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블루ST600, 매직미러로 셀프촬영과 아이의 시선을 잡았다. - 외형

반응형

깜찍한 여배우 한효주가 TV안에서 '한효주는 2개다!'라고 외치던 그 CF를 기억 하시나요? 처음에는 이게 도대체 무슨 광고인가 하고 나름 열심히 추측을 했는데 결과적으로는 이것이 카메라 CF인지는 전혀 예상할 수 없었습니다. 삼성은 발상의 전환을 통해서 디지털 카메라에 LCD가 한개만 달린다는 고정관념을 탈피하고 앞뒤로 하나씩 LCD를 장착함으로서 사진촬영에 있어서 더 많은 자유를 안겨 주면서 전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았던 삼성 ST550의 후속이 새롭고 더 강한 모습으로 다시 찾아왔습니다.  

SAMSUNG ST600은 앞뒤에 각각 LCD를 장착함으로서 셀프촬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저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고 또한 LCD 창안에 움직이는 영상을 넣음으로서 카메라에 집중하지 않는 유아나 집중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서 큰 사랑을 받을만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 모델보다 디자인은 더욱 고급스러워졌고 기능은 한층 업그레이드된 ST600의 디자인과 성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ST600 상세제원표) 

(본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출시 전 엔지니어링 샘플 제품이라 완제품과는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제품 디자인 (외형) 

 ST600의 디자인 컨셉은 물방울을 모티브로 삼아서 만들어졌는데 그래서 외관 스타일이 상당히 둥글 둥글 하면서 유선형의 모나지 않은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폰과 비교를 하면 각진 아이폰4보다는 유선형의 부드러운 아이폰3GS와 닮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디자인의 적용 때문에 보기에도 부담스럽지 않고 실제로 만져보았을때도 제품에 버튼이 많이 않아서 걸리는 부분이 적기 때문에 첫 느낌부터 편안하게 만들어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면부는 미러재질이라 거울로 사용해도 될 정도로 반짝이고 또한 유광이라서 지문이 잘 묻는 편입니다. 하지만 묻은 지문은 옷에 슬쩍 문질러도 바로 사라지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크기는 103.5 x 59.5 x 19.9 mm에 무게는 147.2g으로 비슷한 가격대의 제품들에 비해서 조금 큰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420만화소 광학5배줌

1420만화소에 광학5배줌, 침동식 27mm~135mm 화각 (35mm 필름카메라 환산) 슈나이더 인증 렌즈가 장착되었고 F 넘버는 F3.5 (W) ~ F5.9 (T) 입니다. 조리개나 화각을 보면 무난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면부를 살펴보면 우측에 침동식 렌즈가  좌측 상단에는 플래시가 보이고 우측 모서리에는 AF보조광/셀프 타이머 렌즈가 보입니다. 중앙 상단쯤에 위치한 플래시는 그립부와 멀어져 있기 때문에 손으로 플래시를 가리는 경우가 많이 사라졌습니다. ST600의 그립감은 따로 돌출된 그립부가 없고 재질이 미끄러운 부분이 있었지만 실제로 잡아보면 생각보다 괜찮은 편이었습니다.



전면 1,8인치 LCD로 셀프촬영과 이이들의 시선을 잡았다!

여기서 신경쓰지 않으면 그냥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인데 ST600이 자랑하는 가장 큰 특징인 또 다른 LCD가 바로 전면 렌즈 죄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전원을 켜고 작동하지 않으면 전혀 알 수 없는 마법과도 같은 LCD라고 할 수 있는데 크기는 1.8인치로 셀프 촬영할때 이미지를 확인하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전원을 켜는 방법은 제품의 상단에 있는 F.LCD 버튼을 누르는 것과 또 하나의 간단한 방법은 카메라의 전면 LCD부분을 손으로 톡톡 치면 바로 전원이 들어오게 되어 있습니다.

전면에 LCD가 장착되어서 셀프 카메라에 유용하다고 할 수 있지만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는 사진촬영할때 집중하지 못하는 어린아이들을 촬영할때 특히 유용합니다. 모드 중에서 아동모드를 선택하면 소리와 함께 그림이 움직이는 영상이 나오기 때문에 아이들이 카메라를 집중해서 쳐다 보게 만들어 주더군요. 그리고 아이들에게 인기있는 뽀로로나 그 외 영상을 인터넷에서 다운받을 수 있기때문에 ST600과 함께 라면 어린아이들의 시선을 끌게 하기 위해서 따로 애쓰실 필요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뒷면의 디스플레이를 살펴보면 가장 큰 특징은 버튼이 하나도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LCD의 크기는 3인치를 넘어선 3.5인치 Wide Full Touch LCD (1,152K) 를 적용해서 시원한 느낌이 절로 납니다. 화질은 삼성이 자랑하는 AMOLD는 아니지만 1,152K 컬러로 비슷한 경쟁 제품의 920K 컬러 보다 더 뛰어나고 시야각등 우수한 품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버튼을 최소화한 상단

물방울을 모티브 삼은 디자인답계 버튼을 찾기가 어려운데 버튼은 상단에서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상단에 전원버튼과 셀프촬영할때 필요한 F.LCD(프론트 LCD)버튼 셔터/줌버튼 그리고 모서리에 재생버튼이 있습니다. 유선형의 디자인과 돌출되지 않은 스타일을 추구하기 위해서 노력한 흔적이 보이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재생버튼의 위치는 둥그렇게 떨어지는 모서리에 위치해 있어서 디자인적으로도 버튼을 감출 수 있었고 셔터버튼 근처에 있어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재생버튼을 쉽게 작동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우측 측면에는 USB및 AV출력단자와  HDMI케이블 단자가 위치해 있습니다. USB 통합20핀 단자를 통해서 충전을 할 수 있고 휴대폰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20핀 단자라서 어디서나 쉽게 충전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하단부분을 살펴보면 배터리실과 가운데 삼각대 연결 홈이 있습니다. 


충분치 못한 배터리 용량

들어가는 배터리는 SLB-07A로 종류는 리튬이온, 셀 용량은 760mAh, 전압은 3.8V, 사진과 HD동영상을 포함해서 총 190장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부분이라고 한다면 배터리의 용량인데 그리 크지 않은 용량이기 때문에 촬영을 자주 하거나 오래 하시려면 추가 배터리는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나마 컴퓨터에 연결해서 충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한 부분은 있지만 시간이 전원 어댑터로 할때 보다 많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이크로SD 카드만 사용 가능

메모리 카드는 흔하지는 않지만 일반적인 SD카드가 아닌 그것보다 작은 마이크로SD카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휴대폰이 대중화 되면서 그리 어렵지 않게 만나 볼 수 있지만 그래도 일반SD카드보다는 대중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제품을 구입하고 나서 카드가 없어서 사진을 촬영하지 못하는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ST600의 구입을 염두해 두고 있다면 미리 MicroSD카드를 준비 하는게 좋습니다. 다행스럽게 마이크로SD카드의 가격이 그리 고가는 아니기 때문에 구입에 대한 부담감은 그리 크지 않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메모리는 MicroSD는 최대 4GB, MicroSDHC는 8GB까지 내장 메모리는 30MB를 지원합니다. 
 


셀프촬영 마법의 각도 7도를 만나다.

ST600은 전방에 LCD를 장착해서 셀프촬영에 가장 적합한 카메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에 만족하지 않고 비장의 무기를 하나 더 추가한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카메라를 세웠을때 기울어지는 7도입니다. 처음에 제품을 접하고 나서 수평뿐만 아니라 약간 기울어져서 지탱이 되는 것을 보고 어떤 이유를 이런 각도를 만들었는지 의아해했는데 알고 보니 이 기울임 안에 비밀이 숨겨져 있었습니다. 우리가 흔히 혼자 촬영을 할때 손을 들도서 촬영하는 경우도 있지만 책상에 그냥 카메라를 놓고 타이머를 맞추어놓고 자연스러운 촬영을 하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그냥 수평적으로만 지탱을 하고 있기 때문에 카메라의 전방에 있는 이미지들만 담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ST600은 7도로 기울어질 수 있게 설계가 되었기 때문에 책상 위에 올려 놓고도 자연스럽게 자신의 얼굴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제 ST600과 함께라면 얼짱각도 뿐만 아니라 자연스러운 자신의 모습을 마음껏 담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상으로 SAMSUNG ST600의 외형 디자인을 살펴보았습니다. 물방울 디자인을 컨셉으로 삼아서 각이 지지 않는 유선형의 부드러움을 그대로 담고 있었고 버튼을 최소화 시켜서 돌출되는 부분이 없는 매끈함을 잘 담은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방에 달린 1.8인치 LCD를 통해서 너무나도 쉽게 셀프촬영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었고 7도의 각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모습을 담을 수 있는 재치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다음은 제품이 가지는 성능과 UI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SAMSUNG ST600 제품 갤러리)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