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6, 아이폰6S 보다 여전히 매력적인 5가지
- 스마트폰/리뷰(Review)
- 2015. 9. 14. 19:43
올 하반기 가장 핫(HOT) 한 스마트폰인 아이폰6S, 6S 플러스가 아이폰6 에 비해 여러모로 개선된 모습으로 돌아왔습니다. 하지만 디자인의 변화가 동일하게 유지되어서 그런지 큰 변화가 느껴져 보이지는 않네요. 이번에 아이폰으로 넘어갈까 생각중이었는데 공개된 스펙을 보니 좀 더 고민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아이폰7 이 나오는 내년에 아이폰의 세계에 빠져야 할 것 같네요. 그때는 디자인과 스펙의 큰 변화를 기대해 볼 수 있으니 말입니다.
2015년 국내에서 주목을 받을 폰은 이제 다 나온 상태입니다. 아직 아이폰6S가 국내에 출시가 되지 않았지만 국내에 나온다면 갤럭시S6와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원해 부터 오직 아이폰을 추구하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아이폰6S를 선택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갤럭시S6 사이에서 고민을 할 것 같네요. 판매부진을 겪고 있는 갤럭시S6 지만 스펙을 놓고 보면 아이폰6S에 비해서 여전히 매력적인 부분이 많은게 사실입니다. 특히 국내 시장에서는 말이죠.
그래서 갤럭시S6가 아이폰6S 에 비해서 가지는 매력 5가지를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1. 크기는 크지만, 얇고 가벼운 무게
디자인은 각자의 취향이 다르니 평가할 부분은 안됩니다. 하지만 크기나 무게를 놓고 보면, 갤럭시S6가 디스플레이 크기가 5.1인치로 더 크지만 두께는 6.8mm 로 7.1mm의 아이폰6S 보다 얇고 더 가볍습니다.
아이폰6S 4.7인치 138.3 x 67.1 x 7.1 mm. 143g
갤럭시S6 5.1인치 143.4 x 70.5 x 6.8 mm. 138g
슬림하고 가벼운 폰을 원한다면 여전히 갤럭시S6는 매력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2. 여전히 높은 화소
아이폰6S는 이번에 드디어 카메라 화소가 천만을 돌파 했습니다. 그동안 천만 아래인 800만 화소로 버티고 있었는데 이번엔 1200만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전면화소 역시 500만 화소로 껑충 뛰었습니다.
셀피인기가 한창인 지금 기존의 120만으로는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없다고 판단했나 봅니다. 하지만 아이폰6에 비해서 놀라운 카메라 성능 개선이지만 갤럭시S6와 비교하면 여전히 부족한 점이 보입니다.
아이폰6S 1200만(후면)/500만(전면), No OIS, F 2.2
갤럭시S6 1600만(후면)/500만(전면) With OIS, F 1.9
전면 화소는 동일 하지만 후면은 여전히 부족하고 F 넘버 역시 F2.2로 한수 아래 입니다.(조리개 수치는 적을수록 좋음) 그리고 결정적으로 흔들림 방지기능인 OIS는 아이폰6S 에서 여전히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OIS를 원한다면 그 보다 더 크고 비싼 아이폰6S 플러스 제품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아이폰6S)
저도 아이폰5S까지는 아이폰을 사용해서 아이폰의 카메라 성능의 우수함을 아는데 그건 그때까지 였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카메라 하드웨어적인 성능에 있어서 갤럭시S6에 비해 부족하다 생각합니다.
그래서 애플은 카메라 스펙의 부족함을 '라이브 포토' 같은 소프트웨어 기능으로 커버하려고 합니다. 아이폰은 카메라 스펙에 있어서는 떨어지는 부분이 있지만, 이런 앞선 소프트웨어 기능으로 그 부족함을 커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3. 높은 배터리 용량
스마트폰 점점 커지고 하드웨어 스펙은 높아지면서 전력 소비량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배터리 용량의 중요성도 같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직 혁신적인 배터리 기술이 나오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제품을 구입할때 배터리 용량 확인은 꼭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아이폰6S 1715mAh
갤럭시S6 2550mAh
아직 아이폰6S의 배터리 성능 테스트에 대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지만 이전의 아이폰6 배터리 성능을 보면,
(표 출처: 폰아레나)
배터리 효율성은 상당히 떨어지는 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아이폰6S는 신형 A9 AP를 탑재해서 전력 효율성이 올라갔을 거라 볼때 6시간 이상의 지속 시간이 나올 것 같네요.
4. 국내에선 독보적인 삼성 페이
아이폰6S는 애플페이를 갤럭시S6에는 삼성페이가 탑재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으로서는 국내로 놓고 볼때는 삼성페이의 압승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가 현재 아이폰으로 넘어가려는 마음을 가장 강하게 막고 있는 것이 바로 삼성페이 일 정도로, 국내 시장에서 범용성과 편의성을 앞세워 빠르게 세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애플페이는 국내 시장에 언제 진출하지도 모르고, 애플이 선보이는 새로운 서비스는 대부분 미국이나 영어권 국가에서 최적화 되어 있어서 큰 기대를 하고 있진 않습니다.
국내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지금 바로 신용카드 같은 결제를 하고 싶다면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5. 무선충전
요즘 나오는 현대기아차 신차들을 보면 무선충전을 많이 지원하는데 갤럭시S6를 가진 유저들은 신차를 사면 좀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바로 무선충전 기능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아이폰6S는 아직 자체적으로 무선충전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추가 케이스를 구매한다거나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무선충전이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부분은 아니지만 그래도 있으면 더 좋은게 사실입니다.
이상으로 여전히 아이폰6S에 비해서 매력적인 갤럭시S6 의 5가지 매력을 살펴보았습니다. 일단 스펙을 위조로 비교를 했기 때문에 이것만 놓고 두 제품을 평가 하기는 어렵다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6에 비해 매력적인 아이폰6S 의 기능 역시 많기 때문입니다.
이런 스펙의 비교에서 아이폰6S는 밀리는 면이 있지만 늘 그렇듯이 그런 단점을 뛰어넘는 소프트웨어, OS가 있습니다. 아이폰 시리즈의 가장 큰 강점은 OS와 뛰어난 소프트웨어라 할 수 있습니다.
두 제품의 특징을 살펴 보시고 현명하게 비교해 보시면서 본인의 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젠 어떤 한 제품이 앞도적으로 뛰어난 제품이 없기 때문에 그 제품이 가지는 특징을 보면서 선택하시는 가장 현명한 구매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시간이 되면 아이폰6S가 갤럭시S6 보다 매력적인 부분 소개를 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아이폰6S, 플러스 뭐가 달라졌나?(3D터치,라이브포토)
엑스페리아Z5 프리미엄, 갤노트5 보다 매력적인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