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연결, 공유, 충전을 원샷에! USB 내장 디카 삼성 PL90
- IT리뷰/액션캠,웹
- 2011. 1. 4. 10:58
최근에 선보이고 있는 컴팩트 디카들은 그 쓰임세에 따라서 명확하게 구분되어지고 있습니다. 고성능 하이앤드 디카와 미러리스디카 같은 성능과 디자인을 잡거나, 그게 아니라면 저가지만 컴팩트한 크기와 가벼운 무게로 눈길을 끌거나 하는 각각의 특징이 있어야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도 저것도 아닌 애매모호한 포지션에 있다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디지털카메라 시장에서 살아남기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삼성에서 선보인 컴팩트디카인 PL90같은 경우는 그런면에서 편리성과 휴대성을 극대화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USB를 따로 연결하는 방식이 아닌 제품 자체에 빌트인 USB 플러그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휴대성에 있어서는 어느 디카도 따라올 수 없을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Samsung PL90 상세 제원표)
(본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출시 전 엔지니어링 샘플 제품이라 완제품과는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PL90의 내용물의 구성은 무척 간단합니다. 일단 빌트인 USB를 장착한 제품답계 기본구성으로 충전기와 배터리, 손목걸이, 간단사용설명서 그리고 CD-ROM 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별매품으로 배터리 충전기와 USB연장케이블등은 따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일단 USB가 내장되어 있다 보니 구성품이 단순해서 좋네요.^^)
PL90의 외형적인 디자인의 특징은 앞서 이야기한것처럼 컴팩트함과 가벼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크기는 97.8x57x17.9mm인데 두께는 17.9mm 밖에 하지않는 초슬림 디자인이고 무게는 122g(본체만)입니다. 실제로 들어보았을때 슬림하고 가벼운 무게를 가지고 있지만 가벼움속에서 묵직함이 느껴지는게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뒷면은 2.7인치 23만화소 인텔리전트 LCD를 적용했고 우측에는 삼성 컴팩트 디카에서 익숙한 배열의 메뉴버튼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메뉴버튼은 상단은 MODE(모드)버튼 그 아래로 MENU(메뉴) 버튼, 4방향 버튼, 재생버튼 그리고 FN(기능)/삭제 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상단에는 좌측부터 스마트버튼과 파워버튼 그리고 셔터/줌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삼성 컴팩트디카를 사용할때 가장 많은 쓰임새가 있는 스마트버튼이 이렇게 독립적으로 위치해 있어서 촬영중에 쉽고 빠르게 스마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좋은데, 사용하다 보면 전원버튼을 누르려고 할때마다 실수로 자주 스마트 버튼을 누르게 되는 것을 경험했는데 아무래도 배치의 간격에 좀 더 신경을 썼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컴팩트하고 슬림한 바디를 가졌음에도 1220만화소 28-112mm의 침동식 광학 4배줌을 제공하고 있으며, 조리개 수치는 F2.8 (W) ~ F6.3 (T), 최대광각에서 2.8의 조리개 수치를 보여주는데 보급형 모델에서 이 정도의 밝기 렌즈는 상당히 경쟁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와이드 28mm 광각은 일상적인 풍경을 큰 무리없이 넓게 담을 수 있습니다.
본체의 우측면에는 목에 걸 수 있는 스트랩고리와 A/V 8핀 단자가 위치해 있습니다.
하단부에는 전지실이 있는데 사용되는 배터리는 BP70A로 종류는 리튬이온, 셀 용량은 740mAh, 전압은 3.7V, 배터리 충전시간은 약 150분(전원이 꺼진 상태), 사용시간은 사진이 약100분/약 200매 동영상은 약 90분입니다. 배터리셀의 용량이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을 생각하신다면 추가 배터리를 구입하시는게 좋습니다.
사용되는 메모리카드는 마이크로SD만 지원을 합니다. 최근들어서 스마트폰의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마이크로SD의 사용자가 늘어나는 추세때문에 그런지 몰라도 카메라에서도 기존의 SD카드 지원에서 마이크로SD로 점점 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이폰을 사용하는 유저들은 마이크로SD사용이 생소할 수 있기 때문에 PL90을 구입할 계획이라면 미리 마이크로SD카드를 구입해 놓으셔야 사진을 촬영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마이크로 SD는 집에 별로 없어서 이렇게 마이크로 SD만 제공되는 디카를 보면 좀 난감 할때가 있답니다. 앞으로는 그냥 SD카드보다 마이크로SD카드를 준비해야 할 필요성이 있어 보이네요.^^)
빌트인 USB로 편리성과 휴대성을 극대화
PL90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한다면 바로 빌트인 USB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는 것 처럼 본체안에 USB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컴퓨터나 노트북등에 직접 USB를 연결해서 충전을 하고 사진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얻는 장점은 무엇일까 생각할 수 있는데, 가장 큰 휴대성이 극대화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행이나 이동 중에는 늘 배터리 충전기나 USB연결 케이블을 들고 다녀야 하는데 PL90같은 경우는 본체 외에 따로 들고 다닐 것이 없습니다. 빌트인 USB를 통해서 충전과 사진전송이 동시에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젠 더이상 번거롭게 이것 저것 들고 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그동안 배터리 충전기나 USB케이블을 실수로 챙기지 않아서 사진도 촬영하지 못하고 사진전송도 못하고 낭패를 겪은 경험이 있는 유저들이라면 PL90은 정말 환영받을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선에서 사라지는 자유는 정말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책상 서랍에 실타래처럼 뭉쳐 있는 온갖 종류의 케이블을 보면 정말 머리가 지끈 지끈 아픈데 PL90을 위해 따로 케이블을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왠지 자유를 얻는 그런 기분이 든 답니다.^^)
이렇게 노트북이나 컴퓨터의 USB단자에 직접 연결해서 충전과 사진 전송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USB를 감추고 있다가 레버를 밀면 이렇게 USB가 돌출이 되어서 USB단자에 접속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L90의 메뉴는 기존에 삼성 보급형이나 중급 디카에서 볼 수 있는 평범한 UI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삼성이 자랑하는 기능인 얼굴인식 기능도 포함되어 있는데 설정을 다양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인물 사진 촬영할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10가지의 사진스타일을 통해서 사진마다 독특한 감성이 묻어 나올 수 있게 촬영 할 수 있습니다.
(크롭 100퍼센트)
ISO 80~ 3200까지 지원
ISO는 최저 80에서 최대 3200까지 지원하고 ISO 3200같은 경우는 해상도가 풀사이즈가 아니라 3M로 고정이 됩니다. 원본을 크롭한 결과물을 보면 ISO 800까지는 디테일을 그런데로 잘 유지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800에서 노이즈가 발생하기 시작하지만 웹 상에 올리는 화질로는 ISO 1600 까지는 큰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1600에서 부터 입자는 거칠어지고 3200에서는 그 강도가 심해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보급형 디카로서 아주 뛰어나지도 그렇다고 또 못하지도 않은 적절한 감도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삼성에서 선보이는 보급형 디카의 노이즈 억제력은 비슷한 모습을 보여 주는 편입니다.)
10가지 사진 스타일로 다양한 느낌을 표현
총 10개의 사진 스타일, 표준,부드럽게,선명하게,풍경,회상,시원하게,고요하게,흑백,반전,사용자설정을 선택해서 촬영할 수 있기 때문에 떄론 일상적인 표준 스타일로 담을 수 있지만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스타일 설정을 하시면 조금 더 색다른 결과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스타일같은 경우는 사진 촬영전에 적용할 수 있고 촬영한 후에 이미지에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중에 하나인 접사는 최대 12cm안의 피사체를 촬영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오토 모드로 촬영때에는 컬러 접사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컬러 부분을 좀더 사실적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플래시설정은 총 6개로 설정할 수 있고 타이머모드에서도 좀 더 세분화 해서 조작할 수 있습니다.
(접사 샘플 사진)
편리한 스마트 오토 기능
삼성에서 선보이는 디카에서는 이젠 기본이 되는 기능인 스마트 오토 탑재로 초보 유저들은 복잡한 설정없이 촬영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실제로 리뷰를 진행하면서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스마트 오토 모드를 이용해서 대부분의 사진을 촬영했는데 스마트 모드가 아닌 좀더 디테일한 설정을 하고 싶다면 프로그램 모드를 이용할 수 있고 장면 모드를 통해서 좀더 상황에 맞는 장면을 담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앨범을 통해서 촬영한 사진을 다양한 방법으로 보실 수 있고 파일.날짜.색상등으로 구분해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최대광각, 28mm)
(광학 4배줌)
(최대광각, 28mm)
(광학 4배줌)
최대광각 28mm, 4배 광학줌
PL90의 최대광각은 28mm 으로 풍경등 배경사진을 넓게 담을 수 있고 광학4배줌을 적용 다양학 화각대의 사진을 촬영하는대 무리가 없습니다.
동영상은 최대 640x480 30/15fps을 지원하는데 비록 HD급의 동영상은 지원을 하지 않는 부분은 아쉽지만 일상적인 간단한 스냅 동영상이나 웹에 올릴 영상을 담아내기에 어려움은 없습니다. 동영상에서도 스마트 오토 모드를 지원해서 특별한 설정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가장 적절한 화면을 담아내기 때문에 초보유저나 급할때 편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Connect(연결), Share(공유), Charge(충전) PL90이 가지는 장점!
리뷰하면서 느낀 Samsung PL90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한다면 Connect, Share, Charge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제품들이 번거롭고 복잡한 USB케이블을 이용해서 컴퓨터나 IT기기와 연결을 해야 했다면 PL90은 특별한 주변기기 없이 바로 연결(Connect) 할 수 있습니다. 빌프 인 USB 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연결과 휴대성에 있어서 그 동안 선보인 어떤 디카보다 자유로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카메라를 충전하기 위해서 충전기 세트를 늘 가지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도 PL90에서는 더 이상 볼 수 없습니다. 이것 또한 빌트인 USB를 통해서 USB단자가 달린 노트북이나 컴퓨터를 통해서 바로 충전(Charge)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여행을 다닐때 가끔 카메라만 챙기고 충전지나 연결케이블등을 깜빡하고 안 가져 가서 여행중에 사진도 제대로 촬영 못하고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는데 PL90이라면 그저 본체만 여행가방에 넣고 떠나시면 됩니다.
또한 빌트인 소프트웨어인 인텔리 스튜디오 2.0이 내장되어 있어서 프로그램도 따로 다운받고 할 필요없이 바로 컴퓨터에 연결하는 것만으로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텔리 스튜디오를 통해서 각각의 사이트에 로그인해서 올릴 필요없서 바로 유튜브나 페이스북, 피카사에 손쉽게 사진이나 동영상을 공유(Share)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이들 사이트를 이용하면서 사진이나 동영상을 자주 올리시는 유저들에게는 무척 환영할 만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리뷰를 진행한 어떤 디지털카메라보다 휴대성과 간편성 그리고 편리성 부분에서는 PL90이 가장 매력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삼성 PL90은 자주 여행을 가는 유저나 즉흥적으로 카메라를 챙기고 어디론가 떠나기를 좋아하는 유저 그리고 책상 서랍에 엉켜있는 복잡한 케이블들을 보면서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에게 추전해 드리고 싶은 제품이고 심플하고 복잡하고 간결한것을 좋아하는 당신이라면 한번쯤 생각해도 좋은 디지털카메라라고 이야기 드리고 싶습니다.
* Samsung PL90 샘플사진, 다단계 리사이즈만 적용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