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측정]SK텔레콤 갤럭시S5 광대역 LTE-A X3, 천안역,성거읍

반응형

세계최초로 국내에서 SK텔레컴에서 처음으로 선을 보인 가공할 속도를 자랑하는 광대역 LTE-A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작년까지만 해도 150Mbps의 '광대역 LTE' 그리고 'LTE-A' 속도를 보면서 놀랐던 기억이 나는데 이제 그 속도를 넘어서 LTE의 속도 3배에 달하는 '광대역 LTE-A'의 시대에 접어 들었습니다.




지난번에 차콜 블랙의 갤럭시S5 광대역 LTE-A 개봉기를 적으면서 225Mbps의 초강력 속도를 하루속히 느껴보고 싶었는데 이제 앞으로 그 이야기를 충분히 들려드릴 것 같습니다. 광대역 LTE-A 특공대원들이 이미 올린 속도측정 글을 보면서 그 엄청난 속도가 정말 나올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던게 사실입니다.


사실 100메가 넘는 속도가 아직도 적응이 안되는데 150메가 거기에 더해서 200메가까지 나오는 것을 믿는게 쉽지 않죠.



(아직 광대역 LTE-A의 개념이 잘 잡히지 않는 분들이 있을텐데 이 그림을 보면 쉽게 이해가 가실 겁니다. 단말기에 X3라 붙어 있는 이유는 기존 LTE에 비해서 3배 빠른 속도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출처:SKT 블로그)


아직도 유성광랜의 100메가 속도만 제대로 나오는 것만 봐도 감격인데 무선에서 이런 놀라운 속도를 보여 주는 것을 보면 대한민국의 통신서비스 기술이 얼마나 뛰어난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제가 만들어가는 광대역 LTE-A 속도 측정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먼저 처음으로 천안역과 성거 지역에 대한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속도 측정도 할겸 볼일도 볼겸해서 겸사 겸사 다녀왔습니다. 




비가 오고 난 뒤라서 그런지 날씨가 정말 화창하고 좋았습니다. 갤럭시S5로 촬영한 청명한 하늘의 모습입니다.


그렇게 영동포역에서 출발해서 천안역으로 가는 기차를 탔습니다. 오랜만에 혼자하는 기차 탑승이네요. 시간은 55분 정도가 소요가 되다 보니 사색하거나 할 정도의 여유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냥 간단하게 아이패드로 잡지 읽고 창밖의 풍경을 보면서 이런 저런 생각과 그리고 측정을 했습니다.


달리는 기차에서 하는 속도는 어떨까 하는 궁금함에 해보았는데 아무래도 지하철과는 달리 기차안에서의 속도는 그리 빠르지 않았습니다.



기차안에서 측정한 속도인데 대략 81메가 정도의 속도가 나와 주었습니다. 사실 속도가 안 나온다고 이야기는 했지만 이 정도의 속도면 유선 광랜의 속도와 비슷한 수치입니다.


초당 10.17메가의 속도면 10초만에 약 100메가의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그냥 기차안에서 유선 광랜의 속도로 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데 속도가 느리다고 말하는 것을 보면 대한민국의 통신 속도의 발전이 어마 어마 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평택역에서의 속도 역시 64메가로 나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저의 머리에는 일단 100메가를 넘는 속도는 봐야 겠다는 생각 때문에 100메가 이하의 속도는 전혀 만족이 안되더군요. 


그렇게 시간을 지내다 보니 벌써 천안역에 도착을 했습니다.





일단 어디에서 속도가 잘 나온다는 그런 정보는 없기 때문에 무턱대고 발걸음이 가는대로 속도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사실 속도를 측정하면서 광대역 LTE-A가 아직 천안에는 지원을 안 하는거 아닐까 하는 생각도 했습니다.


그래서 맨땅에 해딩하기식으로 측정을 해보았는데 도착해서 초반부터 괜찮은 속도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버스 정류장 근처에서 측정한 것 같은데 무려 127메가의 속도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최고 속도인 225메가에는 도달하지 못했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최고속도이고 120메가의 속도라면 엄청난 거라 할 수 있습니다.


작년에 LTE-A 속도 측정을 위해서 여러 곳을 돌아 다녔을때 이 정도의 속도를 만나는 것이 쉽지 않았는데 확실히 광대역 LTE-A라 그런지 이런 속도가 그냥 한번에 나오네요. 




T월드가 공식대리점이 보이는 곳 앞에서 측정을 해보았는데 이곳 역시 좋은 속도 보여 주었습니다. 




다운 113메가에 업로드 22메가의 개인적으로 만족할 만한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확실히 도로변에서 속도가 잘 나오더군요.




버스로 이동하는 중에 측정해 보았는데 천안 신세계백화점 근처에는 어느 정도의 속도가 나왔을까요?



지도상에 좀 오차가 있어 보이는데 그 지역 근처에서의 속도는 94메가의 속도가 나와 주었습니다. 버스 안에서도 대략 60에서 100메가 사이의 속도를 보여 주더군요.


하지만... 여전히 제가 원하는 좀 더 강한 속도는 나와주지 않고 있습니다. 일단 제게 상징적인 속도라 할 수있는 150메가를 봐야 하는데 말이죠. 작년에 LTE-A 속도 측정에서 제가 얻은 최고 속도가 대략 120메가 언저리 였는데 과연 저는 천안에서 그 속도를 넘어서는 경험을 할 수 있을까요?


물론 앞서 초반에 측정 기록에서 127메가로 그 기록을 깨기는 한 것 같습니다. ^^;




그리고 내린 곳은 천안 성거 농협 입니다. 천안에서 좀 더 들어온 곳인데 이곳에서도 과연 속도가 잘 나올지 좀 의문이 들었습니다. 번화한 곳이 아닌 좀 조용한 지역인 것 같아서 어느 정도의 속도가 나올까 하면서 측정을 해보았는데, 역시 이곳에서 100메가를 넘는 속도는 찾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역시 지방은 아직 제대로 된 속도를 즐기기에는 무리인가 하면서 약간 포기한 심정으로 측정을 했는데...




딱! 150메가의 놀라운 속도가 나오더군요. 이 속도를 이렇게 빨리 만나볼 줄은 몰랐습니다. ㅠ.ㅠ


다른 분들의 속도측정을 보니 서울 지하철에서 놀라운 속도 측정을 하고 계신데, 아무래도 지방이라서 큰 기대는 하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잘나오는 스팟도 제대로 몰랐기에 그냥 감으로 측정을 했는데 이런 속도를 만나니 뭔가 희열을 느꼈습니다.



이속도가 나온곳은 파리바케트 매장 앞이었습니다. 사실 이날은 겸사 겸사해서 이곳에서 치과를 운영하고 있는 친한 형을 오랜만에 만나기로 했는데 치과로 들어가기 전에 이런 멋진 속도를 볼 수 있었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성거치과가 바로 그곳입니다.





성거치과 안에서 잠시 실내 속도를 측정해 보았는데 실내임에도 불구하고 93메가의 좋은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만족할 만한 속도를 측정하고 친한 형도 만나고 치과 치료도 받아보고.. 여러가지고 만족스러웠습니다. ^^


천안시 성거읍에서 치과를 찾는 분들이라면 한번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실력이 정말 좋은 의사라 만족하실 것 같네요. 



치과 치료후에 점심을 먹고 나서 근처에서 간단하게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곳은 성거초등학교인데 그 근처에서의 속도는..



135메가로 역시 좋은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읍에서도 이런 멋진 속도를 나올거라는 기대는 하지 않았는데 말이죠.


그리고 다시 천안역에 도착해서 한번 더 측정을 해보았는데,



이곳 역시 속도 맑음 이었습니다.  마지막 속도도 잘 나와 주어서 이번 속도측정 여행은 꽤 만족스럽네요. 혼자만의 여행도 해보고 친한형도 만나서 치과 치료도 하고 여러모로 일석이조 속도측정 여행이었습니다. ^^





한가로운 역사의 모습을 보니 괜히 이것 저것 생각하게 만드네요. 여러가지 생각들이 스쳐 지나갔지만 별다른 대답들은 얻지 못한 것 같습니다. ^^




그러던 중에 데이터 사용 경고가 뜨길래 뭔가 하고 봤더니 이날 하루동안 무려 6기가를 사용했습니다. 측정한다고 아침부터 계속 측정을 했더니 이렇게 많은 데이터 소모가 있었네요. 특공대로 활동 하면서 LTE 100 요금제를 사용해서 18기가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런 식이면 그 데이터로 모자를 것 같습니다.


간만에 하다 보니 너무 측정을 빈번하게 했던 것 같네요. 다음에는 좀 더 신중하게 속도측정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서울안에서의 속도를 한번 살펴봐야 겠습니다. 다른 블로거 분들의 200메가의 육박하는 측정기를 보니 갑자기 승부욕이 불타올라서 저도 기필코 서울에서 200메가를 넘어서는 속도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





관련글:


- 갤럭시F, 갤럭시노트4 VS 아이폰6 투트랙에 맞서라!

- LG G3 프라임/광대역 LTE-A, 갤럭시S5 X3 격돌준비(스펙/출시일)

- 갤럭시S5 광대역 LTE-A X3(차콜블랙),개봉기와 디자인 특징

- LG G3 광대역 LTE-A 출격 준비, 뭐가 달라질까?(전파인증 통과)

- 갤럭시S5 광대역 LTE-A VS G3, 뭘 선택해야 할까?(가격.스펙분석)

- SKT LTE-A 속도 유랑기, 바람의 도시 제주를 느끼다.

- SKT LTE-A 속도유랑기, 천년고도 경주를 가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