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삼성 WB2000, 디지털과 아날로그 감성의 절묘한 조화를 이룬 디카 - 성능

반응형

삼성에서 선보인 고성능 하이앤드 디카인 'Samsung WB2000'의 외형 디자인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이번 시간에는 제품의 성능과 UI 그리고 메뉴등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WB2000 상세제원표) 

(본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출시 전 엔지니어링 샘플 제품이라 완제품과는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의 느낌이 나는 최신 UI적용

WB2000에 적용된 UI는 삼성의 또 다른 하이앤드 디카인 EX1에서 적용된 UI와 같은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삼성 디카의 UI를 살펴보면 보급형과 고성능 제품에 적용되는 UI가 다른 부분이 있는데 WB2000에는 최신 UI가 적용되어서 사용하기에도 편리하고 비주얼적인 부분이 강화 되었기 때문에 보기에도 직관적이고 제품에 장착되어 있는 여러가지 다이얼 버튼과 최적화 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함에 있어서 편리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수동모드에서는 다이얼을 돌림으로 조리개와 셔터스피드를 조절할 수 있고 하단에 있는 노출계가 아날로그 방식으로 디스플레이가 되기 때문에 제품의 외부에 있는 아날로그 게이지와 절묘한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총 8가지 모드를 지원

고성능 디카 답계 총 8가지의 모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는 수동기능인 S/M/A 가 지원되기 때문에 좀더 디테일한 촬영이 가능하고 스마트 오토 기능을 선택하면 사진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초보자들이나 이런 저런 설정이 불편한 유저들도 별다른 설정없이 사진을 쉽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장면 모드에서는 상황에 맞는 느낌을 살려서 선택을 하게 되면 좀더 효과적인 촬영이 가능하고 동영상을 선택해서 풀HD 영상의 촬영이 가능합니다.


총 12개의 장면 모드 선택 가능

장면모드에서는 불꽃놀이나 파노라마, 뷰티샷등 12개 장면을 선택해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상단의 상세 제원표 참조) 여성 유저들이 즐겨 사용하는 뷰티샷을 이용하게 되면 얼굴이 좀더 화사하게 나오기 때문에 실제보다 더 예쁜모습으로 촬영을 할 수 있고 불꽃놀이나 파노라마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야경에서 세팅하기 어려운 불꽃놀이 사진을 좀 더 쉽게 촬영할 수 있고, 여러장의 사진을 나중에 따로 작업하지 않고도 파노라마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파노라마 기능이 이번에 새롭게 추가가 되었습니다.


이젠 손쉽게 파노라마 이미지를 만들자

삼성에서 이번에 WB2000에 적용한 파노라마 기능은 그 쓰임세가 무척 많은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파노라마 이미지를 만드려면 일단 촬영을 하고 나서 나중에 컴퓨터에서 소프트웨어로 파노라마를 만들어야 했지만 이젠 카메라를 좌우로 움직이는 것 만으로 손 쉽게 바로 파노라마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파노라마 이미지를 만드는 것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우선 장면 모드에서 파노라마를 선택하고 촬영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셔터를 누른채 일정한 속도를 유지한채 카메라를 270도 각도안에서 움직이면 됩니다. 처음 사용할때는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서 적응이 되면 사용하는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일단 파노라마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사진 해상도가 1M로 고정되는 부분이 있고 디지털줌과 광학줌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부분 사용시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파노라마를 이용해서 촬영한 사진 예)





세계최초 적용된 파노라마의 업그레이드, 파노라마 액션  

파노라마도 촬영도 신기하고 재미있는 기능인데 여기서 한단계 업그레이드를 해서 좀더 자유롭고 재미있는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어낼 수 있는게 파노라마 액션이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현재 삼성에서만 전세계에서 최초로 구현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일반적인 단순한 파노라마에서 이미지 안에 있는 피사체의 움직임을 연속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기능인데 날고 있는 새의 궤적이라던가 사람의 움직임, 그리고 자동차의 움직임을 재미있게 담을 수 있습니다.


(파노라마 액션을 이용해서 촬영한 사진)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피사체의 움직임을 따라서 카메라가 움직이면 피사체의 이동경로를 파노라마 안에 담을 수 있습니다. 파노라마 액션 기능은 생활속에서 잘만 이용하시면 무척 재미있는 연출 사진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12개의 스타일로 나만의 사진을 만들자

표준, 스케치, 안개보정, 부드럽게, 선명하게 ,풍경, 회상, 시원하게, 고요하게, 흑백, 반전, 사용자 설정등 총 12개의 사진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감각의 사진들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원본 사진 ISO 80)

(F 5.7  100% 크롭)

ISO 80~3200까지 지원

ISO는 80에서 3200까지 지원을 하고있고 노이즈를 살펴보면 ISO 800부터 노이즈가 발생하고 3200에서 거친 입자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는데 웹상에서 작게 리사이즈해서 올리는 정도의 용도로 사용한다면 3200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센서가 DSLR에 비해서 크지 않은 컴팩트 카메라에서 보여지는 ISO의 성능을 놓고 볼때 WB2000은 무난한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최대 1000fps 초고속으로 빨리 움직이는 피사체도 느리게 촬영 
 
촬영방식 다이얼을 이용해서 디테일한 설정을 메뉴를 통하지 않고도, 단지 외부에서 돌려서 선택할 수 있고 셀프타이머와 동영상 초고속 촬영과 인터벌 촬영등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특히나 동영상에서 최대 1000fps 의 초고속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물방을이 떨어지면서 왕관을 만드는 장면이나 벌새가 날개를 움직이는 장면등을 느린 화면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고속 촬영시에는 해상도가 낮게 고정이 되기 때문에 풀HD 같은 고화질 영상으로 촬영할 수 없는 점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10메가 해상도로 최대 10장의 연속 촬영 가능

10메가의 해상도로 최대 10장 연속으로 촬영할 수 있는 것도 WB2000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속 촬영을 이용해서 골프의 스윙연습이나 여러가지 운동의 움직임을 담을 수 있습니다.

(최대 10연사 촬영으로 흐르는 물의 움직임을 보여줌)


재미있는 인터벌 촬영 기능

인터벌 촬영 기능은 캠코더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 TV에서 해가 넘어가는 장면이나 사람들이 거리를 무척 빠르게 걷는 모습 그리고 꽃이 피고 지는 모습을 빠르게 보여 줄때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인터벌 촬영 기법입니다. WB2000은 인터벌 촬영 기능을 제공하는데 일단 캠코더와 같은 동영상을 촬영하는 방식이 아니라 사진을 이용해서 시간설정을 하게되면 정해진 시간에 카메라가 자동으로 촬영을 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촬영매수와 시간을 설정하고 나서 전원을 끄고 예를 들어서 1분의 시간을 설정하고 5개의 촬영매수를 선택했다면 5분에 걸쳐서 1분마다 카메라의 전원이 자동으로 켜져서 맞추어 놓은 피사체를 촬영하게 됩니다. 이렇게 5분동안 5매의 촬영을 해서 gif 파일로 연결해 놓으면 재미있게 움직이는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인터벌 촬영한 구름의 움직임)


세계최초 풀HD 동영상에 그 화질 그대로 캡쳐 가능한 풀사이즈 듀얼 캡쳐 기능 
  
고성능 하이앤드 디카답계 WB2000은 풀HD동영상(1920X1080 30fps)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스틸이미지에도 유용하게 사용되어지는 스마트 오토 기능을 동영상에서도 지원하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어렵지 않게 상황에 맞는 동영상을 자동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필터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미니어쳐, 비네팅 그리고 어안 필터 효과를 이용한 동영상 촬영또한 가능합니다. (하지만 동영상 촬영시 스마트 필터를 사용하게 되면 해상도나 그 밖에 변경되는 기능들이 있으니 이 부분을 참고 하시기 촬영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

WB2000의 또 다른 장점 중에 하나라고 한다면 동영상 촬영중에 사진을 촬영하고 싶을때 동영상을 끄고 다시 사진모드로 변경해서 촬영하는게 아니라 동영상 촬영중에 셔터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사진이 캡쳐가 된다는 것입니다. 촬영된 사진의 해상도는 동영상의 해상도와 동일하지만 1920x1080 HQ또는 1920x1080으로 촬영한 경우에는 사진 촬영 모드에서 선택한 해상도로 저장이 됩니다.


화이트 밸런스 미세조절과 색온도 설정이 가능

화이트 밸런스 기능중에 눈여겨 볼 부분은 전문적인 DSLR처럼 미세한 설정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컴팩트 디카에서는 화이트밸런스 미세 조절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 하이앤드 디카에 걸맞게 디테일한 부분과 색온도까지 조절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스마트 다이얼이 스마트 앨범을 만났을때  

사진을 촬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과물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SD메모리의 용량은 늘어나고 가격은 저렴해지기 때문인지 대용량 카드에 적게는 수십장에서 많게는 수백,수천장까지 촬영하는 일이 많아 졌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진을 촬영하게 되면 결과물을 확인하는 것도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디테일한 분류로 나누어 진다면 찾고자 하는 이미지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WB2000에는 스마트 앨범 기능을 통해서 여러 분류를 통해서 쉽게 이미지를 찾을 수 있고 전면에 부착된 스마트 다이얼을 이용해서 빠르게 앨범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편집은 바로 하자

촬영한 이미지를 포토샵 같은 사진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편집을 할 수 있지만 그렇게 하려면 시간도 들어야 하고 컴퓨터가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간단한 편집 같은 경우는 기기 자체에서 하는 것도 좋습니다. 화면에서 보시는 것 처럼 사이즈 변경이나 회전, 이미지 보정 그리고 스마트 필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편집 포르그램을 이용하는 것 보다 디테일한 조절은 힘들지만 그래도 시간이 없거나 할때 유용하게 사용되어질 수 있습니다.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시에 일반적인 모습만 담을 수 있지만 제공하는 미니어쳐, 비네팅, 어안필터등 스마트 필터 기능을 사용한다면 좀더 재미있는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미니어쳐 필터 적용)

(비네팅 필터 적용)

(어안 필터 적용)

(24mm 광각) 

(광학 5배줌) 

24mm 초광각에 광학5배 줌과 디지털 4배 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RAW 파일 지원과 다양한 얼굴인식 기능

설정을 통해서 해상도의 변경이 가능하고 고성능 디카답계 RAW 파일을 지원하기 때문에 촬영하고 나서 제품 구입시 삼성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RAW Converter 를 통해서 좀 더 디테일한 사진 보정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얼굴인식 기능이 있기 때문에 좀더 자연스러운 인물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밝게 촬영된 부분과 어둡게 촬영된 부분을 최소화 하고, 중간톤의 자연스러운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 메뉴에 있는 스마트 레인지를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언어설정이나 화면 밝기 절전모드 그리고 HDMI 해상도와 PC 소프트웨어 켜기등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품 구입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를 CD로 담은게 아니라 기기에 담았기 때문에 단지 USB와 컴퓨터를 연결함으로서 바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감성에 강력한 디지털 성능으로 무장한 고성능 디카 WB2000

리뷰를 하면서 살펴본 WB2000은 전작인 WB1000과 비교할때 디자인뿐만 아니라 성능 부분에 있어서도 비약적으로 발전된 놀라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슬림하고 컴팩트한 사이즈에 24mm 초광각과 광학 5배줌, 3인치 AMOLED 디스플레이 그리고 풀HD동영상, 촬영중에 풀사이즈 해상도로 사진을 캡쳐할 수 있는 부분과 1000fps의 초고속 동영상 촬영과 인터벌 촬영 그리고 파노라마 영상을 한번에 쉽게 담을 수 있는 점과 더 나아가 세계최초로 선보인 파노라마 액션 기능까지 추가됨으로서 삼성에서 지금까지 선보인 어떤 하이앤드 디카보다 차고 넘치는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DSLR을 들고 다니느냐 아니면 가볍고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하이앤드 디카를 선택하느냐는 늘 쉽게 결정할 수 없고 고민하는 부분이지만, 무거워서 들고 다니지 못하고 집에만 모셔놓는 DSLR보다 팔방미인 처럼 뛰어난 여러기능을 담고 있고, 게다가 아날로그 게이지를(아날로그 대시보드) 장착해서 클래식한 멋스러움까지 담고 있는 WB2000을 선택하는 것이 조금은 더 현실적인 부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선택의 몫은 각자에게 달려 있지만 강력한 디지털 성능과 이에 걸맞게 아날로그적인 느낌이 나는 감성적인 클래식 분위기의 디지털 카메라를 생각하고 계신다면 삼성 WB2000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 Samsung WB2000 샘플사진, 다단계 리사이즈만 적용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