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렌토R 닮은 차량 2010 사브 9-3X
- 자동차/소식
- 2009. 4. 4. 09:54
이번 2009서울모터쇼에서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었던 쏘렌토의 후속이 공개가 되었습니다. 저도 미리 모터쇼에서 공개가 되기전에 미리 자동차를 살펴볼 수 있었는데 저만의 생각으로 볼때는 신형 쏘렌토가 구형 쏘렌토보다는 디자인이나 성능면에서 월등히 앞서는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나 쏘렌토R의 경우는 연비도 그렇고 파워도 그렇고 여러가지 편의사항이나 이런 부분이 눈에 띄게 좋아진것 같더군요. 개인적으로 무척 기대가 되는 차량중에 하나입니다. 기회가 된다면 가족과 함께 1박2일 여행을 하면서 쏘렌토의 진면목을 느끼고 한번 그 생생한 느낌을 블로그에 올려보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아 쏘렌토R과 얼굴의 느낌이 닮은 차량, 2010 사브 9-3X
최근에 이것저것 바쁘고 그래서 해외 사이트를 서핑을 하질 못했는데 오늘 잠깐 서핑하는 중에 기아차의 쏘렌토와 흡사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차량을 발견했습니다. 사브에서 나온 2010 9-3X 크로스오버 왜건 차량입니다. 제네바모터쇼에서 데뷔를 했는데 다른 부분은 몰라도 전면 디자인이 쏘렌토의 디자인과 많이 닮은 느낌이니네요 이녀석의 전면 그릴에 쏘렌토의 호랑이 그릴을 달아주면 기아차의 후속 모델과 같은 느낌이 나올 것 같습니다. 유럽의 최신형 차량과 쏘렌토의 디자인이 비슷한걸 보니 국산차들의 디자인도 나날이 일취월장하는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기아차의 수석디자이너가 그 유명한 아우디TT를 만든 페테르 슈라이어다 보니 기아차에서 유럽느낌이 나는게 어찌보면 당연한 것 같습니다. (사브의 9-3X와 쏘렌토 디자인을 언급한 것은 어느 한쪽이 어디를 배꼈다는 그런 의미로 쓴것이 아니라 두 차량이 닮은 느낌이 나서 작성한 것입니다. 오해를 하지 않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아무리 생각해도 현대차에서 슈라이어를 디자이너의 책임자로 데려 온것은 정말 잘한것같습니다. 이렇게 디자이너 한사람의 힘이 그동안 현대차에 인수되면서 자기만의 컬러를 잃어버린 기아차를 되살리는걸 보면 말이죠.
제가 요즘에 쏘렌토에 관심이 많아서 그런지 사브의 전면 디자인을 보니 자동적으로 쏘렌토가 떠오르더군요. 차량의 유형도 다르고 앞 디자인도 사브는 주둥이가 좀 나와있고 그렇지만 전면그릴과 해드램프의 느낌이 흡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페테르 슈아리어가 사브의 디자인에 영감을 많이 얻은게 아닐런지요.^^제 생각으로는 쏘렌토R의 그릴 디자인이 좀더 강해보여서 그런지 제 취향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규모의 경제를 이루지 못한 사브의 미래는?
아무튼 스웨덴의 사브가 최근에 거의 망하기 일보직전까지 가고 있는 상황인데 이런 부분을 보면 아무리 품질이 좋고 그렇다 하더라도 규모의 경제를 이루지 못하는 기업은 도태되고 만다는 것을 다시금 느끼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재규어도 그렇고 사브도, 볼보도 그렇고 그런 부분을 볼때 현대차가 기아차를 인수합병해서 규모의 경제를 이룬 것은 잘한일이라고 봐야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현대차를 견제할만한 자동차 기업이 하나만 더 있었으면 국산차의 품질향상은 지금보다 훨씬 좋아질텐데 말이죠.^^
사브의 왜곤과 SUV의 장점을 모은 신형 크로스오버 9-3X의 간단한 사양을 살펴보면 2.0L 210마력(30.5kg.m) 휘발유와 1.9L TTid 180마력(40.7kg.m) 트윈터보 디젤 엔진 2종류가 있고 6단수동과 자동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휘발유는 네바퀴굴림방식이고 제로백인 8.2초라고 합니다.
2010 사브 9-3X
사브 9-3 동호회분들이 보시기에는 기분이 안 좋은 글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제가 좀더 정확하게 작성을 해야 하는데 그냥 간단한 느낌을 적다보니 간과하고 넘어간 부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야기 하신대로 앞으로는 더욱더 정확한 정보를 전달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가 작성한 의도는 쏘렌토와 사브의 전면 디자인의 느낌이 비슷한 부분을 이야기할려고 했습니다. 당연히 사브가 먼저 나왔는데 사브가 쏘렌토의 디자인을 따라했다는 것은 말이 안되겠죠?^^(글을 작성하면서 이 부분을 언급할려고 했다가 깜박하고 지나간 부분이 지금 생각해보면 잘못한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개인 블로그다 보니 가끔가다 편한 느낌만으로 작성하려는 부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이 아직도 어렵기는 하지요.^^ )
9-3동호회 분들의 사브를 사랑하는 마음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충분히 공감하는댓글은 받아들일 수 있지만 기분을 상하게 하는 댓글들을 올리는 것은 자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