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만원대 중국 SUV S6 국내 진출, 수입차 시장 판 흔들까

반응형

중국산 제품들이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지금 아직도 그 영향력이 약한 곳은 자동차 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나 개발 도상국가에서 중국차들은 낮은 가격을 앞세워 나름 세력을 넓히고 있지만 미국이나 유럽 그리고 대한민국 등 성숙된 시장을 가지고 있는 곳에서 중국차를 만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중국차의 기세는 점점 커지고 있는데 내년에는 국내에서도 만나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동안 버스나 픽업 트럭 등 중국차의 국내 접근은 있었지만 세단이나 SUV 등 일반차는 들어 오지 않았습니다.



1천만원대 중국 SUV, 켄보600(S6) 국내 출시


하지만 내년에 국내에서 중국 SUV 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블로그에서 중국 북기은상기차의 SUV S6 국내 진출 관련 소식을 다룬 적이 있는데 바로 그 주인공인 S6 의 국내 가격이 공개 되면서 본격적인 국내 시장 공략이 시작될 것 같습니다. 


S6 를 소개 하면서 과연 국내 가격이 얼마 정도로 나올까 정말 궁금 했습니다. 아무래도 중국차 하면 낮은 가격에 대한 기대가 크기 때문이고 또한 가격 경쟁력이 없다면 판매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켄보600 


공개된 국내 출시 가격을 보니 1천만원대로 1999만원(모던 트림)에서 시작해 2099만원(럭셔리 트림)으로 책정 되었습니다. 1만원 차이로 1천만원대의 SUV 타이틀을 겨우 얻긴 했지만 2천만원대의 중국 SUV 라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수입업체인 중한자동차는 S6 의 국내 판매명을 '켄보600' 으로 정하고 1월 9일 부터 사전계약을 받고 2월 1일 부터 신차를 출고한다고 합니다. 



S6(켄보600) 차량 크기  


길이 4,693mm 너비 1,839mm

높이 1,683mm  축거 2,700mm 


북기은상기차의 S6 는 투싼과 싼타페의 중간 크기 정도의 차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장을 보면 싼타페(4,700mm) 와 거의 비슷하기에 외부에서 보면 싼타페 크기라고 느끼실 겁니다. 그리고 실내 공간을 결정하는 축거 역시 싼타페와 동일한 2,700mm 로 넓은 공간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 현대 투싼 


싼타페 크기에 투싼 보다 저렴한 가격 


국내에 출시 되면 가격 때문에 현대 투싼과 경쟁을 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싼타페의 덩치에 투싼의 가격으로 나왔기에, 일단 가격적인 부분에서 저렴한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생각했던 것 보다는 가격적인 차이가 크진 않습니다. 


북기은상기차 S6 를 수입하는 중한자동차는 S6의 차량 옵션을 생각하면 투싼 보다 6백만원 저렴 하다고 하는데 이 정도의 가격 차이로 국내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북기은상기차 S6 

1999~2099만원 


현대 투싼 

2240~3110만원 


사실 가격을 보면 아쉽긴 합니다. 중국차의 낮은 인지도를 생각하면 국산차와 600만원 차이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는 쉬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엔트리 모델이 1500만원에서 시작 했다면 그래도 젊은층에게 어느 정도 어필을 할 수 있었을 텐데 말이죠. 중국에서 1500만원 정도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모던 트림의 가격을 1700만원 정도로 정했으면 어땠을까요?


▲ 켄보 600 후미 


IT 제품과 달리 자동차는 안전과 직결 되는 제품이라 인지도나 여러 부분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은데 소비자들이 저렴 하다는 이유 하나 만으로 선택을 할까요?  


▲ 실내 


하지만 최상위 트림과 비교하면 투싼과 1천만원 가량 차이가 나기 때문에 중국차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분들이라면 가성비 적인 측면에서 환영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국차도 요즘은 옛날과 달라서 품질이 아주 엉망 이라고는 볼 수 없기에 무조건 저평가를 하는 것 보다는 관심을 가지고 살펴 볼 필요는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투싼 보다 저렴한 가격에 싼타페급의 크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도 어느정도 강점으로 부각될 수 있다고 봅니다.  



생각보다 잘 빠진 디자인 


그리고 성능이나 내구성은 모르겠지만 외관 디자인은 나쁘지 않습니다. 렉서스 SUV 모델과 닮은 점이 있긴 하지만 중국차라고 생각을 안 하고 보면 상당히 세련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구입한 후에 로고를 다른 것으로 바꾸고 약간의 튜닝만 한다면 중국차라고 느끼지 못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6 파워트레인 성능 


1.5리터 직렬 4기통 가솔린 터보

최대출력 150마력, 최대토크 215nm


2.0리터 직렬 4기통 가솔린 터보

최대출력 201마력, 최대토크 290nm


변속기: 5단 수동 또는 6단 자동


아직 국내 출시될 S6 파워트레인 자세한 성능은 나오지 않았지만 중국에서 판매되는 모델의 성능으로 볼 때 표에서 보는 것 처럼 경쟁력이 아주 없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디젤이 아닌 가솔린 이라는 것이 걸리긴 하지만 요즘 가솔린 SUV 도 인기를 얻고 있기에 승부를 걸어 볼 만 합니다. 



중한자동차는 국내에 이미 국에 32개 대리점을 낸 상태이고 서비스 부분은 72곳을 확보하고 있다고 합니다.  


수입차 시장의 판을 흔들까? 긴장하는 현대차 


국내에 최초로 선보이는 중국 SUV 라서 시장의 관심도 상당히 큽니다. 만약 성능에 있어서 이외의 결과를 만들어 낸다면 수입차 시장에서 작은 돌풍을 만들어낼 수 있는 여지는 있다고 봅니다. 마케팅을 할 때 싼타페의 크기에 투싼 보다 저렴한 가격을 어필하고 다양한 시승행사를 펼치면서 성능에 대한 인정을 받는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국내 수입차 시장은 나날이 성장하고 있는데 여기에 중국차가 뛰어 들면서 새로운 시장의 변화가 예고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차의 걱정 거리는 더욱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2016년 내우외환에 시달리고 있는 현대차는 안으로는 한국지엠, 르노삼성, 쌍용의 고속 성장에 점유율을 빠르게 잃어가고 있고 수입차 시장에서는 일본차가 급 부상 하면서 상당히 긴장을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낮은 가격을 앞세운 중국차 마저 상륙을 하게 되면서 2017년은 더욱 더 힘든 시간을 보낼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로서 켄보600 의 성공 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그동안 선 보였던 중국차에 비해서는 성공 가능성은 비교적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업용이 아닌 일반인들을 공략하는 중형 SUV 모델 를 최초로 선보였기 때문입니다. 


국내에 선보이는 첫 중국산 SUV 켄보600(S6) 의 활약 여부에 따라서 앞으로 중국차의 국내 공략 속도가 결정될 것 같습니다. 요즘 자동차 시장의 변화가 너무 크다고 느껴지는데 그동안 국내 시장에서는 잊고 있던 존재 였던 중국차가 가세 하면서 시장은 더욱 더 역동적으로 흐를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수입차 시장에서 중국차의 움직임도 예의 주시하며 살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by 카이 



[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


미국 출시 임박 현대 아이오닉, 성공 가능성 3가지

영국신사 랜드로버, 2016년 국내 돌풍 비결 3가지!

일본차의 역습, BMW 복수혈전! 2017년 수입차 관전 포인트

미국은 말리부 한국은 SM6, 2016년 빛낸 중형차 스타

미국 16조, 캐나다 2조? 폭스바겐 계속되는 한국차별

필리핀서 느낀 한국차 현주소, 존재감 사라지는 현대차?

미국 vs 한국, 현대차 차이나는 연말 할인 혜택?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