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품 윈도우OS가 부담스러울때 프리도스가 아닌 빙(Bing)PC
- IT리뷰/IT이야기(Story)
- 2014. 10. 28. 05:00
아버지께서 노트북 컴뷰터가 하나 필요 하시다는 이야기를 얼마 전에 하셨는데 그때 윈도우 OS가 들어 있지 않은 프리도스(Free DOS) 노트북으로 선택할까 하는 생각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 생각을 했던 이유는 아버지의 노트북 활용도가 단순히 웹검색 정도만 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굳이 비싼 노트북이 아닌 저렴한 노트북으로도 충분 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요즘 나오는 저렴한 노트북들의 스펙을 보면 기본적인 OS가 설치되어 있는 프리도스(운영체제 미포함) 제품들이 많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프리도스(Free Dos)가 뭔지 잠시 살펴보면, 프리 도스(Free DOS) PC란 말 그대로 OS가 없는 노트북 또는 PC입니다.(쉽게 말해서 구입해도 바로 쓸 수 없는 깡통 PC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기본적으로 컴퓨터를 구입하면 그안에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OS가 설치가 되어 있어서 바로 사용이 가능했지만, 프리도스 PC는 OS 설치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접 설치를 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프리도스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한다면 역시 가격적인 면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OS가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그 가격만큼이 저렴한데 그래서 저렴한 제품을 구입하시려는 분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프리도스 제품은 가격적인 장점은 있기는 하지만 불편한 점이 그것보다 더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저가형 노트북'을 검색해 보면 많은 운영체제 미포함 제품(프리도스) 정보를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캡쳐:다나와)
일단 OS를 설치를 해야 하는데 일반 초보자들이 설치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PC를 사용을 하려면 우선 정품 윈도우 OS를 구입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을 생각하고 프리도스 제품을 구입하는 분들은 사실 정품 OS를 구매해서 설치하지 않고 불법 복제된 OS를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런 불법OS는 물론 무료로 얻을 수 있지만, 토렌트나 P2P를 통해서 구하는 방법도 까다롭고 그중에서 제대로 작동되는 버전을 받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설사 구했다 하더라도 제대로 인증이나 기능이나 보안업데이를 받지 못하는 한계가 있습니다. 저도 오래전에 불법OS를 구해서 사용한적이 있는데 정말 사용하다 보면 악성코드나 보안패치등의 업데이트가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면서 늘 불안해 했었던 기억이 납니다.(설치하는 것도 까다로와서 인증툴이나 크랙등 불법OS 설치 경험이 없으신 분들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인터넷에서 '저가형 노트북'을 검색해 보면 많은 운영체제 미포함 제품(프리도스)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캡쳐: 다나와)
요즘 워낙 악성코드나 해킹이 많아서 보안업데이트를 꼭 해줘야 하는데 불법OS는 이런 부분에 있어서 사후 서비스 지원을 제대로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정말 위험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어도 OS만은 꼭! 정품제품을 사용해야 겠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정품 OS를 사용하고 있고 그래서 자유롭고 마음 편하게 업데이트나 보안패치등을 받아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요즘 나오는 노트북 같은 경우는 크기를 슬림하게 하기 위해서 시디 드라이버가(ODD) 없이 나오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컴퓨터에 능숙한 사람들은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은 대다수의 일반인들은 또 한번의 혼란을 겪습니다. 컴퓨터를 잘 아는 지인한테 아쉬운 부탁을 해야하거나 아니면 돈을 들여서 사설 업체에 부탁을 해서 OS를 설치하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OS 한번 설치하는데 이런 복잡한 과정을 거치는 것 보다는 정품OS 구입을 하는 것이 마음도 몸도 편한 건 사실입니다.)
정말 컴퓨터 사용에 있어서 능수능란한 스킬을 가지고 있고 이미 정품 윈도우 OS를 가지고 있다면 프리도스 PC도 좋은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고 한다면 프리도스 PC 같은 제품들은 그다지 추천을 드리고 싶지 않네요.
하지만 그럼에도 가격적 측면 때문에 정품OS 포함 제품을 구입하는게 망설여지신다면, 그럴때 Windows with Bing 제품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가격을 확 낮춘 Bing PC 는 여러모로 소비자들에게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한마디로 일석이조 같은 제품? 이라 보면 됩니다.
정품OS를 탑재 했지만 가격을 확 낮춘 제품이기에 지갑이 얇은 학생들이나 어르신들 일반인들이 정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만한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OEM 파트너사들이 손잡고 30만원대의 Bing PC를 선보이고 있는데 이 정도 가격이면 정말 파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Windows with Bing)
'Windows with Bing' PC가 다른 윈도우 PC랑 다른 것이 하나 있다면 그것은 기본 검색엔진으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Bing' 을 탑재하는 조건이고 그럼으로서 최신의 Windows 8.1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기본 검색엔진으로 구글이 탑재되어 있는 것을 생각하시면 같은 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은 검색엔진이나 자사의 여러 서비스를 기본 탑재하는 조건으로 OS를 무료로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Bing은 직접 검색엔진 변경 설정이 가능하니 윈도우 8.1과 기본기능은 똑 같고, 단지 검색엔진이 Bing이 최초로 검색 엔진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이라고 하니 상당히 매력적이네요.
현재 관련되서 다양한 제품들이 시장에 나오고 있고 앞으로도 예정되어 있는데 HP, 에이수스, 에이서, 레노버, 한성컴퓨터, 주연테크, 다나와, EXKOREA,ICODA 등 총 11개 이상의 OEM 제조사가 포진해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참여 기업들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나와있는 Bing PC 몇개를 소개해드리면,
HP
50만 원대 올인원PC HP 20-2153kr. 본체와 모니터가 합쳐진 20인치 올인원PC. AMD E1-2500 프로세서, AMD HD 8240 그래픽카드, 500GB HDD 등 적용
Lenovo
레노버 G50-30 15인치 노트북. 보급형 노트북으로 가격은 30만 원 후반대. 베이트레일-M CPU, 인텔그래픽, 4GB DDR3L 메모리, 500GB HDD 등 적용
한성컴퓨터
데스크톱PC '미니슈트' 시리즈, 작은 크기와 깔끔한 직육면체 디자인에 몸체는 알루미늄으로 제작. 가격은 사양에 따라 30~40만 원대
한성컴퓨터
M54 GA600WB, 15.6인치 노트북. 가격은 30만원 후반대. 인텔 하스웰 셀러론 2957U 프로세서 내장. 메모리 4GB DDR3L. HDD 용량은 500GB 적용
주연테크컴퓨터
J-tab, 30만원대, 해상도 1280x800의 10.1인치 노트북. 인텔 베일트레일 프로세서.
지금은 이 정도의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는데 앞으로는 추가되는 제품들이 더욱 더 늘어날 것 같습니다. 저 같아도 단지 Bing을 검색엔진으로 선택하는 것으로 정품 OS를 사용할 수 있다면 당연이 빙 피시를 선택할 것 같네요. (안드로이드 OS 스마트폰을 선택하는 것 처럼 말이죠)
구입한다 하더라도 Bing이 싫다면 검색엔진은 나중에 원하는 것으로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기 때문이죠.
정품OS 선택은 이제 꼭 필수로 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버전업이 될수록 불법OS 사용하는 것도 힘들고 무엇보다도 여러 위험성에 노출될 위험성이 점점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프리도스 제품을 생각하고 있었다면 한번 윈도우 with Bing 관련 제품을 알아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정품OS라서 믿을 수 있고 또한 가격도 저렴하니 빙PC를 통해서 정품OS가 주는 편안함과 안전성을 한번 직접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레노버 Y50-70 4K (UHD), 가성비 좋은 lenovo 게이밍 노트북 리뷰
가성비 좋은 태블릿PC, 레노버 요가 태블릿 10 HD+ 리뷰
2013 맥북프로 레티나 15인치 고급형(me294kh/a) 4개월 사용기(장점,단점)
"이 글은 한국 Microsoft 에서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