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이야기, 카이

LG 그램 15 신학기 고성능 노트북 추천, 16GB 듀얼채널 업그레이드 가능


신학기를 맞아서 여러가지 준비물들을 구매 하느라 요즘 정신들이 없을 것 같습니다. 저도 이번에 아들 녀석이 초등학교에 들어 가면서 책가방이면 여러가지 용품들을 구매 하느라 참 정신이 없었습니다. 아직 어린 초등학생도 준비할 것이 이것 저것 많은데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들어가는 자녀들을 둔 학부모님들은 준비할 것이 참 많을 것 같습니다. 


초등학생은 책가방 선택 하는 것이 고역 이었다면 대학교 들어가는 대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님들은 아마도 노트북 선택에 큰 어려움을 겪으실 것 같습니다. 한두푼 하는 것도 아니고 많게는 백만원이 넘는 고가의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노트북은 한번 구매하면 오래 사용하기 때문에 처음에 살때 좋은 스펙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요즘 고성능 게임이 등장하고 멀티미디어 활용성이 높아 지면서 고성능 노트북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LG그램 15(15ZD970-EX70K)' 역시 고사향에 특화된 고성능 노트북 입니다. LG 그램은 초경량 노트북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는데 가벼운 건 기본이고 성능 뿐만 아니라 확장성에 있어서 강점이 있는 제품 입니다.


  

추후 램 듀얼 채널 구성 가능 


LG전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LG그램 15 스펙 입니다. 이중에서 눈여겨 볼 것은 램(RAM) 인데 기본적으로 8GB 탑재가 되어 있지만 추후 최대 16GB 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 합니다. 


기본적으로 싱글 램 구성이 되어 있지만 추후에 램을 듀얼로 구성을 하게 되면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리뷰에 사용된 노트북은 16GB 램으로 듀얼 채널로 업그레이드가 된 제품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LG 그램 15 2017년형 제품의 주요 기능들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깔끔하고 미니멀한 디자인 


노트북 선택시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디자인을 보면 하얀색 화이트 계열에 상단 좌측에 LG 로고가 붙어 있는 깔끔한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은 사람들 마다 호불호가 다르지만 저는 깔끔하고 미니멀한 디자인을 좋아하는 편이라 그런지 그램의 디자인을 좋아 합니다. 


▲ LG그램 15 우측 단자 구성 


▲ LG그램 15 좌측 단자 구성 


알찬 단자 구성 


노트북에 있어서 단자의 구성은 상당히 중요한데 데스크탑과 달리 확장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측면에 있는 단자를 꼼꼼히 살펴 보셔야 합니다.  


우측을 보면 마이크로SD 슬롯, 헤드폰단자, USB 3.0, 슬림 켄싱턴 락 단자가 있고, 좌측면을 보면 전원, USB 3.0, HDMI, USB 3.0 타입C 단자 구성 입니다. 특히 USB 3.0 타입 C 단자 같은 경우 한번에 충전, 호환 영상전송까지 가능한 차세대 규격으로 있을 건 다 있는 상당히 알찬 단자 구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키패드는 숫자 전용키를 포함한 풀 사이즈 97키 를 지원 합니다. 




0.6인치 더 큰 화면, 15.6인치  


화면은 15.6인치로 경쟁사 대비 0.6인치가 더 큽니다. 개인적으로 노트북은 15인치 이상을 선호 하는데 아무래도 동영상을 볼 때 좀 더 시원 시원하게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13인치 같은 작은 화면을 선호 하시면 모를까 노트북의 화면 크기는 일단 클수록 좋습니다. 저도 예전에 13인치 노트북을 사용 하다가 바로 처분하고 15인치로 넘어 온 적이 있는데 확실히 화면이 크니까 작업 공간이 넓어져서 일의 능률도 더 오르더군요. 


그렇기 때문에 같은 15인치 제품이라고 해도 0.6인치 큰 LG그램 15 는 사이즈에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기는 것 처럼 슈퍼 슬림 베젤로 화면은 더욱 커지고 초슬림 LCD를 적용해서 두께 역시 슬림해졌습니다. 또한 IPS 패널을 사용해서 좌, 우, 상, 하 어느 각도에서 보든지 화면과 컬러의 왜곡이 없다는 것 역시 장점 입니다.  


기네스북에 오른 978g 세계 최경량 노트북 


하지만 누구나 큰 노트북을 선호 하지만 그럴 수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무게 때문입니다. 물리적으로 크기가 커진다는 것은 그 만큼 무거워 진다는 의미라서 무게 때문에 소비자들은 어쩔 수 없이 작은 13인치 제품을 울며 겨자 먹기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손으로 들어도 느껴지지 않는 부담감 


하지만 LG그램 15 는 그런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름이 괜히 '그램(Gram)' 이 아닙니다. 1kg 을 넘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 것인데 LG 그램 15인치 제품은 15.6인치의 대화면 노트북이긴 하지만 무게는 978g 으로 1kg 안됩니다. 


LG그램이 최경량 노트북으로 시장의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데 LG그램 15 은 동급 화면 사이즈에서 세계에서 가장 가벼운 노트북으로 기네스북에 올랐습니다.  LG그램 15 는 여러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 중에 최고는 한손으로 들었을때 전혀 부담감이 느껴지지 않는 가벼움이 아닌가 생각 됩니다. 



평소 노트북의 무게 때문에 힘들어 하셨나요? 그런 분들에게는 적극 추천하고 싶은 제품이 LG 그램 시리즈 입니다.  혹시 너무 가벼워서 약하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는데 신소재 마그네슘 합금 풀메탈바디로 만들어져서 바디 또한 견고합니다. 


인텔 최신 7세대 CPU 탑재 


15.6인치에 무게는 978g 이다 보니 혹시 성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닐까 생각할 수 있는데 LG그램 15 는 인텔의 최신 7세대 CPU 케이비레이크(KabyLake) 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6세대 대비 웹브라우징 속도는 19% 향상 되었고 업무 생산성은 최대 12% 향상되었습니다. 


▲ CPU 정보 및 싱글 채널 구성 (8GB Single)


▲ 추가 장착한 메모리의 정보 및 듀얼 채널 구성 (16GB Dual)


최대 16GB 램 업그레이드! 듀얼채널 구성 가능    


그래픽카드는 인텔 HD 그래픽스 620 , 메모리는 삼성 DDR-4 8GB램을 기본 탑재하고 있습니다. 램 이야기가 나와서 하는 말인데 LG그램 15의 장점 중에 또 하는 메모리를 추가로 확장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보통 노트북 같은 경우 일체형으로 만들어져서 처음 선택한 하드웨어 성능에서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은데, LG 그램 15는 추후에 언제든지 램을 업그레이드 해서 최대 16GB 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리뷰에 사용된 'LG그램 15(15ZD970-EX70K)' 모델은 기본이 싱글 8GB 램인데,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추가로 8GB 를 더해서 듀얼 16GB램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싱글 채널 보다 듀얼 채널 구성이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고성능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구매 하시고 램을 듀얼 채널로 업그레이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램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은 뒷면에 있는 8개의 나사를 분리해서 진행 하시면 됩니다. 평소 컴퓨터 분해하는 것에 자신 있다면 집에서 스스로 하셔도 별 문제 없지만 가장 안전한 것은 LG 서비스센터 진행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CPU 성능을 측정하는 벤치마크인 CINEBENCH R15 를 돌려 보니 OpenGL 43.75fps, CPU 332 가 나왔습니다. 



SSD 성능 테스트인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에서는 Read 551 , Write 439 가 나왔는데 M.2 SSD 규격이라서 확실히 빠른 속도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3D MARK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를 보면 Sky Diver 4138 점을 얻었고, 



Ice Storm Extrem 에서는 48,294점을 얻었습니다. 


 

게이밍 노트북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지만 일반적인 노트북 보다는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풍부한 사운드, DTS 헤드폰-X 지원 


요즘 TV 대신에 노트북으로 영화를 보고 드라마 또는 실시간 채널을 보는 분들이 많아 졌는데 그러면서 중요해진 것이 사운드 성능 입니다. LG 그램 15 모델에는 최신 DTS 헤드폰-X 기술이 탑재가 되어서 헤드폰 연결시 상당히 풍부한 사운드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리뷰 하면서 느낀 것은 헤드폰을 통한 연결 뿐만 아니라 그냥 외부 스피커로 들을때도 사운드의 성능이 상당히 좋았습니다. 최근 사용했던 노트북 중에서 사운드 성능이 가장 뛰어났던 것 같습니다. 


15.6인치의 대화면에 사운드 또한 풍성해서 동영상 시청시 상당한 강점이 있는 제품입니다. 



이상으로 'LG 그램 15 (15ZD970-EX70K)' 를 살펴 보았습니다. 요즘 LG 노트북 제품을 자주 소개해 드렸는데 확실히 요즘 국내 노트북의 대세는 LG 그램인 것 같습니다. 


리뷰를 위해서 이것 저것 살펴보면 대학생 뿐만 아니라 고성능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딱 어울리는 제품인 것 같습니다 심플한 디자인에 기네스북에 오른 세계 최경량 무게 그리고 인텔 최신 7세대 CPU 탑재 까지 어느 것 하나 부족한 것이 없는 성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램을 최대 16GB 까지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듀얼 채널로 구성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노트북 성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만약 가볍게 웹서핑이나 동영상 감상 그리고 워드 작업과 같은 가벼운 작업을 많이 하신다면 8GB 램으로 충분 하지만 고성능 게임이니 동영상, 사진 편집 작업이 많다면 16GB 램 듀얼 채널 구성을 추천 드립니다.  

램 가격도 별로 비싸지 않으니 구매를 하고 바로 램 업그레이드 하셔서 좀 더 쾌적한 컴퓨터 라이프를 즐기시기 바랍니다. 


화면 사이즈를 13인치로 15.6인치로 할까 고민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저는 15.6인치를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무게가 1kg 이 넘지 않기에 무게에 대한 부담감을 가질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가볍고 슬림한 고성능 노트북 구매를 생각중이라면 'LG그램 15(15ZD970-EX70K)' 을 고려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LG 그램 페스티발 자세히 살펴 보기 



* 리뷰에 사용된 LG 그램 15 는 윈도우OS 가 탑재 되어 있지 않은 프리도스 노트북 제품이니 이 점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by 카이 




[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


LG 올데이그램 13 후기, 5가지 매력 찾아 보기!

LG 올데이그램 13인치 노트북 후기, 정말 24시간 갈까?

여행준비물 소니 4K 액션캠 FDR-X3000 활용기

소니 4K 액션캠 FDR-X3000 후기, 스키장 필수 준비물!

리얼기가 인터넷 x UHD15 콜라보 프로모션, 최신영화 2편 무료!

세단 위주 제네시스의 약점, SUV 조기 투입 필요!

굿바이 그랜저? 16년 만에 끝난 미국 도전기



신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