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호 음주운전, BMW 7시리즈가 우는 까닭
- 자동차/이야기
- 2016. 12. 3. 07:11
벤츠 S클래스를 추격하며 국내 대형 럭셔리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 BMW 7시리즈에 최근 불운한 일이 발생을 했습니다. 요즘 상승 분위기를 극대화 하기위해 'BMW'는 홍보와 마케팅에 집중을 하고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스타마케팅 이었습니다.
요즘 자동차 업계는 운동선수 '스타 마케팅' 이 한창 입니다.
특히 국내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 메이저리거 선수들이 방한 했을때 자사의 차량을 지원하기 위한 홍보가 치열 합니다. 그러다 보니 어떤 선수를 잡았느냐에 따라서 수입차 업체의 희비가 엇갈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강정호 음주운전, 스타마케팅의 위험성
BMW는 비교적 대어급에 속하는 피츠버그 파이어리츠 강정호 선수에게 7시리즈를 지원 하며 스타마케팅에서도 승기를 잡는 듯 했습니다. 올 한해 한국인 메이저리거 중 가장 뛰어난 활약을 펼쳤던 두 선수(강정호, 김현수) 중에 한명을 잡았으니 말입니다. 게다가 강정호 선수는 작년 부상에 시달리다 올해 부활에 성공했고 또한 성추문 사건으로 위기를 겪었지만 별다른 혐의가 없는 걸로 나오면서 위기를 극복 했습니다.
▲ BMW 720d M 스포츠 에디션과 함께 웃으며 포즈 취하는 강정호 선수
이런 저런 위기 속에서 오뚜기 처럼 부활하는 강정호 선수의 모습이 부진에 시달리다 최근 부활의 날개짓을 펼치는 BMW 7시리즈의 이미지와 잘 맞아서 가장 '스토리텔링' 이 잘 된 스타마케팅이란 평가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스타 마케팅이 가지는 가장 큰 위험성은 지원 선수가 사고나 물의를 일으키게 되면 그 이미지가 지원된 차량과 회사에 고스란히 투영이 된다는 것 입니다. 잘될때는 그 후광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게 되면 오히려 역효과를 얻을 수 있기에 스타마케팅은 양날의 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BWM 은 지금 왜 강정호 선수를 잡았을까 땅을 치고 후회하고 있을 것 같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이미 뉴스를 통해서 접하셨겠지만 어제 하루종일 인터넷 실시간 검색어에는 '강정호 음주운전' 키워드가 상위권에 포진해 있었습니다.
저도 뭔 일인가 하고 내용을 살펴보니 방한한 강정호 선수가 음주운전과 뻥소니 사건으로 경찰에 불구속 입건 되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사건의 전말은 음주운전을 하고 도주를 했고 그것도 모자라 자신이 운전하지 않았다고 거짓말 까지 했다고 합니다. 동승한 지인이 운전을 했다고 거짓말을 했는데 이는 블랙박스를 통해서 고스란히 녹화가 되어서 들통이 났습니다.
▲ 강정호
강정호 덕분에 웃다가 울게된 BMW
강정호 선수는 올해 미국에서 성폭행 혐의에 휘말린 전적이 있는 터라 행동에 상당히 조심을 했어야 했는데 이번 사건으로 이미지에 심각한 타격을 받았습니다. 이번 사건은 국내 뿐만 아니라 미국 피츠버그 구단에서도 깊은 우려를 표명하고 있는데 쉽게 해결될 것으로 보여지지는 않습니다.
그것도 국내외적으로 볼 때 아주 죄질이 나쁜 '음주운전, 뻥소니, 거짓말' 3단 콤보 라서 이번 파문을 어떻게 극복해 낼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저도 여러가지 고난 속에서 놀라운 성적을 보여준 모습에 마음속으로 응원을 했었는데 이번 사건으로 정말 큰 실망을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덩달아 홍보대사를 맞고 있는BMW 와 방한때 지원된 7시리즈 차량에 부정적인 이미지가 투영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BMW 이 더 당혹스러운 이유는 많은 사고 중에서 하필 자동차와 연관된 물의를 일으켰기 때문입니다.
뉴스를 찾아 보니 역시 생각했던 대로 음주운전 당시 탑승한 차량은 강정호 선수에게 스타마케팅 차원으로 지원한 BMW '740d M 스포츠 패키지' 차량이었습니다.
비싼 돈과 노력을 들여서 강정호 선수를 잡는데 성공하며 이미지 상승 효과를 기대 했는데, 이런 최악의 사고에 자사의 플래그십 차량이 개입되면서 BMW 이미지에 상당한 타격을 주었습니다. 게다가 7년동안 수입차 정상의 자리를 지켰던 BMW은 올해 라이벌인 메르세데스-벤츠에게 수입차 1위 시장을 넘겨 주면서 치욕의 세월을 보내고 있는데 엎친데 덮친 겪으로 막판 이런 사고까지 생겼으니 정말 울고 싶은데 뺨 맞은 겪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강정호 선수의 음주운전 관련된 기사가 계속 나올 것으로 보이고 그럴 때마다 BMW 회사명과 7시리즈가 언급 될 텐데 BMW 입장에서는 정말 '내가 이런 대접 받으려고 차량 지원했나?' 이런 심정일 겁니다. 이번 경험을 통해서 앞으로는 메이저리거 선수들에 대한 차량 지원을 멈추는 거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한가지 위안을 삼을 수 있는 것은 이번 사건을 통해서 강정호 선수가 BMW 7시리즈를 지원 받았다는 것과 지원 차량인 740d M 스포츠 패키지 차량 가격이 1억 4400만원에 달한다는 것을 알았다는 겁니다. 노이즈 마케팅이라 할 수 있는데 이번 사건을 통해서 BMW 이 홍보 하나는 기가 막히게 했기 때문입니다.
▲ BMW 7시리즈 M 스포츠 에디션
이번 사건 때문에 메이저리거에 앞 다투어 자사의 차량을 지원 했던 자동차 회사들이 덩달아 긴장을 하고 있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에서 자동차 스타마케팅과 관련된 포스팅을 한번 하려고 하다가 계속 미루고 있었는데 강정호 선수 덕분에 이렇게 포스팅을 급작스럽게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야기가 나온 김에 방한한 메이저리거 선수들이 현재 자동차 브랜드의 차량들을 지원받고 있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김현수 포르쉐, 오승환 아우디
강정호 선수와 함께 큰 활약을 펼쳤던 김현수 선수는 포르쉐에서 마칸S 디젤 모델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의 느낌과는 약간 차량이 어울리지 않아 보이기도 합니다. 뭔가 서민적이고 푸근한 이미지 때문인지 보수적인 차량과 잘 어울릴 것 같은데 말이죠. 예를 들면 볼보S90 또는 렉서스 LS, GS 처럼 말이죠.
▲ 김현수
그리고 역시 좋은 성적으로 한국을 떠나기 전 따라 다녔던 나쁜 이미지를 한번에 날려버린 세인트루이스 카디널 소속의 오승환 선수는 아우디에서 대형SUV Q7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뭔가 돌직구 이미지의 단단한 느낌을 가지고 있기에 어느정도 이미지 조합은 잘 맞는 것 같습니다. 사진에서도 오승환 선수는 멋진 슈트를 입고 나왔는데 그래서 그런지 정적인 디자인의 Q7 과 아주 잘 어울리네요.
▲ 오승환
아우디가 요즘 모회사인 폭스바겐 디젤게이트 파문으로 아주 홍역을 치루고 있는데 돌직구 오승환 선수의 이미지로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 기대해 보겠습니다.
박병호 재규어, 이대호 마세라티
그리고 한국인 메이저리거 중에서 초반에 가장 잘 나가며 주목을 한 몸에 받다가 그 후 부진에 시달리면 마이너리그로 내려 간 미네소타 트윈스 박병호 선수는 재규어 F타입 구페를 제공 받았습니다. 사실 중하반기 부진으로 시즌을 실망스럽게 마무리 했기에 차량을 지원하는 회사가 없을 줄 알았는데 그래도 재규어가 박병호 선수의 자존심을 살려 주었습니다.
▲ 박병호
다른 메이저리거들이 한국에서 다 공짜로 제공된 차량을 타고 다니는데 혼자만 렌트하고 다녔다면 좀 서글펐을텐데 말이죠. 그래도 사진속의 얼굴에서는 그런 부진의 그늘이 보이지 않아서 다행 입니다. 내년에는 꼭 멋진 활약으로 방한때 입맛에 맞는 브랜드를 선택할 수 있기를 기대하겠습니다.
▲ 이대호
한국인 메이저리거 중에서 가장 기대를 했지만 조금은 아쉬운 성적표를 받았던 시애틀 매리너스 이대호 선수는 삼지창으로 유명한 이탈리아 명차 브랜드인 마세라티에서 쿼트로포르테를 제공 받았습니다.
▲ 마세라티 르반떼와 함께 한 차승원
사실 마세라티는 수트가 잘 어울리는 차승원 같은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데 덩치 좋은 이대호 선수와는 약간 어울리지 않는 듯한 느낌도 있습니다. 그 보다는 가족을 사랑하는 이미지가 있는 이대호 선수라서 볼보XC90 같은 SUV 차량이 좀 더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이대호 선수를 잡기 위해서 브랜드간 신경전이 치열 했다는 후문이 있는 걸 보면 저의 관점과 달리 이대호 선수에 대한 평가가 좋았던 것 같습니다.
▲ 추신수
그리고 여러가지 부상으로 좋은 활약을 펼치지 못했던 텍사스 레인저스 추신수 선수에 대한 차량 지원은 이번에는 이루어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관련 뉴스가 없는 것을 보면 말이죠. 아무래도 예전에 미국에서 음주운전 파문에 휘말린 적이 있어서 그런 이미지 때문에 자동차 회사들이 선듯 나서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만약 성적이 정말 좋았다면 또 이야기는 달랐겠죠.
현역 메이저리거는 아니지만 박찬호 선수 같은 경우는 포르쉐코리아의 공식 딜러사인 SSCL 로 부터 상반기는 '카이엔 디젤' 을 하반기에는 '마칸 터보'를 지원받고 있습니다. 또한 LA 에인절스에서 활약한 최지만 선수는 특이하게 렌트카 회사인 롯데 렌탈에서 'BMW X6' 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메이저리거 선수들 뿐만 아니라 골프 선수 등 유명 스포츠 스타들에게 스타마케팅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강정호 사건으로 요즘 뜨거웠던 스포츠 스타 잡기 대 작전이 앞으로는 좀 잠잠 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메이저리거를 후원했던 자동차 회사들은 BMW 을 제외하고 지금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있을 것 같습니다. 대어급인 강정호 선수를 잡기 위해서 물밑 작전이 치열 했을텐데 오히려 승자인 BMW 이 결국 패자가 되었으니 말입니다.
BMW 에겐 올해 여러모로 운이 없는 한해로 기억될 것 같은데, 내년에는 신형 풀체인지 5시리즈에 전력 투구 하며 새로운 마음으로 다시 시작해야 할 것 같습니다 :)
by 카이
[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
BMW 7시리즈 대반격! 위협받는 S클래스, EQ900
신형 그랜저IG 출시, 라이벌 3사의 대응전략 살펴보기
캐나다 월드컵 축구 국가대표 에스코트 후기, 아이와 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