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이야기, 카이

스마트폰 V20 데이터 G6 옮기는 방법, LG 모바일 스위치


평소 스마트폰을 자주 바꾸는 편인데 그러다 보니 생기는 불편함이 하나 있습니다. 최신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는 만족감과 함께 딸려오는 불편함이라면 역시 설정들을 일일이 다 해주어야 한다는 점 입니다. 몇개월에 걸쳐서 사용한 세팅등을 새로운 스마트폰에서 다시 세팅을 해야 하는데 이런 부분은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저도 최근 LG G6를 사용 하면서 이런 부분에 대한 잠깐 고민을 했지만 'LG 모바일 스위치' 기능을 통해거 그런 고민을 단숨에 해결 할 수 있었습니다.



LG G6 데이터 옮기는 방법


LG G6를 사용하기 전에 저는 V20 를 메인폰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G6를 사용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한 행동은 리뷰를 위한 언박싱 사진 촬영이었고 그 다음이 데이터 이동이었습니다.



만약 데이터 이동을 수동으로 하게 되면 설정해야 할 것들이 한 두가지가 아닌데 LG 모바일 스위치를 이용하면 아주 깔끔하게 데이터와 설정등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사실 설정과 관련된 부분은 처음 스마트폰을 켜고 나서 구글 로그인을 하게 되면 기존 스마트폰에 백업해 놓았던 앱이나 와이파이 비밀번호나 설정등을 그대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에서 가져올 수 있는 것은 한정된 부분이 많기 때문에 데이터를 통채로 싹~ 다 가져올려면 'LG 모바일 스위치' 를 이용하는 것이 깔끔 합니다.



기존에 LG백업으로 불렸는데 이번에 '모바일 스위치'로 이름을 바꾸고 G6 에 새롭게 탑재가 되었습니다.


G6를 사용 하는 분들은 따로 모바일 스위치를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 받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스마트폰 사용자는 다운을 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구글 플레이 들어 가셔서 'LG 모바일 스위치' 검색해서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그럼 G6 사용자는 어디서 사용할 수 있느냐 궁금 하실 겁니다. 찾는게 힘드시면 앱을 다운 받으셔도 되지만 굳이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기본으로 탑재가 되어 있으니 말입니다.



G6 기본탑재, LG 모바일 스위치


설정 화면에 들어 가셔서 백업 및 초기화 메뉴에 들어 가시면 상단에 LG 모바일 스위치 가 보이실 겁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자료를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보이는 백업 및 보완 메뉴도 있는데 여기서 G6의 자료를 '백업' 시킬 수 있고 다른 스마트폰에 있는 자료를 '복원' 시킬 수 있습니다.



백업을 클릭 하시면 쉽게 백업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상단의 설정 버튼을 누르면 자동백업 기능도 이용할 수 있는데 백업 저장 위치와 주기, 항목 등 세부적인 설정까지 가능 합니다.



그럼 이제 모바일 스위치를 통해서 V20 자료를 G6 로 옮기는 방법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LG 모바일 스위치를 실행하면 좌측의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전송 방식을 택할 수 있는데 USB 케이블, 무선, SD 카드 세개의 방법이 있습니다.



무선이 편하긴 하지만 유선 보다는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아서 저는 그 중에서 전송 속도가 빠른 USB케이블을 선택 했습니다.


이동할 자료가 10기가 정도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진과 같은 모습으로 세팅을 했습니다.


우선 USB 케이블 연결을 하려면 준비물이 필요한데 화살표 표시가 되어 있는 USB 커넥터(OTG) 가 필요 합니다. OTG 는 LG G6 박스안에 기본 구성품으로 들어 있습니다.



화살표에 보이는 것이 OTG 입니다.


세팅 방법은 새로운 기기(G6)에 OTG를 연결하고 기존 기기(V20) 에 케이블을 연결 하시면 됩니다.



연결이 되면 이런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USB 연결 방식은 파일전송(MTG) 으로 설정 하시기 바랍니다.


연결이 되면 G6로 보내고 싶은 파일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



저는 모든 데이터를 G6로 다 보내기로 했습니다. 다 필요한 파일들이니 말입니다.



테이터를 선택 했으면 이제 보내기를 하시면 됩니다. 제가 보낼 파일의 크기는 총 10기가 정도 라서 시간이 꽤 걸릴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오래 걸리지는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USB-C 단자로 유선 연결을 하다 보니 데이터 이동 속도가 빨랐습니다. 대용량이 아닌 분들은 무선으로 전송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V20 에서 보내고 나면 다시 G6 에서 받는 과정이 있습니다.


이렇게 연결 해 놓고 기다리면 다 알아서 데이터 이동이 되고 완료가 되니 편안한 마음으로 기다리시면 됩니다.



완료가 되었으면 이젠 기존 V20 에서 사용하던 설정등을 그대로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 이동 방법을 모를때는 새로운 스마트폰에 다운받은 앱만 자동으로 이동을 하고 다른 부분은 일일이 수동으로 옮겨야 했습니다.


특히 공인인증서 같은 경우 따로 파일에 저장해서 다시 옮기는 번거로운 작업을 해야 했는데 LG 모바일 스위치를 통해서 이동을 하면 이젠 그런일이 없어졌습니다.


공인인증서도 함께 전송이 되기 때문에 데이터 이동후 바로 은행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카톡대화 내용이나 문자 내역등 여러 정보가 한꺼번에 이동이 되니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 G6 를 구매 하셨다면 LG 모바일 스위치 잊지 마시고 꼭 사용해 보셔서 설정하는 시간을 절약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카톡 대화 내용이 정말 중요 하신 분들은 카카오톡 대화 백업을 같이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중해서 나쁠 것은 없으니 만약을 위해서 항상 백업을 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화 백업 방법은 카카오톡 설정에서 대화 백업 메뉴에서 백업을 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LG V20 에서 G6 로 데이터를 이동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G6 의 새로워진 카메라 성능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


by 카이



[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


블루투스 헤드셋 LG 톤플러스 스튜디오 디자인 후기

LG G6 18:9 세로 영화제 후기, 블랙핑크 뮤직비디오

LG G6 디자인 살펴보기, V20 와 뭐가 다를까?

탁핵폰 인기몰이 LG G6, KT 구매 혜택 알아보기

LG TV 2017 신제품 후기, 충격적 두께의 시그니처 올레드 TV




신고
top