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5S SKT광대역LTE측정, 9호선 김포공항행 급행을 타다.

반응형

아이폰5S와 함께하는 SKT 광대역 측정, 오늘의 이야기는 지하철 9호선에서 시작합니다. 다른 노선과 달리 급행이 있는 노선이라 급한 약속이 있을때 정말 사랑해 주고 싶은 노선이기도 합니다. 여의도에서 살면서 강남으로 이동할때 정말 갑갑했는데 9호선의 등장으로 강남으로의 접근도 무척 용이 해졌습니다. 급행 노선으로 강남도 거의 15분 정도면 도착하기 때문이죠. 이렇게 교통이 좋아지니 차량을 이용하는 시간이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9호선은 강남 뿐만 아니라 김포공항이나 인천국제공항으로 가는 길도 용이 합니다. 인천국제공항은 김포공항에서 바로 공항철도로 갈아타면 되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SKT LTE-A 측정을 위해 제주도를 다녀 왔는데 그때 9호선 급행에서의 광대역 LTE 측정을 담아 보았습니다. 



5호선을 이용해도 되겠지만 빠른 급행이 있는데 당연히 9호선을 이용해야 겠지요? 게다가 출근 시간에는 자주 운행 하기 때문에 금방 탈 수 있답니다. 이날도 기다리니 바로 오더군요. 



9호선 급행 노선을 살펴 보면 여의도- 당산 - 염창 - 가양 - 김포공항으로 4정거장이면 도착을 하는 아주 빠른 코스 입니다. 시간 측정을 해보지는 않았지만 15분도 안 걸리는 것 같더군요.




여의도역에서 당산으로 가는 길목에서 측정한 속도는 대략 73메가 정도의 수치를 보여 주었습니다. 




다음 염창으로 가는 도중에 측정을 해보았는데 앞서 측정한 것과 비슷한 74메가의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아침 출근 시간의 9호선은 대략 70메가 주위에서 움직이는 것 같습니다. 



가양을 가면서 측정한 것은 그보다 조금 줄어든 64메가, 




9호선 급행의 마지막 종착역인 김포공항을 가기전에 측정한 수치는 68메가 입니다. 그동안의 측정을 통해서 90메가 정도의 수치를 보일 것 이라 생각했는데 출근 시간이라 그런지 생각 보다는 높게 나오지 않은 것 같습니다.




역에서 내려서 국내선을 향해서 걸어 갑니다. 이상하게 같은 공항인데 김포와 인천의 느낌은 큰 차이를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인천공항으로 가야지 뭔가 여행을 떠나는 듯한 그런 느낌이 든다고 할까요? 김포는 가볍게 어디 동네 마실 다녀오는 그런 느낌입니다. 



무빙워크를 타기전에 한번 측정해 보았는데 84메가의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무빙워크의 끝에서 한번 더 측정을 하니 85메가 정도 나와 주네요. 




이번에는 공항에 도착해서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김포공항에서의 속도가 잘 나올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81메가의 양호한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9호선의 끝자락과 김포공항에서도 광대역 LTE는 잘 나오고 있습니다. SKT에서 서울에서 수도권으로 광대역 LTE 서비스를 빠르게 넓히고 있는데 그런게 측정을 하면서 느껴지네요. 아이폰5S로 측정을 하는 경우는 최대 100메가 정도만 나오지만 넥서스5 같이 카테고리4를 지원하는 경우에는 LTE-A 와 같은 150메가의 속도를 경험 하실 수 있습니다. 

 

그동안 6.5.9.2호선에서 측정을 해보았는데 속도면에서는 광대역 LTE의 빠름을 제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좀 더 다른 구간과 지상에서 아이폰5S를 이용해서 광대역LTE를 측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랜만에 떠나는 제주도로의 여행, 그 이야기가 궁금 하시다면 이곳에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제주도에서의 LTE-A 속도와 그리고 다양한 풍경과 음식들에 대한 이야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