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팔라, 탈리스만(SM6), 티버즈 빅데이터 분석으로 살펴보기

반응형

2015년에 판매된 차량중에 제가 관심을 두는 모델은 쉐보레 임팔라, 2016년에 선보일 차량에서는 르노삼성 탈리스만(SM6)이 있습니다. 그동안 블로그에서 두 차량에 관련된 포스팅은 상당히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포스팅을 주관적인 시각이 아닌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해서 접근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인데, 일반인이 이런 복잡한 분석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던중에 그동안 여러차레 블로그에서 소개해드렸던 소셜분석 도구인 티버즈를 이용해서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쉐보레 임파라, 르노삼성 탈리스만 빅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서 티버즈에 두가지 키워드를 넣고 살펴보았습니다.


티버즈 빅데이터 분석도구



티버즈 모니터링 등록 창에서 다양한 키워드를 등록 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관심있는 여러개를 등록하고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여러 키워드 중에서 임팔라, 르노삼성 탈리스만 키워드가 등록되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등록하고 싶은 키워드는 손쉽게 등록이 가능합니다. 좀 더 정확한 분석을 원한다면 이 부분에서 좀 더 다양한 조합으로 등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등록한 임팔라, 탈리스만은 다른 의미로도 사용되는 키워드라 분석할때 모든 버즈가 다 수집이 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11월 한달 정도로 해서 두 키워드에 대한 모니터링 분석을 보니 확실히 임팔라가 탈리스만에 비해서 더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임팔라 같은 경우 이미 출시가 되었고 국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차량이지만, 탈리스만 같은 경우는 아직 국내에 판매가 안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탈리스만 차량은 자동차를 잘 아는 분들만 아는 모델이라 버즈 점유율이 떨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비즈 그래프를 보면 위가 임팔라, 아래가 탈리스만 입니다. 가운데 선은 추세선인데 임팔라의 관심은 상승하는 모습이 보이고 탈리스만은 완만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탈리스만의 마케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도 아니고 현재 까지는 아무런 움직임이 없기에 이런 흐름이 어쩌면 정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1월말 정도에 탈리스만의 흐름이 약간 상승한 것이 보입니다. 최근들어 탈리스만 온라인 동영상 광고를 시작했고 언론과 블로그에서 많이 다루다 보니 관심사가 올라간 것 같습니다.



탈리스만 증가한 그래프 부분을 클릭해서 보니 감지글에 올라온 글들이 보입니다. SM6 차명에 대한 관심글들이 많이 보이네요. 아무래도 탈리스만 이름 보다는 SM6가 더 친근감이 있기에 SM6와 관련된 뉴스가 나오면서 관심들이 생겨나는 것 같습니다.



채널별 점유율 비교를 할 수 있고, 상세감정 점유율 비교도 가능합니다. 특히나 상세감정 점유율 비교는 티버즈가 가지고 있는 강점중에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탈리스만 소셜감정지수)


소셜 감정 지수를 통해 본 탈리스만입니다. 행복/긍정의 감정이 높게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공포, 슬픔 이런 부분에 수치가 나오는 건 아무래도 탈리스만 뜻이 부적이란 뜻을 가지고 있기에 그런 부분 까지 분석을 하다 보니 그런 결과가 나온 것 같습니다. 부적이 아무래도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하기 때문이죠. 이런 부분은 모니터링 등록을 하실때 적절하게 제외 시키면 될 것 같네요.


하지만 탈리스만 이름을 좋게 보고 있었는데 부적이란 뜻이 있다고 하니 부정적인 이미지가 같이 생겨나는 부분이 있긴 합니다. 그래도 국내에서는 이름이 SM6로 나올 것이 확실시 되기 때문에 그런 우려는 없을 것 같네요.



(임팔라 소셜 감정지수)


임팔라의 감정지수를 보면 행복/긍정의 점수가 높은 것이 확인 됩니다. 만족스럽다는 반응이 불만족 보다 높고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이 많습니다.


이런 분석이 가능하니 블로그 포스팅할때 도움이 되더군요. 소셜에서 어떤 반응을 가지고 있는지 쉽게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글을 작성할때 이런 그래프를 추가 하면 좀 더 설득력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버블맵을 이용한 연관어 분석이 가능합니다. 임팔라를 보면 역시나 뜻이 아프리카에 사는 동물 임팔라와 겹치는 부분이 있고 연관어에 피규어, 방송이랑 연관되는게 많네요.


그리고 그 뒤를 이어서 할부, 판매조건, 12월이 있는 걸로 보아서 12월 임팔라 판매조건에 대해서 관심있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에 등록한 '키워드' 의 버즈량이 급증을 하게 되면 이메일, 문자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그래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등록한 키워드가 현재 웹에서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는지 궁금할때 계속 확인을 할 수 없으니 이렇게 알람 설정을 해 놓으면 어떤 상황에서 키워드가 갑자기 주목을 받는지 알 수 있습니다.


SNS 마케팅을 할때 위기관리는 무척 중요한 부분인데 이상징후 알림은 그럴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징후 알람설정 가능)



이상징후 그래프에 있는 원형을 클릭해 보면 이상징후 시간과 감지된 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징후 확인 가능


이상징후글들이 뭔가 하고 살펴 보았더니 12월 판매조건과 관련된 것이 많네요. 그리고 임팔라 피규어를 준다는 트위터가 보입니다. 방송에서 추첨을 통해서 임팔라 피규어를 진행하는 이벤트가 열렸나 봅니다.


키워드를 임팔라 하나로만 했더니 임팔라와 관련된 모든 버즈들이 수집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의미로 겹치는 키워드를 할때는 모니터링 조합을 세세하게 하는 것이 좀더 정확한 빅데이터 수집을 할 수 있습니다.



(쉐보레 임팔라)


이상으로 소셜분석도구인 티버즈를 이용해서 임팔라, 탈리스만을 살펴보았습니다. 주로 임팔라 위주로 살펴 보았는데 내년3월에 출시되는 탈리스만은 좀 더 시간을 두고 티버즈를 통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탈리스만과 관련된 글을 작성할때 티버즈 빅데이터 활용으로 좀 더 객관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티버즈를 잘 활용하면 트랜드 분석과 새로운 트랜드 발굴 하는데 있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블로그 포스팅을 할때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좀 더 전문적인 글을 작성하는데 도움을 받아야 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빅데이터 분석 활용 도구인 티버즈에 대해서 잠시 소개해 드리면


트위터 실시간 수집

트위터는 3분, 블로그와 페이스북은 최대 1일 이내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가능,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매우 효율적

감정분석

자체 감정사전 DB를 구축, 긍부정을 넘어서는 10가지 상세감정을 분석하는 감성지수 특허를 국내 최초로 취득
연관어분석

위키피디아(다국적 온라인 백과사전) 10만 단어 사전을 구축하여 연관어(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를 12개 카테고리별로 분석


하지만 이렇게 설명을 드리는 것 보다는 직접 경험을 하시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사이트를 방문 하시면 직접 티버즈의 다양한 서비스를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1 InsightT: 티버즈 ‘트렌드 분석’ 리포트 무료 다운 받는 곳
티버즈 무료 리포트 다운받기


2 티버즈 무료체험 신청하기
티버즈 무료체험 신청하기


3 티버즈 공식 팬페이지 : 이야기가 있는 소셜마케팅

티버즈최신 리포트 구독하기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이전에 제가 작성했던 티버즈 포스팅을 참고 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관련글:


2016년 주목할 신차 4인방, 탈리스만,그랜저,말리부,K7

티버즈 빅데이터 분석도구로 보는 갤럭시S6, S6 엣지

빅데이터 분석도구 티버즈(Tibuzz)로 분석해보는 LG G4

해외직구/구매대행 1위 상품이 궁금할때, 티버즈 빅테이터 분석

티버즈 빅데이터로 보는 미생 '장그래' 인기비결은?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