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24 울트라 구매 후 이것 저것 만지면서 요즘 스마트폰 살펴보는 시간이 더 많아진 것 같습니다. 갤럭시S24 같은 경우 최신 원UI 6.1 이 탑재 되면서 기존 갤럭시S23 울트라 ONE UI 6.0 에서 볼 수 없는 재미나고 신기한 기능들이 상당히 많이 추가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아이폰을 사용하는 이유가 뭔가 이쁘고 감성적인 부분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번 갤S24 울트라 같은 경우 아이폰 부럽지 않는 감성적인 부분이 대거 적용 되었습니다.
그중에 하나는 잠금화면 활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잠금화면은 바탕화면 선택과 시계 정도가 꾸미는 것이 전부 였습니다. 나만의 개성을 보여줄 만한 것이 많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별로 만질만한 것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갤S24 시리즈에서는 날씨 잠금화면, AOD, 전체화면 위젯 꾸미기 등이 들어 가면서 매일 매일 들여다 보는 시간이 많아졌습니다.
아이폰 부럽지 않은 갤럭시S24 감성!
만약 갤럭시S24 시리즈를 구매 하셨는데 오늘 소개한 기능들을 안 쓰고 있다면 이 포스팅을 보시고 꼭 적용 하시기 바랍니다. 적용 하고 안 하고의 느낌은 하늘과 땅 차이 입니다.
지금부터 비, 눈, 햇살이 비치는 감성돋는 잠금화면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눈 비 오는 감성 잠금화면 만들기
상단의 퀵패널을 내려서 우측에 있는 톱니바퀴를 눌러서 설정 창을 엽니다.
설정 창에서 밑으로 쭉 내리다 보면 유용한 기능 항목이 보입니다. 이 곳을 터치 합니다.
가운데 쯤에 실험실 메뉴가 보입니다. 터치 합니다.
실험실 메뉴를 열면 가장 하단에 날씨 및 시간 배경화면 항목이 보입니다.
터치 합니다.
날씨 및 시간 배경화면 항목에서 사용중으로 표시를 합니다.
여기까지 완료 하셨다면 이제 원하는 사진을 선택해서 적용하는 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다시 설정 화면으로 넘어 갑니다.
설정 화면에서 배경 화면 및 스타일 메뉴를 선택해서 터치 합니다.
배경화면 항목으로 들어 가셔서 중간쯤으로 화면을 내리면 크리레이티브 항목에 날씨 및 시간(실험실) 메뉴가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적용해서 다양한 바탕화면을 만들 수 있는 신기한 생성형 배경화면은 왼쪽에 있으니 이 부분도 시간 있으면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날씨 및 시간 항목을 누르면 스마트폰 안에 있는 갤러리 항목이 나오는데 거기서 본인이 원하는 바탕화면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
웹에서 구할 수 있는 바탕화면이나 본인이 촬영한 사진 중에서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선택 합니다.
일단 아무거나 선택해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런 화면 나옵니다.
여기서 다양한 설정을 잠금화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화면 하단에 보이는 화살표 부분의 재생 버튼을 터치 하면 날씨가 적용되는 화면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AOD 전체화면 위젯
여기서 잠금화면에 새롭게 적용된 AOD 위젯 기능을 적용 시킬 수 있습니다.
애플 아이폰에 있던 AOD 위젯이 드디어 갤럭시에도 들어 왔습니다.
뭔가 아이폰을 따라한 거 같아서 기분 나쁘긴 하지만 그래도 있으면 좋기에 앞으로도 아이폰의 좋은 기능들은 빨리 흡수해줬으면 좋겠네요.
지금 까지는 잠금 화면과 AOD 화면에 시계와 알림 아이콘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갤럭시S24 에서는 아이폰에서 볼 수 있었던 다양한 정보 위젯을 적용 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날씨, 배터리 리마인더, 삼성헬스, 시계, 캘린더 등 6개의 항목에서 원하는 흑백 위젯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정말 활용성이 높은 기능이라 정말 잘 적용된 것 같습니다.
아직은 한줄만 되지만, 확인하고 싶은 위젯이 많아서 갤럭시S25 시리즈에서는 두줄로도 선택할 수 있게 개선을 시켜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주요 기능들이 AOD 에서도 확인되기 때문에 굳이 홈 화면에 안 들어가도 되기 때문에 배터리 효율 측면에서도 개선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23 까지는 별 정보를 확인할 게 없어서 AOD 기능을 사용하지 않았는데 이 기능이 추가 되면서 AOD 기능을 활성화 시켜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왼쪽이 갤럭시S24 AOD 화면인데 AOD 화면에서도 배경화면이 표시가 됩니다. 반면 이전 모델의 AOD 화면에서는 그냥 검정 바탕에 시계와 알림 아이콘 등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직접 적용해 보면 어떤 차이가 나는지 바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AOD 적용방법은 간단 합니다.
올웨이즈온 디스플레이(AOD) 기능은 설정 화면의 잠금화면 및 AOD 메뉴에서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중간의 AOD(Always On Display) 부분을 활성화 시킵니다.
활성화 시킨 상태에서 AOD 항목을 누르면 AOD 설정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여기서 AOD 표시를 원하는대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중간에 표시할 시간 부분을 선택 합니다.
AOD 기능을 항상표시 나게 할 수도 있고 특정 시간에만 표시할 수 도 있습니다.
보기 좋아서 늘 표시 나게 하면 좋겠지만 그렇게 되면 배터리 소모가 빨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저도 뭔가 있어 보여서 항상 표시로 해놨다가 배터리 소모가 빠른 것을 보고 화면을 터치 했을때만 보이게 설정을 해놨습니다.
배터리 소모 보다는 멋이 먼저다 생각하신다면 항상표시로 해 놓으셔도 좋습니다.
달라진 AOD 화면도 아이폰을 따라해서 그렇긴하지만 확실히 이용해보니 좋더군요. 확실이 기존 갤럭시S23 울트라에서 사용하다가 달라진 느낌이 납니다.
앞으로도 아이폰의 좋은 기능은 마구 마구 흡수를 해서 더 좋에 개선해서 적용시켜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정말 신박하고 신박한 날씨 잠금화면
그리고 날씨를 적용한 잠금화면을 보면 날씨에 따라 화면이 변합니다.
배경화면 선택이 중요한데 어떤 배경화면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효과도 달라집니다. 생성형 Ai 적용으로 배경화면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주더군요.
비가 올때의 잠금 화면 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침대에서 눈을 비비면서 스마트폰을 터치하고 나면 잠금화면에서 비가 오는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아침이면 배경화면도 뭔가 새벽 같은 분위기를 만들어줍니다.
출근하지 않는 날 새벽에 우연히 터치 했는데 눈이 오거나 비가 오는 잠금화면을 보면 뭔가 기분이 좋아질 것 같네요.
그냥 같은 배경화면을 선택해서 사용중인데 인공지능이 날씨나 시간에 따라서 화면에 효과를 주고 있습니다. 낮에는 낮과 같은 효과를, 밤이 되면 어둡게 해서 잠금화면만 보고 시간의 흐름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실내에 있을때 굳이 창문을 통해서 밖을 안 봐도 시간의 흐름을 확인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눈이 오는 날씨에는 이렇게 따듯하게 눈 오는 화면이 보여집니다.
이 기능이 별거 아닌거 같은데 실제로 사용해보면 만족감이 상당히 컸습니다. 아마 이 기능 때문에 갤럭시S24로 넘어오는 사용자들이 꽤 될 것 같습니다.
사람이나 동물같은 배경화면을 적용하면 눈이 쌓이거나 비가 튀기는 모습도 연출을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좋은 배경화면들을 열심히 모아야 할 것같습니다.
지금까지는 잠금화면에서 별 볼게 없어서 그냥 기본으로 제공하는 화면만 놓고 1년을 쓸때도 있었는데, 날씨 잠금화면 기능이 추가 되면서 요즘 괜찮은 배경화면들을 열심히 찾아서 다운 받고 있습니다.
그동안 갤럭시S 시리즈를 사용하면서 아이폰 대비 늘 아쉬웠던 것이 감성적인 부분이었습니다.
뭔가 기능적으로 좋아지고 커스터마이징 하는데 있어서 좋았지만 남한테 어필하거나 남들이 내 갤럭시를 봤을때 이 기능이 뭐냐며 부럽거나 궁금해할만한 것들이 별로 없었습니다.
그런데 드디어 그런 모습들이 갤럭시S24 시리즈 원UI 6.1 버전에 대거 추가 되었습니다.
인공지능이 접목되면서 이런 신박하고 감성있는 기능들이 도입되는 것을 보면 앞으로 강력한 AP와 원UI 버전업 될수록 얼마나 놀라온 기능들이 추가될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아마 이 기능들 덕분에 아이폰에서 넘어오는 분들도 상당히 많을 것 같네요.
삼성은 앞으로 이런 감성 부분을 지속적으로 개선시켜 나간다면 아이폰과의 좋은 경쟁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갤럭시S23 시리즈에 늦게라도 이 기능들을 적용시켜 주면 좋겠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