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고성능 고용량 하드디스크의 제왕! WD 캐비어 블랙 2TB (Cavier Black)

반응형


아주 오래전의 기억인데 컴퓨터를 처음으로 조립을 하면서 하드디스크란 것을 직접 구입하기 위해서 용산에 직접 방문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제가 고용량의 하드 디스크를 약17만원 정도에 구입하고 나서 컴퓨터에 장착했을때의 기쁨은 세상 모든것을 가진 듯한 뿌듯함이었고 이 용량이면 아주 오랜 시간동안 하드 디스크 업그레이드를 할일이 없겠구나 생각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 저에게 뿌듯함을 안겨 주었던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얼마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지금 생각하면 웃음만 나오는데 지금은 사라진 맥스터(Maxtor)브랜드의 1.6GB 하드디스크 였습니다. 지금 1.6GB라고 하면 USB메모리 용량으로도 작다고 할 정도니 스토리지의 발전은 정말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빨리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소개해 드릴 웨스턴디지털 코리아의 캐비어 블랙 2TB(2000GB)를 보면서 전 꿈을 꾸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불과 10여년전에 1.6기가 하드디스크를 보면서 감동의 눈물을 흘렸는데 지금은 그 용량의 100배가 넘는 캐비어 블랙 2TB를 보니 격세지감이라는 단어를 제대로 체험하고 있습니다. 그때와 같은 크기에 속도는 더 빨라지고 여러 다양한 기술로 안정화되고 소음은 줄이고 효율적인 그린 에너지 기술로 전기세도 절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WD는 캐비어 블루/그린/블랙으로 제품군을 구성하고 있는데 블루는 성능과 안정성을 대표하고 그린은 그린파워 기술을 뜻하며 저소음,저발열의 환경 친화적인 제품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소개하는 블랙제품 같은 경우는 파워 퍼포먼스의 고성능에 특화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앞으로 점점 사용도가 많아지는 고화질 동영상이나 용량이 큰 사진 파일등 멀티미디어, 그리고 고성능 게임등을 즐겨하시는 유저들에게 적합한 제품군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500GB 플래터를 채용한 7,200RPM 하드디스크를 세계최초로 선보인 WD가 자신있게 내세우는 고성능 캐비어 블랙 2TB( Cavier Black WD2001FASS)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캐비어 블랙 2TB, WD2001FASS 제품사양>

<사진설명: WD 캐비어 블랙(검정라벨) 2TB와 WD 기업용 RE4(노랑라벨)>

소비자가 이해하기 쉬운 WD의 3색 마케팅

WD 캐비어 블랙의 외형 디자인은 캐비어 그린과 거의 같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다른 부분이라고 한다면 라벨의 컬러가 검정색인것의 차이라고 봐야 겠네요. 그린은 녹색(Green), 블루는 파랑색(Blue) 그리고 기업용인 엔터프라이즈는 노랑색(Yellow) 라벨을 각각 사용하고 있습니다. 컬러로 패션 브랜드처럼 독립적인 라인을 두어서 성능의 구분을 가게 만든 것은 소비자가 제품을 쉽게 이해시킬 수 있는 만든 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마케팅 측면에서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WD의 컬러 라벨을 사용한 3색 마케팅을 BGB(Blue,Green,Black)마케팅이라고 하는데 아직까지는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고 소비자에게 이해를 돕는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아주 효과적인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500GB 플래터 4개로 구성된 2TB의 용량은 현존하는 하드디스크 중에서 가장 큰 크기이고 7200RPM의 고회전으로 동급 하드디스크 중에서 가장 빠른 빠르기를 보여주고 있고  또한 하드디스크에서 쉽게 보기 어려운 대용량 64MB캐쉬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WD캐비어 블랙은 그린과 마찬가지로 뒷면에 기판을 보호할 수 있도록 뒤집어진 PCB형태를 취하고 있고 육각볼트를 사용해서 일반 드라이버로는 쉽게 분리할 수 없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2TB의 고용량답계 하드자체의 무게도 상당히 무거운 편이고 고성능이라 발열도 어느정도 있는 편입니다.  


SATA2 인터페이스의 3.0Gb/s의 전송속도

WD 캐비어 블랙은 SATA2 인터페이스 방식으로 3.0Gb/s의 빠른 속도를 보여 주는데 최근들어서 SATA3 6.0Gb/s 의 속도를 보여주는 하드디스크를 시게이트에서 최초로 선보이기는 했지만 대중화가 되기에는 가격적인 부분과 지원되는 메인보드등 여러가지를 고려해 볼 때 시간이 걸리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WD 캐비어 블랙의 SATA2  전송 방식이 가장 빠른 대중적인 인터페이스를 보여준 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점퍼설정을 통해서 SATA1을 지원하는 방식의 메인보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게끔 되어 있어서 호완성도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WD 캐비어 블랙 2TB의 외형 모습을 살펴 보았습니다. 하드 디스크의 외형은 다른 컴퓨터 부품과 달리 디자인적으로 구별을 두는 것이 어렵지만 그래도 캐비어 블랙은 블랙이 주는 고급스러움과 안정감을 잘 보여주고 있고 메탈 재질의 표면과 포인트를 주는 컬러는 블랙등 두개의 톤으로 통일을 해서 하드자체의 외관디자인으로도  고성능 퍼포먼스 모델다운 모습을 잘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다양한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캐비어 블랙이 가지는 성능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HD Tune Pro 3.5 로 확인한 하드디스크 정보>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살펴보면 2TB와는 달리 실제 표기되는 부분은 1.81TB로 표기되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 이 부분은 운영체제와 제조사의 표기차이 부분에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니 크게 개의치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벨로시렙터를 추격하는 9.7ms 의 빠른 액세스 타임?

HD Tune Pro 3.5로 벤치마크를 해보았을때 랜덤 액세스는 9.7ms로 나왔습니다.  7200 rpm의 회전 속도에서 이 정도 수치라고 한다면 상당히 빠른 속도라고 볼 수 있고 10000rpm이 넘는 시게이트의 고성능 벨로시렙터와도 견줄만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프 상에서 액세스 지점을 표시하는 노란점들이 55% 정도까지 약 1.1TB 영역까지만 보여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런 부분으로 볼때 HD Tune Pro 3.5 버전에서는 1테라 바이트가 넘어가는 하드디스크에 대해서 아직 지원을 하지 않기 때문에 제대로 된 엑세스 타임을 측정할 수 없다고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국내 사이트나 해외 사이트에서도 지적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 점 때문에 해외 벤치마크 사이트나 국내 컴퓨터 커뮤니티를 살펴보았는데 이 부분에 대한 논란이 있는 걸 보아서 HD Tune의 버그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또 다른 하드디스크 벤치마킹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HD Tach를 사용해서 측정을 해보니 랜덤 액세스가 11.6ms 가 나왔습니다. 실제로 HD Tune 에서 보여지는  9.7ms 랜덤 액세스 수치가 맞다고 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두개의 벤치마크 프로그램에서 이 같은 큰 차이를 보여주는 것이 흔치 않기 때문에 이 부분은  앞으로 좀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HD Tach에서 보여주는 11.6ms의 랜덤 액세스도 WD 동급의 캐비어 그린 2TB의 16-18ms 랜덤 액세스와 타사의 동급 모델과 비교해 볼때도 상당히 빠른 속도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치가 낮을수록 좋음)  

또한 그래프를 살펴보면 읽기 전송률이 150MB/s 부근에서 시작하고 평균적인 전송 속도가 117.3MB/s 를 보여주는등 역시나 좋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캐비어 블루 640GB >


<캐비어 블랙 2TB>

컴퓨터 성능을 수치로 나타내는 크리스탈 마크 결과를 살펴보면 웨스턴 디지털의 캐비어 블루와 블랙을 비교해 보았을때 하드디스크(HDD) 부분에서 캐비어 블루는 11597점, 블랙은 18652점 으로 수치상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캐비어 블루 640GB>


<캐비어 블랙 2TB>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점수를 보더라도 캐비어 블루는 읽기/쓰기가 최대 92MB/s, 45MB/s, 캐비어 블랙은 179MB/s, 140MB/s로 역시 빠른 속도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파일 압축과 이동속도를 살펴보자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하드 디스크의 성능을 살펴 보았다면 이번에는 컴퓨터를 활용하면서 가장 많이 체감할 수 있는 파일간의 이동 속도를 체크해보았습니다.


 

평소에 사진을 많이 촬영 하시는 분들이라면 사진을 촬영하고 나서 보관하거나 또는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압축을 많이 하게 되는데 하드디스크 성능에 따라서 얼마나 다른 속도가 나는지 살펴 보았는데 테스트는 여러개의 사진파일을 1GB로 묶어서 압축을 해보았습니다. 결과는 블루가 약3분 14초, 블랙은 3분 6초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반대로 압축한 1GB 파일을 풀어보았습니다. 결과는 블루가 1분 31초, 블랙이 1분 5초가 소요되었습니다.  (압축하기와 풀기는 알집 v7.3으로 테스트를 했습니다.)


빠른 압축 성능과 파일 이동속도를 보여 준 캐비어 블랙

폴더간 대용량 2.1GB파일 이동 테스트에서는 캐비어 블랙이 36.25초 캐비어 블루가 45.34초가 걸렸습니다. 두 제품은 용량과 버퍼메모리에서는 차이를 보이지만 회전속도는 7200rpm으로 동일 한데, 실제 파일 이동과 압축 테스트로 살펴보면 차이가 큰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폴더간 대용량 파일이동시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DSLR과고화질 HD동영상의  대중화로 인해서 사진파일과 동영상파일의 크기가 점점 커지고 있고 앞으로 더욱 커지기 때문에 대용량 파일을 옮기는데 있어서의 시간 단축은 작업 효율을 높이는데 상당히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가정에서 주로 사용하는 캐비어 블루보다 고성능 퍼포먼스를 원하는 전문유저를 위한 캐비어 블랙의 성능이 뛰어나게 나온 것은 어찌보면 당연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시 살아나는 전설! 블리자드 스타크래프트2

3D 고성능 게임과 멀티미디어에 특화된 하드디스크, 캐비어 블랙 

이번에 열렸던 '지스타 2009'에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스타크래프트 2 데모 시연회에 웨스턴 디지털의 'WD 캐비어 블랙'과 'WD 캐비어 블루' 하드디스크를 탑재한 PC가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살아있는 전설이라고 불리는 게임 스타크래프트1에 이은 스타크래프트2는 3D를 강화해서 더욱 뛰어난 그래픽과 볼거리를 제공 하는데 이런 고성능 게임을 돌리기 위해서는 CPU와 그래픽카드 메모리카드등의 성능이 뛰어나야 하지만 하드디스크의 선택 또한 중요합니다. 온라임 게임이나 패키지 게임등의 용량은 이제 예전하고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커졌고 순간의 선택이 게임의 승패를 가르는 온라인 게임같은 경우는 컴퓨터의 각 부품들이 최고의 퍼포먼스를 보여 주어야 하기 때문에, 7200rpm 의 회전속도에 500GB 플래터 4개로 구성되고 64MB 대용량 캐쉬메모리와 3Gb전송속도 그리고 듀얼 프로세서와 듀얼 엑츄에이터로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 고성능 하드디스크  캐비어 블랙 2TB(Cavier Black WD2001FASS) 을 장착한다면 최상의 게임 성능을 끌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하드디스크 성능이 앞서 말한 CPU나 그래픽카드나 메모리에 비해서 게임에 더 크게 기여를 한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캐비어 블랙 같은 고성능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면 게임에 좀더 편하게 집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고성능, 고용량 하드디스크의 제왕에 어울리는 성능을 보여준  WD캐비어 블랙 2TB

다양한 벤치마킹프로그램을 통해서 살펴본 WD캐비어 블랙 2TB는 고성능 퍼포먼스 하드디스크에 걸맞게 아주 좋은 성능을 보여 주었습니다. WD에서 최초로 선보인 500GB 플래터를 적용한 7200rpm의 2TB 하드디스크 캐비어 블랙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벤치마킹 사이트에서도 좋은 호평을 받고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아직은 가격이 일반적인 하드디스크에 비해 비싸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접근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평소 고성능 고용량 게임을 즐긴다거나 동영상과 사진, 그래픽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는 가격적인 부분 보다는 성능에 있어서 충분히 만족감을 나타내시리 생각합니다. 캐비어 블랙은 5년 품질보증 기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데 가격적인 부분보다는 고성능 게임등 멀티미디어 퍼포먼스 측면에 더욱 주안점을 두고 있는 파워 컴퓨팅 유저들에게 추천해 드릴만한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WD에서 선보이는 BGB 컬러 마케팅의 최상위에 있는 고성능 블랙 라인, 캐비어 블랙 2TB( Cavier Black WD2001FASS)과 함께 올 겨울 신나고 멋진 게임과 멀티미디어 영상의 세계에 빠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날로 날로 늘어나는 사진파일과 고용량 HD 동영상파일, 고음질 음악파일 그리고 고용량 프로그램 덕분에 늘 하드디스크의 용량 걱정을 하는데 캐비어 블랙 2TB 정도의 믿을만한 성능에 대용량 하드디스크가 하나 있으면 당분간은 용량이나 성능때문에 고민하는 일은 없을 것 같네요. 최근 들어서 고성능 SSD 디스크가 관심을 받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은 하드디스크가 가격과 성능(아직은 괜찮음)적인 면에서는 SSD에 먼발치 앞서간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