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운오리 아이폰 XR 알고보니 백조? 가장 잘 팔리는 이유
- 스마트폰/이야기(Story)
- 2018. 11. 30. 15:30
올해 선보인 애플 아이폰XR, XS MAX 는 여러가지 이슈로 언론에 자주 오르내리는 것 같습니다. 국내서는 애플에 대한 좋은 소식 보다는 나쁜 소식들이 많은 편인데요.
올해는 유독 나쁜 소식들이 더 많이 들려오는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고가 정책을 고수한 이번 시리즈는 판매량 부진으로 애플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이야기들이 계속 들려오는데요.
실제로 애플 주가는 신제품 출시 후 20% 가량 하락을 했고 미국, 일본에서는 아이폰Xr 모델에 대해서 할인이 들어가기도 했습니다. 나온지 얼마 안된 신제품을 이렇게 빨리 할인 판매하는 것은 드문데 말이죠.
특히 자존심 강한 애플이 이렇게 빨리 할인에 들어갔다는 것 자체가 놀라운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일본에서 NTT 도코모는 아이폰XR 64GB 모델을 72만원 가격으로 할인 판매하고 있습니다.
국내서는 90만원대에 판매되는 모델인데 말이죠. 하지만 일본은 워낙 아이폰의 인기가 높지만 이번 할인 판매는 고가요금제와 신규가입자들에게 한정된 마케팅 전략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아이폰 XR과 관련된 뉴스를 보면 온통 안 좋은 이야기만 있어서 판매량이 정말 폭망인줄 알았습니다. 사실 제가 예상하기에는 200만원에 가까운 터무니 없는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아이폰XS MAX 시리즈 보다는 가성비 좋은 XR 모델이 더 잘 팔릴 줄 알았습니다.
실제로 XR 모델을 지금 사용중이라서 이런 뉴스들이 더 의아했습니다.
그런데 알고 봤더니 이렇게 논란의 한 가운데에 있던 미운오리 XR 이 실제로는 올해 나온 아이폰 시리즈 중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베스트 셀러 모델이었습니다.
▲ CNET에 보도된 아이폰XR 베스트셀링 기사
아이폰 판매량 1등 먹은 XR
외신에 따르면 아이폰XR이 소비자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모델로 판매량도 역시 가장 높았다고 합니다.
실제로 그렉 조스위악 애플 제품 마케팅 부사장이 아이폰XR이 아이폰 가운데 최고 인기상품이라며 아이폰XR의 판매 부진설을 반박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아이폰XR은 판매 시작후 하루 판매량 기준으로 가장 잘 팔리는 모델 이라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러니 앞으로는 XR을 구박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네요.
아이폰XR, 가장 잘 팔리는 이유
사실 XR이 가장 많이 판매되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앞서 가성비라는 표현을 썼는데 이번에 나온 아이폰 시리즈 중에서 가장 가성비가 좋은 모델이 XR 입니다.
저도 처음 구매 하기전에 살짝 고민을 하기도 했는데 결과적으로 XR 선택은 틀리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소비자들이 이번 아이폰 시리즈에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이 각 모델의 차이점인 것 같습니다. 한꺼번에 세개의 모델이 나오다 보니 일일이 스펙을 꼼꼼하게 체크해 보지 않으면 각각의 특성들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아이폰XR, XS MAX 차이점
간단하게 모델들의 차이점을 설명 한다면 아이폰 XS MAX 가 아이폰 XR에 비해서 우수한 부분은 화면 해상도와 듀얼 카메라 적용 정도라고 보면 될 것 같네요.
디스플레이 패널의 차이도 있는데 XS는 삼성전자 갤럭시 플래그십 모델에 오래동안 적용 되었던 OLED가 탑재 되었고, XR 같은 경우는 아이폰이 그동안 쭉 사용해왔던 레티나 디스플레(LCD)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 패널의 장단점을 이야기하면 물론 OLED가 더 좋은 것이 사실 입니다. 완벽한 퍼펙트 블랙을 구현할 수 있고 백라이트 없이 스스로 발광하기 때문에 전력 관리도 수월합니다.
이런 장점 때문에 TV를 봐도 LG OLED TV의 가격이 상당히 고가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색감의 차이는 어떤쪽이 좋다고 딱 말하기는 어렵네요. 이 부분은 역시 개인적인 호불호가 갈리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 패널의 차이로 좋다 나쁘다 구분을 하는 건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 좌 XR, 우 XS MAX
하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해상도 부분에서 XS 가 XR 보다 확실히 좋습니다. XR의 해상도가 1792 x 828, 326ppi인 반면에 XS는 2436 x 1125, 458ppi 로 확실히 차이가 납니다.
좀 더 쨍한 화면을 보여주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해상도를 중요하게 보시는 분들은 XS 선택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음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두 모델은 후면에 렌즈 탑재 수가 다른데 XR은 하나, XS는 두개 입니다. 아무래도 렌즈 역시 다다익선이기에 일단 많은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두 모델에 탑재되어 있는 하나의 렌즈는 100% 동일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XR이라고 해서 성능 떨어지는 옛날 렌즈를 탑재하지 않았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XS는 기본 렌즈에 하나를 더 추가 했는데 이 덕분에 기능적으로 더 다양한 액션들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인물 또는 사물 사진을 촬영할때 멋드러진 아웃포커스 효과를 줄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그냥 아무 거나 찍어도 뒷 배경이 날라가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뭔가 상당히 감성적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반면에 렌즈가 하나뿐이 없는 XR 같은 경우 약점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바로 이런 아웃포커스 효과가 오직 인물에만 적용이 된다는 것 입니다. 사물을 촬영할때는 인식을 못해서 아웃포커스 촬영이 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렌즈의 물리적인 숫자의 한계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만약 인물만 주로 촬영하고 이런 부분만 감수를 하신다면 XR 카메라 성능 역시 훌륭합니다.
▲ 아이폰 XR 컬러
이렇게 두 모델의 차이점을 비교한다면 '디스플레이 패널, 해상도, 카메라 렌즈' 3개를 나눌 수 있겠네요. 그외 하드웨어적인 스펙은 두 모델이 동일한 AP를 탑재 했고 램이 1GB 적다는 것 정도의 차이를 보일 뿐 입니다.
물론 가격적인 차이도 있습니다.
아이폰XR
64GB 99만원
128GB 106만원
256GB 120만원
아이폰XS MAX
64GB 150만원
256GB 171만원
512GB 198만원
애플코리아 사이트에 올라온 가격을 보면 대략 50만원 정도의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돈이 있다면 당연히 크고 스펙 좋은 XS MAX 를 선택하겠지만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XR이 좀 더 낫지 않을까 싶네요.
XR이 컬러도 훨씬 다양하고 또 배터리도 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XR은 베스트셀링 모델에 가장 잘 판매되는 모델이니 앞으로 XR을 구박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나저나 이번 판매량 결과를 보니 저의 선택이 틀리지 않은 것 같습니다 :)
by 카이
아이폰 XS MAX 아닌 아이폰 XR 선택한 7가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