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신형 5시리즈, BMW 눈물 닦아 줄까?

반응형

오랜시간 국내 수입차 시장의 맹주로 군림하던 BMW 이 2016년 정상의 자리를 영원한 라이벌인 메르세데스-벤츠에게 넘겨주고 다시 새로운 2017년이 시작 되었습니다. 벤츠는 국내에서 8년만에 1위 탈환 성공, 세계 시장에서는 라이벌 BMW 을 제치고 무려 10년만에 정상에 등극 했습니다. BMW 에게 2016년은 치욕의 시간이지만 벤츠 에게는 생에 최고의 순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벤츠가 정상의 자리를 2017년에 계속 이어갈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운이 나쁘면 1년 천하로 막을 내릴 가능성이 상당히 커 보입니다. BMW 의 필승 카드가 곧 시장에 데뷔를 준비중이기 때문입니다. 



벤츠는 2016년 국내 시장에서 5만6343대, BMW 는 4만8459대로 1위를 차지 했고 세계 시장에선 벤츠가 208만3900대, 벤츠는 200만3900대를 기록 했습니다. 판매량 차이를 보면 국내는 1만대, 세계 시장에서는 8만대 가량 차이로 1위를 차지할 수 있었습니다. 



▲ 벤츠 1위 등극 일등 공신 신형 E클래스

 

신형 E클래스로 1위 등극에 성공한 벤츠 


2016년 벤츠가 최고의 시간을 보내는데 여러 차량들의 공적이 컸다고 할 수 있지만 그중에 일등 공신은 단연 신형 E클래스의 활약 덕분이라할 수 있습니다. 2016년 출시된 신형 E클래스는 중형럭셔리카 시장에 돌풍을 일으키며 선풍적 인기를 끌었고 BMW 5시리즈를 정상에서 밀어내는데 성공 했습니다. 


그동안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중형럭셔리카 시장은 오랜 시간 5시리즈가 군림하고 있었는데 2016년 본격적인 세대교체가 이루어진 것 입니다. 결국 E클래스의 맹활약 덕분에 벤츠는 2016년 밝게 웃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대로 정상의 자리를 호락 호락 물려줄 BMW 가 아니겠죠? 오랜 시간 1위를 지켜온 내공이 있기 때문입니다. 




돌아온 신형 5시리즈, BMW 의 복수


BMW 은 2017년 상반기 신형 풀체인지 5시리즈를 선보이면 바로 반격에 나설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미 BMW 은 국내에서 신형 5시리즈 사전계약을 시작하면서 본격적인 붐 조성에 나선 상태 입니다. 2월 국내 시장에 출시가 되는데 벌써부터 돌풍의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요즘 사전계약은 인기를 미리 알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되고 있는데 사전계약 시작한지 일주일 만에 1000대 이상의 계약 체결이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최근 국내 시장에서 폭발적인 사전계약을 만들어냈던 신형 그랜저 에는 비교할 수 없지만 수입차 시장에서 이 정도면 상당히 높은 수치라 할 수 있습니다. 


벤츠의 신형 E클래스가 작년 국내 시장에서 사전계약 한달보름만에 4천대를 기록한 것을 보면 일주일만에 1천대 기록을 세운 신형 5시리즈의 사전계약 최종 수치가 상당히 궁금해 집니다. 일단 사전계약 페이스 에서는 신형 5시리즈가 E클래스를 앞서는 성적을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겠네요.   



현재 BMW는 벤츠에 빼앗긴 1위 자리를 탈환하기 위해서 5시리즈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데 그러다 보니 다양한 혜택으로 소비자들을 끌어 들이고 있습니다. 


사전 계약 고객에게 금융 프로모션과 1년 무상 케어 등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통 인기 많은 신차 같은 경우 특별한 프로모션을 하지 않는데 그런것을 보면 역시 경쟁은 좋은 겁니다. 신형 E클래스에 역습을 허용 하면서 1위 자리를 빼앗긴 BMW 은 지금 자존심이 많이 상한 상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형 5시리즈를 통해서 맹 공격을 하고 있고 벤츠를 이기기위 해서 앞으로 더욱 더 공격적인 마케팅이 기대가 됩니다.  


벤츠의 맞대응, 가격인상?


하지만 벤츠는 오랜만에 1위 자리에 오르고 너무 빨리 샴페인을 터트린 걸까요? 


강력한 라이벌이 출시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오히려 신형 E클래스의 가격을 올린다고 합니다. 가격을 내려서 경쟁에 임해야 하는데 오히려 가격을 올린다니 참 이해할 수 없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벤츠는 다음달 부터 차량의 가격을 인상 하겠다고 발표를 했는데 평균 0.8% 최소 0.4% 에서 최대 1.2% 까지 오른다고 합니다. 그래서 신형 E클래스 가격은 지금보다 60~70만원 가량 인상된다고 합니다.     


BMW 에겐 이런 움직임이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 수입차 브랜드 이미지를 보면 벤츠 보다는 BMW 을 더 선호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BMW 이 국내에서 사회공헌 활동도 더 열심히 하고 국내 투자도 많이 하는 모습을 보였기에 소비자들이 바라보는 시선은 BMW 에 더 따듯한 것이 사실 입니다. 


반면에 벤츠는 국내에서 번 돈을 다 해외로 가져간다는 부정적인 인식을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벤츠의 가격 인상을 바라보는 소비자의 시선은 싸늘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고 싶은 사람만 사라는 벤츠의 배짱 영업이 시작된 것 같은데 아직 수입차 업체에서 가격 인상에 동조한 곳이 없기에 오히려 벤츠가 가격인상 역풍을 맞을 수 있습니다. 일단 이런 상황은 BMW 에게는 좋은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 BMW 가 따라서 가격을 올리지 않는다면 말이죠  




신형 5시리즈는 미국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최초로 공개가 된 상태입니다. 이미 사진은 작년 부터 공개가 된 상태라 이미 시장에 나와서 판매가 되고 있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친숙한 느낌 입니다. 


디자인은 기존 5시리즈와 큰 변화는 느껴지지 않습니다. 신형 7시리즈의 축소판 처럼 느껴지는데 기존 5시리즈에 디자인 완성도를 조금 더 높였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벤츠도 그렇고 BMW 역시 대-중-소 디자인 트랜드로 가는 것 같은데 디자인 혁신에 있어서는 아쉬운 것이 사실 입니다. 


그럼에도 신형 5시리즈는 최근 열린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아이즈온 디자인 어워즈(EyesOn Design Awards)’ 를 수상 하면서 디자인 검증도 마친 상태 입니다. 



차량의 크기를 보면 전장, 전폭, 전고는 493mm, 1868mm, 1479mm 로 기존 모델에 비해서 각각 29mm, 8mm, 15mm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더욱 커진 차체와 달리 무게는 공차중량 기준 최대 115kg 까지 줄었습니다. 


신형 7시리즈에 적용된 새시와 차체 강성 그리고 균형잡힌 무게 배분 등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BMW 신형 5시리즈 판매 가격(부가세 포함)


520d M 스포츠 패키지 6630만원

520d xDrive M 스포츠 패키지 6980만원

520d M 스포츠 패키지 플러스 6770만원

520d xDrive M 스포츠 패키지 플러스 7120만원

530i M 스포츠 패키지 6990만원

530i xDrive M 스포츠 7340만원

530i M 스포츠 패키지 플러스 7130만원

530i xDrive M 스포츠 패키지 플러스 7480만원

530d M 스포츠 패키지 8790만원

 

디자인은 기존 모델과 큰 변화가 없다고 느낄 수 있지만 최첨단 기술은 대거 적용되었습니다.  


요즘 자동차 시장의 화두인 자율주행기능을 느낄 수 있는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플러스 시스템’을 탑재했는데, 이 시스템에는 차선 유지 및 측면 충돌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레인 컨트롤 어시스턴트(Lane Control Assistant)’, 전방 차량 급제동 시 충돌을 막아주는 ‘이베이전 에이드(Evasion Aid)’, 크루즈컨트롤 작동 시 가속, 제동, 핸들링을 제어하는 ‘인텔리전트 스피드 어시스트(Intelligent Speed Assist)’ 등 을 탑재 해서 새로운 주행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BMW 7시리즈에 탑재된 ‘제스처 컨트롤’을 적용했고, 기존보다 70%나 넓어진 최신 풀컬러 헤드업 디스플레이, 자동으로 주차하는 ‘파킹 어시스턴트(Parking Assistant)’ 기능 등 다양한 최신 기술이 접목 되었습니다. 디자인 보다는 새로 탑재된 최신 기술들이 더 기대가 되는 것이 사실 입니다. 


BMW 눈물 닦아 줄까? 


이제 한달후면 신형 5시리즈를 국내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무려 7년만에 출체인지 모델로 돌아오는데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2017년 가장 대어급 신차라 할 수 있습니다. 등장 하자 마자 E클래스와 1위 자리 격돌이 예상되고 있는데 제가 볼 때 큰 어려움 없이 정상에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대한민국에서 5시리즈 사랑은 특별히 더 각별하기 때문입니다. 

신형 5시리즈는 2016년 벤츠에 수모를 당하며 2위에 내려앉은 BMW 의 눈물을 닦아줄 충분한 역량이 있는 차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벤츠 역시 어렵게 정상에 오른 만큼 쉽게 내려올 생각은 없는 것 같습니다. 올해 SUV 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던 벤츠는 중형 SUV ‘더 뉴 GLC 쿠페’와 고성능 모델 ‘더 뉴 메르세데스-AMG E 63 4매틱’ 카드로 맞대응 을 하고 있습니다. 


과연 신형 5시리즈는 벤츠에 카운터 펀치를 날리고 BMW 의 눈물을 닦아줄 수 있을까요? 흥미진진한 2017년 수입차 시장의 벤츠와 BMW 의 1위 전쟁은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by 카이 



[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


제네시스 G70 라이벌, 기아 스팅어 강점과 약점은?

한국GM 에퀴녹스 이어 신형 트래버스 국내 도입시급

수상 실패와 신형 렉서스LS 등장, 불안한 제네시스 EQ900

벤츠 E클래스, BMW 신형 5시리즈 공세 막아낼까?

10세대 신형 캠리 공개, 쏘나타 계속되는 위기

기아차 제네시스 대항마 에센시스? 우려스러운 시각

갤럭시온7 2016 후기, 삼성페이 빠진 보급형 스마트폰

KT 통큰 혜택! 50% 반값 요금 할인 이벤트 소개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