 상당히 뜨거웠습니다.
제네시스에 지극한 관심이 많은 저에게도 이번 GV80 공개는 상당히 흥미로운 소식 이었고, 비록 유튜브 생중계는 놓쳤지만 해외 외신을 통해서 바로 GV80과 관련된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 공개된 제네시스 GV80
처음 뉴스를 접했을때는 중형 SUV가 아닌 대형 SUV 급이라고 언급을 한 매체가 있어서 '카이둥절'한 기억이 나는데, 그 후 시간을 두고 살펴보니 GV80은 대형이 아니라 중형 SUV 컨셉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제네시스 로드맵
사실 제네시스 로드맵에서도 G70 다음에 나올 차량은 중형 SUV 급 이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차명에서도 8 이 붙었기 때문에 중형 SUV 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외신을 통해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하다 보니 내용만 보고 대형 SUV 로 생각을 했습니다. 특히 'Jeep 그랜드 체로키' 보다 더 큰 사이즈라는 기사를 봐서 더 오해를 했던 것 같습니다.
▲ 벤틀리 벤테이가
뉴스의 내용 때문이기도 하지만 보여지는 디자인에서 벤틀리 벤테이가의 모습이 보였기에 순간적으로 벤테이가와 붙을 상대인가 하는 생각도 잠시 했습니다.
아무래도 현대차 디자이너 중에서 벤테이가를 직접 디자인인한 핵심 인물들이 두루 포진해 있어서 더 그랬던 것 같습니다.
▲ GV80 베이스가 되는 제네시스 G80
정글속으로 뛰어드는 제네시스 SUV
이번에 공개된 제네시스 GV80 컨셉카는 추후 나올 제네시스 중형 SUV 의 컨셉 모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년후 쯤에 국내에서 데뷔 예정인데 이젠 컨셉카를 공개 했으니 이젠 부지런히 차량을 만들기 위한 발걸음을 제촉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네시스는 지금까지 세단 위주의 라인업 구성으로 고급차 시장에서 판매량을 끌어 올리는데 있어서 힘든 점이 있었는데 SUV 모델이 투입이 되면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지금이 아닌 3년후가 되겠지만 말이죠. 하지만 제네시스 GV80 이 출시가 된다고 해도 현대차가 원하는대로 큰 힘이 될 수 있을까요?
지금 SUV 시장이 초호황기라서 만들기만 하면 판매량이 펑펑 터질것 같지만 그건 뚜껑을 열어봐야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3년후 자동차 시장이 또 어떻게 변할지도 모르고 이 시장엔 이미 쟁쟁한 경쟁자들이 포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럭셔리 SUV 시장은 수익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곳이라 기존 브랜드 뿐만 아니라 세단만 만들던 업체들이 속속 뛰어들고 있습니다. 수익이 높은 시장은 맞지만 경쟁의 강도를 보면 블루오션이 아니라 레드오션 같이 치열한 곳 입니다.
세계 명차들이 치열한 경쟁 다툼을 벌이고 있기에 제네시스가 SUV 카드를 들고 3년후에 덤벼도 성공을 보장할 수 없는 정글 같은 곳 입니다.
현재 미국에서 중형 럭셔리 SUV 시장의 맹주로 군림하고 있는 차량들이 뭐가 있는지 살펴 볼까요?
럭셔리 중형 SUV 3월 미국 판매량 탑5
1 렉서스 RX 9445대
2 캐딜락 XT5 5280대
3 벤츠 GLE 4919대
4 BMW X5 4896대
5 어큐라 MDX 4141대
3월 기준으로 볼 때 판매량 순위가 이렇습니다.
이중에서 우리에게 익숙한 브랜드는 3개가 보이는데 우선 렉서스 RX, 벤츠 GLE, BMW X5 입니다.
▲ 캐딜락 XT5
나머지 두개중 캐딜락 XT5 는 국내에서 판매가 되고 있지만 큰 인기는 없고 혼다의 서브 럭셔리 브랜드인 어큐라 MDX 는 국내에서 판매가 되고 있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이렇게 3개 차종이 중형 럭셔리 SUV 시장의 3인방으로 보시면 됩니다. GV80 이 시장에 데뷔를 하게 되면 이들과의 치열한 전쟁을 펼쳐야 합니다. 미국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말이죠.
▲ 렉서스 RX
여기서 렉서스 RX 같은 경우 미국 시장에서 1위를 달리는 모델이지만 국내에서는 별 힘을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신기하게 국내에서 인기있는 렉서스 모델은 ES300 하나로 아직 SUV 보다 세단의 인기가 더 큽니다.
RX의 판매량은 미미 하기에 국내에서는 큰 적수가 되지는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 벤츠 GLE
그래서 가장 경계해야 할 차량들은 벤츠 GLE, 벤츠 X5 로 보시면 됩니다.
미국 시장 뿐만 아니라 국내 시장에서도 두 차량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아직 국내 수입차 시장은 세단이 더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그 추세가 빠르게 SUV 모델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 BMW X5
상위권을 보면 아직 세단이 득세하고 있지만 6위 이하를 보게 되면 SUV 모델들이 빠른 속도로 판매량을 올리며 차트를 점령하고 있습니다.
특히 벤츠, BMW, 랜드로버의 약진이 눈에 확 보이는데 3년 후에는 아마 이들 SUV 차량들이 상위권을 점령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그래서 요즘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가장 핫 한 브랜드는 SUV 전문 브랜드인 영국 랜드로버 입니다.
예전과 달리 지금 눈부신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는데 폭스바겐이 빠진 상황에서 SUV 인기에 힘 입어서 국내 수입차 시장 4위로 뛰어 올랐습니다.
제네시스 SUV 가 경계해야 할 브랜드 중에 하나로 2017 서울모터쇼에서 6년만에 풀체인지 된 올 뉴 디스커버리를 공개했습니다.
그리고 GV80의 직접적인 경쟁자가 될 새로운 신차인 중형 SUV '벨라(VELAR)' 역시 베일을 벗었습니다.
▲ 레인지로버 벨라
두 차량을 모두 현장에서 지켜봤는데 벨라 같은 경우는 세련된 디자인으로 국내에서 상당한 인기를 끌 것으로 보였습니다.
제가 보는 랜드로버 차량은 분명히 좋은 차량 이지만 뭔가 딱딱하고 세려된 부분에서 아쉬움이 있었는데 벨라는 그런 아쉬움을 어느정도 해결해 준 차량입니다.
올 가을 국내 출시로 가격은 9천~1억2천만원을 예상 하고 있습니다.
제네시스 GV80 이 진입하게 될 중형 럭셔리 SUV 시장은 이렇듯 치열한 경쟁구도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3년후면 지금 보다 더 치열한 모습으로 변해 있을 것이기 때문에 제네시스 역시 단단히 마음을 잡아야 합니다.
그때쯤 되면 정말 경쟁의 레드오션 시장이 될 텐데 제네시스가 이 정글같은 곳에서 과연 살아남을 수 있을지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타이밍이 조금만 빨라서 그 시간을 2년 정도 단축을 했다면 좋았을텐데 늦어도 너무 늦은 데뷔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늦었다고 생각할때가 가장 빠르다는 말이 있는 것 처럼 3년후의 '제네시스 GX80' 을 한번 기대해 보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차명이 GX80 으로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
by 카이
[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