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신사 랜드로버, 2016년 국내 돌풍 비결 3가지!

반응형

2016년 국내 수입차 시장은 참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생각지도 못했던 폭스바겐이 디젤게이트 파문으로 무너지면서 그 빈자리를 차지하기 위해서 수입차 시장의 경쟁이 본격화 되었기 때문입니다. 


독일차 천하에서 균열의 조짐이 보이자 그 자리를 놓고 미국, 영국, 일본차 브랜드가 자웅을 겨루고 있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큰 존재감이 없었던 독일차 이외의 수입차 브랜드들은 2016년 상당히 인상적인 활약을 펼쳤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인상적인 성장을 한 브랜드를 찾아 보면 영국에서 찾아 온 신사인 '랜드로버(LANDROVER)'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국내 수입차 시장은 독일 3사가 장악을 했고 그 뒤를 이어서 일본, 미국차 브랜드가 5위권을 형성하는 구도로 이어져 왔습니다. 5위권 안 까지 인기 없는 영국차가 들어올 일은 아마도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했던 게 사실 입니다. 


'재규어/랜드로버' 는 영국의 중후한 럭셔리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지만 사실 국내에서는 잘 통하는 브랜드는 아니었습니다. 예전 보다는 그래도 판매량이 늘어나곤 있지만 수입차 시장의 주류로 진입 하기엔 여러가지가 부족했던 게 사실이었습니다. 



랜드로버는 영국 브랜드이긴 하지만 판매 부진으로 그동안 여기저기 인수 되면서 시련의 시간을 보내다가 인도 타타그룹에 인수 된 후에 안정감 있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인도는 한때 영국의 식민지 국가 였는데 식민지 기업이었던 타타그룹에게 인수 되면서 굴욕을 경험 하기도 했지만 지금 보면 타타그룹에 인수 되었던게 랜드로버 에게는 상당히 잘 된 일이란 생각이 듭니다. 인수 이후 자리를 잡아 가고 있는 걸 보면 말이죠. 


(그래도 아쉬운 것이 하나 있다면 현대차에서 재규어/랜드로버 또는 볼보 두 브랜드 중에서 하나를 인수 했다면 하는 생각이 요즘 많이 듭니다. 땅에 10조가 넘는 돈을 투자 하지 않고 인수 하는 썼더라면 지금과 같은 위기설도 없었을텐데 말이죠 ) 



볼보는 중국 지리 자동차에 인수 되었고, 재규어/랜드로버는 인도 타타그룹에 인수 되었는데 제가 볼 때 두 케이스는 상당히 성공적인 인수합병이라고 봅니다. 


랜드로버 16년만에 1만대 판매량 돌파


인수 이후에 랜드로버 역시 국내 시장에서 상당히 인상적인 활약을 펼폈습니다. 특히 2016년은 랜드로버의 해라고 할 정도로 높은 판매성장을 이끌었습니다. 랜드로버는 2001년 국내 진출 이후 무려 16년만에 연 1만대 돌파 기록을 세웠습니다. 1만대 돌파는 상당히 의미있는 기록인데 12월 22일까지 누적 기준으로 수입차 성공의 기준인 1만대를 돌파 했습니다. 


또한 랜드로버는 수입차 브랜드 중에서 2016년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 하기도 했습니다. 


랜드로버 판매량 (11월 누적 기준)


2015년 5,854대 

2016년 9,639대 (+64.7%)


2005년 이후 10년동안 매년 판매량이 성장 했는데 드디어 1만대를 돌파 했네요. 요즘 도로를 보면 국민 SUV 가 아닌가 생각될 정도로 랜드로버 차량을 정말 쉽게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사막의 롤스로이스' 라 불렸던 랜드로버가 어느새 대한민국에서는 국민 SUV 가 되어 버린 듯한 느낌입니다. 그 만큼 흔히 볼 수 있고 이 말은 그 만큼 많이 팔렸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영국신사 랜드로버, 국내 돌풍 비결 3가지 찾아 보기 



조용한 영국 신사 랜드로버가 2016년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라이징 스타로 화려하게 떠오른 이유가 뭘까 한번 생각해 봤습니다.


1. 대세는 SUV


지금 자동차 시장은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대세는 레저용 차량입니다. 그 중에서 으뜸은 SUV 라 할 수 있겠네요. 2016년 좋은 성적을 거둔 자동차 회사들과 그렇지 않은 회사의 차이점은 SUV 라인업의 구성으로 볼 수 있을 정도 입니다. 다양한 SUV 라인업을 갖추고 있는 회사들은 아주 좋은 성적을 거둔 반면에 그렇지 않은 기업들은 우울한 한해를 보냈을 겁니다. 



아시다시피 랜드로버는 'SUV 전문 회사' 입니다. 세단이 없습니다. 이러니 랜드로버 판매량이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나의 바구니에 모든 것을 담게되면 위험한 것은 사실 이지만 반대로 잘 될때는 최고의 시간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랜드로버가 가진 특징 중에 하나는 럭셔리 SUV 차량을 만든다는 것 입니다. 부자들도 사람인지라 SUV 인기가 높아지다 보니 세단 보다 SUV 에 눈이 가는 것이 사실 입니다. 하지만 그들의 눈을 충족시켜 줄 선택지는 그렇게 많지는 않은 것 또한 사실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유일한(?) 럭셔리 SUV 모델을 만드는 랜드로버가 많은 선택을 받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럭셔리 자동차 회사들은 너도 나도 SUV 시장에 뛰어 들고 있습니다. 이미 벤틀리는 벤테이가를 만들었고 재규어는 F-페이스, 마세라티는 르반떼를 선보여서 부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롤스로이스 뿐만 아니라 고성능 스포츠카를 만드는 람보르기니 마저 SUV 시장에 뛰어 들고 있습니다. 또한 BMW는 새로운 대형 럭셔리 SUV X8 을 준비 중이고 아우디 역시 Q8 을 내년에 선 보입니다.



SUV 차량은 소중대 할 것 없이 인기가 높은데 그 중에서 가장 높은 상승세를 기록중인 곳이 럭셔리 SUV 모델 입니다. 그러다 보니 랜드로버는 국내에서 자연스럽게 좋은 시절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랜드로버의 가격은 대당 5천만원이 넘는 고가의 모델로 구성이 되었는데 그 중에서 주력 모델인 디스커버리 스포츠는 올해 국내에서 3,312대가 판매되면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랜드로버 각 모델 11월 누적 판매량 


1위 디스커버리 스포츠 3,312대 

2위 디스커버리4 2,256대 

3위 레인지로버 이보크 1,970대 

4위 레인지로버 스포츠 1,252대 


▲ 디스커버리 5


각 모델의 판매량이 좋았는데 내년에는 새로운 '디스커버리5' 출시 될 예정이어서 라인업이 더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보다 내년은 더 큰 판매량 성장이 기대가 되네요. 


2. 연예인 


최근 TV 프로그램 '나혼자 산다' 를 오랜 만에 보았습니다. 다니엘 헤니가 나온다고 하니 관심이 가서 말이죠. LA에 아주 그림같은 집을 짓고 살고 있는 것이 정말 부럽더군요. 그리고 또 저를 부럽게 했던 것은 그가 소유하고 있는 자동차 였습니다. 집 크기에 비해서 차고는 크지 않았지만 헤니는 두대의 차량을 소유하고 있더군요. 



하나는 애스턴 마틴 또 하나는 레인지로버 스포츠 였습니다. 아무래도 다니엘 헤니는 영국차를 좋아하나 봅니다. 둘다 영국차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니 말입니다. 국내에서도 랜드로버는 연예인 차로 큰 사랑을 받았는데 해외에서 다니엘 헤니 마저 타고 있는 걸 보니 확실히 랜드로버가 대세 이긴 한가 봅니다.    


TV를 보면서 랜드로버가 연예인을 통해서 아주 공짜로 광고 잘 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모르겠네요. TV 에 등장한 차량이 랜드로버에서 PPL 로 제공한 차량일 수 있으니 말입니다. 확실한 건 애스턴 마틴은 아니라는 거.. :) 



랜드로버가 국내에서 인지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을 받은 것은 연예인의 힘이 컸다고 할 수 있습니다. TV나 인터넷에서 연예인들의 애마가 등장할때 정말 랜드로버 모델들이 참 많이 보였던 것 같습니다. 


만약 SUV 를 타고 있다고 하면 거의 다 랜드로버 모델이라고 할 정도로 연예인들의 랜드로버 사랑은 대단 했습니다. 아무래도 이미지를 중시하는 그들의 입장에서는 현재 가장 비싸고 고급스러운 SUV 차량은 아직은 랜드로버가 유일하기 때문에 많이 선택을 했을 겁니다. 



사실 너무 많은 연예인이 타고 다녀서 그런지 저에겐 랜드로버에 대한 이미지가 많이 떨어진 것은 사실 입니다. 너무 흔한 차량이 되어서 개성이 사라졌다고 할까요?



박명수, 김제동, 전현무, 이승기, 산다라박, 박유천 그리고 최근의 다니엘 헤니까지 당분간 국내 연예인들의 랜드로버 사랑은 계속 될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랜드로버를 대체할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차량이 없기 때문인데 그래도 내년에는 다양한 선택지들이 나오기 때문에 개성을 중시 하는 연예인들의 이탈 가능성도 있습니다. 


3. 폭스바겐 


앞에 두 이유는 랜드로버가 국내에서 큰 인기를 누릴 수 있는 이유가 된 것이 사실 이지만 폭스바겐 디젤게이트 여파도 빠질 수 없습니다. 만약 폭스바겐, 아우디가 건재 했다면 지금과 같은 큰 인기를 누리지는 못했을 겁니다. 




한국인의 독일차 사랑은 유별 났는데 그러다 보니 영국차 같은 유럽차들이 주목을 받지 못했던것이 사실입니다. 국내 수입차 시장은 온통 독일차 뿐이 없었는데 폭스바겐의 어리석음으로 인해서 국내 소비자들은 독일차에 등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그동안 주목하지 않았던 유럽차들이 보이기 시작 했고 독일차의 대안으로 떠오른 브랜드가 랜드로버라 할 수 있습니다. 


랜드로버는 명성과 고급스러움을 모두 가지고 있는 유일한 비 유럽 브랜드였기 때문입니다. 신뢰를 잃은 독일차에 대한 거부감이 강한 소비자들은 빠르게 다른 브랜드로 이동을 했고 영국차는 반사이익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랜드로버 뿐만 아니라 재규어 역시 판매량이 작년과 비교해서 큰 폭으로 늘어났습니다. 재규어는 2016년 11월 3292대(누적 판매량)가 판매 되면서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서 +32.6% 늘어 났습니다.   


SUV 인기와 연예인의 도움도 있었지만 독일차 폭스바겐은 영국차인 랜드로버가 시장을 확장 할 수 있는데 큰 힘이 되어 주었습니다. 만약 이런 디젤게이트 파문이 없었다면 국내에서 독일차는 더욱 맹공을 펼쳤을 것이고 랜드로버의 1만대 돌파는 쉽지 않았을 겁니다. 


올해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를 강타 했던 SUV 인기는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대세는 SUV 라서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는 새로운 SUV 라인업을 속속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소형 뿐만 아니라 대형 럭셔리 SUV 모델이 시장에 속속 등장할 예정인데 그러다 보면 랜드로버의 입지도 올해 보다는 조금은 좁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SUV 전용 브랜드라는 파워가 있기에 당분간 랜드로버의 영향력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3가지 요소는 내년에도 계속 될 것으로 보이기에 국내 수입차 시장의 다크호스로 떠오른 랜드로버의 2017년 확약을 기대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by 카이 



[ 함게 읽으면 좋은 관련글 ]


일본차의 역습, BMW 복수혈전! 2017년 수입차 관전 포인트

미국은 말리부 한국은 SM6, 2016년 빛낸 중형차 스타

미국 16조, 캐나다 2조? 폭스바겐 계속되는 한국차별

필리핀서 느낀 한국차 현주소, 존재감 사라지는 현대차?

KT 필리핀 데이터로밍 하루종일 후기,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

그랜저의 성공은 쏘나타의 위기? 현대차의 딜레마

KT 기가 와이파이 프리미엄 출시, 이젠 무선도 GIGA!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