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Super UHD 55인치 TV(55UF9500), 기능과 사운드 리뷰(하만카돈)
- IT리뷰/디지털.가전
- 2015. 7. 2. 05:30
현재 LG전자 Super UHD(4K) TV 55UF9500을 일주일 가량 체험하고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디자인과 화질에 대해서 살펴 보았는데 이번 시간에는 음질이나 UX, 다양한 기능등을 살펴보려 합니다. 이미 일반 4K UHD를 넘어 Super UHD TV 해상도가 주는 놀라움은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다양한 4K 영상을 보면서 충분히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FullHD도 좋은 해상도라 생각하면서 살았는데 UHD 해상도를 접하면서 화질의 혁명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어떤 화질인지 궁금 하시다면 가까운 LG 가전제품 매장에 들리셔서 UHD TV의 화질을 직접 보시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앞으로 LG Super UHD TV 55UF9500을 떠나보내고 나면 다시 HD 화질에 적응을 해야 하는데 벌써 부터 걱정입니다. 4K영상을 제대로 즐겨서 좋기도 하지만, LG Super UHD TV 55UF9500은 유클리어엔진을 탑재해 일반 Full HD영상도 UHD급으로 업그레이드 해주기 때문에 이미 눈이 한층 높아졌거든요이래서 너무 좋은 제품을 체험하고 나면 그 후에 후유증이 좀 남는다는 단점이 있네요.
제가 결혼을 할때는 42인치 PDP TV가 트랜드 였는데 이제는 혼수가전 TV로 55인치가 대세가 된 것 같습니다. 제가 보기에도 화면 크기는 55인치가 적당하고 원하시면 더 큰 크기를 선택하셔도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더구나 LG Super UHD TV 55UF9500은 8.5mm의 슬림TV에 후면컬러도 북유럽풍의 아이보리 색상을 채택하여 보다 더 세련된 느낌을 줍니다. 50인치 TV만을 고려하셨던 분들이라면 LG Super UHD TV 55UF9500을 확인해보시면 생각이 달라지실지도 모르겠습니다.
TV는 한번 구입하면 오랜시간 사용하기 때문에 해상도는 무척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의 해상도를 보지 말고 앞으로 대중화될 해상도를 보고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전 개인적으로 돈을 좀 더 보태더라도 풀HD가 아닌 UHD(4K) 해상도 지원 TV를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UHD, 4K에 대한 체감이 아직 안되시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하지만 지난해 인천아시안게임은 이미 UHD 시범방송으로 지상파에서 송출한 바 있습니다. 본방송을 준비하고 있고요. 물론, 그때 당시에 Full HD TV로 인천아시안게임을 시청하신 분들은 전혀 못느끼셨겠지만, UHD로 시청한 사람들은 확실히 화질이 다르다는 것을 충분히 경험하고, 또 UHD로 사길 잘했다는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TV 구매계획이 전혀 없으신 분들이라면 모르겠지만, TV를 구매하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UHD TV를 한번쯤 매장에서 경험해보시고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LG Super UHD TV 55UF9500의 가장 큰 특징중에 하나는 4K 해상도라 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또 하나의 매력적인 부분은 사용환경(UX) 과 기능들이었습니다.
특히나 LG전자 자체 OS라 할 수 있는 최신 웹OS 2.0이 탑재가 되어서 더욱 즐겁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스마트TV를 사용할때 기능이 많아서 좋았지만 버벅 거리는 부분이 있어서 사용상의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웹OS 2.0 에서는 그런 버벅 거림이 거의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직관적이고 부드럽다는 것이 제가 웹OS 2.0을 경험한 느낌이었습니다.
이제 TV를 선택할때 스마트폰의 안드로이드 , 아이폰 iOS 처럼 OS가 뭔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 합니다. 그리고 LG TV를 구입할때 웹OS 버전이 어떤 지 꼭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웹OS 2.0 같은 경우는 반응속도가 더 빨라지고 기능 추가와 컨텐츠가 추가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LG Super UHD 55UF9500 에서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키즈랜드가 있어서 다양한 캐릭터 동영상들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로보캅 폴리와 요즘 대세 에니메이션이라 할 수 있는 변신자동차 또봇도 보실 수 있습니다. 요즘 딸아이가 스마트폰 유튜브에서 동영상 보는 취미가 들렸는데 요즘엔 LG super UHD TV를 통해서 영상을 보고 있습니다.
특히나 아이들이 작동하기에도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서 어른의 도움이 없이도 쉽게 이용을 잘 하더군요.
웹OS 2.0을 능숙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매직리모컨입니다. 가운데 휠을 통해서 마우스 처럼 자유 자재로 커서를 이동해서 기능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여러개의 리모컨 때문에 정신이 없었나요? 이젠 '매직 하나로' 기능을 통해서 매직리모컨 하나로 통합할 수 있습니다.
이전 매직리모컨에 아쉬움이 있었는데 이번에 개선된 모델은 그런 단점들이 많이 개선되어서 나왔습니다. 휠의 움직임도 부드럽고 숫자키와 휠이 같이 있어서 아이들이나 어른들도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LG Super UHD TV 55UF9500 은 키즈랜드 뿐만 아니라 교육을 위한 EBS 무료컨텐츠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만 연결 되어 있으면 IPTV에 연결 되어 있지 않아도 방송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요즘 집안에서 영화를 볼때 NAS를 주로 이용해서 보고 있는데 LG super UHD는 네트워크 연결이 아주 손 쉬운 것이 장점입니다. 인터넷도 무선으로 연결이 가능하지만 전 유선으로 연결을 해서 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무선 보다는 유선이 더 빠른 속도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스마트쉐어 기능을 실행 하시면 현재 LG super UHD TV에 연결된 기기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시놀로지 NAS를 집안에서 사용하고 있기에 외부저장소에 시놀로지 디스크스테이션이 잡힙니다. 만약 외장하드를 연결 하셨다면 여기에 다 표시가 됩니다.
이번 LG super UHD TV를 체험 하면서 영화를 쉽게 볼 수 있는데 다 스마트쉐어 기능 때문이었습니다. USB를 연결해서 영화를 볼 필요 없이 NAS와 연결해서 보았는데 로딩 속도도 무척 빠르고 버퍼링 없이 볼 수 있었습니다.
(영화 뿐만 아니라 음악도 NAS를 통해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LG super UHD TV를 구매하시는 분들은 NAS 시스템을 구축 하셔서 편하게 동영상이나 사진을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일일이 USB메모리카드에 파일을 담아서 외장하드나 TV에 연결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번 TV 체험을 하면서 설명서를 받지 못해서 기능들을 일일이 다 찾아봐야 하는 건가 했는데, 다행스럽게 TV 안에 전자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렇게 전자사용설명서를 TV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제가 설명 드린 기능들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다양한 기능등을 TV를 통해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그동안 TV는 화질만 보고 선택했던 디바이스였지만, 실은 화질 못지 않게 TV의 중요한 부분은 음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집안에 사운드바 또는 홈씨어터 구성을 하고 있다면 크게 중요하지 않다 할 수 있지만 TV단독으로 구성하실 때는 음질 부분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LG super UHD TV 는 화질은 기본에 오디오 명가인 하만카돈(Harman/Kardon) 사운드 인증을 받은 4.2채널 사운드에 3D 멀티 앵글 울트라 사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사운드를 극대화하는 오디토리엄 스탠드를 가지고 있어서 사운드에 있어서 상당히 만족스러운 음질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사운드바를 사용중이어서 메인사운드가 TV가 아닌 사운드바를 통해서 나오는데, 영화를 볼때는 사운드바를 끄고 LG super UHD TV 자체 스피커로 볼 정도로 사운드는 현장감이 상당히 훌륭했습니다.
확실히 하만카돈 사운드 인증을 받은 값을 제대로 하고 있었습니다. 혼수가전으로 만약 이 제품을 구매 하신다면 굳이 사운드바를 구매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있으면 더 좋지만, 금액 때문에 살까 말까 고민을 하고 있는 상황이면 사운드바는 나중에 천천히 구매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TV 사운드를 직접 들어 보시고 사운드바 구매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LG Super UHD TV 55 UF9500 사운드 테스트 유튜브 영상)
UHD의 화질에 눈이 놀라고, 큰 기대를 하지 않았던 사운드에 귀가 놀라는 재미난 경험을 했습니다.
LG super UHD TV55 UF9500를 두번에 걸친 리뷰를 통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4K 화질이 주는 선명함과 하만카돈이 인증 사운드가 들려주는 생생함을 통해서 TV를 보는 재미를 다시 찾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55인치 화면에서 즐기는 4K 소스 동영상을 보는 것은 취미가 될 정도 였습니다. 체험 하면서 하루속히 지상파에서도 UHD 방송을 시작했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 했습니다.
Web OS 2.0 으로 스마트TV는 더욱 똑똑해 졌고 반응속도는 더욱 빨라 졌으며 매직리모컨을 통해서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손쉽게 조작이 가능해졌습니다.
LG super UHD TV55 UF9500는 한마디로 팔방미인 같은 TV 였습니다. 열흘간의 체험에서는 단점이 별로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장점이 많은 TV라 생각합니다. 지금 55인치 TV구매를 생각 하신다면 꼭 가전매장에 들려서 직접 눈으로 보고 살펴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
관련글:
LG Super UHD TV, 55인치 TV (55UF9500) 4K 화질을 말한다.(리뷰)
TV 끝판왕! LG전자 55인치 올레드(OLED) TV 55EC9300 사용기
혼수가전에 제격! LG 무선 와이파이 사운드바 LAS750M 사용기
홈씨어터 보다는 사운드바! LG 와이파이 무선 사운드바 LAS750M 리뷰
FHD 올레드(OLED) 곡면 TV, LG전자 55인치 사용기(55ec9300)
LG TV 쌍두마차! LG 올레드(OLED) UHD, 슈퍼 울트라 HDTV
<본 글에 소개한 제품은 리뷰용으로, LG전자로부터 소정의 저작권료와 함께 제품을 무상 대여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