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A13에 이은 A33 5G 출격! 시작된 보급형 스마트폰 전쟁
- 스마트폰/이야기(Story)
- 2022. 7. 29. 20:16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이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는 지난 1분기에 이어서 2분기에도 시장 점유율 1위를 지켰습니다. 강력한 아이폰이 버티고 중국 브랜드가 때로 덤비고 있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를 유지하고 있다니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1위를 지키고 있으니 우리가 잘 아는 갤럭시S, 갤럭시Z폴드, Z플립 같은 제품들이 많이 팔려서 그렇구나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이 이렇게 점유율 1위를 유지하게 해주는 효자 모델은 앞서 언급한 고가의 플래그십 모델이 아니라 가성비를 앞세운 중저가 모델갤럭시A 시리즈 덕분입니다.
이렇게 갤럭시A 시리즈가 삼성 스마트폰 판매량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삼성 역시 갤럭시A 시리즈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최근 출시된 20만원대 갤럭시A13 LTE 모델에 살펴 보았습니다.
A13이 저가 라인업에 포진하고 있다면 오늘 국내에 출시한 갤럭시A33 5G 모델은 허리에 위치한 보급형폰 입니다. A33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달 선보이는 갤럭시Z폴드4, 갤럭시Z플립4 등 폴더블폰 신제품도 중요하지만 보급형 스마트폰 시장에서 활약하는 A시리즈가 힘을 보태야 글로벌 점유율 1위를 계속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갤럭시 A33 모델은 삼성닷컴에서 499,400에 판매가 되고 있으면 삼성카드 5% 청구할인이 진행중입니다. SKT, KT, LGU+ 등 이동통신 3사에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슬림한 베젤을 적용한 A13은 6.4인치 대화면으로 LCD 패널이 아닌 슈퍼 AMOLED 디스플레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상도는 1080 x 2400(FHD+)로 90Hz 주사율을 지원합니다.
카메라를 보면 후면에 OIS(Optical Image Stabilization, 광학식 손떨림 보정)를 탑재한 4,8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와 함께 8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 500만 화소 접사 카메라, 200만 화소 심도 카메라 등 총 4개의 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보급형폰에서 보기 어려운 OIS 지원은 상당히 경쟁력 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면에는 1,3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5나노 AP를 적용해서 AI 기술로 저조도에서도 더 밝고 선명한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야간모드’ 기능은 자동으로 최대 12장을 촬영하고 합성해 야간 사진의 선명도를 높여주고, 저조도 환경에서 동영상을 촬영할 때도 자동으로 프레임레이트가 조정돼 더욱 선명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듀얼 카메라에 AI 기술을 접목한 ‘인물모드’로 깊이 있는 인물 촬영이 가능하며, 재미있는 필터와 효과를 사용할 수 있는 ‘펀(Fun) 모드’를 지원해 사진 촬영의 즐거움이 추가 되었습니다.
저화질이나 오래된 사진을 최적의 해상도, 밝기, 색감 등을 찾아 자동으로 보정하는 ‘사진 리마스터’ 기능과 함께, 사진에 찍힌 불필요한 사물을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는 ‘AI 지우개’ 기능도 지원합니다. AI 지우개는 갤럭시S에 들어가서 신기했던 기억이 나는데 A33에도 적용 되었네요.
하드웨어 부분을 살펴보면 최신 5나노 공정이 적용한 옥타코어 AP가 적용이 되었습니다. 램 용량은 6GB, 저장공간은 128GB로 마이크로 SD슬롯을 통해 최대 1TB까지 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5천mAh 대용량 배터리가 적용 되었고 IP67 등급의 방수 방진 기능을 지원합니다. 와이파이는 802.11 a/b/g/n/ac 2.4 G+5 GHz, VHT80, 블루투스 5.1 버전을 지원 합니다.
색상은 어썸 블루, 어썸 블랙, 어썸 화이트 3가지로 나옵니다.
갤럭시A13과 마찬가지로 A33 5G 구매 고객에게는 프리미엄 동영상 스트리밍 멤버십 ‘유튜브 프리미엄’ 2개월 무료 체험권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갤럭시A33은 국내에 출시하고 미국에도 곧 상륙한다고 합니다. 삼성 스마트폰 점유율의 행동대장 역할을 하는 모델이라 아마 삼성에서도 기대가 클 것 같네요. 그도 그럴것이 이전 모델인 A32는 올 2월 기준으로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안드로이드 5G 스마트폰 4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삼성은 갤럭시A13, A53 그리고 오늘 소개해 드린 A33 모델을 통해서 글로벌 보급형폰 시장에서 진검승부를 펼치고 있습니다. 보급형폰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중국 스마트폰과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낼지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