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LTE-A 속도 유랑기! 한국의 맨하탄 여의도의 속도는 어떨까?
- 통신사 서비스/SKT
- 2013. 7. 23. 20:30
요즘 스마트폰 시장이 약간의 정체기인데 아무래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있고 성능이 일반인이 사용 하기에 부족하지 않은 성능을 보여주다 보니 최신 기종으로 넘어가는 것에 있어서 큰 유혹을 넘어가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신 스마트폰에 기존에 사용하는 속도 보다 2배 빠른 스피드로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면 또 이야기가 달라질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접속이나 여러가지 작업을 하기 때문에 인터넷 속도 증가는 엄청 중요한 요소 입니다.
그래서 요즘 가장 핫한 스마트폰은 삼성에서 새롭게 출시한 갤럭시S4 LTE-A 모델입니다. SK텔레콤에서 전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LTE-A 서비스는 기존 LTE에 비해서 이론적으로 2배 빠른 속도를 보여준다고 하는데 그런 속도가 정말로 나오는지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직접 LTE-A의 속도가 어떤지 측정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연속해서 LTE-A 의 속도적인 부분에 대한 포스팅이 있을 예정인데 그 처음은 아무래도 사는 곳 주변에서 부터 시작을 해야 겠습니다. 그래서 선택한 곳이 한국의 월스트리트라 할 수 있고 IFC 건물이 세워 지면서 더더욱 금융의 중심지와 이국적인 느낌이 나고 그리고 국회의사당과 63빌딩외세 방송사들이 밀집되어 있는 서울의 맨하탄이라고 할 수 있는 여의도입니다.
여의도는 건물이 많다 보니 늘 사람들로 북적이고 그래서 사실 무선 인터넷 속도가 그리 잘 나오는 곳이 아닙니다. 사실 사람들이 많이 없는 곳에서 속도가 잘 나온다고 할 수 있는데 그래서 그런지 서울에서 LTE를 측정할때 보다 지방에서 측정할때가 속도가 더 잘나옵니다.
여의도에서 속도 측정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측정한 일정은 토요일과 평일 이렇게 병행해서 해 보았는데 아무래도 평일 보다는 토요일 같은 경우가 속도가 잘 나왔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의도에서 계속해서 측정을 해왔는데 사실 LTE-A 속도가 그렇게 좋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SK텔레콤에서 계속해서 속도 측정을 하면서 속도에 대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있는지 최근 들어서 속도가 많이 빨라진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확실하게 쾌적한 속도를 보여 주고 있어서 LTE-A 를 서비스를 이용해야 할 확실한 이유가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여의도역 4번 출구에서 측정. 벤치비 측정위치에서 지도가 제대로 표시가 안되서 이렇게 지도를 넣어서 첨부 하는 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왜 측정위치의 지도가 안 보여지는 아시는 분 도움 부탁드립니다. ^^;)
가장 많은 사람이 붐비는 곳인 여의도 역에서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토요일이라 한가해서 그런지 속도가 생각보다 잘 나오더군요. 이론적으로 150메가의 속도가 나온다고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이론 적인 속도고 전 이런 속도를 사실 본적이 없습니다. LTE를 사용하면서 속도 측정을 해보았을때 정말 지방에 놀러가서 측정할때 최고 50~60메가를 본 적이 있지 서울에서 그 정도의 속도를 체감한 적은 솔직하게 없었습니다. 정말 서울에서는 30메가 정도의 속도만 나와줘도 대.다.나.다 를 외치며 감격을 하면서 사용해왔습니다.
그런데 토요일이라고는 해도 럭키7의 777 숫자를 보게 될 줄이야.. 이 속도는 LTE의 이론적인 속도이 75메가를 넘어가는 속도 입니다. LTE-A 의 속도를 체크하면서 그동안 들었던 의문은 "내가 정말로 LTE-A 속도를 사용할 수 있는건가?" 였습니다. 갤럭시S4 LTE-A 단말기를 사용하면서 실제로 LTE-A의 속도를 못 쓰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가끔 했는데 이런 속도를 보니 확실하게 그런 의문은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위치를 이동해 가면서 측정해 보았는데 80메가도 넘는 속도를 보여 주는 등 만족스러운 수치를 보여 주었습니다.
여의도역 일대가 80 이상의 만족스러운 수치를 보여 주네요. 주말이라서 이런 좋은 속도가 나왔으리아 생각을 하고 평일 사람들이 붐비는 퇴근 시간에 한번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많이 떨어질 줄 알았는데 그래도 대략 같은 곳에서 40에서 50메가 정도의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업로드는 큰 변화 없이 좋은 속도를 보여 주고 있고 지연시간도 20대 초반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40 근처에서 움직였는데 몇일 전부터 20대 초반에서 주로 움직이더군요.
MBC 근처 에서의 속도는 70메가 이상의 속도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여의도 이곳 저곳에서 차를 타고 다니면서 측정을 해보았는데 주말에는 아주 만족스러운 수치를 보여 주었고 평일 사람들이 엄청 붐비는 곳에서는 역시 스팟에 따라서 보여지는 속도가 달랐습니다. IFC몰 같은 경우는 근처 에서 그렇게 좋은 속도를 보여 주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아직은 계속해서 속도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있는 것 같으니 앞으로도 기대를 해봐도 될 것 같습니다.
사실 여의도에서 몇일동안 속도적인 업그레이드가 체감할 정도르 진행 되었기 때문이죠.
그리고 여의도에서 가장 빠른 핫스팟은 따로 있었습니다. 그동안 LTE-A 속도 측정해서 페이스북에 올리는 분들을 보면서 특히나 100메가 넘어가는 것을 볼때마다 저런 동네는 도대체 어딘인가 하는 그런 부러운 생각만 했는데, 그런 곳이 여의도에서도 있었습니다. ㅠ.ㅠ
그곳은 바로 제가 살고 있는 아파트 놀이터 근처 였답니다.
보고도 믿기지 않은 100메가 이상의 속도!
저도 이런 꿈 같은 속도를 드디어 경험을 했습니다. 예전에 광랜100메가 인터넷을 설치하고 속도 측정을 한 후에 90메가 수치를 보고 감격의 눈물을 흘리고 그 느낌은 지금도 가지고 있는데 유선이 아닌 무선에서 정말 100메가의 속도를 경험할 줄 몰랐습니다. 유선의 90메가도 전혀 불평없이 만족을 하면서 사용하고 있는데 무선이 이러면 도대체 어쩌란 겁니까?
이런 속도를 경험하고 나니 LTE-A를 사용 하면서 더더욱 많은 시간을 유선이 아닌 무선으로 웹서핑을 하는 것 같습니다. 화면도 크고 속도도 (물론 아직 모든 지역이 그런 건 아니지만) 빠르니 말이죠. 여기서 측정된 속도가 항상 일정하지 않지만 그래도 여의도 다른 지역보다 아주 빠른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등잔밑이 어둡다고 여의도의 핫플레이스는 바로 내가 사는 곳의 코 앞이었습니다.
(같은 위치가 아닌 근처에서 밤에 속도 체크를 해보니 100메가 넘는 속도는 나오지 않더군요. 측정 할때 마다 속도는 그때 그때 다른 것 같습니다.)
사실 이정도의 속도가 처음 부터 나온 건 아닌 것 같습니다. 초반에 측정할때는 이런 만족스러운 속도 보다는 아쉬운 속도만 보여 주어서 포스팅을 하기도 애매했습니다. 명색이 SKT LTE-A 특공대인데 속도 빠른 곳을 소개 시켜 드려야 하는데 말이죠. 그래도 최근 들어서 대대적인 망 업그레이드가 있었는지 여의도 지역의 LTE-A 속도는 맑음 입니다.
여의도 일대에서 차를 타고 다니면서 이동을 한 후의 측정 표인데 앞에서 나온 사진 속에 잘 나온 곳을 위주로 올렸습니다. 이 속도를 직접 경험 하실 분도 있겠지만 측정하는 시간이나 위치에 따라서 워낙 민감하게 달라지기 때문에 항상 같은 수치를 경험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속도가 잘 나오는 곳과 안 나오는 곳이 있으니 이 부분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여의도의 SKT LTE-A 속도는 현재 맑음
여의도에서 측정을 하면서 경험한 보고도 믿기 어려운 100메가 이상의 속도를 직접 경험하고 나니 LTE-A가 정말 놀라운 기술이라는 생각을 다시금 하게 됩니다. 직접 체험하기 전에는 그저 숫자에 불과한 이론적인 속도라고만 생각 했는데 말이죠. 잘만 하면 정말 130메가 정도 까지 속도를 경험할 수 있을 것 만 같습니다.
여러분도 데이터 용량의 여유만 있다면 가끔씩 벤치비를 이용해서 속도를 측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벤치비 데이터 사용량이 상당하기 때문에 데이터 용량이 아주 많~이 있는 분 아니라면 측정 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옛날에 뭣도 모르고 벤치비 속도 측정 하다가 데이터 엄청 날려 먹은 적이 있기 때문이죠. 저는 LTE-A 특공대로 활동 하면서 데이터 용량에 대한 지원을 받기 때문에 이런 빈번한 속도 체크가 가능 했습니다.
SKT LTE-A 특공대의 첫 번째 속도 측정지 여의도는 제가 보기엔 현재 속도 맑음 입니다. 여의도는 주 거주지역이니 앞으로 자주 속도를 체크하면서 모니터링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은 어디로 달려가 볼까요? 홍대로 가볼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