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V20 한달 사용후 느낌, 노트7 대안폰으로 어떨까?

반응형

LG V20을 사용한지 벌써 한달이 훌쩍 넘었습니다. G시리즈는 그동안 계속 사용해 왔지만 V시리즈는 이번이 처음이어서 초기에 약간 낯설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게다가 사용하기 전에 한달 정도 갤럭시노트7 을 사용했기에 초반 어색함은 더욱 컸습니다. 제가 노트7에 너무 적응이 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갤럭시노트7 이 나오자 마자 사전예약으로 바로 구입을 하고 그동안 찾아왔던 완벽한 스마트폰이라 생각하며 잘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배터리결함 사건이 발생하고 그것이 불량이 아닌 제품 자체의 결함이라는 것이 밝혀지면서 저는 환불을 해버렸습니다. 



믿었던 신뢰에 배한 배신감을 표출할 길은 환불 뿐이 없더군요. 그리고 나서 접한 것이 LG 프리미엄폰 V20 입니다. 처음에는 노트7의 그림자가 워낙 강하게 남아 있다 보니 과연 V20 가 노트7의 대체폰이 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던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처음 사용할때는 애정이 생기지가 않았습니다.  


▲ 제품결함으로 단종된 비운의 갤럭시노트7

 

하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계속 사용하다 보니 애정이 생기고 V20 이 가지는 강점들을 발견하면서 점점 머리속에 남아있는 노트7의 잔상이 사라지더군요. 여전히 삼성페이의 아쉬움을 달랠 대안은 찾지 못했지만 그래도 노트7 의 아쉬움을 달래줄 충분한 저력이 있는 폰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LG V20 리뷰 마지막편은 한달동안 사용하면서 느꼈던 노트7 대안폰으로  V20 가 가지는 강점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노트7 이 단종된 지금 대안폰을 열심히 찾고 있을 텐데 현재 선택지는 아이폰7 플러스, V20 두 카드 뿐이 없기에 이번 이야기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사운드, 카메라에 강한 폰 


LG V20이 출시 되면서 가장 강하게 내세운 포인트는 세계최초로 스마트폰에 4개의 DAC 를 적용했다는 것 입니다. 처음엔 G5에 B&O 하이파이 모듈을 사용한 입장에서 듀얼 DAC 를 넘어선 쿼드(4개) DAC 이 큰 의미가 있을까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백문이 불여일청' 이라고 직접 음악을 재생해 보니 미세 하기는 하지만 차이점들이 느껴지더군요. 


DAC : 디지털 신호를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아날로그 음원으로 변환하는 장치 



4개의 DAC, 32비트 음원 재생 


이런 부분이 음악을 잘 듣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큰 의미가 없는 스펙이라 할 수 있지만 평소 스마트폰을 통해서 음악을 듣는 분들 에게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 입니다. 32비트의 Hi-Fi 고음질 재생도 가능하고 또한 일반 음질도 업스케일링을 통해서 고음질로 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4개의 DAC 탑재로 디지털 음질의 노이즈를 최대 50% 감소 시켜서 좀 더 원음에 가까운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글로 설명을 하는데는 한계가 있는데 주변에 있는 통신사 대리점이나 LG전자 매장에서 직접 청음을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기존에 듣던 일반 스마트폰과 확실히 다른 차이점을 발견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또한 B&O PLAY 협업해서 만든 B&O 번들 이어폰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V20의 사운드를 듣기 위해서 또 고가의 이어폰을 구매해야 하나 생각할 수 있는데 번들 이어폰이 어느정도의 수준을 보여주기 때문에 굳이 또 구매를 하실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 B&O PLAY 번들 이어폰 


이어폰 역시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이게 최고다 라고 말은 못하겠지만 처음부터 B&O 와 협력해서 만든 이어폰이라 V20과 가장 잘 맞는 이어폰 인 것 같습니다. 



이런 고음질 재생과 4개의 DAC 탑재로 노이즈 감소와 선명한 청취가 가능한 것도 마음에 들지만 또 마음에 드는 것은 녹음 성능 역시 탁월하다는 것 입니다. 최근 TV광고를 보니 AOMG 소속 랩퍼 '그레이(Gray)' 가 V20을 가지고 여러가지 소리를 담는 것이 나오더군요. 


V20은 24bit/192khz FLAC의 스튜디오급 사운드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녹음 성능이 좋아지다 보니 TV 뉴스를 보더라도 기자들이 이전에는 보이스레코더를 사용 했다면 이젠 대부분 스마트폰을 사용 하더군요. 



저도 집에 나름 비싼 보이스레코더가 있지만 스마트폰 등장 이후 사용해 본 기억이 없는 것 같습니다. 늘 휴대 하기 때문에 음성녹음기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는데 한가지 아쉬운 것은 역시 녹음 품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녹음전용기기가 아니다 보니 그저 녹음 하는 기본적인 목적만 충실하지 아직 음질에는 신경을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V20은 앞서 말한대로 고음질로 녹음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연의 소리, 음성 녹음 그리고 악기 연주나 노래 녹음 할 때 탁월한 면을 보여줍니다. 평소에 녹음을 자주하는 편이어서 고가의 고성능 보이스레코더를 구매해야 하나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음질이 좋아졌다는 것은 동영상 촬영시에도 역시 저장된 사운드의 품질이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V20은 4개의 DAC 외에도 세계최초로 HIGH AOP 마이크를 달아서 시끄러운 콘서트장 같은 곳에서도 깨끗하고 선명한 음질을 담을 수 있습니다. 


V20은 사운드 뿐만 아니라 카메라에 있어서도 강점이 있는데 전후면 모두 듀얼카메라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일반각, 광각 두 가지 모드로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광각 모드에서 좀 더 넓은 화면을 시원하게 담을 수 있습니다. 


▲ V20 샘플사진 


여행할때 풍경이나 단체 사진 담을때 좋고 또한 전면 카메라로 셀피 촬영할때 좀 더 많은 사람들을 화면에 담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가 모드가 있어서 디테일한 설정으로 점 더 자신만의 개성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LG V20 후기, 듀얼 카메라 동영상 성능은 어떨까


2. 내구성이 강한 폰 


80만원 이상하는 고가폰을 사용하다 보면 파손에 대한 걱정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는 프리미엄폰 같은 경우는 바로 보험에 들어 놓습니다. 거기에 더해서 초강력 케이스로 충격에 대비를 하는데 이런 번거로움이 있다보니 스마트폰이 내구성이 좋았으면 하는 생각을 할때가 있습니다. 


▲ 낙하시 케이스가 분리되면서 충격을 분산 


폰 자체가 내구성이 강하다면 이런 복잡한 절차 없이 깔끔하게 가지고 다닐 수 있는데 말이죠. 그런데 내구성적인 측면에서 V20은 경쟁력은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직접 제품을 떨어트려 내구성을 테스트 해보지 않았지만 유튜브에 올라온 V20 내구성 테스트를 보면 상당히 튼튼해 보이더군요. 


수십번의 낙하에도 불구하고 액정의 파손도 없고 케이스 파손도 보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서는 전자신문에서 이런 충격 테스트를 진행한 적이 있는데 유튜브에 올라온 해외 유투버들의 V20 테스트를 보더라도 내구성 하나는 튼튼하다고 인정 하고 있습니다. 



V20 은 상단,하단에 헬멧과 에어백에 사용되는 고강도 Si-PC 소재를 적용했고 후면 커버는 항공기 산악 자전거에 사용되는 가볍고 튼튼한 AL6013 알루미늄 소재를 적용 했습니다. 


3. 케이스가 분리되는 폰 


내구성이 강하다는 이야기를 했는데 그렇게 강할 수 있는 이유중에 하나는 케이스가 분리 되는 영향도 있습니다. 충격 테스트 영상을 보면 제품이 떨어지면서 후면 커버와 배터리가 분리 되면서 충격을 최소화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분리가 되지 않았다면 그 충격이 전면에 몰리면서 유리가 쉽게 파손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떨어졌을때 케이스, 배터리가 분리 되었다고 충격을 받진 마시기 바랍니다. 오히려 그것이 충격을 최소화 시켜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V20은 케이스가 없이 사용해도 파손에 대한 걱정을 크게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스크레치에 대한 보험으로 전 케이스를 장착하고 사용중입니다 :) 


갤럭시노트7, S7, 아이폰7 등 삼성, 애플의 프리미엄폰들은 이제 배터리 일체형 제품들만 선보이기 때문에 케이스가 분리가 되지 않습니다. 이 덕분에 스마트폰 디자인이 좀 더 세련되어지고 얇아지긴 했지만 그 만큼 불편해진 것도 사실입니다. 보조 배터리를 가지고 다녀야 하는데 V20은 분리형 배터리로 추가 배터리가 있다면 바로 교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낙하시 충격에 취약한 점 역시 약점이라 할 수 있겠네요. 


4. 유니크한 디자인, 세계최초 누가 OS 탑재  


V시리즈는 기존 G 시리즈와는 디자인에 있어서 차별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뭔가 좀 더 남성적인 느낌이 난다고 할까요? 일단 화면이 G시리즈 보다 더 큰 5.7인치이다 보니 크기도 크고 좀 더 무겁기 때문입니다. V10에 비해서는 더 날씬해지고 무게도 감량을 했지만 들어보면 묵직한 느낌의 손맛이 있습니다.  


▲ 좌:LG V20 우: 갤럭시노트7 


이전에 사용했던 노트7이 같은 5.7인치 였는데 확실히 무게감이나 크기에 있어서 차이가 있었습니다. 노트7은 너무 가겹고 작은 느낌이었다면 V20은 적당한 크기와 무게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최초로 안드로이드 최신  '누가 OS' 가 탑재 되어서 남들 보다 더 빠르게 새로운 OS 를 경험 하실 수 있습니다.  


LG V20 마지막 이야기.. 


이상으로 LG V20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장점들을 한번 살펴 보았습니다. 처음에는 큰 기대를 하지 않았지만 사용할 수록 매력이 발견되는 '볼매폰(볼수록 매력적인 폰)' 이더군요. 물론 모든것에 있어서 만족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갤럭시노트7과 비교했을때 여전히 생각나는 삼성페이의 부제와 방수가 지원되지 않는 것은 V20 이 가지는 약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LG전자도 삼성페이와 같은 결제 시스템이 있었다면 노트7 유저를 좀 더 쉽게 끌어 모을 수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삼성페이를 제외하면 위에 열거한 부분 처럼 'LG V20' 만이 가지는 강점들이 많습니다. 직접 이용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것들인데 지금 대안폰이 없다고 생각해서 갤럭시노트7 을 계속 사용하고 있는 분들 이라면 V20에 한번 관심을 돌려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저도 노트7 을 사용하면서 대안폰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한달동안 사용한 V20 에게는 노트7 과 다른 컬러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없는 것만 생각하면 계속 아쉽겠지만 V20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잘 활용 하신다면 충분히 만족하실 것이라 생각 합니다 :) 


by 카이 



[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


LG V20 후기, 듀얼 카메라 동영상 성능은 어떨까

LG V20 깨알 꿀팁 소개! 절전, 스마트설정, 세컨드스크린

LG V20 사은품 4종 어떻게 받을까? 신한 FAN(앱카드)

LG V20, 케이스가 필요 없다고? 이유 찾아보기

LG V20 체험존 방문, KT 혜택 알아보기

LG전자 V20 후기, 개봉기와 디자인 살펴보기

국내선 날고, 미국에선 기고? 제네시스 반전 판매량

일본차의 역습, 현대차의 또 다른 위협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