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유클라우드(ucloud), 백업폴더와 클라우더 폴더 이렇게 사용하자
- IT리뷰/액션캠,웹
- 2010. 7. 22. 08:30
반응형
지난번에 스마트한 세상에 어울리는 스토리지 서비스인 KT 유클라우드(ucloud) 사용법 중에서 마법같은 신기함을 보여주었던 매직폴더에 대한 사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렸는데 이 시간에는 백업폴더와 클라우드 폴더의 사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나저나 매직폴더의 신기함은 잘 느끼고 계시나요? 아직 느끼지 못했다면 1개월동안 20GB 무료 제공 체험행사를 유클라우드 사이트에서 진행하고 있으니 가입하시고 직접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그럼 오늘 살펴볼 백업폴더와 클라우드 폴더란 과연 뭘까요? 백업이란 말은 우리가 자료를 안심하고 보관할 수 있게 백업을 받는다고 할때 주로 사용하니까 늘 안심하고 자료를 관리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그냥 자료를 늘 실시간으로 백업을 받는다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것 같네요.) 그리고 클라우드 폴더란 뭘지.. 이건 의미를 설명하는 것 보다 직접 보면서 설명하는 게 더 빠를 것 같습니다.
(KT 유클라우드 서비스는 고용량의 하드디스크를 공중에 구름 같이 뛰어 놓고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백업폴더는 과연 어디에 쓰는 물건일까?
백업폴더의 개념은 제가 앞선 포스팅에서 이야기한 매직폴더의 개념과 거의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마도 매직폴더 포스팅을 읽고 오셨다면 이해 하는데 아무런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냥 이름만 다르지 기능은 거의 똑 같기 때문입니다. 매직폴더는 유클 매니저를 컴퓨터에 설치하면 기본으로 매직폴더 하나가 자동으로 형성이 되는 것 이고, 백업폴더는 자동으로 생성되지 않고 유저가 자유롭게 1개고 여러개고 폴더를 만들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자료는 여러대의 컴퓨터에서 동시에 조정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백업이 되게끔 되어 있습니다.
이름이 매직폴더 백업폴더 다르다 보니 혼동을 줄 수 있지만 같은 기능을 가졌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매직백업폴더라고 그냥 이해하시는게 더 빠른 이해를 도울 수 있을까요?^^
백업폴더를 만들어 보자!
유클라우드 매니저를 실행 시키면 만날 수 있는 첫 화면입니다. 무척 심플한 인터페이스라서 사용하는데 복잡하거나 하는 부분이 없어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계치인 제 와이프도 금방 사용법을 익힐정도로 공부하고 할 부분도 없습니다. 그냥 조금은 낮선 이름들에 대한 이해만 하시면 된 답니다.)
죄측에는 제가 2대의 컴퓨터에 등록을 해 놓았기에 khai 그리고 Office 두 곳에서 접근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 밑에 있는 매직폴더는 지난 시간에 살펴보았고 그 아래에는 지구모양의 클라우드 폴더가 위치해 있네요. 음... 그럼 백업폴더는 어디에 있는 건가요?
우선! 백업폴더는 따로 만들어야 합니다. 유클 매니저 상단에 백업폴더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백업폴더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 밑에 백업폴더 추가 버튼을 눌러서 새롭게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바탕화면에 동기화폴더를 만들어 놓았고 그걸 백업폴더로 만들기로 했습니다. 그럼 앞으로 동기화폴더가 저의 백업폴더가 되는 것 입니다.
백업폴더를 만들어 놓고 돌아와 보니 아까는 아무것도 없었는데 지금은 이렇게 동기화 폴더가 형셩이 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짠! 아까는 유클 매니저에서 보이지 않았던 뭔가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제가 백업폴더로 지정한 동기화폴더가 생성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ㅎㅎ
동기화 폴더를 클릭해 보니 이미 제가 넣어 논 사진파일이 들어 있습니다. 이 파일은 앞으로 실시간으로 동기화가 되는 파일들입니다. 여러대의 컴퓨터에서 접속할 수 있고 만약 사진 작업을 하고 나서 저장해 놓으면 저장한 그 파일들이 자동으로 저장되고 다른 컴퓨터에서도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매직폴더의 마법은 백업폴더에서도 같이 진행
그냥 윈도우 탐색기를 사용 하듯이 해도 늘 자료는 최신 상태로 자동으로 저장이 됩니다. 집에서 일하다가 회사에 가서 일하고 할때 이렇게 되면 USB메모리 카드가 전혀 필요없게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늘상 집과 회사 컴퓨터가 살아있는 유기체 처럼 연결이 되기 때문이죠.
동기화 폴더 안에 있는 파일에서 우클릭 하시면 나오는 메뉴들입니다. 아마 주로 사용하시는 메뉴는 삭제와 파일링크 만들기등이 아닐까 싶습니다.
백업폴더 파일의 삭제시에는 주의를 요망! (동시 삭제가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 하나!! 매직폴더와 마찬가지로 백업폴더에서 삭제는 컴퓨터에서도 동시에 삭제가 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유클라우드 매니저 안에서만 삭제가 되는게 아니라 메인 컴퓨터 동기화폴더 안에 있는 자료도 삭제가 되니 이 부분 신경 쓰셔야 합니다. (모르고 실수로 중요한 파일을 다 삭제할 수 있으니 말이죠.)
매직폴더와 백업폴더는 이름만 다르지 기본적인 개념은 거의 같습니다. 실제로 사용을 해보시면 초반에는 약간혼란 스러울 수 있지만 조금만 사용을 해보시면 금방 원리를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클라우드 폴더? 구름 폴더? 알쏭 달쏭한 너의 정체는..
이제는 클라우드 폴더에 대해서 알아 볼 시간입니디. 구름 폴더란 이름을 가진 메뉴인데, 이건 과연 뭘까요? 웬지 용어가 금방 와 닿지가 않고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건 말 그래도 외장하드를 저 하늘 공중에 보관하고 있다고 필요하면 꺼내 쓰는 용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더 쉽게 이해를 하시려면 그냥 우리가 흔히 많이 접해보는 웹하드라고 보면 됩니다. 사실 이름만 어렵게 거창하게 클라우드 폴더라고 한거지 내용은 웹하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백업폴더와 매직폴더를 사용하다 삭제를 할때 클라우드 폴더 같은 녀석이 생각나더군요. 백업과 매직폴더가 똑똑한 건 알겠는데 가끔은 우직하게 머리를 굴리지 않아도 좋으니 나의 자료를 그냥 주는대로 꼼짝 못하게 보관하는 메뉴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게 바로 클라우드 폴더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클라우드 폴더는 웹하드와 같은 방식?
모바일 포토, 바로 아래 클라우드 폴더가 위치해 있습니다. 이곳을 클릭해 보면 제가 저장해 놓은 파일들이 보입니다. 이렇게 쉽게 변하지 않는 동영상이나 사진 그리고 음악 파일 같은 것을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하기에 제격인 폴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 동영상을 저장해 놓았다가 외부에서 노트북을 이용해서 다운 받아서 확인하고 다른 사람에게 자료를 전달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지금도 다른 사람에게 메일을 보낼때 고용량(2GB)는 클라우드 폴더에 올려놓고 전달하곤 합니다.
클라우드 폴더에서의 삭제할때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매직,백업 폴더와는 달리 여기서는 그냥 올린 자료만 삭제가 되기 때문이죠.ㅎㅎ 메인 컴퓨터에 있는 자료와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그냥 독립적으로 파일을 보관하는 곳이어서 자유롭게 삭제하셔도 됩니다.
사용법은 역시 어렵지 않습니다. 그냥 넣고 싶은 파일을 드래그&드롭이나 파일에서 파일추가하기를 통해서 클라우드 폴더에 넣으시면 됩니다. 평소에 보관하고 싶은 자료들을 웹하드에 보관하는 것 처럼 하시면 됩니다. 말은 거창하게 클라우드 폴더지만, 이젠 어떤 폴더인지 아시니 한결 마음이 가벼워지지 않으셨나요? 이름에 겁먹지 마시고 편안하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도 클라우드 폴더를 제일 많이 사용하는 걸 보면 웹하드의 방식이 많이 익숙해져서 그런 것 같습니다. 사실 여기 있는 자료들은 삭제가 되어도 안심이라는 생각이 드니 더 자주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ㅎㅎ 하지만 이해만 하신다면 다 똑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백업폴더와 클라우드 폴더의 사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풀어 보았는데 다음 시간에는 파일메일로 보내기, 파일링크만들기, 포토갤러리등을 실제 사용하는 사용기를 중점으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까지 유클에 가입하지 않으셨다면 그냥 이렇게 글로 보는 건 재미가 없으니 직접 가입하시고 실제 경험하시면서 보는 게 훨씬 재미있답니다. 지금 가입하시면 어차피 20GB를 한달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니.. 그냥 유클라우드가 어떤 건지 그냥 체험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을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ucloud.com/main.k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