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항공모함급 플래그쉽 캠코더, HMX-S16 - 성능
- IT리뷰/액션캠,웹
- 2010. 9. 27. 12:58
앞시간에 삼성에서 선보인 고성능 프리미엄급 가정용 캠코더 HMX-S16의 외형과 디자인을 살펴보았습니다. 플래그쉽 모델답계 묵직함과 단단함, 그리고 UV 하이그로시 재질로 고급스러움을 그대로 보여 주었던 S16의 다양한 메뉴, UI와 그리고 성능은 어떨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Samsung HMX-S16 스펙)
프리미엄급 제품답계 메인 UI를 통해서 현재 세팅 되어 있는 모드를 자세히 그리고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쪽과 좌우면에 각종 촬영 정보들이 나와 있고, 눈여겨 볼 만한 부분이라고 한다면 하단에 숨겨진 메뉴 탭이 따로 있어서 주요 메뉴들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나 캠코더를 사용하다 보면 빠른 시간안에 메뉴에 접근하는 부분이 중요한데, 디지털 카메라는 카메라 외부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각각의 기능 버튼이 있는 것이 편하지만 캠코더 같은 경우는 이렇게 이렇게 디스플레이 패널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메뉴가 있는 것은 촬영시에 무척 용이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FULL HD 해상도에 F 1.8 적용
동영상 설정 부분은 해상도를 6개의 모드로 나눌 수 있는데 FULL HD급인 (1920x1080 60i XF.SF.F), (1920x1080 30p) (1280x720 60p), (720x480 60p), (720x480 60p) 으로 나눌 수 있기 때문에 각각의 상황과 메모리 용량의 상태를 살펴보면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슬로우모션 기능을 이용해서 골프나 야구의 스윙등 자세를 교정하고자 할때 도움을 받을 수 있고 그 밖에도 다양한 재미난 영상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다양한 화이트 밸런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밸런스를 설정할 수 있고 또한 조리개 기능에서 일반적인 캠코더에서 구현할 수 없는 수동 조리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더 개성적인 연출이 가능하고 또한 렌즈 밝기가 F1.8로 무척 밝기 때문에 실내 같은 곳에서도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주얼이 강화된 메뉴
화이트 밸런스는 자동, 맑은날, 흐린날, 형광등, 백열등, 사용자 설정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비주얼적인 부분이 강화되었기 때문에 무척 직관적이고 그래서 이해하는 부분이나 사용하는 부분에서 이전의 단조로운 메뉴보다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iSCENE 기능을 통해서 동영상 촬영을 할때 최적화된 상태에서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따로 상황에 맞추어서 일일이 설정을 해주어도 되고 그런 부분이 번거롭게 느껴 지신다면 스마트 오토 기능을 설정해서, 인공적으로 상황에 맞는 모드로 캠코더 스스로 제어 해서 사용하 실 수 있습니다. iSCENE 모드는 삼성에서 최근에 선보이는 프리미엄급의 제품에서 볼 수 있는 화려한 UI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일부 메뉴에만 이런 화려한 UI를 적용하고 있는데 앞으로도 더 확대해 나가서 전 메뉴에 적용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무래도 눈이 즐거우면 사용하는 손도 즐겁다고, 이런 UI를 통해서 초보자들도 쉽게 기능과 메뉴에 친숙해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HMX-S16은 영상의 색을 보다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한 새로운 색공간 규격으로 2006년 국제전자표준회의(IEC)에서 승인한 색상 표준인 xvYCC를 지원하기 때문에 생생한 원색의 느낌을 담을 수 있고, 특히 xvYCC를 지원하는 TV에서 보시면 최적의 상태로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독특한 느낌을 담아 낼 수 있는 특수효과는 반전, 아트, 엠보스, 세피아, 실루엣등에서 선택을 할 수 있고 (삼성 디지털 카메라에서 만나 볼 수 있는 미니어쳐 효과 같은 스마트 이펙트 모드도 나중에는 추가가 되었으면 하는 부분입니다.) 그 밖에도 페이더 기능을 통해서 간단한 편집효과를 줄 수 있고 확대 접사 촬영을 선택하면 접사 촬영때 특히나 용이하고 바람소리도 임의대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확대 접사 장면은 기대 이상으로 빠르고 선명하게 잘 잡아 주어서 사용하면서 놀랐던 부분중에 하나 였습니다.)
인터벌 촬영 기능을 사용하시면 무척 독특한 영상을 담으실 수 있습니다. TV뉴스나 다큐멘터리, 방송, 영화를 볼때 많이 볼 수 있는데 긴 시간을 짧게 보여주는 기능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꽃이 피는 장면이나 사람들이 빠르게 움직이는 장면, 해가 뜨고 지는 장면등을 아주 재미있는 시각으로 담아 낼 수 있습니다. 인터벌 촬영 기능을 모를때는 그런 장면을 어떻게 촬영했을까 하는 궁금증이 있을 수 있는데, 실제 사용하면 아주 간단하게 방송에서 볼 수 있는 재미있는 영상을 담을 수 있습니다. 인터벌 촬영시에는 FULL HD 1080/30p 고화질로 저장됩니다.
(인터벌 촬영 기법을 이용해서 담아본 영상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재미있는 영상을 담을 수 있을 것 같네요. 저도 한번 사용해보니 재미있어서 자꾸만 사용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ㅎㅎ)
수동다이얼로 다양한 설정이 가능
제품 렌즈 하단에 있는 수동 다이얼 버튼은 프리미엄급 제품에서만 볼 수 있는데, 이 다이얼을 통해서 다양한 수동기능을 제어 할 수 있고 또한 다이얼에 초첨, 조리개, 셔터, 노출보정등을 다르게 해서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직접 다이얼을 조작해서 촬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양한 설정을 통해 사진촬영 가능
디지털 카메라가 사진을 위해서 만들어졌지만 요즘엔 동영상을 위해서 일부러 디카를 구매하는 사람이 있는 것 처럼, S16에도 동영상 촬영뿐만 아니라 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1000만의 고화소를 지원하고 있고 F1.8의 밝은 렌즈와 BSI CMOS 센서와 초광각 그리고 흔들림 방지기능인 SMART OIS등이 기본으로 제공하기 때문인지는 몰라도 사진기능을 놓고 보아도 상당히 뛰어난 결과물을 보여 주었습니다. 이전까지는 디카에서는 동영상을 촬영하는 것이 당연해도, 캠코더에서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 어색하게 느껴졌지만, S16에서 사진을 촬영하다 보니 이젠 캠코더에서도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 당연하게 받아 들일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동영상 촬영뿐만 아니라 사진의 결과물도 기대 이상의 좋은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ISO는 50부터 최대 2500까지 지원을 하고 얼굴인식이나 매직터지, 연사, 셀프타이머와 측광등 디지털 카메라에서나 볼 수 있는 디테일한 부분까지 설정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어두운 상황에서는 슈퍼 컬러 나이트를 설정하자
동영상을 낮에만 촬영하지 않고 밤에도 촬영할 일이 많지만, 밤에 촬영하면 너무 어둡고 제대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밤촬영 할때 애로 사항이 많은 편인데, S16에서는 SUPER C. Nite (슈퍼 컬러 나이트) 기능을 적용해서 셔터 속도를 조절하여 천천히 움직이는 대상을 촬영하거나 어두운 장소에서도 색상의 손상 없이 더 밝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SUPER C. Nite 를 해제하고 촬영했을 경우, 최대 줌으로 당긴 영상입니다. )
(SUPER C. Nite를 작동(일반)하고 촬영한 장면입니다. 영상을 캡쳐 했습니다.)
슈퍼 컬러 나이트 고급 설정을 하고 촬영을 할 경우에 해상도가 변경이 되니 이 부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환경설정메뉴를 통해서 저장위치 정보나 날자, 언어설정 그리고 한눈에 제품의 특징을 할 수 있는 동영상 기능소개 그리고 연결부분 메뉴를 통해서 TV연결 안내나, 삼성전자의 네트워크 시스템인 Anynet+ 설정을 통해서 삼성전자의 에니넷+가 지원되는 AV기기들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설정에서는 배경음악을 선택해서 재생시에 감미로운 음악이나 재즈음악등 배경음악을 선택해서 함께 들을 수 있고(멋진 영상을 촬영하고 여기에 내/외장 디스크에 저장된 음악이나 기본적인 발라드 음악을 배경으로 흐르게 하면 한편의 뮤직비디오가 완성됩니다.) 촬영한 영상이 많은데 일일히 어떤 내용인지 확인하기 어려울때 하이라이트를 이용해서 손 쉽게 썸네일 이미지를 통해서 내용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영상을 간편하게 스토리보드 프린트로 만들 수 있어서 손쉽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촬영한 동영상을 친구들이나 가족과 인터넷으로 공유할때 무거운 동영상 파일대신에 우선 스토리보드를 이용하면,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일일이 무거운 영상을 다 전송할 필요 없이 마음에 드는 것을 손쉽게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영상을 촬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촬영한 영상을 보는 것 입니다. 다양한 촬영 기술로 영상을 촬영할 수 있지만 재생 화면도 3D 입체적으로 보여주고 좀 더 화려해져서 손 쉽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해주고 있습니다.
Wi-Fi 무선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 방송이 가능
HMX-S16은 고화질 고성능 캠코더지만 최근의 무선인터넷의 인기 추세에 맞추어서 부가기능으로 세계최초로 Wi-Fi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선 인터넷을 지원한다는 것은 곧 자료의 무선 공유와 네트워크가 가능하다는 이야기인데, 실제로 국내의 대표적인 개인방송 사이트인 아프리카에서 실시간 방송을 송출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현재의 방송을 혼자만 컴퓨터로 보는 것이 아니라 수 많은 사람들이 웹에서 동시에 볼 수 있고 채팅까지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일상적인 사건/사고나 스포츠게임등을 개인이 실시간으로 인터넷에 올릴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무선인터넷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끔 다양한 정책을 펴고 있는데 그렇게 되면 HMX-S16을 들고 다니면서 블로그등에 글로만 삶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실시간 방송으로 현재를 보여주면서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놓고 보면 HMX-S16의 Wi-Fi 적용은 참으로 시대를 앞서가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동영상 샘플 영상들입니다. )
사진샘플
앞서 동영상 촬영 뿐만 아니라 사진에서도 뛰어난 퀄리티를 보여 준다고 했는데 직접 샘플 사진을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정도면 DSLR까지는 아니지만 웬만한 천만화소의 디카보다 비슷하거나 좀 더 좋은 화질을 보여 준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접사 촬영에서 아주 뛰어난 결과물을 보여 주었습니다.)
샘플사진은 리사이즈 외에는 어떤 효과도 주지 않았습니다.
(▲ 최대 광각)
(▲ 최대 망원)
(▲ 최대 광각)
(▲ 최대 망원)
삼성에서 야심차게 선보인 고성능, 고화질의 플래그쉽 캠코더인 HMX-S16의 외형과 성능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리뷰를 하면서 삼성의 가정용 캠코더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는 사실은 제대로 느낄 수 있었는데, 이런 느낌은 흡사 삼성에서 최근에 선보인 고성능 하이앤드 디지털 카메라인 EX1을 리뷰했을때의 느낌과 비슷했습니다. 이전까지는 일상적인 라이프 스타일의 저가형과 중급의 캠코더를 주로 선보였지만 이번 HMX-S16을 통해서 고성능 가정용 캠코더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일본의 경쟁회사에 선전 포고를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FULL HD 캠코더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게 괜찮은 화질을 보여 주었고, BSI 이면조사형)CMOS 센서와 15배 광학줌(18배 인텔리 줌), 업그레이드된 흔들림 방지 기능인 스마트 OIS( 사용하고 안하고의 차이가 무척 컸습니다.) 3.5인치 고화질 와이드 디스플레이, 화려한 3D UI(일부 메뉴 적용) 그리고 세계최초로 적용된 Wi-Fi 지원으로 실시간 방송을 가능하게 하는등 거함으로 갖추어야 할 필수요소는 다 가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삼성에서 고성능의 캠코더가 나오기를 기다렸던 유저들이라면 HMX-S16이 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디지털 카메라에서도 FULL HD 동영상을 지원하고 휴대폰에서도 HD 동영상을 지원하면 캠코더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지만 삼성 HMX-S16을 리뷰하면서 왜 아직까지는 캠코더가 필요한지 그리고 왜 비싼 돈을 들여서 굳이 FULL HD급 캠코더를 따로 구입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좀 더, 깨끗하고 선명하고 FULL HD급에 다양한 효과를 주면서 촬영을 하기를 원한다면 HMX-S16은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가정용 캠코더로서 전혀 손색이 없습니다. 화질도 상당히 좋은 편이고요. 삼성의 동영상 기술도 나날이 좋아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숙성되지 않고 따로 노는 느낌인데 내년 이맘때쯤이면 국내에서 소니의 점유율을 위협하는 상대가 되어 있을 것 같습니다.)
(다 완성하고 나서 동영상 올리는 것 때문에 지금에서야 올리는 군요. 빨리 올해가 가기전에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단행해야 겠습니다. 동영상 편집할려니 시스템이 제대로 따라가지를 못하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요즘에는 풀HD영상들이 많다보니 더 그런 것 같네요. 업글하고 나서는 좀더 동영상을 이용한 리뷰들을 더 많이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