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의 진화 옴니채널의 모든 것, 2015 Kshop (2015 케이샵)
- IT리뷰/IT이야기(Story)
- 2015. 8. 25. 14:00
휴대폰은 그저 전화나 문자 정도만 가능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을 무렵, 스티브 잡스의 애플은 2007년 1월11일(한국시간) '아이폰' 을 공개합니다. 아이폰의 등장과 함께 시작된 스마트폰 혁명은 IT의 트랜드를 단숨에 바꾸어 버렸습니다. 이제 스마트폰 없는 삶은 상상이 안될 정도로 우리의 삶에 깊숙히 들어왔고 우리의 삶을 빠른 속도로 변화 시키고 있습니다.
얼마전에 삼성은 갤럭시노트5를 뉴욕에서 공개 합니다. 여러가지 개선된 하드웨어 기능들이 주목을 받았지만, 개인적으로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삼성페이' 탑재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애플의 '애플페이', 구글의 '안드로이드 페이' 그리고 삼성의 '삼성페이' 까지, 핀테크 기술의 발달로 O2O(online to Offiline) 서비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면서 온/오프 채널간의 통합을 가속화시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원하는 상품이 있으면 직접 매장에 가서 제품을 구입하는 방식이었다면, 삼성페이 같은 모바일 결제 서비스의 등장과 IT기술의 발달은 기존의 평면적인 쇼핑 채널을 입체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쇼핑의 통합, 옴니채널
바로 옴니채널의 등장인데, 옴니채널(Ommi Channel)은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로, 각 유통 채널의 특성을 결합해 어떤 채널에서든 같은 매장을 이용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한 쇼핑 환경을 말합니다. (출처: 한경 경제용어 사전)
기존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모바일과 같은 다양한 쇼핑 채널을 통해서 이제 소비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쇼핑을 즐기는 시대에 접어 들었습니다.
온라인에서 쇼핑한 물건을 이젠 집 근처 편의점에서 받아 볼 수 있고, 백화점 온라인몰에서 구입한 물건을 백화점 오프라인 매장에서 찾는 '스마트픽' 같은 것이 옴니채널의 대표적인 방식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대시 버튼)
또한 요즘 IT의 새로운 트랜드로 떠오르는 고있는 '사물인터넷(Iot)' 의 발달로 채널은 더욱 더 다양해지고 있는데, 미국 아마존에서 선보인 '대시 버튼(Dash Button)'을 보면 옴니채널의 기술이 어디까지 왔는지 알 수 있습니다. 대시 버튼은 아마존에서 선보인 서비스로 집안에서 상품을 보관한 장소에 작은 장치를 설치하고 물건이 떨어졌을때 단지 버튼을 누르는 동작 하나로 쇼핑이 끝나는 혁신적인 쇼핑 서비스입니다.
옴니채널이 발전할 수록 소비자들의 쇼핑 편의는 더 높아지고, 기업들도 좀 더 효율적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으며 수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옴니채널이 일반인들에게 아직은 좀 낮선 개념인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인식을 하지 못할 뿐이지 우리 삶속에 깊숙히 들어와 있습니다. 옴니채널이 우리의 쇼핑 방법을 어떻게 변화 시키고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2015 Kshop' 에서 만나는 옴니채널 리테일 마케팅
그런분들은 9월 2일부터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열리는 'K Shop 2015’ 을 방문 하시면 옴니채널이 만드는 쇼핑의 진화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산업부, 미래부가 후원하는 ‘K Shop 2015’는 국내 유일의 리테일 매장(Shop) 관련 전문행사로, 옴니채널 유통환경에서의 온오프라인 매장 성공전략을 주제로 한 전문 전시회와 컨퍼런스로 구성됩니다.
옴니채널과 관심이 많은 일반인들이나 대형유통사(마트, 백화점, 편의점, 프랜차이즈, 패션/뷰티 브랜드, 온라인몰등) 매장주, 예비창업자 등 옴니채널을 어떻게 사업에 적용하고 성공적인 운영이 가능한지 고민하는 모든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 됩니다.
저에게도 약간 낮선 개념이라 시간이 된다면 저도 참석해서 한번 체험해 보고 싶네요.
'K Shop 2015’ 는 일산 킨텍스에서 2015년 9월 2일 부터 4일 금요일까지 열립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홈페이지에서 미리 사전예약을 하시기 바랍니다. 현장에서 입장료는 만원이지만, 미리 예약하시면 무료로 관람 하실 수 있습니다. 사전예약 바로가기
관련글:
갤럭시노트5 공시 지원금, SKT, KT, LG 유플러스 누가 많이주나?
갤럭시노트5 vs 갤럭시노트4 배터리 성능(시간) 승자는?
갤럭시노트4, 갤럭시노트5 보다 여전히 매력적인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