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삼성 HMX-M20, 고성능과 스타일 두마리 토끼를 잡은 캠코더 - 성능
- IT리뷰/액션캠,웹
- 2010. 11. 18. 08:48
반응형
이전 시간에 고성능에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친근감을 느끼게 해주는 풀HD 캠코더 삼성 HMX-M20의 외형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HMX-M20이 가지는 여러가지 특징적인 부분과 메뉴등 성능 부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CD 스크린창이 감압식 방식으로 되어 있어서 메뉴는 손가락으로 누르면서 작동할 수 있게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메뉴들은 본체에 달려 있는 버튼이 아니라 스크린창을 통해서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직관적인 조절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동영상 촬영이나 사진 촬영을 할때 화면상에서 여러 정보들이 보기 쉽게 아이콘으로 되어 있기 현상황을 쉽게 알아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스크린창에 옆에 있는 퀵타임 버튼을 이용해서 평소에 자주 이용하는 메뉴를 빠르게 접근할 수 있고 메뉴를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수정이 가능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퀵 타임 메뉴는 재생과 촬영 그리고 재생 모드에서 각각 다른 메뉴를 보여줍니다.
메뉴버튼을 통해서 iSCENE와 해상도 화질과 슬로우 모션 그리고 인터벌 촬영등을 조절 할 수 있는데 M20은 FULL HD 동영상을 지원하기에 1920x1080 60P의 고성능까지 지원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해상도 부분에서 선택할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촬영한 영상을 통해서 본체에서 직접 간단한 편집도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촬영과 함께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재생메뉴를 보면 풀HD를 지원하는 카메라답계 재생모드에서 HD와 SD급으로 구분해서 촬영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1200만 화소를 지원하는 캠코더라서 동영상 외에도 사진을 촬영할일도 많기 때문에 사진파일들도 쉽게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재생화면은 줌레버를 통해서 3x2, 4x3으로 분할해서 볼 수 있고 리스트로 날짜별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점점 저렴해지는 메모리카드 때문에 용량 걱정없이 동영상 촬영도 부담없이 촬영할 수 있는데 이러다 보면 나중에 촬영한 파일들이 많아지고 이게 쌓이다 보면 어떤 파일에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지 일일히 재생을 하면서 확인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럴때는 스토리보드 기능을 이용해서 만들어 놓으면 일일이 무거운 풀HD파일들을 재생해 볼 필요없이 가벼운 그림 파일로 촬영된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파일을 볼때처럼 사진도 비슷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파일을 볼때는 분할화면 또는 리스트 그리고 얼굴인식을 선택해서 볼 수 있게끔 되어 있습니다. M20 같은 경우는 앞서 이야기 했듯이 1200만화소의 고화소를 지원하는 캠코더이기 때문에 사진 촬영을 좀 더 많이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스크린창을 통해서 여러 정보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되어 있습니다.
인버벌 촬영은 M20이 가지고 있는 기능중에 무척 재미있는 부분인데 카메라를 삼각대에 고정하고 나서 어느 한곳을 촬영하게 되면 그 안에서 벌어지는 여러 움직임들을 무척 빠르게 보여줍니다. TV에서 사람들의 빠른 움직임이라던가 꽃이 피거나 해가 뜨거나 지는 장면을 아주 빠르게 촬영할 수 있는 기능이 바로 인터벌 촬영입니다. 실제로 촬영하면 재미도 있고 오랜 시간 관찰해야 할 영상을 빠르게 보여 주기 때문에 관찰 시간을 아주 많이 단축 시켜주는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샘플 무비 촬영 참조)
노이즈의 감소를 돕는 3D -NR과 어두운 것과 밝은 것의 차이를 보다 명확하게 보여주는 다이나믹 레인지(DR) 기능과 함께 삼성의 고성능 캠코더에서 볼 수 있는 Super C.Nite는 M20 에 들어간 이면조사형(BSI) CMOS 센서 탑재로 인해서 야간 촬영때 화질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 Super C.Nite 를 OFF 한 경우, 사용하지 않았을때의 동영상 촬영을 캡쳐한 사진입니다. 전혀 어떤 공간을 촬영했는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어두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Super C.Nite 를 ON 했을때의 사진입니다. 아주 환하게는 아니지만 ON 했을 경우는 이 곳이 아파트 안에 있는 놀이터라는 것을 대략 짐작할 수 있습니다.)
(7가지의 특수효과를 적용한 사진)
동영상촬영 뿐만 아니라 사진촬영 때도 특수효과를 이용해서 독특한 느낌의 영상을 담을 수 있습니다. 특수효과는 표준,부드럽게,선명하게,회상,흑백,반전,뽀샤시등 7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ISO는 기본 50에서 최대 3200까지 지원을 하기 때문에 실내나 어두운 곳에서의 촬영때 용이한 부분이 있습니다.
M20의 동영상의 촬영 특징은 18가지의 장면을 인식하는 스마트오토 기능을 사용해서 별다는 조작없이 초보자도 쉽게 최적의 상황에 맞는 촬영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사실 일일이 상황에 맞는 장면모드나 이런 조작을 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이럴때는 스마트오토 기능을 사용해서 그저 편하게 녹화 버튼만 누르면 누구나 쉽게 촬영에 임할 수 있습니다. 실제 리뷰하면서 촬영할때 수동 기능보다는 자동으로 모든 것을 알아서 촬영해 주는 스마트오토의 활용성은 무척 뛰어났습니다.
1920x1080 60P 지원으로 진짜 FULL HD 화질 구현
가정용 캠코더도 이젠 성능이 점점 향상되면서 예전에 볼 수 없었던 놀라운 화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M20 같은 경우는 고성능 캠코더라는 이름에 걸 맞게 현재 가정용 캠코더에서 보여줄 수 있는 최고 화질인 1920x1080 60P의 최고 화질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60프레임 뒤에 붙는 P는 프로그레시브(Progressive)의 약자로 인터레이스(Interlace) 방식이 영상 주사선을 홀수와 짝수로 순차적으로 주사하는 것이 아닌 한번에 영상 주사선을 한번에 주사하는 방식으로 더 좋은 화질을 보여줍니다. 그동안 FULL HD 캠코더라고 말하는 제품들이 주로 30P나 60i만을 보여주면서 반쪽짜리 FULL HD였다면, M20은 정말 제대로된 진짜 FULL HD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M20은 가정용 캠코더에서 보여 줄 수 있는 최고의 화질을 보여주고 있고 실제로 촬영하고 영상을 확인할때 화질에 대한 만족스러움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FULL HD를 지원하는 PDP나 LCD TV의 HDMI에 연결해서 본다면 그 진가는 더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정용 캠코더로 M20을 가지고 있다면 화질에 대한 욕심은 당분간은 없으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1920x1080, 60P 촬영영상 캡쳐 사진, 클릭하면 원본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100% 크롭 사진)
( 플레이어 밑에 숫자가 나와 있는데 거기서 1080P로 선택을 해서 전체화면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제대로된 60P의 화면을 느낄 수 있답니다. )
(최대광각, 38mm)
(최대망원, 308mm)
(최대광각, 38mm)
(최대망원, 308mm)
(최대광각, 38mm)
(최대망원, 308mm)
(최대광각, 38mm)
(최대망원, 308mm)
M20은 인텔리줌 12X 를 지원하기 때문에 멀리 있는 피사체를 쉽게 끌어담길 수 있습니다. 디지털 줌은 최대 120X까지 지원을 하고 있지만 화질의 저화가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사용을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광각은 38mm, 최대망원은 308mm까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디지털줌은 제외) 최대 개방은 F3.5~5.6 이고 줌 작동과 함께 변화합니다.
촬영중에 줌을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 이럴때는 손떨림 때문에 촬영이 쉽지 않은게 사실인데 M20에는 HIS(Hyper Image Stabilization) 손떨림 보정 기능이 장착되어 있어서 줌으로 당겼을때 덜 흔들리는 영상을 담을 수 있는데 실제로 사용해 보면 ON/OFF 시에 바로 그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좋은 성능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삼성에서 선보인 고성능 풀HD 캠코더는 디자인적인 관점에서 볼때 고성능에 어울리지 않는 컴팩트한 사이즈와 스타일리쉬한 디자인으로 인해서 일단 사용자로 하여금 불편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게 하고 있습니다. 불편하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캠코더가 더 이상 특별한 사람만을 위한 디지털기기가 아니라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M20은 디자인은 누구사 어렵지 않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성능부분도 18가지의 장면인식이 들어간 스마트오트 모드를 통해서 초보자들도 큰 어려움없이도 멋진 화면을 담을 수 있습니다. 특수효과와 빠르게 보여주는 인터벌 기능과 느리게 보여주는 슬로우 모션등을 통해서 그냥 평범한 영상이 아닌 독특한 화면을 담을 수 있고 3D NR, 다이나믹 레인지, Super C.Nite등 삼성의 새로운 이면조사형 BSI 센서의 장점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고급기능이 추가가 되었으며 인텔리 12배 줌을 통해서 멀리 있는 피사체도 쉽게 화면에 담을 수 있습니다. M20 같은 경우는 1920x1080 60P 의 FULL HD의 동영상 성능을 보여주는데 실제로 촬영한 동영상의 화질을 확인해 보면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좋은 화질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동영상 샘플 무비 참조) 또한 1200만의 고화소를 지원하기 때문에 사진촬영도 아쉽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창을 열고 나서 전원이 켜지는 시간이 빠르지 않다는 것은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지만 그외 부분은 대체적으로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아이들의 성장 영상을 담고 싶은 가정이나 아이들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족들이 많은 가정에서 편안하게 사용하기에 적합한 캠코더라는 생각이듭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1920x1080 60P 까지 지원하는등 제대로 된 FULL HD의 모습을 보이고 있고 화질이 고성능에 걸맞게 상당히 좋다는 것이 삼성 HMX-M20이 가지는 가장 큰 강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제서야 사야할 필요성을 느낀 캠코더가 등장한 것 같습니다. 역시 1080 60P의 화질은 대단하더군요. 캠코더 사실때는 왠만하면 60P 지원하는걸 사시기 바랍니다. 그런 의미에서 삼성 HMX-M20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저도 요즘 시간날때마다 아기가 크는 걸 촬영해 주는데 화질이 좋아서 그런지 더 자주 촬영하고 그리고 크기가 작다보니 어디든지 들고 다니게 되더군요.^^)
(Samsung HMX-M20 샘플사진, *리사이즈 외에는 어떤 효과도 주지 않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